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종교 이야기/메소포타미아 신화

인안나/이슈타르 - 하(下)

by 금곡동로사 2021. 7. 20.
728x90

아카드의 실린더 인장, BC 2300년경. 왼쪽 첫번째가 인안나 여신이다

 

수메르 신화

 

기원 신화

 

엔키와 세계질서의 시는 엔키 신과 그의 우주의 장대한 조직 수립을 묘사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시가 끝나가는 부분에 인안나는 엔키에게 와서 그녀를 제외한 다른 모든 신들에게 영역과 특별한 권능을 부여했다고 불평한다. 그녀는 부당한 대우를 받아왔다고 선언한다. 엔키는 그녀에게 이미 영역을 가지고 있어 그녀에게 할당할 필요가 없다고 답한다.

길가메시, 엔키두 그리고 네더 월드 서사시에서 볼 수 있는 "인안나와 훌루푸 나무"의 신화는 아직 그녀의 힘이 안정되지 않은 어린 인안나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그것은 크레이머가 아마도 버드나무라고 확인한 유프라테스 강 유역에서 자라는 훌루푸 나무에서 시작된다. 인안나는 나무가 다 자라면 왕좌로 만들 생각에 우루크에 있는 자신의 정원으로 나무를 옮긴다. 나무는 자라고 성숙하지만, "매력을 모르는" 뱀, 안주 새와 릴리투(수메르어로 키시킬릴라케, 일부 사람들에게 유대 민속의 릴리트에 대한 수메르의 선구자로 여겨진다)는 모두 나무 안에 거주하며 인안나는 슬픔에 잠기게 된다. 이 이야기에서 그녀의 오빠로 묘사되는 영웅 길가메시가 다가와 뱀을 죽이고 안주 새와 릴리투가 도망치게 만든다. 길가메시의 동료들은 나무를 베어 조각하여 침대와 왕좌를 만들고 나무를 인안나에게 주는데, 인안나는 길가메시의 영웅적 행동에 대한 보상으로 피쿠와 미쿠(아마도 정확한 식별은 불확실하지만 북과 북채)를 만들어 준다.

수메르 찬가 인안나와 우투에는 인안나가 성의 여신이 된 과정을 설명하는 원인을 밝히는 신화를 담고 있다. 찬가의 첫머리에 인안나는 성에 대해 아무것도 알지 못하기 때문에 그녀의 형제 우투에게 자신을 쿠르(수메르 지하세계)로 데려가 그곳에서 자라는 나무의 열매를 맛보게 해달라고 간청한다. 그 열매는 그녀에게 성의 모든 비밀을 드러내게 된다. 우투는 이에 순응하고, 쿠르에서 인안나가 과일을 맛보고 지식을 갖게 된다. 이 찬가는 엔키와 닌후르삭 신화와 아담과 이브의 성서 이야기에서 발견되는 것과 같은 모티브를 사용한다.

시에서 농부를 선호하는 인안나와 우투의 다소 장난기 있는 대화로 시작되는데, 우투는 점차 인안나가 결혼할 때가 되었다고 그녀에게 밝히고 있다. 그녀는 엔킴두라는 농부와 두무지드라는 양치기에게 구애를 받는다. 처음에는 인안나가 농부를 선호했지만, 우투와 두무지드는 농부가 그녀에게 줄 수 있는 모든 선물에 대해 양치기가 그녀에게 더 좋은 것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하며 두무지드가 남편으로 더 나은 선택이라고 점차 그녀를 설득한다. 결국 인안나는 두무지드와 결혼한다. 양치기와 농부는 화해하고 서로에게 선물을 준다. 사무엘 노아 크레이머는 이 신화를 카인과 아벨의 성서 이야기와 비교하는데, 두 신화 모두 신의 은총을 얻기 위해 경쟁하는 농부와 양치기에 중점을 맞추고 있으며, 두 이야기 모두에서 신이 궁극적으로 양치기를 선택하기 때문이다.

 

인안나와 두무지드 구애의 수메르 서판 원본

 

정복과 후원

 

인안나와 엔키는 수메르어로 쓰인 장문의 시로, 우르 제3왕조(BC 2112-2004년 경)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시는 인안나가 어떻게 물과 인간 문화의 신인 엔키로부터 신성한 메를 훔쳤는지 알려주는 이야기이다. 고대 수메르 신화에서 메는 인간 문명이 존재할 수 있게 해 준 신들의 신성한 힘이나 속성이었다. 메 하나하나가 인간 문화의 한 가지 특정 측면을 구현했다. 이러한 측면은 매우 다양했고, 시에 열거된 메에는 진실, 승리, 조언과 같은 추상적 개념, 글쓰기, 직조와 같은 기술, 그리고 법, 사제직, 왕권, 매춘과 같은 사회적 구성 등이 있다. 메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문명의 모든 측면에 대한 힘을 부여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신화에서 인안나는 자신의 도시 우루크에서 엔키의 도시 에리두까지 여행하여 그의 사원 에압주를 방문한다. 엔키의 수칼 이시무드가 인안나에게 음식과 음료를 제공한다. 인안나는 엔키와 술 마시기 경쟁을 시작한다. 그런 다음 엔키가 완전히 취하자 인안나는 엔키가 그녀에게 메를 주도록 설득한다. 인안나는 천상의 배를 타고 에리두에서 도망쳐 메를 가지고 우루크로 돌아간다. 엔키는 메가 사라진 것을 깨닫고 이시무드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묻는다. 이시무드는 엔키가 모든 메를 인안나에게 주었다고 답한다. 엔키는 격분하여 인안나가 우루크에 도착하기 전에 메를 되찾기 위해 여러 무리의 사나운 괴물을 보낸다. 인안나의 수칼 닌슈부르는 엔키가 보낸 모든 괴물을 물리친다. 닌슈부르의 도움으로 인안나는 메를 가지고 우루크로 돌아가는 데 성공한다. 인안나가 탈출한 후, 엔키는 그녀와 화해하고 그녀에게 긍정적인 작별을 고한다. 이 전설은 에리두에서 우루크로 권력을 이양한 역사적 사건일 가능성이 있다. 또한 이 전설은 인안나의 성숙함과 천상의 여왕이 되기 위한 그녀의 준비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일 수도 있다.

인안나가 천상의 명령을 내린다는 시는 인안나가 우루크의 에안나 사원을 정복한 것에 대한 매우 단편적이지만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시는 인안나와 그녀의 형제 우투의 대화로 시작된다. 인안나는 에안나 사원이 그들의 영역 안에 있지 않다고 한탄하고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주장하기로 결심한다. 이 문헌은 이 시점에서 점점 단편적이 되어가고 있지만, 어부가 그녀에게 가장 좋은 경로를 알려주는 동안 그녀가 사원에 도착하기 위해 습지를 통과하는 어려운 길을 가는 것을 묘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결국 인안나는 그녀의 오만함에 충격을 받은 아버지 안에게 도달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성공했고 사원은 이제 그녀의 영역임을 인정한다. 이 문헌은 인안나의 위대함을 설명하는 찬가로 끝난다. 이 신화는 우루크에서 안의 사제들의 권위가 사라지고 인안나의 사제들에게 권력이 이양되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인안나는 서사시 엔메르카르와 아라타의 영주의 시작과 끝에 잠깐 등장한다. 이 서사시는 우루크와 아라타 도시 간의 경쟁을 다루고 있다. 우루크의 왕 엔메르카르는 자신의 도시를 보석과 귀금속으로 장식하고 싶어 하지만, 그러한 광물은 아라타에서만 발견되고, 무역이 아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그는 자원을 구할 수 없다. 두 도시의 수호 여신인 인안나는 시의 첫머리에 엔메르카르에게 나타나 아라타보다 우루크를 더 좋아한다고 말한다. 그녀는 엔메르카르에게 아라타의 영주에게 전령을 보내 우루크가 필요로 하는 자원을 요청하라고 지시한다. 서사시의 대부분은 인안나의 은총을 둘러싼 두 왕 사이의 위대한 대결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인안나는 엔메르카르에게 그의 도시와 아라타 사이에 무역을 시작하라고 말함으로써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시의 끝에 다시 나타난다.

 

인안나와 에비의 수메르 점토판 원본, 시카고 대학 오리엔탈 연구소 소장

 

정의의 신화

 

인안나와 그녀의 형제 우투는 신성한 정의의 발로로 여겨졌으며 인안나가 그녀의 여러 신화에서 예시한 역할이다. 인안나(무시무시한 신성한 권능의 여신으로 알려진)와 에비는 아카드의 시인 엔헤두안나가 자그로스 산맥에 있는 에비산과 인안나의 대결을 묘사한 184행의 시다. 이 시는 인안나를 찬양하는 도입부의 찬가로 시작된다. 여신은 전 세계를 여행하다 에비산을 우연히 만나게 되고 그 존재 자체를 자신의 권위에 대한 노골적인 모욕으로 간주하며 에비산의 영광스러운 위력과 자연의 아름다움에 분노하게 된다. 그녀는 격분하여 에비산을 향해 소리친다.

산, 너의 높낮이 때문에, 너의 높이 때문에,
너의 선함 때문에, 너의 아름다움 때문에,
네가 거룩한 옷을 입었기 때문에,
안이 너를 조직했기(?) 때문에,
(너의) 코를 땅에 대지 않았기 때문에,
먼지 속에 (네) 입술을 누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인안나는 수메르 천상의 신 안에게 에비산을 파괴할 수 있게 해달라고 탄원한다. 안은 인안나에게 산을 공격하지 말라고 경고하지만, 그녀는 그의 경고를 무시하여 상관하지 않고 에비산을 공격하고 파괴한다. 신화의 결말에서, 그녀는 왜 에비산을 공격했는지 설명한다. 수메르 시에서 "쿠르의 파괴자"라는 문구는 때때로 인안나의 수식어 중 하나로 사용된다.

시 인안나와 슈칼레투다는 인안나를 금성으로 칭송하는 찬가로 시작한다. 그런 다음, "뿌리째 뽑아서 파괴해버렸다"는 이유로 자신의 일을 끔찍하게 못하는 정원사 슈칼레투다를 소개한다. 포플러 나무 한 그루만을 제외하고 모든 식물이 죽었다. 슈칼레투다는 자신의 일을 인도해 달라고 신들에게 기도한다. 놀랍게도, 여신 인안나는 그의 포플러 나무를 보고 나뭇가지 그늘 아래에서 쉬기로 한다. 슈칼레투다는 옷을 벗기고 인안나가 자는 동안 강간한다. 여신은 잠에서 깨어나 자신이 유린당한 것을 깨닫고 분노하여 폭행자에게 정의의 심판을 내리기로 결심한다. 분노한 인안나는 지상에 무서운 재앙을 퍼부어 물을 피로 변하게 한다. 목숨을 잃을까 겁에 질린 슈칼레투다는 인안나의 분노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아버지에게 조언을 구한다.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도시의 수많은 사람들 사이에 숨어 잘 어울릴 것이라고 말한다. 인안나는 폭행자를 찾기 위해 동쪽의 산들을 뒤졌지만 그를 찾을 수 없었다. 그 후 그녀는 여러 폭풍을 일으켜 도시로 가는 모든 도로를 폐쇄하지만, 여전히 슈칼레투다를 찾을 수 없었다. 그래서 그녀는 엔키에게 그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하며, 만약 돕지 않으면 우루크에 있는 그녀의 사원을 떠나겠다고 위협한다. 엔키는 동의하고 인안나는 "무지개처럼 하늘을 가로질러" 날아다닌다. 인안나는 마침내 슈칼레투다의 위치를 찾았고 슈칼레투다는 그녀에 대한 범죄의 변명을 꾸며내려고 허망하게 시도한다. 인안나는 이런 변명을 거부하고 그를 죽인다. 제프리 쿨리 신학 교수는 슈칼레투다의 이야기를 수메르 아스트랄 신화로 인용하며 이야기 속의 인안나의 움직임이 금성의 움직임과 일치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슈칼레투다가 여신에게 기도를 하는 동안 지평선에서 금성을 바라보고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니푸르에서 발견된 시 인안나와 빌루루의 문헌은 심하게 훼손되어 학자들은 이를 여러 가지로 해석하고 있다. 이 시의 시작은 대부분 파괴되었지만, 애도인 것으로 보인다. 이 시에서 알아들을 수 있는 부분은 인안나가 양치기 남편 두무지드를 그리워하는 것을 묘사하고 있다. 인안나는 그를 찾으러 나선다. 이후 문헌의 상당 부분이 누락된다. 이야기가 다시 시작되자, 인안나는 두무지드가 살해당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인안나는 늙은 도적 여인 빌루루와 그녀의 아들 기르기레에게 책임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녀는 에덴릴라로 가는 길을 따라가다가 여관에 들리게 되는데 그곳에서 두 살인자를 발견한다. 인안나는 의자 위에 서서 빌루루를 "사막에서 남자들이 가지고 다니는 물가죽"으로 변형시켜 두무지드를 위한 장례용 술을 따르도록 강요한다.

 

지하세계로 내려가는 이슈타르의 아카드어 버전 사본 / 이슈타르 화병의 인안나-이슈타르 묘사, BC 2천년기, 라르사
두무지드가 지하세계에서 갈라 악마에게 고문당하는 모습을 묘사, 수메르 실린더 인장
이슈타르 또는 에레쉬키갈로 추측되는 조각, BC 19세기 또는 18세기

 

지하세계로의 하강

 

인안나/이슈타르의 지하세계로의 강하 이야기는 두 가지 버전이 남아있다. 우르 제3왕조의 수메르 버전과 BC 2천 년 기 초부터 명확히 파생된 아카드어 버전이다. 수메르 버전의 이야기는 후대 아카드어 버전보다 길이가 거의 세 배에 달하며 훨씬 더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다.

 

수메르어 버전

 

수메르 종교에서 쿠르는 지하 깊은 곳에 위치한 어둡고 음산한 동굴로 여겨졌다. 그곳의 삶은 "지상에서의 삶의 어두운 버전"으로 그려졌으며 인안나의 언니 에레쉬키갈 여신이 다스리고 있었다. 떠나기 전, 인안나는 신하이자 시녀인 닌슈부르에게 3일이 지나도 돌아오지 않으면 엔릴, 난나, 아누, 엔키 신에게 구원을 요청하라고 지시한다. 지하세계의 법은 지정된 전령을 제외하고, 지하에 들어간 자는 절대 떠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인안나는 터번, 가발을 쓰고, 청금석 목걸이를 하고, 가슴에 구슬을 달고, '팔라 드레스'(여성의 옷), 마스카라, 금반지를 끼고, 청금석 측정 막대를 들고 방문한다. 각각의 의복은 그녀가 소유한 강력한 메를 나타낸다.

인안나는 지하세계의 문을 두드리며 들어가게 해달라고 요구한다. 문지기 네티가 그녀에게 왜 왔는지 묻자 인안나는 "언니 에레쉬키갈의 남편"인 구갈안나의 장례식에 참석하고 싶다고 답한다. 네티는 이 사실을 에레쉬키갈에게 보고하고, 에레쉬키갈은 이렇게 말한다. "저승의 7개 문을 잠그고, 문을 하나씩 열어 인안나를 들여보내라. 들어갈 때 그녀의 의복을 벗기도록 하라." 아마도 장례식에 어울리지 않는 인안나의 옷차림과 거만한 행동은 에레쉬키갈을 의심하게 만든 것이다. 에레쉬키갈의 지시에 따라 네티는 인안나에게 지하세계의 첫 번째 문으로 들어갈 수 있다고 말하지만, 그녀의 청금석 측정 막대를 넘겨야 한다고 말한다. 그녀가 이유를 묻자 "단지 지하세계의 방식일 뿐입니다."라고 답한다. 그녀는 의무를 다하고 통과한다. 인안나는 총 7개의 관문을 통과하는데, 각 관문마다 여행 시작 당시 입고 있던 옷이나 장신구를 벗겨 그녀의 힘을 빼앗는다. 그녀가 언니 앞에 도착했을 때, 그녀는 벌거벗고 있었다.

그녀가 몸을 웅크리고 의복을 벗은 후에 그것들은 옮겨졌다. 그런 다음 그녀는 언니 에레쉬키갈을 왕좌에서 일어나게 하고 대신 그녀의 왕좌에 앉았다. 7명의 재판관 안나는 그녀에게 불리한 판결을 내렸다. 그들은 죽음의 모습으로 그녀를 바라보았다. 그들은 분노의 연설을 그녀에게 했다. 그들은 무거운 죄책감의 함성을 그녀에게 질렀다. 고통받는 여인은 시체가 되었고 시체는 갈고리에 매달려 있었다.

3일 밤낮이 지나자 닌슈부르는 지시에 따라 엔릴, 난나, 안, 엔키의 신전으로 가서 인안나를 구해달라고 간청한다. 앞의 세 신은 인안나의 운명이 그녀 자신의 잘못이라며 거절하지만 엔키는 깊은 고민에 빠져 도움을 주기로 했다. 그는 갈라투라와 쿠르자라라는 이름의 두 무성 인물을 그의 손가락 두 개의 손톱 밑의 때에서 창조한다. 그는 그들에게 에레쉬키갈을 달래고 그녀가 그들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물으면, 인안나의 시체를 요청하고 시체에 생명의 음식과 물을 뿌려야 한다고 지시한다. 그들이 에레쉬키갈 앞에 왔을 때, 그녀는 아이를 낳는 여자처럼 고통스러워한다. 그녀는 생명을 주는 물줄기와 곡물 밭을 포함한 그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제공하지만, 그들은 그녀의 모든 제안을 거절하고 인안나의 시체만을 요구한다. 갈라투라와 쿠르자라가 인안나의 시체에 생명의 음식과 물을 뿌려 그녀를 되살린다. 에레쉬키갈이 보낸 갈라 악마들은 인안나를 따라 지하세계에서 나와 인안나의 대체자로 다른 누군가를 데려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먼저 닌슈부르를 찾아가 그녀를 데려가려 하지만 인안나는 닌슈부르가 그녀의 충실한 신하이며 그녀가 지하세계에 있는 동안 그녀를 위해 마땅히 애도했다고 주장하며 그들을 막는다. 그들은 다음에 인안나의 미용사인 샤라를 만나게 되는데, 샤라는 아직 상복을 입고 있다. 악마들은 그를 데려가려 하지만 인안나는 그가 그녀를 위해 애도했기 때문에 그럴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들이 마주친 세 번째는 역시 상복을 입은 루랄이다. 악마들이 그를 데려가려 하지만 인안나는 다시 그들을 막는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인안나의 남편 두무지드와 마주친다. 인안나의 운명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그녀를 제대로 애도하고 있던 다른 이들과는 대조적으로, 두무지드는 호화로운 옷을 입고 나무 아래 또는 그녀의 왕좌 위에서 노예 소녀들의 대접을 받고 있다. 인안나는 화가 났고 갈라가 그를 데려가겠다고 선포한다. 갈라는 두무지드를 지하세계로 끌고 내려간다. 두무지드의 꿈으로 알려진 또 다른 문헌에서는 태양신 우투의 도움을 받아 갈라 악마들에게 붙잡히는 것을 피하기 위한 두무지드의 반복적인 시도를 묘사한다.

두무지드의 꿈이 끝나는 곳에서 시작되는 수메르 시 두무지드의 귀환에서 두무지드의 여동생 게슈티난나는 두무지드의 죽음을 밤낮으로 계속 애도하고 있으며, 심경의 변화를 경험한 인안나와 두무지드의 어머니 시르투르가 함께 한다. 세 여신은 파리가 인안나에게 남편의 위치를 알려줄 때까지 계속 애도한다. 인안나와 게슈티난나는 파리가 두무지드를 찾을 것이라고 말한 곳으로 함께 간다. 그들은 그곳에서 그를 발견하고 인안나는 그 시점부터 두무지드가 그녀의 언니 에레쉬키갈과 일 년의 절반을 지하세계에서 보내고 나머지 반은 그녀와 천상에서 보낼 것이며 그의 여동생 게슈티난나는 지하세계에서 그의 자리를 대신할 것이라고 선언한다.

 

728x90

 

아카드어 버전

 

아카드어 버전은 이슈타르가 지하세계의 문으로 다가가 문지기에게 그녀를 들여보내 줄 것을 요구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내가 들어갈 수 있도록 문을 열지 않으면
문을 부수고 빗장을 부수고
문설주를 부수고 문을 무너뜨리고
죽은 자를 일으켜 그들이 산 자를 잡아먹으리라.
죽은 자가 산 자보다 많으리라!

문지기(아카드어 버전에는 이름이 나와 있지 않음)는 서둘러 이슈타르의 도착을 에레쉬키갈에게 알린다. 에레쉬키갈은 이슈타르를 들어오게 하라고 명령하지만, "고대 의식에 따라 그녀를 대하라"고 말한다. 문지기는 이슈타르를 지하세계로 들여보내, 한 번에 하나씩 문을 연다. 각 문에서 이슈타르는 한 벌의 옷을 벗어야 한다. 마침내 7번째 문을 통과했을 때, 그녀는 벌거벗었다. 이에 분노한 이슈타르는 에레쉬키갈에게 몸을 던지지만, 에레쉬키갈은 그녀의 종 남타르에게 이슈타르를 감금하고 그녀에게 60가지 질병을 일으키라고 명령한다.

이슈타르가 지하세계로 내려간 후, 지상의 모든 성행위는 중단된다. 닌슈부르에 해당하는 아카드의 신 파프수칼은 지혜와 문화의 신 에아에게 상황을 보고한다. 에아는 아수슈나미르라 불리는 양성의 존재를 만들어 에레쉬키갈에게 보내고, 그녀에게 대적하여 "위대한 신들의 이름"을 부르고 생명의 물이 담긴 가방을 달라고 말한다. 에레쉬키갈은 아수슈나미르의 요구를 듣고 분노하지만 어쩔 수 없이 그들에게 생명의 물을 준다. 아수슈나미르가 이 물을 이슈타르에게 뿌려 그녀를 소생시킨다. 그런 다음, 이슈타르는 7개의 관문을 다시 통과하여 각 문에서 옷을 받아 의복을 완전히 되찾은 뒤에 마지막 문을 빠져나간다.

 

천상의 황소를 죽이는 길가메시를 묘사 / 길가메시 서사시의 아카드어 서판 XI 원본
아프로디테와 아도니스 그리스 신화는 인안나와 두무지드에서 유래했다, 마그나 그라이키아의 타라스(타렌툼), BC 400-375년경
인도 에이홀의 두르가 사원에 조각된 힌두교 두르가 여신, 사자로 무장하여 물소 악마를 죽였다. 두르가의 전사적 측면과 사자의 연관성은 인안나에서 유래한 것일지도 모른다

 

후대 신화

 

길가메시 서사시

 

길가메시의 아카드 서사시에서, 이슈타르는 그와 그의 동료 엔키두가 오거 훔바바를 물리치고 우루크로 돌아온 후 길가메시에게 나타나 길가메시에게 그녀의 배우자가 될 것을 요구한다. 길가메시는 그녀의 이전 연인 모두가 고통을 겪었음을 지적하며 그녀를 거부한다.

길가메시의 거절에 화가 난 이슈타르는 아버지 아누에게 길가메시가 자신을 모욕했다고 말한다. 아누는 그녀에게 길가메시와 직접 맞서는 대신 왜 자신에게 불평을 하는지 묻는다. 이슈타르는 아누에게 천상의 황소를 줄 것을 요구하며, 아누가 그녀에게 황소를 주지 않으면 "지옥의 문을 부수고 빗장을 부술 것입니다. 내가 죽은 자들을 일으켜서 산 자들을 음식처럼 먹게 할 것이오. 그러면 죽은 자가 산 자보다 더 많을 것입니다."라고 맹세한다.

아누가 이슈타르에게 천상의 황소를 주자 이슈타르는 길가메시와 그의 친구 엔키두를 공격하기 위해 보낸다. 길가메시와 엔키두가 황소를 죽이고 태양신 샤마쉬에게 심장을 바친다. 길가메시와 엔키두가 쉬고 있는 동안 이슈타르는 우루크 성벽 위에 서서 길가메시를 저주한다. 엔키두는 황소의 오른쪽 넓적다리를 뜯어 이슈타르의 얼굴에 던지며 "만약 내가 너에게 손을 댈 수 있다면, 내가 너에게 이렇게 하고, 네 창자로 네 옆구리를 매질할 것이다"라고 말한다.(엔키두는 나중에 이 불경 때문에 죽는다.) 이슈타르는 "주름진 창녀, 매춘부, 매춘부 같은 여자"를 불러 천상의 황소를 애도하라고 명한다. 한편, 길가메시는 황소의 패배를 축하하는 행사를 연다.

나중에 서사시에서 우트나피쉬팀은 길가메시에게 대홍수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이 이야기는 인구가 너무 많은 인간들이 너무 많은 소리를 내고 그가 잠을 자지 못하게 했기 때문에 신 엔릴이 지상의 모든 생명들을 전멸시키기 위해 보낸 것이다. 우트나피쉬팀은 홍수가 났을 때 이슈타르가 아눈나키와 함께 인류의 멸망을 슬퍼하고 눈물을 흘렸다고 전한다. 나중에, 홍수가 가라앉은 후, 우트나피쉬팀은 신들에게 제물을 바친다. 이슈타르는 파리 모양의 구슬이 박힌 청금석 목걸이를 하고 우트나피쉬팀에게 나타나 엔릴이 다른 신들과 홍수에 대해 논의한 적이 없다고 말한다. 그녀는 그에게 다시는 엔릴이 홍수를 일으키지 못하게 할 것이라고 맹세하고, 그녀의 청금석 목걸이를 그녀의 맹세의 표시라고 선언한다. 이슈타르는 엔릴을 제외한 모든 신들을 제물 주위에 모여 즐기도록 초대한다.

 

기타 신화

 

샤마쉬의 아들로 여겨지는 이숨 신의 어린 시절에 관한 신화는 이슈타르가 일시적으로 그를 돌본 것으로 보이며, 그 상황에서 아마도 짜증을 표출하는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슈타르의 한밤의 구애 삽화, 1884년 / 인안나-이슈타르의 지하세계 강림을 묘사한 일러스트, 1916년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종교 이야기 > 메소포타미아 신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투/샤마쉬  (0) 2021.07.19
난나/신  (0) 2021.07.18
인안나/이슈타르 - 상(上)  (0) 2021.07.14
엔키  (0) 2021.07.13
엔릴  (0) 2021.07.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