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로마속주

아카이아

by 금곡동로사 2021. 7. 27.
728x90

 

아카이아는 펠로폰네소스 반도, 아티카, 보이오티아, 에우보이아, 키클라데스 제도와 프티오티스의 일부분, 아이톨리아-아카르나니아, 포키스로 이루어진 로마 제국의 속주였다. 북쪽은 에피루스 베투스 속주와 마케도니아 속주와 접해 있었다. 이 지역은 로마의 장군 루키우스 뭄미우스가 코린토스를 약탈한 후 BC 146년에 로마 공화국에 합병되었고, 그는 "아카이쿠스"(아카이아의 정복자)라는 칭호를 받았다. 처음에는 로마 마케도니아 속주의 일부였지만 아우구스투스에 의해 별개의 속주로 만들어졌다.

아카이아는 병사와 군단이 없는 원로원 의원이 통치할 수 있는 가장 권위 있고 인기 있는 속주 중 하나였다. 아테네는 알렉산드리아와 경쟁할 수 있는 제국 엘리트 교육의 주요 중심지이자 제국에서 가장 중요한 도시 중 하나였다. 아카이아는 야만인의 침입으로 처음 고통받았던 고대 말기가 되기 전까지 로마 세계에서 가장 번영하고 평화로운 지역 중 하나였다. 그러나 이 속주는 6세기 시네크데무스에서 입증된 바와 같이 번영하고 매우 도시화된 지역으로 남아 있었다.

7세기 슬라브족의 침략은 광범위한 파괴로 이어졌고, 인구의 상당수가 요새화 된 도시, 에게 해의 섬들, 이탈리아로 도피했으며, 일부 슬라브 부족들은 내륙에 정착했다. 비잔틴의 손에 남아 있는 아카이아의 영토는 헬라스라는 테마로 묶였다.

 

 

역사

 

정복과 공화국 시대

 

BC 150-148년에 로마인은 제4차 마케도니아 전쟁을 치른 후 그리스 본토에서 가장 크고 가장 강력한 국가였던 마케도니아를 병합했다. BC 146년에 아카이아 동맹은 로마인에게 반기를 들었다. 로마는 군사력이 월등히 뛰어났기 때문에 이것은 절망적인 전쟁이었다. 고대 그리스 학자인 폴리비우스는 아카이아 동맹 도시의 선동가들이 민족주의와 동맹이 로마의 힘에 맞설 수 있다는 섣부른 결정을 조장하고 자멸을 초래하는 전쟁을 부추겼다고 비난했다. 동맹은 빠르게 패배했고 주요 도시인 코린토스는 파괴되었다. 로마인은 그리스 본토 전체를 합병하기로 결정했고 아카이아는 로마 마케도니아 속주의 일부가 되었다. 아테네와 스파르타와 같은 몇몇 도시들은 자신들의 영토 내에서 자치권을 유지했다.

제1차 미트리다테스 전쟁(BC 89-85년)은 후대에 아카이아 속주의 일부가 되는 두 지역인 아티카와 보이오티아에서 일어났다. BC 89년 폰투스의 왕 미트리다테스 6세 에우파토르는 아나톨리아 서부에 있는 로마의 아시아 속주를 점령했다. 그러고 나서 미트리다테스는 그의 군사 지휘관 아르켈라우스를 그리스로 보내 아테네에서 아리스티온을 참주로 세웠다. 로마의 집정관 루키우스 코르넬리우스 술라는 그리스 서부의 에피루스에 상륙하여 아테네로 진군했다. 그는 아티카로 가는 길에 보이오티아를 경유했다. 술라는 BC 87-86년 아테네와 페이라이에프스 항을 포위한 후 아테네를 약탈하고 페이라이에프스 항을 파괴했다. 그는 BC 86년 보이오티아에서 싸운 카이로네이아 전투와 오르코메누스 전투에서 아르켈라오스를 물리쳤다. 로마의 통치는 유지되었다.

 

728x90

 

원수정 시대

 

BC 31년 경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가 패배한 후 아우구스투스 황제는 마케도니아와 아카이아를 분리했지만 공화국 아래에서처럼 원로원 속주로 남아 있었다. AD 15년, 티베리우스 황제는 원로원 총독의 잘못된 관리에 대한 불만에 대응하여 아카이아와 마케도니아를 황제 속주로 만들었다. 그들은 AD 44년 클라우디우스 황제의 개혁의 일환으로 원로원 속주로 복원되었다.

AD 66년 로마 황제 네로가 그리스를 방문하여 그리스인 이외의 참가를 금지하는 규정에도 불구하고 고대 올림픽에 참가했다. 그는 모든 대회에서 승리하는 영예를 안았고, 이듬해에는 플라미니누스가 200여 년 전에 그랬던 것처럼 코린토스에서 열린 이스트미아 제전에서 그리스인의 자유를 선포했다. 하드리아누스(재위 117-138년)는 특히 그리스인, 특히 아테네를 좋아했다. 그는 자신을 테세우스와 페리클레스의 후계자로 보았고 그는 황제가 되기 전에 아테네의 에포니무스 아르콘(수석 행정관)을 맡았다. 그는 126년에 아테네에서 헌법 개혁을 단행했고, 모든 그리스 국가의 대표가 만나 종교 문제를 논의하는 특별한 '판헬레네스 공의회'를 아테네와 아테네의 지도하에 설립했다. 하드리아누스는 또한 올림피아 제우스 신전의 완공과 같은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를 담당했고 아테네인은 그의 명예를 기리기 위해 근처에 하드리아누스 개선문을 지었다. 건설은 또한 지역의 유명 인사들에 의해 이루어졌는데, 그들 중 다수가 로마 시민이 되어 제국 엘리트, 특히 헤로데스 아티쿠스가 합류했다.

170년 또는 171년에 마르코만니 전쟁 동안, 코스토보치족은 로마 영토를 침공하여 발칸 반도를 지나 아카이아까지 남하하여 휩쓸었고, 그곳에서 엘레우시스에 있는 데메테르와 페르세포네의 성역을 약탈했다. 비록 침략군의 상당 부분이 소모되었지만, 지역의 저항은 불충분했고, 프로쿠라토르 루키우스 율리우스 베힐리우스 그라투스 율리아누스를 그리스로 파견하여 침략자들의 잔당을 소탕했다.

팍스 로마나는 그리스 역사상 가장 긴 평화 기간이었으며 그리스는 로마와 그리스어를 사용하는 제국의 동부를 연결하는 해상 무역의 주요 교차로가 되었다. 그리스어는 동부와 이탈리아에서 링구아 프랑카 역할을 했고 갈렌과 같은 많은 그리스 지식인이 로마에서 대부분의 작업을 수행했다. 그라이키아 캅타 페룸 빅토렘 케핏("포로 그리스가 그녀의 무례한 정복자를 사로잡았다")이라고 호라티우스가 말했듯이, 로마의 문화는 그리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호메로스의 서사시는 베르길리우스의 아이네이스에 영감을 주었고, 소 세네카와 같은 작가는 그리스식으로 글을 썼다. 일부 로마의 귀족들은 그리스인의 문학, 철학, 그리고 유산을 여전히 수용하면서도 당대의 그리스인을 뒤떨어지고 옹졸한 존재로 여겼다.

이 기간 동안, 그리스와 로마 동부의 많은 지역이 초기 기독교의 영향을 받았다. 타르수스의 사도 바울은 필리포이, 코린토스, 아테네에서 전파했으며 그리스는 곧 제국의 가장 기독교화된 지역 중 하나가 되었다.

 

300년 모이시아 관구에 속한 모습
400년 마케도니아 관구에 속한 모습
마케도니아 관구의 아카이아 속주

 

로마 제국 후기

 

디오클레티아누스 치하에서 아카이아 속주는 새로운 모에시아 관구의 하위 구역이 되었다. 콘스탄티누스 치하에서 관구는 분할되었고 아카이아는 마케도니아 관구의 일부가 되었다. 이 관구는 4세기에 이탈리아 프리토리안 행정 구역 또는 일리리쿰에 할당되었다.

267년 헤룰레스가 이끄는 에게 해의 해상 침공에서 그들은 스파르타 근처에 상륙하여 스파르타뿐만 아니라 코린토스, 아르고스, 올림피아에 있는 제우스의 성역을 포함한 펠로폰네소스 반도를 약탈했다. 그런 다음 그들은 북쪽으로 이동하여 아테네를 약탈했지만 후대 역사가들에게 기록된 아테네의 덱시포스가 이끄는 지역 군대에 패배했다. 이 침략의 여파로, 헤룰레스의 침략과 같은 일을 대비하기 위해 아테네의 고전 및 제국의 기념물 대부분이 아크로폴리스 주변의 작은 지역을 둘러싸는 성벽을 쌓기 위해 약탈되었다. 비록 작은 도시였지만, 아테네는 그리스 문화의 중심지였고, 특히 신플라톤주의 이교도 철학의 중심지로 남아 있었다.

그리스는 395년에 다시 알라리쿠스 1세가 이끄는 서고트족의 침략을 받았다. 아르카디우스 황제의 섭정 스틸리코는 테살리아에서 사람들을 대피시켰고 아르카디우스의 수석 고문 에우트로피우스는 알라리쿠스가 그리스로 들어가는 것을 허용했으며 아테네, 코린토스, 펠로폰네소스 반도는 약탈되었다. 스틸리코는 결국 397년경에 그를 쫓아냈고 알라리쿠스는 일리리쿰에서 마기스테르 밀리툼(로마 후기의 고위 군 지휘관)이 되었다.

그리스는 제국에서 상대적으로 응집력이 강하고 견고한 동부에 속했고, 결국 남은 로마 제국의 중심지가 되었으며, 동로마 제국은 오늘날 비잔틴 제국으로 불리고 있다. 고대 말기의 시대에 뒤떨어진 것으로 간주된 상상과는 달리, 그리스 반도는 로마 제국의 가장 번영한 지역 중 하나였을 가능성이 높다. 빈곤, 인구 감소, 야만인의 파괴, 시민 부패의 오래된 시나리오들은 최근의 고고학적 발견에 비추어 수정되었다. 사실 폴리스는 하나의 제도로서 적어도 6세기까지 번영을 유지한 것으로 보인다. 히에로클레스의 시네크데무스와 같은 당대의 문헌은 고대 말기 그리스가 매우 도시화되었고 대략 80개의 도시를 포함하고 있음을 확인한다. 극도의 번영에 대한 이러한 견해는 오늘날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4세기에서 7세기 사이에 그리스는 동부 지중해에서 가장 경제활동이 활발한 지역 중 하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500년 동로마(비잔틴) 제국과 발칸반도의 행정 구역

 

경제

 

구리, 납, 은 광산이 아카이아에서 채굴되었지만 생산량은 노리쿰, 브리타니아, 히스파니아 속주와 같은 다른 로마 지배 지역의 광산만큼 많지 않았다. 그리스 채석장에서 가져온 대리석은 값진 상품이었다.

교육을 받은 그리스 노예는 의사와 교사의 역할로 로마에서 수요가 많았으며 교육을 받은 사람은 중요한 수출품이었다. 아카이아는 또한 가구, 도자기, 화장품, 리넨과 같은 가정 사치품을 생산하였다. 그리스 올리브와 올리브유는 제국의 나머지 지역으로 수출되었다.

 

아카이아 속주를 기념한 하드리아누스의 세스테르티우스 주화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로마 이야기 > 로마속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스파니아 바이티카  (0) 2021.07.29
히스파니아 타라코넨시스  (0) 2021.07.28
아이깁투스/이집트 - 4편  (0) 2021.07.26
아이깁투스/이집트 - 3편  (0) 2021.07.25
아이깁투스/이집트 - 2편  (0) 2021.07.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