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종교 이야기/메소포타미아 신화

난나/신

by 금곡동로사 2021. 7. 18.
728x90

BC 2100년 경 엔시(총독)의 실린더 인장. 앉아있는 인물은 아마도 람마(수호의 여신)가 이끄는 우르남무 왕일 것이다. 난나/신은 초승달 모양으로 표시되어 있다.

 

신 또는 수엔(아카드어 : 𒂗𒍪 수엔, 센, 신)(아시리아 아람어(고전 시리아어) : ܣܝܼܢ 신 또는 ܣܝܼܢܵܐ 시나) 또는 난나(수메르어 : 𒀭𒋀𒆠)는 수메르, 아카드, 아시리아, 바빌로니아의 메소포타미아 종교에서 달의 신이었다. 난나는 수메르 신으로 엔릴과 닌릴의 아들이며 셈족의 신과 동일시되었다. 난나/신 숭배의 두 주요 장소는 메소포타미아 남부의 우르와 북쪽의 하란이었다. 같은 이름을 가진 달의 신은 나중에 아라비아 남부에서 숭배되었다.

 

 

배경

 

그는 보통 "지혜의 군주"라는 뜻의 엔주로 불린다. 우르가 유프라테스 계곡에 대한 지배력을 행사했던 시기(BC 2600-2400년 경) 동안, 신은 자연스럽게 판테온의 수장으로 여겨졌다. "신들의 아버지", "신들의 수장", "만물의 창조주" 등과 같은 신의 명칭을 추적해야 하는 것은 바로 이 기간이다. 달의 신이 의인화된 "지혜"도 마찬가지로 천문학이나 점성술 실천의 표현으로 달의 위상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이다.

그의 아내는 닌갈("위대한 여신")이었고 우투/샤마쉬("태양")와 인안나/이슈타르("금성의 여신")를 낳았다. 우주의 힘을 집중시키는 경향은 신/난나와 그의 자녀들로 구성된 삼위일체 교리의 확립으로 이어진다.

 

728x90


신은 청금석으로 된 수염을 기르고 날개 달린 황소를 탔다. 황소는 그의 아버지 엔릴, "하늘의 황소"를 통해 초승달과 삼각대(등잔대일 수 있음)와 함께 그의 상징 중 하나였다. 실린더 인장에서, 그는 흐르는 턱수염과 초승달 기호를 가진 노인으로 묘사된다. 성신학 체계에서 그는 숫자 30과 달로 대표된다. 이 숫자는 아마도 연속적인 달에서 측정된 음력 달의 평균 일수(정확히 약 29.53일)를 의미할 것이다.

중요한 수메르어 문헌("엔릴과 닌릴")은 난나/신을 잉태한 엔릴과 닌릴이 지하세계로 내려온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곳에서, 난나/신의 상승을 허용하기 위해 세 가지 "대체"가 주어진다. 이 이야기는 "인안나의 강림"으로 알려진 문헌과 몇 가지 유사점을 보여준다.

 

레너드 울리의 1939년 재건을 바탕으로 한 우르 지구라트의 3D 이미지. 난나의 주요 사원.

 

숭배 장소

 

우르에 있는 난나의 주요 성소는 에기쉬쉬르갈, "큰 빛의 집"(설형 문자 : 𒂍𒄑𒋓𒃲)로 명명되었다. 엔 사제단의 역할이 발전한 것은 우르에서였다. 이것은 공주, 특히 아카드의 왕 사르곤의 딸인 엔헤두안나가 맡은 매우 강력한 역할이었고 난나/신 숭배와 관련된 주요한 숭배 역할이었다.

신은 또한 하란에 "환희의 집"(설형 문자: 𒂍𒄾𒄾)인 에훌훌이라고 이름 붙여진 성역을 가지고 있었다. 달의 신 숭배는 다른 중심지로 퍼져나갔고, 그의 신전은 바빌로니아와 아시리아의 모든 대도시에서 발견된다. 하란과 에데사에서 멀지 않은 테크테크 산맥의 수마타르하라베시에서 AD 2, 3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그의 이름을 부르는 시리아 비문이 새겨진 신의 성소가 발견되었다.

 

1914년 아라비아 반도 남부의 하드라마우트 지역(회색)을 나타낸 지도

 

아라비아 남부

 

신(더 정확히는 사인)은 또한 하드라마우트에서 숭배되는 달과 재물의 신의 이름이기도 했다.

 

청금석 수염을 기르고 황소를 탄 난나를 묘사한 일러스트 / 다른 버전의 난나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종교 이야기 > 메소포타미아 신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안나/이슈타르 - 하(下)  (0) 2021.07.20
우투/샤마쉬  (0) 2021.07.19
인안나/이슈타르 - 상(上)  (0) 2021.07.14
엔키  (0) 2021.07.13
엔릴  (0) 2021.07.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