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로마군사

로마 제국 함대

by 금곡동로사 2021. 9. 19.
728x90

그레이엄 섬너가 그린 그림은 암스테르담 바로 서쪽에 있는 벨센에 위치한 로마 해군 기지로, 티베리우스 황제의 통치 기간 동안 사용되었다. 타키투스가 언급한 플레붐이라는 이름의 요새와 거의 확실히 일치한다.



BC 30년 내전이 끝날 무렵, 옥타비아누스는 자신과 이전 적들의 함대를 획득하여 모든 종류의 전함이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은 700 척 가까이 되었다. 제국 시대의 시작과 함께 함대 조직의 전체적인 개념은 미래에 대한 역할의 변화와 병행하여 바뀌었다. 로마의 호수가 된 지중해와 점점 더 흑해는 통합되고 통제되어야 했다. 이를 위해 옥타비아누스(이제 아우구스투스)와 아그리파는 각각 고유한 정체성, 지휘관, 본거지 및 규정된 책임 영역을 가진 영구적이고 분리된 함대를 창설했다. 이 체계는 이탈리아에 기반을 둔 두 개의 주요 집단 또는 함대를 중심으로 형성되었고, 제국 전역의 전략적 지점에 보조 함대를 두고 있었다.

첫 번째는 나폴리 만의 북쪽 끝에 있는 미세눔에 근거지를 둔 클라시스 미세넨시스였다. BC 22년에 창설된 이 함대는 해군의 상위 함대로서 유지되었고 황제의 개인 호위대의 일부인 프라이토리안으로 분류되었다. 함대의 작전 지역은 지중해 서부 전체였지만, 대서양으로 전력을 투사할 수 있었고 마우레타니아 해안(알제리)에 보조 함대를 창설했다. 이 함대는 임무 수행에 필요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배와 병력으로 유지되었다. 제국의 상위 함대로서, 이탈리아 서부 해안을 보호하고 황제들, 황실 가족, 그리고 다른 명사들을 수송했다. 또한 중요한 것은 훈련 센터와 모든 함대를 위한 훈련된 인력의 예비역 역할을 했다. 이곳의 병력은 제국 전역에 걸쳐 다른 군대를 보충하고, 심지어 다른 함대의 기반을 위한 인력을 제공하기 위해 파견되었다. 한 예로, AD 43년에 미세눔 함대의 병력이 클라시스 브리타니카를 창설하기 위해 파견되었다.

미세눔 함대는 서로마 제국이 거의 끝날 때까지 제국의 주요 함대이자 가장 강력한 함대로 남아있었다. 전달하는 사람들이 로마와 미세눔 사이에 하루 만에 급보를 전할 수 있었기 때문에 로마에서 직접 지시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가까웠다. 이탈리아 서부의 항구들과 수도로 가는 무역로의 끝을 차단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중해 서부의 모든 지역에 전력을 투영할 수 있는 이상적인 위치에 있었다. 함대는 칼리아리(카랄레스), 치비타베키아(켄툼켈라이), 코르시카의 알레리아(알레리아)와 같은 다양한 다른 항구와 해군 기지에 현지 시설을 갖추고 있었다. 예를 들어 시리아와 피레아스에서 함대원들의 비문에서 발견된 특정한 임무를 위해 또는 임시 파견대로 때때로 더 멀리 보내졌다. (건설 당시) 오스티아와 포르투스에 영구적인 파견대가 있었고, 또 다른 파견대는 로마에 주둔했으며, 처음에는 근위대 병영에 숙사를 얻었지만, 플라비우스 왕조(AD 1세기 후반)부터 적어도 3세기 중반까지는 도시의 영구적인 병영에 있었다. 그곳에서, 그들의 임무 중 하나는 콜로세움에 그늘을 제공하는 차양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이 함대와 실제 모든 함대의 규모는 알려지지 않는다. 함대의 많은 선박 이름이 무덤 비석과 봉헌 제단에 나타나며, 네로는 68년에 이 함대의 해병 중 한 군단(약 4,500명)을 등록할 수 있었고, 나중에 뒤를 이은 갈바가 제1군단 아디우트릭스로 명명했다. 당시, 이 함대는 1만 명 이상의 선원을 보유하고 있던 것으로 추정되며(해병 포함 여부는 언급되지 않음) 삼단노선에 평균 200명의 선원이 승선할 경우, 이는 약 50 척의 함대가 있음을 나타낼 수 있다. 물론 이것은 수 세기의 기간과 각각의 선원 수가 다른 다양한 종류의 배들을 고려할 때 숫자를 추정하는 매우 조잡한 방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지는 마을 크기였고 설립된 함대에는 수십 척의 배와 수천 명의 병력을 배치했다.

이탈리아 함대 중 두 번째 함대는 BC 23년경 아드리아 해의 위쪽 끝에 있는 라벤나에서 남쪽으로 짧은 거리에 세워진 새로운 기지에 창설된 클라시스 라벤나테였다. 미세눔 함대보다 약간 작은 함대는 또한 프라이토리안으로 분류되었고, 아드리아 해와 이오니아 해 그리고 포 강 하구(파두스, 오늘날 파도바)에 인접한, 강의 항해를 책임지는 영역이었다. 이로써 함대는 아펜니노 북쪽 이탈리아 방어의 일부가 될 수 있었다. 함대는 펠로폰네소스 반도 주변과 지중해 동부까지 운용할 수 있었고 실제로도 수행했다.

미세눔 함대와 마찬가지로, 이 함대의 파견대가 로마에 주둔했고 다시 자체 숙소를 마련했다. 함대의 항구는 천연 항구가 거의 없는 이탈리아 아드리아 해안에서 가장 좋은 항구 중 하나였으며, 로마와 직결되는 플라미니아 가도의 북쪽 끝과도 연결되어 있었다. 그들의 위치에서, 함대는 아드리아 해의 북쪽 끝(아퀼레이아 항구를 통해), 알프스 동부와 다뉴브 강 상류 지역, 또는 스플리트(살로나이)를 가로질러 달마티아 해안(이전에는 악명 높은 해적 소굴이 있는 무수한 섬들이 있는 곳)과 다뉴브 중부 지역과 신속한 연결과 연락을 제공할 수 있었다. 남쪽에서는 기지들이 발칸반도를 관통하여 테살로니키(살로니카)와 비잔티움(나중에 콘스탄티노플/이스탄불)으로 에그나티아 가도와 이어지는 알바니아의 두러스(두라초, 디라키움)로 가는 길의 마지막 종점인 안코나와 브린디시에 유지되었다. 그리스 서부에는 파트라스 만과 코린토스 만, 이오니아 제도를 보호하고 펠로폰네소스 서부를 따라가는 통과하는 두 개의 다른 기지가 있었다. 함대의 부대는 때때로 미세눔 함대를 지원하기 위해 운용되었으며, 특히 3세기에는 동부에서 빈번한 작전을 펼쳤다.

 

제국 시대의 로마 함선 에네리스


속주 함대

지중해 동부를 위해 두 개의 다른 함대 클라시스 알렉산드리나와 클라시스 시리아카가 창설되었다. 알렉산드리아 함대는 때때로 골칫거리인 북아프리카와 팔레스타인 해안을 통제하고 이집트에서 서부로 가는 곡물 수송을 포함하여 점점 더 중요해지는 무역로를 감독하는 것이었다. 나일 강의 통제와 교통 규제는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에 의해 조직되고 계승된 별도로 강의 치안을 유지하는 포타모필라키아의 책임이었고 자체 병력, 배, 기지를 갖추고 있었다. 이들은 필요할 때 함대로 증강될 수 있었고, 때때로 증강되었다. 2세기, 포타모필라키아는 함대에 완전히 흡수되었다.

이 함대의 또 다른 작전 지역은 홍해였다. 로마인은 이 바다에 영구적인 함대를 유지하지는 않았지만, BC 26년에 알렉산드리아 함대에서 끌어온 인력으로 함대를 조직하여 오늘날 예멘으로 군사 원정을 떠났다. 이 함대는 80 척의 군함과 130 척의 수송선을 보유하고 있었고, 수송선은 징발된 현지 상선이었다. 예상되는 저항이 없었던 상황에서 (사실상의 어떤 것도) 가장 작은 종류만 필요했던 군함은 아마도 육로로 운반된 조립식 부품으로 홍해 연안에서 '건조'되었다. 일부는 원정에 힘을 보탠 나바테아와 유대의 클리엔테스 왕들이 제공했다. 나일 홍해 운하가 사용 중이었을 가능성이 있고, 일부 선박은 이 경로를 통해 지중해에서 올 수 있었다. 운하는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하지 않으면 침전되는 경향이 있다. 트라야누스(재위 98-117년)는 운하를 복구하고 106년 나바테아 왕국을 합병하면서, 홍해 북부 양쪽을 로마의 통제하에 두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알렉산드리아 함대가 홍해를 향해 간헐적으로 진출한 것 외에는 어떠한 증거도 남아있지 않다.

클라시스 시리아카는 시리아 북부 해안의 안티오키아 근처 셀레우키아에 본부를 두고 레반트 해안과 이전에 악명 높은 해적 중심지이기도 했던 소아시아의 남해안을 보호하기 위해 배치되었다. 이 함대는 또한 에게 해 남부까지 확장되었고 동쪽의 파르티아와 페르시아 세력의 항상 존재하는 위협에 가장 근접해 있었으며, 동쪽의 위협이나 공격에 맞서기 위해 군대를 수송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서부와의 교통 및 연락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각각의 함대는 완전히 독립적인 독립체였지만, 그들의 책임 영역은 겹칠 수 있고 겹치기도 했다. 다른 함대에서 온 배들은 서로 다른 작전을 위해 원활하게 함께 운용되었고, 파르티아에 맞서기 위한 병력 수송과 보급, 또는 다뉴브 강을 가로지르는 트라야누스의 원정과 같은 주요 작전을 지원하기 위해 다른 함대의 배들이 징발되었다.

현재의 알제리와 모로코에 해당하는 북아프리카 연안은 황제 가이우스(칼리굴라, 재위 37-41년)가 통치자를 살해한 후 불안한 상태에 빠졌고 때때로 공개적인 반란을 일으켰다. 뒤를 이은 클라우디우스(재위 41-54년) 아래 41년과 42년에 전 영토가 로마의 직접 통치하에 들어갔고 마우레타니아 카이사리엔시스(동부 지역)와 마우레타니아 팅기타나(서부 지역) 속주가 형성되었다. 이들 캠페인은 알렉산드리아와 시리아 함대의 함선으로 증강된 클라시스 미세넨시스의 지원을 받았다. 주도 카이사레아(카이사리엔시스)는 상업 항구와 구별되는 자체 항구가 있는 해군 기지를 받았고, 영구적인 해군 파견대 또는 함대의 본거지가 되었다. 이 부대는 알렉산드리아 함대의 배와 병력으로 구성되었지만, 그 자체로 함대로 구성되지는 않았고, 지중해 동부의 상대적인 평온함으로부터 필요한 선박과 병력은 물론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모 함대의 부속 함대로 남아있었다.

 

이 함대는 대서양 연안을 포함한 해안을 순찰하기에 충분했지만, 큰 위험에 대처할 수 없었고, 170년과 171년에 마우레타니아인의 습격을 진압하기 위해 미세눔 함선들이 개입해야 했다. 그들은 아프리카와 누미디아(오늘날 알제리의 일부)의 반란을 진압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260년에 다시 개입했다. 해군 인원들이 토목 사업에 그들의 능력을 적용하기 위해 동원되었을 때 더 평화적인 개입이 있었다. 예를 들어, 152년에 마우레타니아의 살다이에서 수도교 건설을 책임진 기술자는 '건설업자와 그의 일꾼들은 경험 많은 베테랑들로 구성된 두 집단, 해병 파견대와 산악부대 파견대의 도움으로 그들의 앞에서 굴착을 시작했다…'라고 전하고 있다.

 

728x90


BC 12년 아우구스투스 치하에서 제국이 다뉴브 강까지 확장하여 그 강을 방어하기 위해 두 개의 함대가 더 편성되는 결과를 낳았다. 다뉴브 강은 당시 통과하기 힘든 급류였던 철문 협곡(오르소바와 돈티 밀레노바츠 사이, 베오그라드에서 동쪽으로 약 160 km(100 마일))에 의해 자연적으로 상부와 하부로 나뉘었다. (대략 오늘날 스위스, 오스트리아, 헝가리 서부) 노리쿰, 라이티아, 판노니아 속주와 인접한 새로운 국경의 경우, 이전에 형성되어 사바(사부스) 강과 드라바(드라부스) 강에서 진격하는 데 활용되었던 소함대가 다뉴브 강으로 이동하여 증강되어 클라시스 판노니카를 형성하게 되었으며 본부는 베오그라드(타우루눔) 근처의 자문에 있었다.

 

철문 협곡에서부터 흑해까지 다뉴브 강 하류의 경우, 루마니아의 이사체아(노비오두눔)에 본부를 둔 클라시스 모이시카가 형성되었다. 이 위치는 함대의 책임이 흑해 서부와 강 하구와 보스포루스 사이의 항로로 확장되었기 때문에 함대가 뻗어있는 강의 중심보다 다뉴브 삼각주에 더 가까웠다. 흑해 지역과 그 주변에서 로마의 세력이 증가하면서, 함대는 북부 해안 주변의 헬레니즘 도시들과 중요한 곡물 생산지인 크림 반도의 보스포루스 왕국 및 인접 지역들과의 전략적 연결을 포함하여 흑해 서부에서 로마의 이익을 보호하는 임무를 추가적으로 맡게 되었다. 그 함대는 후에 케르소네소스에 해군기지를 세웠다.

흑해의 남부 해안을 보호하고 동쪽 해안을 감시하기 위해 클라시스 폰티카가 형성되었다. 로마인은 BC 60년대에 폼페이우스가 조직한 이래로 소아시아의 북쪽 해안에 약간의 군대를 가지고 있었다. 동부 폰투스의 마지막 클리엔테스 왕 폴레모 2세는 AD 63년에 은퇴하여 그의 왕국은 갈라티아 속주에 합병되고 일부가 되었다. 왕실 함대는 인계되어 로마 함대와 합쳐져 함대를 형성했고 트라브존(트라페주스)에 본부를 두었으며 나중에 마르마라 해의 키지쿠스로 옮겨졌다. 한때  이 함대의 전력에 대한 약간의 증거가 있었는데, 이는 약 40 척의 배에서 나타났다. 이 함대는 흑해 남동부까지 영향력을 확장하여 그곳의 간헐적인 해적 행위를 근절하고 보스포루스와 다뉴브 삼각주, 소아시아 북동부에 이르는 중요한 군사 보급로를 보호하여 아르메니아와 파르티아와 대치하고 있는 로마군을 보급했다. 보조 기지는 2세기에 조지아의 포티(파시스) 부근과 오늘날의 터키 조지아 국경 근처인 아스파리스에 세워졌다.

제국의 또 다른 거대한 강변 국경인 라인 강 역시 자체 함대인 클라시스 게르마니카를 가지고 있었다. 카이사르는 BC 1세기 중반에 라인 강에 로마 제국의 국경을 설정했고, 강을 따라 간격을 두고 순찰을 위한 작은 배들을 주둔지에 남겨두었다. 군단 기지는 마인츠, 코블렌츠, 크산텐과 같은 도시로 성장했다. BC 12년 아우구스투스는 엘베 강(알비스)으로 국경을 전진시키기로 결심했고 그 해에 나중에 황제가 되는 티베리우스와 그의 형제 드루수스가 라인 강을 건넜다. 드루수스는 로마의 기존 선박들을 본에 집중시켰고, 다른 함대와 마찬가지로, 자체 지휘관과 집행부를 가진 클라시스 게르마니카를 공식적으로 구성했다. 그는 또한 새로운 배들을 건조하게 하고 보강을 통해 이탈리아 함대에서 훈련된 선원들을 데려왔다. 함대 사령부는 쾰른(콜로니아 아그리피넨시스)에 있었고, 라인 강과 모젤 강 외에, 네카어 강, 마인 강, 리페 강 등 오른쪽 기슭에서 유입되는 지류들을 순찰하고 급습하는 임무를 맡았다. 라인 강 하구와 인근 해안을 보호하기 위해 원양 항해용 선박을 확보해야 했다. 후에, 제국에 브리타니아가 추가되면서, 라인 강과 브리타니아 군단 사이의 필수적인 연결을 유지하기 위해 클라시스 브리타니카와 공동으로 작전을 수행해야 했다. AD 9년 이후 라인 강 동쪽의 초기 단계의 속주를 상실한 후, 강은 영구적인 국경이 되었고, 이후 1세기 후반에서 3세기 사이에 아그리 데쿠마테스(라인 강과 다뉴브 강 사이의 요각)로 진출하면서 중간 규모로 바뀌었다.

정복 후, 카이사르는 갈리아 북부 해안에 배를 남겨두어 순찰과 해적 행위를 저지하고 영국 해협의 무역을 확보했다. 현지 군사 통제하에 있는 그러한 배 몇 척은 주로 평화로운 지역에 충분했지만 AD 40년대에 클라우디우스는 브리타니아를 제국에 추가하기로 결정했다. 이 배들은 공식적으로 클라시스 브리타니카로 재지정되었고, 새로운 건조와 지중해에서 해상으로 데려온 선원들과 전문인력을 갖춘 선박들로 보강되었다. 침공에 대한 준비는 그들의 규모를 고려할 때 가이우스 치세에 시작되었을 가능성이 가장 높지만, 43년에 침공한 그의 후계자가 완료했다. 새로운 함대는 클라시스 게르마니카의 배들로 증강되었고 갈리아의 물자에 전적으로 의존했던 침공이 성공하려면 필수적이었다. 초기 침공 이후, 클라시스 브리타니카는 로마인이 그들의 점령 지역을 확장함에 따라 계속해서 성장하고 작전 영역을 확장해야만 했고, 결국 함대는 영국 제도 바로 주변에서 작전을 펼치게 되었다. 그러나 함대의 주된 목적은 라인 강 하구와 그곳의 군대, 갈리아와 함대 사령부와의 필수적인 연결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었고, 따라서 함대 사령부는 불로뉴에, 또 다른 본부는 조금 뒤에 도버(두브리스)에 설치되었다.

 

남아있는 기록을 간략히 살펴보면 영구적이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 함대로 분류된 두 개의 다른 편성이 있었는데, 이는 그들이 특정 목적을 위해 구성되었음을 나타내며 결국 해산되었다. 첫 번째는 클라시스 페린티아로 46년 클라우디우스가 트라키아를 합병하기 위해 설립했는데, 그 이후에 계속 존재했다는 다른 증거가 없다. 그 후 트라키아 연안에 대한 책임은 클라시스 모이시카로 넘어갔다.

다른 하나는 부족한 참고 자료에서 볼 때, 2세기 말 불안한 시기에 리비아 해안을 강화하기 위해 편성된 것으로 보이는 클라시스 노바 리비카이다. 3세기 중반 이후로 다시 전해지지 않고, 해산되거나, 모 함대로 돌아갔거나, 아니면 그 시대의 큰 격변 속에서 사라졌을 것이다.

 

세베루스 황제 당시 로마 제국 함대와 기지를 나타낸 지도 / 트리레미스 베히쿨룸, 드로몬, AD 530년


제국 후기

제국 함대는 3세기의 격변기에 휘말릴 때까지 거의 200년 동안 계속 운용되었다. 제국은 내부의 갈등과 외부의 압력으로 인해 혹독한 압박을 받았고, 가용 인력, 자원, 비용에 대한 첫 번째 요구는 군대였기 때문에, 함대는 예전처럼 유지될 수 없었다. 등한시하고 자원을 거부당한, 위대한 근위대 함대는 다른 지중해 함대와 마찬가지로 이전 모습의 그림자로 전락했다. 흑해는 점차적으로 버려졌고 강의 함대는 심각하게 감당할 수 있는 이상으로 임무가 확장되었고 때로는 무력하게 되었다.

285년 디오클레티아누스가 유일한 황제로 즉위하면서 제국은 안정을 되찾았고 그는 물려받은 함대의 잔해를 재편성해야 했다. 클라시스 브리타니카는 속주의 수비대와 방위의 주역으로서 그리고 야만인의 해상 활동과 능력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가장 덜 방치되고 아마도 제국 내에서 가장 좋은 함대로 남아 있었다. 전력과 효율성을 향상하고 해상 습격자들에 대한 공세를 이어간 브리타니아의 사령관 카라우시우스의 지휘가 일조했다. 그것만으로도 눈에 띄게 예전의 클라시스가 지속되었다.

지중해의 나머지 함대는 대규모 함대를 재건하기보다는 더 많은 수의 소규모 함대로 재편되었다. 각 함대는 총독의 지휘를 받고 군사 지구에 배정되어 해당 지역의 군사령관의 전반적인 지휘 하에 놓였다. 그렇게 함대는 클라시스로서의 이전의 독립적인 정체성을 잃었다. 이러한 13개 소함대가 편성되었고 그 후 지중해에서 해군 조직의 기반이 되었다.

다뉴브 국경은 모이시아 프리마와 세쿤다, 스키티아와 다키아 리펜시스의 네 개의 새로운 속주로 재편되었다. 이전의 클라시스 모이시카 또한 4개 함대로 나뉘었는데, 새로운 각 속주에 할당되었고, 다시 지역 군사령관의 전반적인 지휘 하에 놓였다. 함대는 다뉴브 삼각주에 기지를 두고 삼각주와 트라키아 해안을 책임지고 있는 부분에서만 독립적인 상태를 유지했다. 클라시스 판노니카는 3세기 기록에서 사라지지만, 다뉴브 강 상부의 로마 해군은 4세기부터 예전처럼 독립된 함대가 아닌 국경군의 일부를 구성했다.

클라시스 게르마니카는 3세기 중반에 이르러 거의 존재하지 않게 되어서 현지 지휘관들은 임시로 확보할 수 있는 모든 배와 선원들을 고용해야만 했다. 286년 이후 공동 황제 막시미아누스가 라인 강 국경을 수복하며 다시 해군을 창설했지만, 지역에 따라 각 지역 군사령관에게 할당되면서 클라시스는 그대로 재건되지 않았다.

이러한 배치는 4세기 후반까지 계속되었는데, 지중해 연안의 증가하는 영토의 상실과 함께 소함대조차 숫자가 줄어들었으며 특히 서부에서는 집결할 수 있는 모든 배와 선원으로 로마 해군 함대를 구성할 때까지 그랬다.

 

 

 

출처 : Weapons and Warfare

728x90

'로마 이야기 > 로마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국의 리메스  (0) 2021.12.22
로마 공화국 군대 (BC 500-28년)  (0) 2021.09.29
로마와 갈리아의 만남  (0) 2021.09.28
로마에서 유래한 300  (0) 2021.09.27
고대 로마는 어디까지 퍼졌을까?  (0) 2021.08.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