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유럽/고대유럽

켈트족

by 금곡동로사 2021. 11. 14.
728x90

 

켈트족은 서쪽으로 이동하면서 그들의 문화, 종교, 예술을 프랑스로 가져왔다.

오늘의 에피소드는 최초로 기록된 프랑스 거주민인 켈트족에 관한 것이다. 역사가들은 여전히 켈트족이 누구인지에 대해 논쟁하고 있지만, 우리가 아는 것은 켈트어가 한때 유럽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언어였다는 것이다. 켈트족은 BC 1000년경 사방으로 이주한 오늘날의 오스트리아를 중심으로 한 집단으로 시작되었다. 이들 민족은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갔으며 영국 제도, 프랑스, 이탈리아 북부, 그리고 스위스, 독일 서부 및 저지대 나라(벨기에, 네덜란드)에 거주했다. 이전의 학자들은 켈트족이 이베리아 반도와 동유럽을 가로질러 오늘날의 오스트리아에서 루마니아 그리고 심지어 터키에 이르는 땅에 거주했다고 주장했지만, 최근의 연구는 이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켈트족'은 그리스 로마인이 자신들의 땅 북쪽에 있는 다양한 야만인을 지칭하는 것은 포괄적인 용어였기 때문에 켈트족이 누구인지 정확히 말하기 어렵다. 그리스 로마의 관점에서, 그리스와 로마의 북쪽 세계는 북쪽에 켈트족, 북동쪽에 스키타이족으로 이루어진 야만인에 지나지 않았다. 현대 역사가들은 이러한 '켈트족'이 하나의 민족 언어학적 집단이라기보다는, 몇 가지 기본적인 문화 및 언어적 차이를 공유하는 매우 다른 집단의 민족을 하나로 묶은 것으로 인식한다. 켈트족은 자신들을 통일된 민족으로 인정하지 않고 그들 자신의 부족과 다른 문화집단으로 나누었다. 때때로 강력한 지도자가 많은 부족의 연합을 형성할 수 있었지만, 대부분의 켈트 부족은 따로 살았고 심지어 서로 전쟁도 벌였다. 켈트족은 기록을 남기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의 문화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었으며 현재 우리가 모든 다른 문화를 하나로 묶는 것이 더 쉽도록 만들었다. 하지만 포르투갈, 프랑스, 브리튼, 루마니아, 터키에 퍼진 민족 집단은 분명히 큰 차이를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켈트족이 경계 남쪽의 모든 사람을 '지중해인'이라고 불렀다고 상상해 보라. 이집트인을 이스라엘인, 페니키아인, 로마인, 그리스인, 카르타고인과 함께 묶는 것은 매우 어리석은 일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기초적인 역사 감각을 가진 사람일지라도 이집트인과 로마인은 분명히 같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그리스 로마인이 이들 민족을 모두 '켈트족'이라고 불렀다는 것은 우스꽝스러운 일이며, 지중해 도시에 기반을 둔 문화에 속하지 않았던 모든 사람을 '야만인'이라고 지칭할 때 그들이 가졌던 오만함을 보여준다.

따라서 명확하게 하자면, '켈트'는 같은 어족을 공유하지만 아마도 그 외에는 거의 없는, 수많은 다른 문화를 가리키는 단어이다. 비슷한 언어, 종교, 역사를 가진 각각의 문화권 안에는 정치적으로 통합되지 않은 수많은 다른 부족이 있었다. 그래서, BC 500년경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프랑스에는 갈리아인이라고 알려진 집단이 살고 있었고, 갈리아인은 그들 스스로도 수많은 부족으로 나뉘었다. 이 에피소드가 끝날 무렵에는 갈리아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지만, 지금으로서는 갈리아로 좁히기 전에 켈트족이 누구인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야기해 보겠다.

 

728x90

 

'켈트'라는 단어는 '비밀' 또는 '숨겨진'을 의미하는 켈트어 케일트(ceilt)에서 유래되었으며 우연히 킬트(kilt)라는 단어를 얻게 되었다. 역사학자 피터 엘리스는 켈트족의 종교적인 글쓰기 금지 때문에 그들을 '숨겨진 민족'으로 식별했다고 믿는다. 드루이드 지도자들은 켈트족이 아닌 사람들이 그들의 방식을 배우지 못하도록 글쓰기를 금지했고, 생각을 기록하는 사람들은 암기 능력이 약화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켈트족은 기독교 시대에 드루이드 신앙이 축출될 때까지 어떠한 기록도 남기지 않았다.

켈트 부족들은 나무 울타리와 흙더미로 만들어진 언덕 요새를 중심으로 소규모 농경 공동체를 조직했다. BC 마지막 2세기 동안 갈리아의 언덕 요새는 교역의 중심지 역할을 했던 작은 요새화 된 도시인 오피다에 자리를 내주었다. 오피다는 거대한 흙과 목재 도랑, 성벽을 자랑했고 종종 주요 강이었던 무역로를 따라 위치해 있었다.

초기 켈트족은 청동을, 나중에는 철을 제련했다. 이 도구들은 켈트족에게 다른 부족들보다 군사적 우위를 주었지만, 그들은 또한 그들 주변의 세계를 재구성하는 데 사용했다. 켈트족은 나무를 베어 목재로 된 길을 깔아 유럽 전역에 광범위한 도로를 만들었다. 로마인은 갈리아와 브리타니아에 도로를 만들었다고 주장하지만 돌만 깔았던 반면, 켈트족은 나무를 치우고 목재로 된 길을 만들었다. 이들 길은 유럽 전역의 켈트족 민족을 연결하여 무역과 문화 교류를 가능하게 했다. 길은 또한 켈트족이 사륜 전차를 타고 전투에 임할 때 군사 여정을 허용했는데, 이는 그들이 알프스 북쪽의 유럽을 가로지르는 교차 도로망을 만들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켈트족을 호전적인 야만인으로 지칭하는 그리스 로마 기록에도 불구하고, 켈트 사회는 고도로 발달했다. 족장은 선거를 통해 결정했으며 공동체 전체에 이익이 되었던 것으로 예상된다. 여성은 상당한 권리를 가지고 있었고, 가장 유명한 브리튼의 부디카 사례에서처럼 족장과 심지어 전쟁 지도자로 선출될 수 있었다. 켈트족은 의술에 능숙했고, 커다란 공동체에서는 심지어 환자들을 돌보기 위한 특별한 건물을 세워, 북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병원이나 의료 시설을 만들었다.

족장을 제외하고도 드루이드들이 이들 사회를 이끌었다. 드루이드들은 단지 종교적인 지도자였을 뿐만 아니라 철학자, 교사, 자연 과학자, 법률가였다. 그들은 종교의식을 이끌고, 분쟁을 중재하고, 별의 위치를 계산하고, 치유 약초를 생산하고, 다음 세대에 그들 문화에 대한 구전 전통을 가르친 것으로 예상된다. 드루이드가 되는 데 20년이 걸린 것도 당연하다. 드루이드들은 '문명화된' 로마인을 훨씬 능가하는 천문학에 대한 놀라운 지식을 가지고 있었고, 가장 유명한 오늘날 리옹 근처에서 발견된 콜리니 달력과 같은 정확한 달력을 만들었다. 콜로니력은 달의 주기에 기초한 5년 달력이다. 게다가, 그들은 시간을 낮이 아닌 '밤'으로 계산했다.

또 다른 고위직은 음유시인이었다. 음유시인들은 그들이 살았던 문화의 예술적 정신과 지식의 수호자로서의 역할 때문에 많은 존경을 받았다. 이 시기에, 음유시인들은 종종 리라로 연주되는 아름다운 음악을 작곡하는 일뿐만 아니라, 그들 민족의 구전 역사를 간직하고 전달하는 책임도 맡았다. 쓰인 기록 없이는, 역사는 당시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이 접근하고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이는 그들에게 힘을 주었다. 역사는 대인관계적인 경험이자 지식의 과도적인 형태였다. 만약 어린 켈트족이 그들 민족의 역사를 배우고자 한다면, 그들은 음유시인이 살면서 겪은 이야기를 들어야 했다. 마찬가지로, 젊은 음유시인이 역사를 배우기 위해서는 나이 든 음유시인으로부터 역사를 받아야 했다. 그리하여, 역사는 공유된 과거와 공유된 과거 해석을 통해 공동체를 결속시키는 음악적 묘사로 이야기되는 개인적인 경험의 거대한 사슬이었다.

 


짐작했겠지만, 켈트족은 매우 예술적인 사람들이었다. 특히 갈리아인은 로마가 정복하기 전에 200개의 금광을 운영했다. 그들은 금과 보석으로 작업했고 브로치, 목걸이 그리고 다른 장신구들을 디자인하며 복잡한 패턴을 만들었다. 사치품 외에도, 그들은 또한 후기 로마 시대에 많이 찾은 양털로 된 고급 의류를 만들었다. 이러한 사치품들은 많은 갈리아인이 꽤 부유했음을 의미한다. 로마인이 갈리아인을 피에 굶주린 야만인에 불과한 낙후되고 숲을 좋아하는 야만인으로 묘사한 반면, 이들 민족은 부유한 사람이 많고, 도시에 거주하는 상인들과 무역상들이었다. 심지어 BC 마지막 몇 세기 동안에도 갈리아인은 특히 와인을 위해 로마와 자주 거래했는데, 이는 켈트족이 로마 문화를 이해하고 놀라울 정도로 국제적이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게다가, 프랑스 북부의 빅스 고분에서 입증되었듯이, 갈리아의 무역은 광범위했다. BC 500년경에 만들어진 빅스 고분에는 선견자이기도 했던 갈리아 공주가 묻혔다. 그녀는 아마도 현존하는 그리스 청동 작품 중 가장 잘 보존된 작품인 와인을 담기 위한 그리스 청동 크라테르 또는 450 파운드 용기와 함께 그곳에 묻혔다. 에트루리아 선박에 그리스 물품들과 다른 외국 상품들이 있었다. 빅스 고분이 가장 유명하지만 다른 갈리아 유적지에는 훨씬 더 먼 외국에서 온 물건들이 있으며 한 유적지에는 그 당시 로마에서도 희귀한 상품이었던 중국 비단이 있었다.

켈트 종교는 다신교와 정령 신앙이었다. 신들과 여신들은 바람, 강, 숲을 구현하고 거주했다. 켈트의 많은 신은 사실 영웅적인 삶을 살았던 켈트족의 조상이다. 켈트 문화에서는 영웅 신화가 강력했고 다른 문화에서처럼 창조신보다는 이들 민족은 영웅적인 인물을 더 숭배했을 가능성이 높다. 켈트족은 환생을 믿었는데, 이 세상에서 사람이 죽으면 그들의 영혼은 저승으로 갔으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였다. 다른 세계에서의 죽음은 이곳에서의 탄생을 의미했으며, 한 역사학자는 켈트족의 아기가 태어났을 때 죽음을 기리면서 애도했다는 것에 주목했다. 다시 말하지만, 그리스 로마인은 다른 문화의 기이함을 과장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에 이것이 사실인지 확신할 수 없다.

갈리아 종교와 일반적인 켈트 종교에 대해서는 기록을 남기지 않았기 때문에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켈트족이 글을 채택할 즈음에는 기독교가 로마 제국에서 지배적인 종교였고, 기독교인은 이단 신앙의 기록을 금했다. 로마인은 갈리아인이 오늘날 광란의 파티(Rave)와 비슷한 즉흥적인 에너지의 광적인 향락 속에서 숲에서 숭배한다고 묘사했다. 하지만, 현대 고고학은 갈리아 종교가 조직화되고, 의식화되고, 정교해졌기 때문에 이것이 사실과 일치하지 않는 하나의 고정관념이었다는 것을 증명했다. 1970년대에 찍은 프랑스 중동부의 항공사진들을 통해 거대한 갈리아 사원들의 유적지를 발견했다. 고고학적 재건에 따르면 이 사원 단지는 마을 전체가 섬길 만큼 거대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사원에는 돼지, 양, 소가 신전 고유의 신들에게 제물로 바쳐지는 제단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 안뜰에는 마을 사람 전체가 모여 축제와 제사를 지낼 수 있었다. 자연이 그들의 종교에 중요하고 생명을 상징했기 때문에 몇 그루의 나무가 단지 내에서 자랐다.

하지만 생명에는 죽음이 따르며 이 사원들 또한 매우 암울한 성격을 띠고 있다. 그 신전들은 또한 시체들을 보관하는 역할도 했는데, 갈리아인은 그것이 어떤 영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동물의 사체는 커다란 구덩이에 버려졌고 두개골은 문에 못으로 박혀 있었다. 수백의 동물 두개골이 문과 단지를 둘러싼 나무 벽에 붙어있었을 가능성이 있는, 이곳은 꽤 큰 장소였을 것이다. 동물의 두개골과 함께, 노획한 적의 무기로 트로피가 만들어졌다. 한 갈리아 부족이 경쟁 부족의 상징적인 지배를 주장하면서, 한 사원에서는 거의 1,000명에 이르는 죽은 적군 병사의 뼈가 의식에 따라 부서지고 불태워졌다. 로마인이 해골로 장식된 거대한 신전과 수천 구의 시체가 매장된 구덩이를 발견하고 얼마나 충격을 받고 경악하며 이 사람들이 미쳤다고 생각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다.

광기에 관한 주제로, 모든 사람이 가장 좋아하는 역사적 주제인 전쟁에 대해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 켈트족이 전쟁에 나섰을 때 그들은 맹렬한 전사였다. 그들의 전투에서의 기량은 그들이 카르타고, 이집트, 시리아와 같은 먼 곳에서 용병으로 고용되었다는 것을 뜻한다. 켈트족은 키만큼 큰 장식된 나무 방패를 들고 다녔고, 청동과 나중에는 철로 만든 갑옷, 투구를 착용했다. 그들이 선택한 무기는 로마인이 찌르는 데 선호했던 짧은 검과는 달리 베는 데 사용된 롱소드였다. 켈트족은 돌 슬링어였고 모든 서술에 따르면 초기 궁수들보다 훨씬 더 치명적이었다. 부유한 켈트족은 상징적인 보호를 제공하는 조각된 금장식인 토크(torc)라고 알려진 것을 목에 착용했다.

켈트족 전투의 첫 단계는 전차의 돌진이었다. 켈트족의 전차는 말이 끄는 바퀴 달린 플랫폼에 불과했지만 적들 주위로 질주하면서 탑승한 전차병들은 투창을 던질 수 있었다. 이 첫 번째 공격이 있은 후, 전차대는 그들의 전선으로 후퇴하여 전차를 제자리에 두어, 만약 전투가 그들에게 닥치면 적을 몰아낼 수 있도록 했다. 켈트족은 말을 타고 싸우지 않았기 때문에 전차병은 보병에 합류했을 것이다. 다음으로 카르낙 또는 전쟁 뿔피리로 신호한 이후 무시무시한 돌격이 발생했다. 카르낙은 병사보다 키가 크고 사나운 동물처럼 보이도록 꼭대기에 조각된 기다란 관이었다. 켈트족이 전투에 나섰을 때, 전사들은 목청껏 소리를 질렀고 전령들은 카르낙을 불었으며 사방에서 울려 퍼지는 듯한 혼란스러운 소리가 의심할 여지없이 적들을 공포에 떨게 만들었다.

켈트 사회의 한 가지 흥미로운 측면은 켈트 부족이 다른 부족과 '전쟁'을 할 때, 그들의 구성원은 종종 싸우지 않았다는 것이다. 대신에, 대립하는 족장들 사이에 결투가 열렸다. 고대 로마인은 때때로 이러한 결투를 받아들였지만 이 관행은 BC 340년에 불법화되었다. 아마도 로마인은 한 민족의 운명이 두 사람 사이의 싸움으로 결정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아마도 로마인은 단지 겁쟁이였을 뿐이고 이 북부 전사들과 마노 아 마노(일대일)를 하고 싶지 않았을 것이다.

켈트족은 악명 높은 헤드헌터였고, 그리스인과 로마인은 이것을 야만적이라고 여겼다. 여기에서, 그리스 역사가 디오도로스 시켈로스가 기록한 이 잔인한 관습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전사한 적들의 목을 베어 말의 목에 매달았다. 피로 얼룩진 전리품을 시종들에게 넘겨주고, 찬가로 승리의 노래를 부른다. 그리고 어떤 사냥에서 야생동물을 잡듯이, 그들은 이 첫 열매를 집에 못으로 박아 놓는다. 그들은 백향목 기름으로 가장 유명한 적들의 머리를 방부 처리하고, 그것들을 궤짝에 잘 보관하여, 낯선 사람들에게 자랑하며, 그들의 조상 가운데서 한 사람 또는 그의 아버지 또는 자신이 이 머리에 대한 거액의 제안을 거절했다고 하였다. 그들 가운데는 머리 무게만큼의 금을 거절했다고 자랑하는 사람도 있다."

이것이 야만적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엘리스는 켈트족이 로마인을 진짜 야만인으로 여긴 것은 그들이 포로들을 학살하고 인질들을 노예로 팔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켈트족의 관점에서, 죽은 자들을 훼손하는 것이 무슨 해가 있을까? 로마인이 한 것처럼 산 사람을 고문하는 것이 훨씬 더 야만적이지 않은가?

 

분명히 켈트족과 로마인은 대부분의 문제에 대해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했다. 이 문화 충돌은 갈리아인이 로마를 침략하고 약탈한 BC 387년에 정점에 달했고 이때 어린 공화국에 트라우마가 생겼으며 두 민족 사이에 영원한 증오가 남았다.

 

 

 

출처 : The French History Podcast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