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로마군사

로마와 갈리아의 만남

by 금곡동로사 2021. 9. 28.
728x90

BC 8-3세기 켈트족의 영역 확장
BC 4세기 이탈리아 북부의 켈트족의 분포도

 

이탈리아 북부에 대한 켈트족의 초기 진출은 평화로웠을지 모르지만 BC 400년 이후에는 폭력적으로 변했다. 아테나이오스의 저술에서 묘사된 것과 같은 연회 동안 전쟁과 습격을 촉구하는 외침이 선포되었다.

"여럿이 함께 식사를 하면 그들은 동그랗게 둘러앉지만, 가장 강하고 전쟁 실력 또는 가문 관계나 재력 면에서 다른 사람들보다 뛰어난 사람은 가운데 앉았다. 그 옆에는 집주인이 있고, 그 옆에는 각 계급에 따라 다른 사람들이 있었다. 길쭉한 방패를 든 전사가 뒤에 바짝 서 있고 경호원들은 맞은편에 동그랗게 둘러앉아 주인처럼 잔치를 즐겼다."

아마도 켈트족 의회에도 사제들인 드루이드들이 참석했을 것이다. 그들의 신조는 이 당시에도 고대로 여겨졌고 기원은 선사 켈트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것이다.

서로 다른 민족에 속하는 에트루리아 북쪽의 땅과 도시들은 갈리아 부족의 물결에 의해 꾸준히 약탈되고 합병되었다. BC 396년경 멜품(오늘날 멜조)은 인수브레스족에게 함락되었고 5년 후 보이족은 마르자보토에서 에트루리아 콜로니를 약탈했다. 391년 세노네스의 족장 브렌누스는 대규모 갈리아 무리를 이끌고 에트루리아 본토로 들어가 클루시움을 위협했다. 정치적으로 분열된 에트루리아의 다른 도시들의 도움 없이, 클루시움은 로마에 도움을 호소했다.

클루시움의 간청에 대응하여 로마 원로원은 영향력 있는 파트리키(귀족) 파비우스 암부스투스의 아들을 사절로 보내 침략하는 갈리아인에게 미리 경고했다. 사절단은 평화롭게 왔지만 곧 분노가 불타올랐다. 갈리아인은 로마인과 아무런 다툼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으나, 에트루리아인의 영토에 대해 어떤 권리가 있는지 물었을 때 갈리아인은 "그들은 무기를 들고 그들의 권리를 지켰고... 모든 것은 용감한 자에게 속한 것"이라고 대답했다. 파비우스의 아들은 교만한 갈리아인이 클루시움인을 평화롭게 내버려 둘 의도가 없다는 것을 알았다. 오만한 야만인의 기개를 시험해 보고 싶었던 파비우스들은 클루시움인을 부추겨 포위자들을 향해 출진하도록 했다. 교전에서 파비우스 중 한 명이 갈리아 족장을 창으로 꿰뚫었다. 파비우스가 살해한 적의 갑옷을 약탈하는 동안, 브렌누스는 그를 보고 신들에게 맹세했다. 성스러운 관습과는 반대로 평화롭게 온 사절이 적과 함께 무기를 들었다고!

파비우스들의 행동에 당황한 갈리아인은 로마의 개입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클루시움에서 후퇴했다. 분노가 끓어올라 즉시 로마로 진격해야 한다는 이들도 있었지만, 더 냉철한 연장자들의 우두머리들은 사절을 먼저 파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연장자들은 그 방식을 따라 갈리아 사절은 로마 원로원 앞에서 그들의 입장을 밝혔다. 로마가 파비우스 사절들을 넘겨주면 전쟁은 피할 수 있었다.

원로원은 갈리아인의 요구가 타당하다고 높이 평가했고, 평화를 수호하는 사제인 페티알리스도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파비우스 형제들의 아버지는 원로원이나 페티알리스보다 민중 사이에서 더 많은 영향력을 행사했다. 그 어느 때보다 더 인기 있는 난폭한 파비우스 형제들은 '트리부니 밀리툼 콘술라리 포테스타테'로 선출되기도 했다. 이들은 본질적으로 이전 로마 왕과 같이 권력과 군대의 지휘권을 공유했다. 갈리아인에게 이것은 뺨을 때리는 일이었다. 사절단은 전쟁을 위협하고 그들의 부족에게 돌아갔다.

곧 클루시움으로부터 전갈이 로마에 도착했다. 격노한 갈리아인은 신속하게 남쪽으로 로마를 향해 급습했다. 갈리아 무리에 대한 공포로 도시들은 문을 닫았고 반면 시골 사람들은 도망쳤다. 그러나 갈리아인은 대부분 로마에 이웃한 시골 지역을 살려두었다. 그들의 싸움은 로마와의 싸움이었다. 갈리아인은 가는 곳마다 로마로 간다고 소리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마인은 현실에 안주했다. 갈리아군의 진격 속도에 놀라긴 했지만, 로마의 지휘관들은 야만인 폭도들을 감당할 수 있다고 확신했다. 군대는 징집으로 급히 증원되었다. 로마에서 11 마일도 채 안 되는 거리에 있는 로마군은 BC 390년 7월 18일 알리아 강과 테베레 강이 합류하는 지점 근처의 왼쪽 기슭에서 갈리아군을 가로막았다.

그들의 선입견이 무엇이든, 로마인은 갈리아 군대를 보고 충격을 받았다. 여기에는 그들과 맞서는 질서 정연한 팔랑크스가 아니라 키가 크고 뼈대가 큰 3만 명이 훨씬 넘는 강한 폭도들이 있었다. 갈리아인은 그들의 길고 곱슬곱슬한 머리에 두꺼운 석회를 바르고, 흩날리는 말의 갈기처럼 이마에서 뒤로 쓸어내렸다. 그들의 얼굴에는 턱 옆쪽으로 처진 콧수염이 가득했다. 마법 부적을 닮은 금, 일렉트럼, 은, 청동으로 된 목걸이가 그들의 목을 장식했다. 일부 전사들은 종교적, 사회적 관습에 따라 완전히 나체로 옷을 벗었을 수도 있다. 다른 이들은 상반신만 드러냈거나 바지와 함께 화려한 체크무늬나 줄무늬로 된 튜닉을 입었다.

 

 

갈리아 전사의 대부분은 경보병으로 싸웠다. 초기 갈리아의 철제 롱소드는 전체 길이가 25에서 30 인치였다. 양쪽의 날은 끝이 날카롭고 고고학적 발견으로 판단하건대 품질이 매우 뛰어났다. 반면에, 그리스 역사가 폴리비우스는 켈트족의 검을 "첫 번째 타격에만 효과적이었다. 그 후에 검은 무뎌지고 구부려서 만약 전사가 발로 검을 곧게 펼 시간이 없다면, 두 번째 타격은 효과가 매우 떨어졌다"라고 묘사했다. 다른 무기는 때로는 2 야드가 넘는 길이의 창과 투창, 전투용 도끼와 슬링이 있었다.

대부분의 전사에게 유일한 보호막은 방패였다. 보병의 모양은 1 야드 길이의 장방형 육각형 또는 잘린 타원형으로 만들어졌다. 기병의 방패는 일반적으로 둥글었다. 청동 또는 드물게 철로 된 투구는 기수 모자와 닮았고 뿔, 동물 문양의 볏 또는 켈트족의 전쟁 상징인 바퀴로 장식되었다. 가장 희귀한 것은 갑옷으로, 사슬 셔츠나 둥근 가슴판이 그들이 자랑하는 몇몇 족장과 귀족 전사들을 위해 남겨졌고, 때로는 말을 위한 갑옷 조각도 있었다.

화려하게 과시하며 귀족들은 전차를 타고 전장에 도착했지만 기병을 이끌기 위해 도보나 말을 타고 실제 전투를 하는 것을 선택했다. 뿔나팔 소리와 함께 울부짖는 소리와 거친 외침이 전장에 울려 퍼지자, 갈리아인은 전투 광란에 빠져들었다.

15,000명 이상의 로마군과 인근 라틴도시들에서 온 동맹군이 갈리아 무리와 맞닥뜨렸다. 로마 부대는 로마의 전쟁의 신 마르스의 축복을 받은 6,000명의 전사로 구성된 "씨족에서 모집된" "레기오"에 집중되었다. 전술적으로 레기오는 호플리테스(중보병) 팔랑크스의 충격 값에 의존했다. 호플리테스는 투구, 흉갑, 정강이받이, 그리고 팔뚝에 부착된 둥근 방패인 클리페우스로 이상적인 무장을 했다. 그들은 찌르는 창과 칼로 무장했다. 군단병은 로마 시민에서 뽑았다. 호플리테스 전술은 그리스와 에트루리아 전역에 널리 퍼졌고 6세기 중반 에트루리아에서 로마로 도입되었다. 중무장한 호플리테스 외에도 군단에는 경무장 부대도 포함되어 있었고 600여 명의 로마 기병이 추가 보충되었다.

적의 수가 훨씬 많음에도 불구하고, 로마군은 그들의 위치를 강화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았다. 넓은 전선을 형성하고 있던 갈리아인으로부터 공격을 받지 않기 위해, 로마군은 날개를 크게 펼쳤다. 이에 필요한 추가 병력은 로마의 중군에서 데려온 것이 분명했기 때문에 약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마 전선을 갈리아 전선과 동등하게 만들기에는 병력이 부족했다. 그 결과 갈리아 군대는 로마의 날개 너머로 뻗어나갔을 뿐만 아니라 평균적으로 두 배나 두꺼웠고 심지어 로마의 중군과 마주한 부대는 훨씬 두꺼웠다. 로마군의 오른쪽에는 작은 언덕이 있었고 여기에 로마군은 예비 병력을 배치했다. 그들은 로마군에서 가장 약한 군대였으며 무장도 약하고 경험도 부족했다.

갈리아의 족장 브렌누스는 적은 수의 적군 뒤에 숨겨진 로마의 계략이 있다고 의심했다. 그는 휘하 병력이 군단과 교전하는 동안 언덕에 있는 로마 예비군이 자신의 왼쪽 날개를 공략하고 후방에서 그의 군대를 공격할 것을 우려했다. 그 결과 브렌누스는 좌익에서 정예 부대를 분리, 아마도 기병을 파견하여 예비군을 공격함으로써 전투를 개시했다.

 


나팔 소리가 양쪽에서 울려 퍼졌다. 언덕 위의 고지대에서 로마 예비군은 한동안 버틸 수 있었다. 하지만 야만인의 무자비한 힘은 너무나 강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예비군 중 일부는 언덕으로 후퇴했고 다른 일부는 로마의 주요 전선으로 밀려났다.

로마군의 나머지 병사에게 언덕 위의 고함과 아우성은 비참한 영향을 끼쳤다. 로마의 우익과 중군은 혼란에 빠졌을 뿐만 아니라, 예비군에서 가장 가까운 사람들로부터 공황 상태가 도미노처럼 전선 전체로 퍼져나갔다. 이 순간 전체 갈리아 군대가 돌격했다. 야만인의 맹렬함과 기세는 로마의 팔랑크스를 완전히 산산조각 냈다. 갈리아인은 그들의 행운을 거의 믿을 수 없었다. "[로마인은] 실제로 싸우는 동안 아무도 죽지 않았다. 그들은 혼란스럽고 힘겨운 덩어리로 서로의 도주를 방해하면서 뒤에서 베였다"라고 리비우스는 기록했다.

로마의 좌익과 아마도 중군 전체가 테베레 강으로 휩쓸려 갔을 것이다. 강둑을 따라 엄청난 살육이 있었다. 갈리아의 롱소드는 마치 정육점의 칼자루처럼 로마군을 마구 베어 넘겼다. 많은 군단병이 강을 건너려고 했지만, 물살은 너무 다치거나 수영을 할 수 없거나 갑옷의 무게로 힘겨워하는 사람들을 빨아들였다. 갈리아인은 기슭을 따라 수영하는 사람들에게 무기를 퍼부었다. 반대편에 도달한 로마군은 황폐한 베이에 보루를 구축하기 위해 도망쳤다. 로마의 우익은 상황이 훨씬 나았다. 강을 향해 도망치는 대신에, 대부분의 군단병은 언덕으로 후퇴했고, 그다음 로마로 후퇴했다. 로마에서 그들은 카피톨리누스 언덕에 있는 성채로 달아났지만 너무 서두른 나머지 성문을 닫는 것을 소홀히 했다.

 

728x90


갈리아인은 그들의 쉬운 승리에 놀랐다. 그들은 신에게 바치는 제물로 적의 무기를 무더기로 쌓아 올리고, 쓰러진 적의 목을 베었다. 갈리아의 창, 전차, 마구 등에 묶여 있는 희뜩희뜩한 피 묻은 머리카락 전리품이 매달렸다. 전투 시기는 하지 직후였다. 밤이 되자 마치 불길한 눈처럼 보름달에 가까워진 달이 음침한 살육의 들판을 비추었다.

다음날 갈리아인은 로마를 향해 출발했다. 갈리아인이 도시의 성문까지 가는 동안 석양이 지평선을 붉게 물들였다. 갈리아군의 주력 부대보다 먼저 기병대가 정찰을 실시했다. 브렌누스는 놀라움을 금치 못했지만 기병은 적의 초계병과 마주치지 않았고 성문도 닫히지 않았으며 성벽을 지키는 병력도 없었다고 보고했다. 갈리아인은 명성 있는 로마 세력을 무찌른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하면서 함정을 의심했다. 방어되지 않은 도시로 바로 진군하는 대신, 그들은 로마와 인근의 아니오 강 사이에 야영하며 성벽을 정찰하기 위해 더 많은 순찰을 보냈다.

로마의 성벽 안에서는 알리아 강에서 쓰러진 사람들에 대한 통곡과 애도가 적에 대한 소리 없는 공포로 바뀌었다. 밤새도록 성벽 밖에서 적 기병의 고함과 질주하는 소리가 들렸다. 도시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긴장은 거의 견딜 수 없을 정도였다. 하지만 갈리아의 우유부단함 때문에 밤 동안 어떠한 공격도 오지 않았다.

시민들은 도시가 운이 다했다고 판단했다. 전투 병력이 부족했고 아게르(토벽)와 도랑으로 이루어진 성벽은 완전히 불충분했다. 방어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는 가파른 카피톨리누스 언덕에 있는 성채로, 그곳에서 원로원과 군사 연령대의 사람들이 그들의 가족과 함께 피난처를 찾았다. 제사장들은 가장 신성한 종교적 유물을 가지고 도시에서 도망쳤다. 일반 사람들인 서민에 관해서 말하자면, 많은 사람들이 사제들의 예를 따라 시골이나 이웃 도시에서 안전을 찾기 위해 조직되지 않은 군중이 도시 밖으로 흘러나왔다.

 


알리아 강 전투가 있은지 약 3일 후, 갈리아인은 저항 없이 도시로 진입했다. 비록 그들이 야간 기병 정찰을 수행했지만, 그들은 그렇게 철저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갈리아인은 그들의 소유물과 함께 이미 빠져나간 많은 사람들에 놀랐다. 갈리아인은 카피톨리누스 언덕 주위에 한 무리의 군대를 배치하고 나서, 미친 늑대들처럼 그들의 분노를 뒤에 남아 있거나 아직 도망가는 과정에 있는 사람들에게 쏟아냈다. 몇 주간의 광란의 낮과 밤 동안, 카피톨리누스에 있던 로마인은 그들의 소중한 도시가 불타는 것을 무기력하게 지켜보았다. 지옥의 악마처럼 포효하는 불길에서 야만인의 고함소리와 칼에 찔린 시민들의 애처로운 외침이 울려 퍼졌다.

잿더미와 폐허 속에서 아무것도 남아있지 못한 후, 갈리아인이 성채를 습격했다. 알리아 전투와 극명한 대조를 이루며 로마군은 이제 강력한 방어 태세를 갖추었다. 갈리아인은 함성을 지르며 날아오는 무기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하기 위해 머리 위로 방패를 잠갔다. 로마군은 적군이 언덕 중간쯤에 땅이 가장 가파른 곳까지 진격하게 한 다음 돌격했다. 가파른 경사 때문에 로마군은 막을 수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고 적들을 완전히 흩어 버렸다.

카피톨리누스를 차지하려는 더 이상의 시도는 무의미하고 갈리아인의 사상자만 늘어날 뿐이며, 어떤 경우에도 시간이 지나면 그들의 편에 서게 될 것이라고 현명하게 추론했다. 문제는 화재로 도시의 곡물이 타버렸고 주변 들판은 달아난 시민들에 의해 벌거숭이가 되었기 때문에 자신들의 군대를 어떻게 먹이는가 하는 것이었다. 갈리아인은 절반은 식량을 찾아 시골 지역을 약탈하고 나머지 절반은 포위를 계속하기로 결정했다.

로마에서는 비교적 평온한 시기가 시작되었다. 포위군이 투자를 계속하는 동안 로마군은 언덕 꼭대기 요새 안에서 안전하게 있었다. 다른 곳에서는 더 많은 활동이 있었다. 베이의 유명한 정복자인 로마의 장군 마르쿠스 푸리우스 카밀루스는 아르데아에서 갈리아 약탈대에 맞서 시민들을 규합했다. 아르데아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그들은 갈리아인을 기습하여 학살했다. 한편, 로마군은 여전히 베이의 폐허에 진을 치고 다양한 에트루리아 군대와 싸웠다. 쉬운 전리품을 감지한 에트루리아인은 로마 영토로 급습을 감행했다. 라티움의 나머지 지역에서 온 지원병은 베이에 있는 로마군을 꾸준히 증강시켰다. 필요한 것은 유능한 지도자였다. 그것은 카밀루스로 밝혀졌다. 비밀 전령의 전갈을 통해 로마 원로원의 동의를 받은 카밀루스는 민중의 명에 의해 딕타토르(독재관)로 지명되었다.

 

로마 전통에 따르면, 갈리아인은 카피톨리누스에 몰래 잠입하려고 시도했다. 밤이 되자 작은 무리가 탄생의 여신인 카르멘티스 신전 근처의 언덕을 오르기 시작했다. 등반은 위태로웠지만 일행은 정상에 올라 로마 보초병들을 완전히 따돌렸다. 갈리아인은 경비견도 깨우지도 않았다. 로마군에게 다행스럽게도, 갈리아인은 결혼의 여신이자 유피테르의 아내인 유노 신전을 지나갔다. 여기에는 로마 경비대가 결국 깨어날 정도로 소란을 피우는 신성한 거위 떼가 있었다. 베테랑 병사 마르쿠스 마닐루스가 이끄는 경비병들은 침투한 갈리아인과 대치했다. 마닐루스는 두 명의 적과 맞섰고, 그중 한 명은 도끼를 휘둘렀다. 마닐루스의 검이 번쩍이며 도끼병의 오른쪽 손목을 베었다. 잘린 손과 도끼가 허공으로 내동댕이치자 팔에서 피가 솟구쳤다. 마닐루스는 즉시 두 번째 갈리아인과 맞서서 그의 방패를 적의 얼굴에 내리쳤다. 갈리아인은 난간을 넘어 낭떠러지로 추락했다. 난간에 있던 나머지 갈리아인도 마찬가지로 처리되었고, 투창과 돌을 일제히 날려 바위에 매달려 있는 갈리아인도 제거했다. 그의 용맹으로 인해 카피톨리누스라는 칭호가 마닐루스에게 주어졌다. 실패의 결과는 로마군이 더 엄격하게 감시했다는 것이다. 갈리아인은 베이와 로마 사이에 소식이 전달되고 있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에 언덕 주변의 보안을 더 강화했다.

그들이 카피톨리누스를 용감하게 방어했음에도 불구하고, 로마의 상황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았다. 봉쇄는 7개월 동안 계속되었고 그들을 기근으로 몰아넣었다. 갈리아인은 심각한 말라리아 발병과 함께 영양실조로 고통받았다. 그들의 시체가 너무 많이 쌓여 더 이상 그들을 묻으려는 노력이 없었다. 시체들은 그냥 무더기로 쌓여 불에 탔다.

굶주림이 카피톨리누스 수비대를 너무 갉아먹자 그들은 카밀루스에 의해 구제될 어떤 희망도 포기했다. 이제 화친을 청하는 일만 남았다. 트리부니 밀리툼 콘술라리 포테스타테 Q. 술피키우스 롱구스와 브렌누스 사이의 회담은 로마인이 갈리아인의 평화적인 철수를 위해 1000 파운드의 금을 지불하기로 동의하면서 끝을 맺었다. 금의 무게를 재야 할 때, 갈리아인은 더 무겁고 잘못된 균형추들을 만들었다. 로마인은 불평했지만 브렌누스가 자신의 칼을 저울에 던지고 거만하게 "패배자에게 화가 있도다!"라고 선언했기 때문에 소용이 없었다.

다음에 일어난 일은 전설에 싸여 있다. 리비우스는 카밀루스와 그의 군대가 이제 현장에 나타났다고 썼다. 그는 즉시 갈리아인에게 금을 놔두고 도시를 떠나라고 명했다. 그들이 거부하자 로마인과 갈리아인이 폐허가 된 도시의 거리와 골목에서 서로 싸우면서 혼란스러운 전투가 벌어졌다. 결국 굶주리고 병든 갈리아인이 쉽게 패하고 도시 밖으로 쫓겨났다. 가비로 향하는 8번째 이정표에서 갈리아인이 다시 집결했지만 카밀루스의 추격군에게 다시 패했다. 플루타르코스는 리비우스의 이야기를 반영하지만, 그는 도시에서 벌어진 소규모 전투에서 갈리아인 사상자가 거의 없었고 갈리아인이 가비로 가는 길에서 패배할 때까지 질서 정연하게 후퇴했다고 주장한다. 리비우스와 플루타르코스와는 대조적으로, 폴리비우스는 로마의 영웅적 행위에 대해 언급하지 않으며 갈리아인은 그들의 땅이 이탈리아 북동부에서 켈트족 이전에 살았던 베네티족의 침략으로 위협받았기 때문에 포위를 풀었다고 전한다. 디오도로스는 갈리아인이 금을 받은 후 자유의사에 따라 로마를 떠났다는 또 다른 이야기를 들려준다. 나중에 그들은 베아스키움 마을에서 카밀루스에게, 그리고 사비니 영토에서 카이레인에게 패배했다.

대부분의 현대 역사학자는 카밀루스가 갈리아를 패배시킨 것은 단지 로마가 야만인에게 패배한 것을 인정하기를 꺼렸던 고전 역사가들의 공상적인 수정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마도 고전적인 설명에 약간의 진실이 있을 것이다. 아마도 갈리아인은 그들 내에서의 역병과 영양실조 그리고 베네티족의 침략과 시골에 새로운 로마군의 대규모 집결 가능성에 대한 소문 때문에 몸값을 받아들였을 것이다. 고향으로 돌아가는 길에 갈리아인은 분명히 그들의 생계를 쉽게 하기 위해 더 작은 무리로 퍼져나갔다. 로마인과 다른 부족은 이 무리 중 많은 사람을 매복 공격하여 몸값의 일부를 되찾았을지도 모른다.

갈리아인이 떠난 진실이 무엇이든, 로마인은 알리아에서 패배한 것을 디에스 아테르("비극의 날")라고 불렀다. 그들 도시의 약탈은 로마인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갈리아인의 손에서 앞으로 닥칠 재앙을 막기 위해 분명히 군대의 개선과 도시의 방어 강화를 필요로 했다. 이러한 문제 중 첫 번째는 카밀루스에 의해 해결되었다. 그는 4세기 후반 아펜니노 중남부의 거친 산악 부족인 삼니움족과의 전쟁 동안 더욱 강화된 일련의 군대 개혁을 시작했다. 쉽게 흐트러지는 팔랑크스는 단단하고 독립적인 부대인 마니풀루스를 위해 버려졌다. 마니풀루스는 평균적으로 60명에서 120명의 병사가 줄에 간격을 두고 배치되었다. 마니풀루스는 낡은 팔랑크스보다 공격과 수비 모두에서 훨씬 더 탄력적이었다. 각 마니플루스는 전체 전선을 망치지 않고 상황에 따라 독립적으로 후퇴하거나 전진할 수 있었다.

짧은 검의 전투를 위한 길을 준비하기 위해 투창의 일제사격이 사용되었다. 둥근 방패는 더 친숙한 삼니움 스쿠툼, 커다란 반원통형 네모난 방패로 대체되었다. 새로운 군대와 함께 로마의 아게르는 12 피트 두께와 24 피트 높이의 단단한 석벽으로 5 마일 이상의 길이에 걸쳐 도시를 순환했다. 그리스 도급업자들이 성벽을 쌓았을지도 모르며 로마 군대와 베이엔타누스 포로에 의해 작업이 이루어졌다.

알리아 강에서의 패배는 이웃들의 눈에 로마의 명성을 떨어뜨렸다. 로마의 라틴동맹들의 충성심이 흔들리기 시작했고, 반면 이전의 적들인 아이쿠이, 볼스키, 에트루리아인은 오래된 전쟁을 재개했다. 백여 년 만에 얻은 것을 단 한 번의 전투로 잃었다. 로마인에게 다행인 것은, 갈리아인이 알리아 전투 이후 오랜 시간 동안 이탈리아 반도를 산발적으로 침입했다는 것이다. 대신에 갈리아인은 공화국 시대가 끝날 때까지 갈리아 키살피나로 알려진 이탈리아 북부 평야에 대한 그들의 지배력을 강화하는 데 집중했다.

 

 

 

출처 : Weapons and Warfare

728x90

'로마 이야기 > 로마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국의 리메스  (0) 2021.12.22
로마 공화국 군대 (BC 500-28년)  (0) 2021.09.29
로마에서 유래한 300  (0) 2021.09.27
로마 제국 함대  (0) 2021.09.19
고대 로마는 어디까지 퍼졌을까?  (0) 2021.08.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