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유목국가

BC 200-AD 4년, 흉노와 한

by 금곡동로사 2021. 12. 11.
728x90

 

특히 게릴라전을 선호하는 집단이 있다면, 서방에서 로마 제국과 그 전임자들과 후임자들을 먹잇감으로 삼은 것처럼 아시아의 대국들이 아니라 무국적 유목민일 것이다. BC 135-134년, 한 제국 궁정에서 특히 위험한 유목민 집단인 흉노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 대한 논쟁이 벌어졌다.

천자라 칭한 한 왕조의 신과 같은 황제들은 지배층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은 12만 명의 관료의 도움으로 약 5천만 명 이상의 사람들을 통치했다. 제국의 수도는 오늘날 산시성의 장안이었다. 50만 명이 넘는 인구를 가진 이곳은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 중 하나로 로마와 견줄 수 있는 유일한 도시였으며 황제의 궁전부터 오늘날 미국의 어떤 쇼핑몰보다 크다고 알려진 광대한 시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상적인 건축물들을 가지고 있었다. 부자들은 아름다운 비단옷을 입고 멋진 마차를 타고 거리를 달렸다. 그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악단, 저글링 광대, 곡예사, 그리고 칠기에 담은 정성스럽게 차려진 진미를 선보이는 정교한 연회가 있었다.

한족에게 "산 야만인"으로 알려진 흉노는 목동과 사냥꾼으로 매우 달랐다. 이들은 최소한 몽골, 오늘날의 중국 신샹 지방, 중앙아시아를 일컫는 말인 내륙 아시아에서 왔지만, 그들과 관련이 있었을지도 모르는 훈족처럼 여전히 신비한 사람들로 남아있다. 한 가지 설은 그들이 몽골 혈통이었다는 것이지만, 아무도 확실히 알지 못한다. 우리가 그들에 대해 아는 것은 거의 중국 사료에서 나왔고, 돋보이게 하는 내용은 아니다. 한 유학자는 이들을 "각종 곤충, 파충류, 뱀, 도마뱀"에 비유한 반면, 한나라의 역사가 사마천은 이들을 "인류의 일원이 아니라 풀을 뜯는 짐승"이라고 여겼다. 그는 "이 사람들은 관과 띠의 우아함이나 궁중 의식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라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다.

흉노가 알고 있는 것은 전쟁이었고, 이 방면에서 정착한 중국인보다 더 우월하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었다. 그들은 말을 타고 활을 쏘는 방식을 익혔는데, 전차로 보강되고 보병이 주력이었던 한나라 군대에게 이질적인 방식이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전체 인구가 100만-350만 명으로 천상 제국의 한 성(省)에도 거의 미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인에게 굴욕적인 패배를 안겨줄 수 있었다. 자좌라는 이름의 관료는 "위험한 길과 경사진 좁은 통로에서 그들은 말을 타고 활을 쏠 수 있었지만 중국 기마병은 따라갈 수 없다. 그들은 비바람, 피로, 배고픔, 갈증을 견딜 수 있지만, 중국 병사들은 그렇게 좋지 않다"라고 비탄에 잠긴 채 기록했다. 

중국군이 접근하자 흉노군은 그저 물러났고 때로는 고비 사막을 건너기도 했으며 중국군은 보급이 까다로워 따라잡을 능력이 부족했다. 사마천의 불평은 서방의 상대들과 매우 흡사하게 들린다. "전투가 순조로우면 그들은 진격할 것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후퇴할 것이다. 그들은 도망치는 것을 수치로 여기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의 관심사는 오직 자신의 이익뿐이며 예의와 의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이 대목은 중국인이 그리스나 로마처럼 보병 백병전을 전쟁의 정점으로 끌어올렸고 전술적 후퇴에 눈살을 찌푸렸다는 추가적인 증거를 제공한다.)

한 왕조의 초대 황제 고제는 산 야만인이 얼마나 무서운지 직접 깨달았다. 그는 BC 200년에 대대적인 원정을 펼쳤지만 실패로 끝났다. 우선 30만 명 이상의 병력으로 알려진 그의 병력은 추운 날씨와 맞닥뜨려 병사 중 3분의 1이 동상으로 손가락을 잃었다. 그러고 나서 그들은 흉노군 일부를 우연히 발견하고는 쉽게 이길 것이라 생각했다. 중국 선봉대는 추격에 나섰으나 매복을 맞닥뜨렸다. 그들은 "거짓 퇴각"이라는 유효성이 증명된 유목민 전술에 익숙하지 않았다. 한나라 군대 전체는 흉노 연합의 강력한 선우 또는 족장인 묵돌에게 본질적으로 뇌물인 "넉넉한 선물"을 바치고서야 철수를 허락받았다.

안 좋은 상황을 잘 이용하여, 고제는 묵돌과 동등한 "형제" 합의를 맺었는데, 이는 사실 결코 동등하지 않았다. 평화의 대가로 BC 198년 중국은 유목민이 탐냈지만 스스로 만들 수 없었던 곡물, 비단, 포도주 등을 매년 출하하는 것과 함께 중국 공주를 흉노로 시집보내는데 동의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나는 지불금에는 연간 20만 리터의 포도주와 9만 2,400미터의 비단이 포함되었다. 한나라의 현인들은 이러한 사치품을 소위 "5대 미끼" 정책, 그리고 오늘날 대외 원조라고 불리는 정책의 일환으로 경쟁자들의 흉포함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사용하기를 희망했다. "그들의 눈을 타락시키기 위해 옷과 마차를 연마하고, 그들의 입을 부패시키는 좋은 음식과, 귀를 더럽히는 음악과, 그들의 배를 변질시키는 높은 건물과 곡창과 노비들을, 흉노를 굴복시키기 위해 선물과 은혜를 베풀었다."

 

728x90


흉노족은 오늘날 북한 주민들과 마찬가지로 타락시키기 어려운 것으로 판명되었다. 초기 물품은 더 많은 것에 대한 욕구를 자극했을 뿐이었고, 그들은 습격을 통해 원하는 것을 빼앗거나 중국인에게 공물의 규모를 늘리도록 강요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비록 선우가 황제와 맺은 조약의 조건을 존중하려 했지만, 게다가 그는 연합에서 개별 부족을 통제할 수 있는 권한이 제한적이었다. (나중에 인디언 추장들과의 거래를 끊으려고 하는 초기 미국 지도자들에게도 거의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 그 결과, 국경은 혼란스럽고 불안정한 상태로 남아 있었다. 흉노는 중국인의 눈에 "탐욕스러운" 것으로 보였고, "수많은 약탈"을 계속했다.

그리하여 BC 135-134년에 젊은 무제의 궁정에서 논쟁이 벌어졌다. 그의 관료들은 흉노들을 어떻게 상대해야 하는지 궁금해했다. 화친 정책을 계속할 것인가? 아니면 반세기 만에 처음으로 무기를 들 것인가?

온건파 관리들은 흉노와 싸우는 것은 절망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들 중 하나는 전임자가 무제의 증조부 고제에게 불운하게 끝난 원정에 반대하며 한 주장을 인용했다.

"그들은 새떼처럼 이곳저곳을 옮겨 다니고 잡기도 어렵고 통제하기도 어렵습니다... 흉노 땅을 장악한다고 해도 우리에게 이익이 없고, 설령 그 백성을 쟁취한다 해도 우리는 결코 그들을 다스리고 통제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단지 흉노와 함께 하려는 중국의 힘을 소모하게 될 뿐입니다. 확실히 이것은 현명한 정책이 아닙니다!"

그러나 더 강경한 조언자들은 흉노족이 자신들을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어떠한 협정을 맺어도 아무 소용이 없다고 주장했다. 한 관리는 이들을 "강력한 석궁과 화살로 터트려야 하고 절대 곪아서는 안 되는 종기"에 비유했다. 다른 이들은 한나라가 "가난하고 낙후된 그리고 교양 없는 야만인들을... 문명 속으로" 끌어들일 "보편적 제국"을 세울 의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황제는 겨우 21세였고 5년 동안 황위에 있었다. 그는 선황의 열 번째 아들이었고, 어머니는 그가 태어났을 때 중간 정도 되는 위치의 후궁에 불과했다. 그러나 그녀는 황후를 몰아내고 아들을 위해 지위를 차지할 만큼 궁정 음모에서 충분히 성공했다. 무제는 어린 시절에 어머니인 황태후의 지배를 받았다. 그는 또한 두 명의 저명한 남자 연인과 양성애자이기도 했는데, 한 명은 그의 항의로 인해 그의 어머니에 의해 살해당했고, 다른 한 명은 질투심에 사로잡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불안과 음모의 환경에서 자란 무제는 잔인하고 공격적이 되었다. 그는 자신에 대한 음모를 꾸민 혐의로 일곱 명의 재상 중 다섯 명과 그의 자녀들과 아내들을 살해했다. 그는 자신의 왕국과 증조부 고제가 겪은 "고난을 복수"하기 위해 더 큰 안보를 확립하고자 했고, 흉노를 공격하라는 부름에 쉽게 사로잡혔다.

무제는 모든 공세의 전제조건이 포착하기 어려운 습격자들을 추적하기 위한 충분한 말을 모으는 것임을 알고 있었다. 국경을 따라 말 사육소가 세워졌고, 더 많은 탈 것을 포획하기 위해 값비싼 군사 원정대가 오늘날 우즈베키스탄 근처까지 파견되었다. 말을 손에 넣은 한나라는 기병 계급을 넓혔으며, 심지어 전통적인 중국식 긴 외투와는 달리 바지와 짧은 외투를 입는 "야만인" 방식으로 병사들에게 입히기도 했다. 무제는 또한 흉노와 이웃한 유목민과 관계를 넓혔으며, 로마인에게도 사랑받았던 "야만인을 이용하여 야만인을 통제"(이이제이)하는 유서 깊은 정책의 일환으로 많은 기병을 자신의 대열에 편입시켰다.

이는 70만 명에 달하는 중국군의 광범위한 변혁의 일부였다. 장기간에 걸쳐 먼 변방에 군대를 보내야 했고 기마술이나 석궁을 익힐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1년 또는 2년 동안 돌아가며 복무하는 농민 징집병에 대한 의존을 중단해야 했다. 대신, 역사학자 마크 에드워드 루이스의 말에 따르면, 군대는 "전문가, 유목민, 범죄자"로 구성되었다. 로마군에서도 거의 같은 시기에, 그리고 같은 이유로 변화가 일어나고 있었다. 제국의 평화에 대한 요구는 일시적으로 농장에서 쫓겨난 시민 병사들에게 의존하는 것을 비실용적으로 만들었다. 따라서 게릴라들의 위협에 대응하여 유럽과 아시아 모두에서 전문 군대가 발생했다고 말할 수 있다.

곧 "호전적인 황제"로 알려지게 될 무제가 BC 129년, 드디어 흉노 땅으로 그의 군대를 보냈을 때, 그들은 약간의 성공을 거두었고 많은 수의 유목민을 죽였다. 그러나 게릴라에 대한 대규모 작전을 수행하는 대부분의 군대처럼, 그들은 회복력이 뛰어나고 찾기 힘든 흉노를 끝내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그들을 섬멸하려는 시도에서 무제는 자신의 자원을 고갈시켜 "제국에 극심한 어려움"을 야기했다. 한번의 원정만으로도 연간 수입의 절반 이상을 소비했다. 사마천은 몇 년 안에 "군대를 지원하기에 충분한 자금이 남아 있지 않았다"라고 하며 "서민들은 지쳐서 [세금] 법을 회피할 수 있는 묘책을 찾기 시작했다"라고 기록했다. 주화 가치가 너무 하락하여 황제는 자신의 흰 사슴을 죽이고 1 피트 정사각형으로 자른 가죽을 "가죽 통화"로 사용해야만 했다.

흉노에게 두 차례 패배하고 무제의 힘이 약해지자(3년 후 사망), BC 90년에 한나라 조정은 마침내 공세를 포기하고 야만인을 막기 위해 성벽을 쌓는 등의 방어적 조치로 돌아섰다. 지난 40년 동안 흉노와 그 동맹군에 대한 21번의 개별 공세를 펼치기 위해 2백만 명 이상의 군인과 1천만 명 이상의 지원 인력이 동원되었다. 그들은 황제의 영토를 크게 넓혔지만, 실질적인 안전은 보장하지 못했다. 향상된 것은 대부분 허울뿐이었다. 흉노는 천상 제국의 "속국"이 되는 것에 동의했다. 그러나 황제는 매년 선우에게 훨씬 더 가치 있는 "선물"을 주었다. 이는 중국인의 귀를 즐겁게 하는 미사여구로 치장한 이전의 유화 정책의 연속이었다.

흉노 연합은 결국 붕괴되었지만, 이는 외부의 압력보다는 BC 57년과 AD 48년에 일어난 내분으로 인한 것이었다. 많은 유목민이 남쪽으로 이주하여 중국 제국에 흡수되었다. 한 이론에 따르면, 다른 이들은 서쪽으로 달아났는데 그들은 후대에 로마 제국을 무너뜨리는데 도움을 준 훈족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흉노는 중국 제국을 무너뜨리지는 않았지만, 그것은 결코 그들의 목적이 아니었다. 그들은 땅을 점령하거나 통치 왕조를 전복하는 것이 아니라 약탈에 관심이 있었다. 아마도 그들의 야망이 크지 않았기 때문인지, 그들은 서방에 훨씬 더 잘 알려진 몽골과 훈족을 포함한 그 어떤 유목 제국보다 더 오래 살아남을 수 있었다. 흉노족은 250년 동안 스텝을 지배했고 500년 동안 남쪽 이웃들에게 큰 골칫거리였다. 강력한 중국 제국이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산 야만인"을 결정적으로 격퇴하지 못한 것은 게릴라식 전술이 동서양 군대에게 초래한 어려움을 다시 한번 보여준다.

중국의 유목민 문제는 흉노의 소멸로 끝나지 않았다. 중국 북부 국경을 괴롭히기 위해 새로운 기마 침략자들이 나타났다. 유목민의 위협은 1750년 만주 왕조가 위대한 유목민 연합의 준가르족 또는 서몽골족을 총기 개발과 크게 개선된 물류로 가능해진 대량 학살 캠페인으로 근절할 때까지 사라지지 않았다. 적미군, 황건적, 그리고 후에 태평천국과 의화단 같은 비밀 조직에 의해 조직된 농민 봉기의 빈도 때문에 많은 황제들이 외부의 공격에 대처하는 것은 더욱 어려웠다. 이들 반란군 역시 게릴라 전술을 자주 사용했고 비록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제국 정부의 힘을 약화시켰다.

왕조들은 더 왕성한 집권 초기에 징벌적 원정에 나설 가능성이 높았다. 그들이 점점 쇠약해짐에 따라, 그들은 보통 유목민을 매수하고 그들의 진격을 막기 위한 요새를 세우는 것에 의존했다. 이 전략은 15세기와 16세기 명나라 시대에 세계 역사상 가장 위대한 공학적 업적 중 하나인 만리장성을 건설하는 것으로 절정에 달했다.

이 조치들 중 어느 것도 그렇게 잘 되지 않았다. 중국은 일련의 "정복" 왕조가 북부 영토를 지배한 반면, 자국 왕조는 남쪽에서 계속 존속했다. 13세기 몽골과 17세기 만주족이 제국 전체를 정복했다. 그러나 그들이 진정한 게릴라였는지 의심스러울 수도 있다. 조직적이지 않은 부족민이 아니라 몽골군은 십, 백, 천, 만 단위로 작전을 수행하도록 훈련받은 훈련된 군대였다. 전성기에 몽골군은 백만 명의 병사를 거느렸을 것이다. 그들 군대의 규모와 규율은 다른 유목민들과는 다른 차원에 놓이게 했고 순전한 게릴라전의 영역에서 벗어나게 했다.

 

침략자들을 어떻게 분류하든 그 영향은 분명했다. 1911년에 끝난 중국 제국사의 마지막 1,003년 동안 스텝 유목민 또는 반유목민이 세운 외계 정권은 730년 동안 중국 영토의 전체 또는 일부를 지배했다. 중국인은 장기적으로 정복자들에게 흡수되기보다는 흡수하여 고대 유산을 보존하는 놀라운 능력을 보여주었다. 같은 일이 유럽에서도 일어났는데, 유럽에서는 지역 주민들이 동쪽, 북쪽, 그리고 남쪽에서 온 침략자들의 물결을 점차 동화시켰다. 예를 들어, 노르만족은 두려운 존재인 바이킹 침입자로, 8세기 프랑스에 처음 나타났지만 결국 프랑스어와 기독교를 받아들였다. 그러나 토착 문화의 궁극적인 승리는 스칸디나비아의 해상 약탈자들에 의해 공포에 질린 암흑기의 프랑스 농민들에게 거의 위안이 되지 않았던 것처럼, 대초원에서 온 기마 궁수들에 의해 공포에 질린 수많은 세대의 중국 농민들에게 거의 위안이 되지 않았을 것이다.

 

 

 

출처 : Weapons and Warfare

728x90

'유목국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흉노(匈奴) 연대표  (4) 2024.02.19
위대한 셀주크 튀르크 제국의 역사 및 사실  (0) 2022.01.25
사르마티아인  (0) 2021.12.10
스키타이족  (0) 2021.04.05
킴메르  (0) 2021.03.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