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로마군사

로마의 국경 방위

by 금곡동로사 2022. 1. 8.
728x90

AD 105년 빈돌란다의 요새. 요새에는 툰그리족 제1 코호르트와 바타비족 제9 코호르트가 있었다.

 

 

하드리아누스 방벽

로마 제국 내에서 가장 유명한 방어벽으로, 거의 300년 동안 로마 브리타니아와 칼레도니아의 야만인들을 나누는 주요 경계선 중 하나였다. 북쪽에 세워진 안토니누스 방벽을 제외하면 하드리아누스 방벽은 제국 전역에서 유일했다. 하드리아누스 황제가 122년에 건설을 명령하여 브리타니아의 총독 플라토리우스 네포스에 의해 작업이 시작되었으며 126년경에 완공되었다. 방벽은 월센드(세게두눔)에서 보니스온솔웨이(또는 솔웨이 퍼스)까지 약 73 마일(80 로마 마일)에 걸쳐 있었다. 방벽은 가공할만한 수호자가 아니라 로마의 존재를 유지할 수 있는 기지로 계획되었다. 주로 보조군으로 구성된 로마군은 탑에 병력을 배치하여 국경을 감시하고 수비적으로 모든 대규모 적군과 싸워야 했다. 직접적인 공격이 있을 경우, 적절한 방어뿐이었데, 아마도 때때로 브리타니아에서 로마 세력의 붕괴를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원래의 계획은 아마도 하드리아누스에 의해 그려졌을 것이다. 방벽은 약 70 마일에 걸쳐 대부분 10 피트 두께의 돌벽으로 만들어지고 나머지는 20 피트 두께의 잔디 벽으로 건설하는 것이었다. 잔디 벽은 완성되었지만, 방벽이 바다에서 바다까지 지역을 확실히 덮도록 계획이 몇 마일 연장되었을 때, 석조 부분은 막 시작되었다. 게다가, 돌 부분은 두께가 10 피트가 아닌 8 피트에 불과했으며 높이는 약 20 피트였다. 잔디 부분은 13 피트 높이였다. 요새들은 서로 5 마일 정도 떨어져 있었고, 소위 '마일 캐슬'이라고 불리는 것들이 로마 마일마다 펼쳐져 있었고, 감시탑으로 연결되어 있었다. 두 개의 도랑이 있었고, 앞쪽에 있는 것은 대략 너비 30 피트, 깊이 15 피트로 방어용 V자형으로 설계되었다. 방벽 뒤의 도랑으로 인해 고고학적으로 상당한 논란이 일어났다. 발룸(참호)이라고 불리는 것은 곧고 바닥이 평평하며 폭이 20 피트, 깊이가 10 피트, 바닥이 10 피트였으며, 양쪽은 흙벽으로 강화되었다(하지만 나중에 메워짐). 학자들은 그것이 한때 군사적 목적이 아닌 다른 용도로 사용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142년 안토니누스 방벽이 건설되기 전까지 하드리아누스 방벽은 브리타니아의 유일한 국경 표시였다. 북쪽의 방벽으로 인해 하드리아누스 방벽은 180년 안토니누스 방벽이 버려질 때까지 그 중요성이 잠시 줄어들었다. 196-197년 클로디우스 알비누스는 제위를 노리기 위해 브리타니아에 있는 가능한 모든 병사들을 데리고 가서 방벽이 황폐화되었고 205년에서 207년 사이에 셉티미우스 세베루스가 보수했다. 3세기 후반까지 평화가 유지되었고, 찬탈자 카라우시우스와 알렉투스의 죽음 이후 로마 브리타니아의 혼란스러운 상황은 픽트족이 칼레도니아에서 내려오게 했으며, 콘스탄티우스 1세가 복구 캠페인을 펼쳤지만, 4세기 내내 로마의 영향력이 줄어들면서 야만인의 침입이 방벽에 압력을 가했다. 성벽 너머로 더 많은 침략이 쏟아졌지만, 369년 플라비우스 테오도시우스 코메스에 의해 격퇴되었다. 방벽이 로마의 과거를 기념하는 기념물이 되면서 그곳의 마지막 주둔군은 약 400년에 철수했다.

 

728x90

 


로마의 요새

제국 시대의 전형적인 로마 요새는 두 개의 짧은 면과 두 개의 긴 면, 그리고 둥근 모서리를 가진 현대의 놀이 카드 모양이었다. 제국 초기의 요새화 된 야영지는 그렇게 규칙적인 형태를 갖추지 않았고 일반적으로 군대의 영구적인 기지로 설계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것은 로마 요새의 발전된 버전이다. 독일의 뢰드겐에 있는 요새와 보급창고는 타원형이었고, 할테른 요새는 계획상 더 규칙적이었지만, 제국 후기의 항구적인 요새와는 비교가 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초기 로마 요새는 흙과 잔디 벽(무루스 카이스피티쿠스로 불림)으로 지어졌으며 그 위에 목재 흉벽이 있고 양쪽에 탑이 있는 목재 문으로 출입할 수 있었다. 보통 벽을 따라 그리고 각 모퉁이에는 간격을 두고 탑들이 있었다. 요새는 일반적으로 하나 이상의 V자 모양 도랑으로 둘러싸여 있었지만, 바닥에 "발목 절단기"라는 적절한 라벨이 붙은 수로가 있었다. 도랑을 깨끗이 하고 싸울 준비를 했음을 보여주는 발굴의 수로 미루어 볼 때, 로마인은 보통 이러한 배수 기능을 진지하게 여겼다. 트라야누스의 집권기부터 AD 2세기 동안, 속주들이 평화롭고 로마화 되는 동안 대부분의 요새들이 반영구적이기보다는 영구적인 근거지가 되었을 때, 요새와 성채들은 일반적으로 돌로 지어졌지만, 보편적이지는 않았다. 이는 어떤 경우에는 잔디 벽을 잘라내 기존 요새를 다시 만드는 것을 의미했고, 다른 경우에는 처음부터 돌로 짓는 것을 의미했다.

주둔 부대의 종류에 따라, 게르마니아와 다키아에 있는 수많은 소규모 요새의 경우 0.6 헥타르에서 군단의 경우 20 헥타르까지 요새의 크기가 다양했다. 도미티아누스 황제에 대항하여 쿠데타를 시도한 사투르니누스의 반란이 실패하기 전까지 베테라(오늘날 독일의 크산텐)와 모곤티아쿰(오늘날 독일의 마인츠)과 같은 2개 군단 요새가 몇 개 있었다. 이후 도미티아누스는 2개 군단을 함께 수용해서는 안 된다고 포고령을 내렸다.

요새와 성채의 내부 배치는 전체적으로 표준화되었지만, 지역적 또는 현지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중앙부에는 보통 본부 건물(프린키피아)이 자리 잡았고, 그 옆에는 지휘관의 집(프라이토리움)과 곡물 창고(호레아이)가 자리 잡고 있었다. 요새 내에는 4개의 주요 도로가 있었고, 요새의 방향은 본부가 향하는 방향을 따랐다. 본부 앞의 요새를 가로지르는 도로는 비아 프린키팔리스로, 오른쪽과 왼쪽으로 두 개의 문(포르타 프린키팔리스 덱스트라와 포르타 프린키팔리스 시니스트라)이 이어져 있었다. 프린키피아와 정문(포르타 프라이토리아)을 연결하는 길은 비아 프라이토리아였고, 본부 뒤편으로는 또 다른 도로인 비아 데쿠마나가 후문(포르타 데쿠마나)으로 이어졌다.

여러 요새에서 고고학적 증거는 금속 가공, 목공, 장비 및 무기 수리가 이루어지는 공방(파브리카)과 같은 다른 공동 건물들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병원(발레투디나리움)도 있었다. 평면도만으로 볼 때는 작업장과 병원이 각각 중앙 안뜰에서 떨어진 작은 방으로 구성되어 혼동될 수도 있지만, "병원"이라는 라벨을 강력하게 지지하는 의료 기구들이 발견되었다. 월센드와 하우시스테즈에 있는 하드리아누스 장벽의 요새, 베테라와 노바이시움(오늘날 독일의 노이스)의 요새는 병원이 발견된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이다. 요새 안에 있는 건물의 대부분은 병영 건물일 것이다. 군단병 요새와 보조병 요새에 있는 보병들을 위해 병영들은 보통 10개의 방이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었는데, 하나는 수면과 식사를 위한 것이고 하나는 창고를 위한 것이며, 각 방은 8명을 수용할 수 있었고, 따라서 80명의 병사들로 구성된 켄투리아 부대가 지냈다. 베란다는 10개 방의 전체 길이를 따라 있었고, 병영 건물의 끝에는 보통 켄투리오(백부장)를 위한 방이 있었다. 기병 막사는 투르마의 조직을 반영하여 달랐다. 라인 강의 도르마겐에 있는 요새와 하드리아누스 장벽의 월센드에 있는 증거에 따르면, 병사들과 그들의 말들이 함께 수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도르마겐의 마구간 건물 중 적어도 세 곳에는 이중 칸막이 방이 있었고, 한쪽에는 몸을 담글 수 있는 구덩이가 있고, 다른 한쪽에는 난로가 있어 병사와 말들이 건물을 공유했음을 나타낸다.

 

 

로마의 감시탑

영국 북부나 독일의 라인 강과 다뉴브 강 사이의 벽과 같은 기념비적인 선형 경계는 무엇을 위한 것이고 어떻게 기능했는지에 대해서 실질적인 합의는 없다. 거의 곤혹스럽게도 로마 병사들이 도로를 따라 또는 능선을 따라 줄지어 건설된 감시탑에 배치된 아주 작은 부대, 종종 10명 미만의 매우 작은 분견대로 배치된 경우도 있다. 로마군의 주요 목적이 속주 방어였다면 심각한 공격이 있을 경우 이러한 약한 방어를 압도했을 것이기 때문에 그러한 배치는 의미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원수정 시절의 로마 제국이 본질적으로 방어적이라고 보는 시각도, 제국이 공격적이며 여전히 확장되기를 희망한다는 시각도, 실제로 군대가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 매턴은 최근 방어-공세의 구분이 시대착오적이며, 로마의 외교 관계를 명예와 권력 개념의 관점으로 더 봐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녀가 쓴 책의 주제는 본질적으로 제국의 이데올로기였고, 그것은 군대가 어떻게 운영되었는지 또는 그 활동이 효과적인지 실제로 설명하지 못했다. 강조점의 전환은 매우 유용했는데, 로마인이 다른 민족과의 관계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 틀 안에서 그들의 군대가 실제로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이해하려는 시도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논쟁에 의해 생성된 모든 통찰력에도 불구하고, 로마인이 합리적인 거대한 전략으로 묘사될 수 있는 무언가를 개발했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은 남아 있다. 매우 많은 꼬리표가 그렇듯이, 토론에 참여하는 각 기여자들은 이 용어에 대한 자신만의 정의를 제공하는 경향이 있어서, 로마인이 그 용어를 가졌거나 가지지 않았음을 더 쉽게 증명할 수 있다. 이 용어는 20세기에 만들어졌으며, 현대 전략 문헌에서 사용된 대부분의 정의는 로마 제국과는 완전히 다른 제도와 사상의 존재를 가정하고 있다. 대부분의 현대 국가들에게 국제 정세의 이상은 이웃 국가들과의 평화로운 공존이다. 각 국가는 그들만의 방식과 법에 따라 스스로를 통치할 권리가 있다고 여겨진다. 오늘날 세계 대전의 경우 평화의 자연 국가를 산산조각 내는 변칙이다. 고대 세계의 많은 사회에서는 그 반대가 사실이었고, 평화는 정상적인 국제적 적대감의 중단이었다. 로마인은 평화를 적의 완전한 패배의 산물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고, 그래서 동사 '진정하다'(파카레)는 '패배하다'의 완곡한 표현이었다.

다른 나라들과 평화롭게 공존하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전의 적들과의 평화는 결코 로마가 열망하는 것이 아니었다. 어떤 면에서 로마 이데올로기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수 세기 동안 계속해서 점유되었던 국경지대에서의 군사 배치의 현실과 연관시켜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지역에 군대가 배치되는 것을 고려해볼 가치가 있고, 군대가 하던 일을 재구성하려고 노력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로마제국의 가장자리를 양방향에서 바라보도록 노력해야 한다.

습격은 스페인, 브리튼, 갈리아, 게르만, 트라키아, 일리리아, 아프리카의 부족 사회에서 풍토적으로 나타났다. 카이사르는 헬베티족이 이웃을 습격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는 땅을 차지하기 위해 이주했다고 주장했다. 게르만 부족들이 적의 습격을 막기 위해 인구가 적은 땅을 경계 주변에 유지하려 했다고 들었다. 이는 또한 한 부족의 군사력을 측정하는 것이었고, 따라서 공격에 대한 억지력이었다. 벨기에 부족들은 습격하는 무리들을 지연시키기 위한 경계 표시로 굵은 가시 울타리를 길렀다. 그것들은 또한 그곳을 지나는 것이 무력과 맞닥뜨리게 될 것이라는 신호였을지도 모르며, 카이사르의 군대가 그러한 장벽을 통과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썽브흐 강에서 전투를 벌여야 했던 것은 우연이 아니었을 것이다. 유럽의 많은 지역에서 무기 매장에 대한 고고학적 기록은 무력 상징이 매우 중요했던 사회의 모습을 확인시켜주며, 많은 켈트 부족들이 호전적인 전사 사회가 아니었다는 제안은 설득력이 없다.

기록들은 불가피하게 일반적으로 수천 명의 전사들이 대규모로 수행한 습격을 전한다. 합리적으로 연합된 부족에서 확고한 지도자만이 그러한 군대를 소집할 수 있었다. 많은 집단의 전사들은 매우 독립적이었고, 그들은 습격을 이끌 것이라고 선언한 지도자에게 합류할지 여부를 선택했다. 대부분의 습격 부대는 훨씬 작았을 것이다. 이전의 어떤 사료들보다 국경 속주에서의 활동에 대한 훨씬 더 상세한 설명을 제공하는 암미아누스조차도 400명 미만의 약탈자 집단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만약 그들이 똑같이 작거나 더 작은 전사들의 습격에 직면한다면, 적은 수로 구성된 로마 부대를 감시탑 전선에 분배하는 것은 훨씬 더 타당할 것이다. 이 수준에서는 전쟁과 도적떼의 구분이 모호하지만, 제국에서 소규모 폭력이 흔했다는 암시는 많이 있다.

 

 

 

출처 : Weapons and Warfare

728x90

'로마 이야기 > 로마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대 로마를 변화시킨 여섯 내전  (0) 2022.02.14
로마 군단병 (BC 509-AD 170년)  (0) 2022.02.01
제국의 리메스  (0) 2021.12.22
로마 공화국 군대 (BC 500-28년)  (0) 2021.09.29
로마와 갈리아의 만남  (0) 2021.09.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