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로마군사

로마 공화국 군대 (BC 500-28년)

by 금곡동로사 2021. 9. 29.
728x90

 

BC 500년경 공화국 수립 당시부터 전통적인 로마 군대 대형은 그리스의 호플리테스 팔랑크스를 채택했다. 로마 시민군인의 무기 또한 그리스식이었다.  짧은 창, 둥근 방패, 투구, 갑옷, 정강이받이, 그리고 칼. 유사한 대형을 사용하는 군대와 평지에서 기존 방식의 전투를 하는 경우, 팔랑크스는 충분히 잘 작동했다. 그러나 고르지 않은 지형에서는 팔랑크스가 움직일 수 없었다. BC 340-290년 삼니움과의 전쟁에서 험준한 아펜니노 고개, 계곡, 그리고 협곡에서 싸우면서 팔랑크스는 움직임이 불가능하고 기습에 매우 취약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거친 갈리아인과의 전쟁은 기동성이 뛰어난 갈리아 군대의 편대가 팔랑크스의 노출된 측면을 보호하는 기병을 전장에서 쫓아내면 사방에서 그들을 분쇄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를 보여주었다. 로마 기병은 한 번도 좋았던 적이 없기 때문에 팔랑크스를 둘러싸기 전에 전장에서 기병을 몰아내는 것은 일반적으로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로마 공화국 군대 조직

삼니움 전쟁 동안과 이후에 팔랑크스 군단은 점차 마니풀루스 군단으로 대체되었다. 로마인이 무거운 그리스식 방패를 더 크고 가벼운 스쿠툼 방패로 대체한 것은 이 전쟁 동안이었다. 로마인은 또한 삼니움에게서 필룸을 받아들였다. 두 장비 모두 제국이 끝날 때까지 로마의 표준 장비로 남아 있었다. 마니풀루스 군단은 포에니 전쟁 내내 로마군의 기본적인 전투 대형이었다. 그러나 스키피오 아프리카누스는 이 군단이 한니발의 스페인 중보병의 집단 공격에 너무 취약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스키피오는 마니풀루스를 강화하여 그 수를 600명으로 늘렸다. 이 새로운 코호르트는 점차 마니풀루스를 대체했고, BC 100년경 로마인은 코호르트 군단을 기본적인 전투 대형으로 채택했다.

로마군은 또한 나이를 기준으로 재편성했다. 가장 어리고 가장 민첩하며 훈련이 부족한 병사(벨리테스)는 경보병으로 복무했다. 다트와 작은 투창으로 무장한 그들은 척후병 역할을 했다. 군단의 최전방에는 나이가 좀 더 많고 경험이 많은 두 번째 등급인 하스타티가 차지했다. 그들은 검, 두 개의 필룸, 스쿠툼 방패로 무장하고 중보병 제1열을 형성했다. 중앙 열은 가장 우수하고 경험이 풍부한 베테랑(프린키페스)으로 구성되었다. 평균 30세의 이들은 전투로 단련된 베테랑이었다. 세 번째 열은 나이 든 병사(트리아리)로 구성되었고 마지막 저항선을 구성했다. 긴 창으로 무장한 그들은 진형을 안정시키고 퇴각 시에는 자리를 지키며 다른 대열이 그들의 전열을 통과하는 것을 엄호했다.

새로운 로마군의 기본 전술 단위는 120명의 병력을 가진 현대 보병 중대와 비슷한 마니풀루스("소수의 병사")였다. 각 마니풀루스는 세로로 나뉘어 각각 60-80명의 소대에 해당하는 2개의 켄투리오가 되었다. 원래, 켄투리오는 100명으로 구성되었지만, 그 수는 한 명의 백부장이 효과적으로 통제하기에는 너무 많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비록 "100"을 의미하는 "켄투리오"라는 이름은 유지되었지만, 그 수는 80명으로 줄어들었다.

군단의 유연성의 핵심은 각 전열 내의 마니풀루스와 중보병 전열 사이의 관계에 있었다. 각 마니풀루스는 20명이 도열하고 6열의 두께로 된 작고 독립적인 팔랑크스로 배치되었다. 병사들 사이의 간격은 5 평방 야드 내의 독립적인 이동과 전투 공간을 허용했다. 각 마니풀루스는 마니풀루스의 전면과 같은 거리인 20 야드씩 옆으로 간격을 두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열이 앞열의 틈을 메우면서 마니풀루스는 엇갈리게 배치되었다. 각 보병 대열은 100 야드의 간격을 두고 다음 대열과 분리되었다. 그 결과, 각 마니풀루스와 그 안에 있는 병사들에게 최대의 유연성을 허용하는 다섯 눈 모양, 즉 체커보드 대형이 탄생했다.

 

 


로마의 군사 전술

보병 대열 간의 관계로 유연성이 향상되었다. 1열이 교전 후 적의 대형을 무너뜨리지 못하거나 지칠 경우 2열의 틈새를 통해 순조롭게 물러설 수 있었다. 이어서 2열은 전방으로 이동해 공격을 계속했고, 1열은 휴식을 취하고 재편성했다. 이 기동은 여러 번 반복될 수 있었고 그 결과 로마 전선은 항상 휴식을 취한 전투원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것은 중요한 이점이었다. 현대의 연구에 따르면 팔랑크스 근접전을 벌이는 병사들은 지쳐서 쓰러지기 전까지 30분을 넘지 않는 시간을 지속할 수 있었다. 트리아리는 창을 위로 향한 채 한쪽 무릎을 꿇고, 마지막 등급에서 자리를 지켰다. 트리아리는 지휘관의 뜻에 따라 사용될 군단의 유기적인 예비군이었다.

 

계획된 방식으로 보병 대열을 통과할 수 있는 능력은 또 다른 이점을 제공했다. 이 시대의 대부분의 군대에서 최전방 대열의 패배는 종종 전투를 패하게 만들었다. 로마군이 교전을 중단하고 전술적 후퇴를 질서 있게 수행하는 방법을 배우기 전까지 그런 군대는 없었다. 마니풀루스 대형이 문제를 해결했다. 지휘에 따라 첫 번째 보병 전열은 마니풀루스 밀집 대형을 형성하여 돌아서서 다른 두 전열의 틈새를 통해 후방으로 철수했다. 2열이 뒤를 이었다. 트리아리는 창으로 퇴로를 보호했고 벨리테스 경보병이 전방에 배치되어 적과 교전하는 동안 본대는 질서 정연하게 철수했다. 질서 정연한 후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은 보병 전술의 일대 혁명을 상징했다.

전술적 유연성은 각 마니풀루스가 독립적으로 싸우고 기동할 수 있는 능력에 의해 더욱 강화되었다. 이러한 유연성은 로마 지휘관들이 기습 요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지휘관이 몇몇 마니풀루스를 숨겨진 위치, 종종 측면에 배치하거나 심지어 적 진지의 후방에 투입하려는 시도는 드문 일이 아니었다. 일단 주력부대가 교전하면, 이 마니풀루스들이 행동에 옮겨 전혀 예상치 못한 방향의 공격으로 적을 놀라게 할 수 있었다. 종종, 몇몇 마니풀루스가 예상치 못한 방향에서 주력부대를 향해 진격하는 모습은 적을 무너뜨리기에 충분했다. 이 능력은 로마 군단에게 지상전의 새로운 전술적 차원을 제공했다.

 

728x90


로마 병사는 역사상 처음으로 전투 대형 내에서 전투를 벌이면서 동시에 부대의 움직임과는 다소 독립적이기도 했다. 또한 창 대신 주로 검에 의지한 최초의 군인이기도 했다. 이 시기의 로마 검은 이탈리아 기원의 짧은 검(안텐나이 검)이었다. 포에니 전쟁 동안 군단은 스페인 팔카타의 많은 특징을 통합한 짧은 검인 유명한 글라디우스를 점차 채택했다.

글라디우스는 길이가 20 인치, 너비가 약 3 인치였고 스페인 강철로 만들어졌다. 당시 현존하는 어떤 검보다 구성이 강했고, 구부러지거나 부러지지 않기 때문에 로마 병사에게 심리적인 이점을 제공했다. 검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훈련과 기술이 필요했다. 로마군은 글라디우스를 사용하는 군사 훈련 프로그램을 도입했고, BC 100년에는 군대가 로마 검투사 양성소에서 사용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훈련을 받기 시작했다. 글라디우스는 주로 찌르는 무기였고 로마 병사는 그것을 베는 무기로 사용하지 않도록 훈련받았는데, 이는 오늘날 대부분의 군대에서 일반적인 검 사용 방법이다. 방패로 쳐내는 것에 이어 빠르게 가슴을 아래로 밀치는 것은 로마 보병의 치명적인 트레이드마크가 되었다. 훈련된 로마 군인의 손에 있는 글라디우스는 총기가 발명되기 전 역사상 가장 파괴적인 무기가 되었다. 창으로 무장한 과거 군대의 팔랑크스 대형이 뾰족한 바늘꽂이를 닮았다고 묘사할 수 있다면, 글라디우스에 의존하는 로마 군단은 회전하는 톱을 닮았다.

로마 군단은 대략 5,000명의 병력을 가지고 있었고, 보통 동일한 규모와 일반적으로 같은 조직을 가진 동맹군과 함께 배치되었다. 동맹 군단은 보통 약 600마리의 말로 이루어진 중기병 부대를 가지고 있었고, 로마 군단은 보통 300마리 만을 가지고 있었다. 연합군단의 병력은 9,000-10,000명 사이였다. 일원화된 지휘 하에 두 개의 로마 군단과 두 개의 동맹 군단이 1.5 마일의 전투 전선에 배치되는 2만 명의 집정관 군대를 구성했다.

군단 지휘관은 행정, 보급, 의료, 수의, 훈련 문제를 다루는 전문 장교들로 구성된 참모진을 가지고 있었다. 전투 지휘부는 각 보병 라인당 두 명씩, 여섯의 상급 트리부누스가 맡았다. 그 아래에 마니풀루스의 전투부대 지휘관이 있었으며 각 마니풀루스에는 두 명씩, 60명의 켄투리오 지휘관이 있었다. 진정한 전투 지도력은 백부장이 제공했다. 승진한 백부장은 입증된 용기와 능력에 바탕을 두고 있었다. 로마에서 가장 고귀한 병사들은 로마 군단의 제1백부장(프리무스 필룸, "첫 번째 창")이었고, 마지막까지 그들은 로마가 배치할 수 있는 최고의 전투 지휘관으로 남아있었다.

 

오른쪽 아래에서 시계방향으로 벨리테스, 프린키페스, 기병 / 트리아리와 하스타티


로마군의 약점

로마 군단은 두 가지 중요한 약점을 가지고 있었다. 첫 번째는 전문적인 고위 장교단의 부족이었다. 로마의 고위 장교들은 민간인이었고, 종종 국가 관리나 정치인이었으며, 전쟁 기간 동안 군단을 지휘하기 위해 임명되었다. 설상가상으로, 이 지도자 제도는 같은 군대에 매일 교대로 지휘하는 두 명의 고위 지휘관이 있어야 했다. 고대 세계 최고의 군사 조직에도 불구하고, 분할 지휘의 관행은 종종 군단이 좋은 방향을 유지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다. 매일 고위 지휘관이 바뀌면서 군대가 단일 지휘관의 의지의 도구가 되는 것은 불가능했다. 한니발은 종종 특정 적의 일일 지휘에 맞춰 전투 시간을 선택했다.

로마군의 두 번째 약점은 기병의 질이 열악하다는 것이었다. 그리스인처럼, 로마인은 기병대 복무를 동물을 돌보는 것만큼 하찮게 여겼다. 최고 가문 출신의 최고 병사들은 기병으로 복무하는 것을 거부했고, 기병은 전투병 중 가장 훈련되지 않았다. 로마 기병은 종종 전장에 도착하기 위해 말을 사용하는 오래된 습관을 유지하며 말에서 내려 보병으로 전투에 참가했다. 로마 기병은 돌격 방향을 유지하는 데 적합하지 않아 보였고, 느슨한 대열의 작은 무리로 쪼개져 전장을 떠도는 경향을 보였다. 그들은 특별한 무장을 사용하지 않았고 보병 무기를 휴대하는 것을 선호했다. 로마인은 결국 기병을 발전시키려는 시도를 포기하고 연합군 부대에서 기병을 고용했다.

처음에 로마군은 진군 시에 요새화 된 야영지를 제공하지 않았다. 피로스와 갈리아와의 전쟁 동안 로마인은 종종 진을 치고 있는 동안 아침이나 저녁으로 기습 공격을 받고 사로잡혔다. 해결책은 매일 저녁 로마의 유명한 요새화 된 캠프를 건설하는 것이었다. 요새화 된 야영지는 기습 공격을 막을 뿐만 아니라, 로마 사령관에게 진영에서 공격하거나 방어 보루로 사용하는 전술적 선택을 제공했다. 로마인은 진군에 대한 보안 유지의 필요성을 배우는 것에 더뎠고, 한니발과의 초기 전투에서 그들은 종종 진군하는 동안 기습을 받았다. 어디선가 나타난 한니발의 성향은 결국 로마인이 전술적 지능의 가치를 강조하게 만들었다. 제국 치하에서 로마의 전술 정보 능력은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

 


로마 보병과 전투

로마군의 결정은 중보병이었고, 로마의 전술은 "단순한 타격 작업"을 위해 보병을 사용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보병을 전열의 중앙에 배치하여 적 진형의 중심이 무너질 때까지 파괴하도록 하는 것이 그 생각이었다. 검으로 찌를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주어지고 조직의 무결성이 유지된다면, 로마 보병은 세계의 어떤 보병 대형도 뚫고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갈리아인의 개방된 대형에 맞서자 종종 일 대 일이 되었다. 그러나 갈리아와 다른 부족 병사들이 개별적으로 싸웠던 곳에서, 로마 병사는 그가 다른 적을 상대하고 있지 않으면 왼쪽이나 오른쪽에 있는 병사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었다. 긴 창을 든 마케도니아 팔랑크스 대형을 상대로, 로마군은 단순히 창끝을 잘라내고 적과 가까워지기 위해 창 자루 안쪽으로 이동했다. 일단 팔랑크스 안에 들어가면, 개별 창병은 속수무책이었고, 로마의 무기는 치명적인 일을 했다.

로마 병사는 검으로 베지 않고 찌르도록 훈련을 받았다. 군단병은 또한 바로 앞에 있는 병사가 아니라 바로 오른쪽에 있는 상대와 교전하도록 훈련받았다. 검을 베는 무기로 사용하는 병사는 검을 머리 위로 들어 올려 몸 오른쪽 전체를 노출시켰다. 왼손에 들고 있던 방패는 보호장치로서 무용지물이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로마 병사가 그의 오른쪽을 공격하도록 훈련시키는 것은 상대방이 방패를 정면으로 들고 있을 때 적병을 찌를 수 있게 해 주었다. 그로부터 1,700여 년 후인 1746년 스코틀랜드의 컬로든 무어 전투에서 영국군은 스코틀랜드 하이랜드 전사들에게 두 번의 연속적인 전투에서 산산조각이 난 후 이 기술을 재발견했다. 영국 보병은 검 대신에 총검을 사용했다.

오른쪽으로 찌르는 것은 근접전에서 또 다른 전술적 이점을 제공했다. 오른쪽에 있는 표적을 명중시킨 로마 보병은 검을 뽑기 위해 뒤로 물러섰다. 그렇게 하면서, 그는 다음 공격을 위한 새로운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약간 오른쪽으로 움직였다. 그 결과 로마군은 오른쪽 약간 뒤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로 인해 적진은 왼쪽 앞으로 이동하게 되었고, 사망자와 부상자의 시신을 넘어설 수밖에 없었다. 이 두 라인의 역학관계는 로마 병사가 항상 다음 상대를 만날 준비를 하는 결과를 낳았으며 상대는 로마 병사를 향하다 시신에 걸려 넘어지곤 했다.

전형적인 로마 전투는 전방에서 다트, 투창, 슬링(물매)과 함께 경보병의 교전으로 시작되었다. 전선이 가까워지면서 척후병은 체커보드의 틈으로 후퇴했고 일반적으로 다시 사용되지 않았다. 두 전선이 25 야드 정도 사정거리 안에 있을 때, 최전방은 필룸을 던지고 재빨리 간격을 좁히기 위해 돌진하여 적 전선을 강타했다. 로마군은 적의 중심이 무너지고 살육이 시작될 때까지 싸우고, 물러나고, 전투에 재투입했다. 측면은 기병대에 의해 고정되어 있었다. 군단의 전투력은 전술적 유연성과 중보병의 결단력, 용기, 훈련에 있었다.

 

 

 

출처 : Weapons and Warfare

728x90

'로마 이야기 > 로마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마의 국경 방위  (0) 2022.01.08
제국의 리메스  (0) 2021.12.22
로마와 갈리아의 만남  (0) 2021.09.28
로마에서 유래한 300  (0) 2021.09.27
로마 제국 함대  (0) 2021.09.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