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전쟁 이야기/전투-워페어

노예 반란의 피 묻은 역사

by 금곡동로사 2022. 1. 18.
728x90

히스파니올라 섬의 노예 출신들이 프랑스 군대와 전투를 벌이고 있다. 봉기는 근대 국가인 아이티의 건국을 이끌었다.


"고대부터 19세기에 이르기까지 노예를 소유하는 거의 모든 주요 사회는 노예 반란에 직면했다."


노예 제도에 대한 가장 오래된 기록인 함무라비 법전(BC 1760년)은 노예들이 주인의 자리를 꿰차도록 도운 것에 대한 처벌인 죽음을 기술하고 있다.

그 이후로, 고대부터 19세기까지 노예를 소유하는 거의 모든 주요 사회는 노예 반란에 직면했다(그리고 이를 진압하기 위해 폭력을 사용해야 했다).

다음은 역사에서 주목할 만한 노예 반란들의 일부이다.

 

 

헤일로타이는 종종 주인에게 창피를 당했다. 여기서 누군가는 스파르타 인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술에 취해야 했다.


스파르타 대 헤일로타이


스파르타인으로 더 잘 알려진 고대 그리스의 군국주의 라케다이몬인은 도시 국가를 먹여 살리기 위해 상당한 수의 노예를 필요로 했다. 사실상 모든 군사 연령기의 스파르타 남성들은 전쟁 훈련을 하면서, 헤일로타이들은 군국주의 도시국가에서 일종의 소작농 또는 노예 계급으로 봉사했다. 이 영구적인 하층 계급의 구성원들은 스파르타 시민들로부터 조직적으로 억압받고, 공포에 떨고, 괴롭힘과 학대를 받으면서, 그들의 주인을 위해 식량을 생산하면서 들판에서 고군분투하는 비참한 삶을 보냈다. 모든 헤일로타이들은 이유 없이 정기적으로 구타를 당했다. 설상가상으로, 매년 통과 의례는 스파르타의 젊은 전사들이 시골로 가서 그들이 선택한 헤일로타이들을 살해하도록 부추겼다. 스파르타인보다 7:1로 압도한 많은 노예들이 때때로 그들의 주인에게 대항하여 봉기하기도 했다. 언제나 스파르타군은 이러한 봉기를 진압했다. BC 5세기에 파우사니아스라는 이름의 반체제 스파르타 장군이 헤일로타이들에게 도시 국가의 통치자들을 무너뜨리는 데 도움이 된다면 자유를 주겠다는 약속을 하면서 반란이 일어났다. 그리스 역사가 투키디데스에 따르면, 이 음모는 장군과 반란군에게서 등을 돌린 다른 헤일로타이들에 의해 좌절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BC 4세기에 일어난 일련의 봉기는 스파르타의 힘과 영향력을 약화시키는 데 기여한 요인이 되었다.

 

 

스파르타쿠스의 죽음


로마의 세르부스(노예) 전쟁


로마 역사를 통틀어 수십 번의 작은 반란 외에도, BC 135년에서 BC 75년 사이에 세 번의 대규모 노예 반란이 있었다. 노예 전쟁이라고 알려진 이 봉기 중 첫 번째 봉기는 시칠리아 섬에서 20만 명의 노예들이 포함되었다. 반란군은 에우누스라는 이름의 시리아 출신 노예이자 신비주의자가 이끌었다. 이상하게도, 노예들이 주인들을 지배하는 것을 보게 될 격변을 예견한 것은 에우누스 자신이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그의 예언은 많은 노예들뿐만 아니라 억압받는 자들이 권력을 잡았을 때 그들로부터 관용을 약속받은 일반 로마인들의 지지를 얻었다. 에우누스의 군대가 초기에 로마 군단을 물리치는 동안, 본토에서 지원군이 파견되었다. 이 새로운 부대들은 BC 132년에 가차 없이 반란을 진압했다.

30년 후, 시칠리아에서 두 번째 반란이 일어났다. 문제는 이탈리아 태생의 소규모 노예들이 당국에 의해 풀려났을 때 시작되었다. 놀랄 것도 없이, 이 움직임은 노예로 남아있던 많은 수의 비 로마인 노동자들을 격분시켰다. 살비우스가 이끄는 나머지 노예들이 무장하고 봉기했다. 반란군은 20,000명의 훈련된 보병과 2,000명의 기병으로 이루어진 군대를 조직했지만, 로마에서 파견된 군단은 결국 반란을 진압할 수 있었다.

비록 가장 큰 노예 반란은 아니지만, BC 73년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제3차 노예 전쟁이 가장 유명하다. 스파르타쿠스라는 이름의 검투사가 100명도 안 되는 동료 노예들과 함께 탈주했을 때 시작되었다. 이 작은 무리는 다른 노예들을 해방시키기 시작했고 결국 거의 120,000명의 병력을 모았다. 방랑하는 무리는 진압하기 위해 파견된 군대를 물리치고 로마의 시골 지역을 황폐화시켰다. 결국 노예들에게 도전하기 위해 여러 군단이 파견되었고 봉기가 시작된 지 2년 만에 진압되었다. 이 작전은 마르쿠스 리키니우스 크라수스와 그나이우스 폼페이우스 마그누스의 경력을 만들었다.

 

728x90

아랍의 노예 거래


잔즈(Zanj) 반란


로마의 모든 노예 반란을 합쳐도 9세기에 이라크 남부의 바스라 지역을 뒤흔든 일련의 아프리카 노예 반란인 잔즈 봉기만큼 규모가 크지 않았다. 이 반란은 반투어를 사용하는 동아프리카 잔즈 지역의 노예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반란은 869년에 시작되어 14년 동안 간헐적으로 계속되었다. 반란이 절정에 달했을 때 50만 명의 반란군을 끌어들였고 그들 중 일부는 이 지역의 지배자인 아바스 칼리파국을 전복시키려는 자유민 들이었다. 일부 역사학자들은 노예들이 실제로 반란을 일으켰는지, 아니면 단순히 반란에 가담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며, 봉기가 얼마나 파괴적이었는지에 대한 기록에 차이가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아바스 왕조가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군대를 강화했다는 것에 동의한다. 일단 반란이 진압되자, 통치자들은 그들의 방대한 군대를 서쪽으로 돌려 이집트를 정복하고 그곳에서 툴룬 왕조의 통치를 끝냈으며 그들만의 칼리파 또는 지배 왕조를 세웠다.

 

 

스페인 신대륙 식민지에서 도망친 무장 노예 무리들은 그들의 전 주인들에게 골칫거리가 되었다.


아메리카의 시마론(Cimarron) 사람들


스페인 인들이 아프리카 노예들을 신대륙에 들여오자마자, 그 포로들 중 많은 수가 공공연하게 반란을 일으키기 시작했다. 시마론 사람들이 한 예이다. 16세기 카리브해와 중앙아메리카 전역의 스페인 식민지로 이송된 노예 아프리카인들이 황야로 도망치기 시작했다. 이 탈주자들은 종종 함께 뭉쳐 그들만의 공동체를 형성하고, 때로는 이전 납치범들과의 접촉을 피했지만, 종종 스스로 무장하고 이전 주인들을 상대로 게릴라전을 펼쳤다. 파나마에서는 노예 전체가 도망쳐 정글에 그들만의 식민지를 형성했다. 그들은 심지어 지역 토착 부족들과 잉글랜드의 사략 선장 프랜시스 드레이크와 같은 유럽의 스페인 적들에 의해 스페인에 대한 투쟁에 동참했다. 가장 유명한 시마론인 중 한 명은 바야노(Bayano) 왕이었다. 1552년 바야노는 1,200명의 탈주자들과 함께 팔렝케 또는 노예 보호구역을 세우고 5년 동안 스페인과의 전쟁을 이끌었다. 역사학자들에 따르면, 론콘촐론(Ronconcholon)이라고 불리는 이 팔렝케는 본질적으로 민주적이었으며, 심지어 지역 사회의 무슬림 노예들을 위한 모스크가 있던 곳이었다. 집단의 다른 사람들은 그들의 주인에 의해 개종된 기독교인으로 여겨진다. 결국 스페인군은 론콘촐론을 점령하고 바야노를 포함하여 많은 노예들을 탈환했다. 그는 남아메리카로 보내져 그곳에서 감금되어 사망했다. 바야노는 여전히 파나마에서 영웅으로 여겨진다. 실제로, 그의 이름을 따서 강에 붙이기도 했다.

 

 

냇 터너의 반란에 대한 이 삽화는 남부 사람들을 공포에 떨게 했다.


'자유의 땅'


미국의 식민지들은 1600년대에 시작되어 해방되기까지 최대 250번에 달하는 노예 봉기를 목격했다. 이 중 가장 큰 사건은 1811년 뉴올리언스에서 일어났다. 독일 해안 봉기로 알려진 500명에 달하는 노예들은 주로 수공구로 무장한 채, 노예들이 한동안 비밀리에 계획했던 이틀간의 난동에 연루되었다. 정착민 2명이 사망하고 다수의 사탕수수 농장이 불에 탔다. 지역 민병대와 정규군이 반란군을 물리치기 위해 조직되었다. 두 군대가 충돌했을 때 66명에 달하는 노예들이 살해되었다. 백인들은 거의 사상자가 없었다. 16명의 노예들이 재판을 받고 교수형에 처해졌다.

20년 후 훨씬 더 작은 반란이 미국 역사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1831년의 냇 터너 반란은 버지니아 농장 출신 노예 70여 명만 연루되었지만 무려 65명의 백인 민간인이 반란에 의해 살해되어 미국 역사상 가장 유혈이 낭자한 반란이 되었다. 비록 반란은 며칠 만에 진압되었지만, 반란에 연루되지 않은 200명에 달하는 흑인 노예들이 복수를 노리는 민병대와 성난 폭도들에게 살해당했다. 반란은 남부 전역에 걸쳐 노예 소유주들 사이에 광범위한 공포를 야기했고, 주 정부들이 노예들의 교육을 금지하고 노예들의 이동을 제한하는 법안을 통과시키도록 촉발했다. 반란은 또한 지방 당국에게 자유 흑인들을 학대할 수 있는 새로운 권한을 부여했다.

 

 

프랑스 식민지 생도맹그의 노예들은 파리의 혁명가들이 추구했던 것과 같은 자유, 평등, 박애를 원했다.

 

노예 공화국


역사를 통틀어 압도적으로 대다수의 노예 봉기가 진압되었지만, 성공적인 반란은 여러 번 있었다. 1791년, 히스파니올라 섬의 프랑스 노예들이 프랑스혁명의 혼란 속에서 봉기했다. 쿠바의 바로 동쪽에 위치한 이 섬은 서부의 생도맹그에 있는 프랑스인과 동부 해안의 산토도밍고에 있는 스페인인 사이에서 분할되었다. 봉기 당시 프랑스 식민지의 노예 인구는 50만 명에 육박했는데, 이는 노예를 소유한 유럽인의 10배에 달하는 수치였다. 노예들은 마룬(적갈색 사람)으로 알려진 탈주자들과 결탁하여 집단 봉기를 조직하고, 10일 이내에 식민지 지방 전체를 점령하는 데 성공했다. 이듬해까지 생도맹그의 최대 3분의 1이 그들의 손에 넘어갔다.

프랑스의 혁명 정권은 상황을 진정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그것은 식민지에 살고 있던 28,000명의 해방된 흑인들에게 완전한 시민권을 제공했다. 그리고 양보를 무력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6,000명의 군대를 파견하여 질서를 회복하려 했다. 그 수고는 거의 진정시키지 못했다. 생도맹그에 남아있는 백인들은 완전한 패배를 막기 위해 영국과 프랑스에 도움을 청했다.

 

노예 출신 투생 루베르튀르(오른쪽)가 유럽 장교들과 거래를 하고 있다.


군사적 해결책이 실패하고 섬을 스페인과 영국에게 완전히 빼앗길 것을 우려한 프랑스 정권은 1794년 프랑스와 프랑스의 모든 식민지에서 노예제도를 폐지했다. 이후 6년 동안 프랑스 공화국과 노예 출신의 투생 루베르튀르가 이끄는 노예 출신들로 구성된 연합군이 영국인들을 추방하고 스페인 산토도밍고의 노예들을 해방했다. 1801년 루베르튀르는 프랑스로부터 독립을 선언하고 헌법을 초안했으며, 종신 통치자로 즉위했다. 그는 또한 과거 식민지를 아이티로 개명했다.

보나파르트 휘하의 프랑스는 전함 함대와 대규모 침공군을 파견하여 섬을 탈환하고 루베르튀르를 체포하여 투옥했다. 평화는 회복되었고 나폴레옹이 섬의 흑인들을 다시 노예로 만들려고 한다는 소식이 새어 나올 때까지 유지되었다. 봉기는 즉시 재개되었고 1803년까지 그의 군대가 열대성 질병에 시달리고 그의 관심이 유럽에서의 전쟁에 집중되면서, 보나파르트는 아이티를 포기했다. 이후 섬에 남아있던 백인들이 학살당했다. 13년간의 소요 기간 동안 35만 명에 달하는 아이티인과 유럽인 5만 명이 사망했다.

성공한 노예 반란이 모두 그렇게 피비린내 나는 것은 아니었다. 1848년, 덴마크의 식민지 섬 산타크루스에서 노예들이 비폭력 시위를 하여 덴마크 식민지의 모든 노예가 해방되었다. 미국에서 노예 제도가 금지되고 25년이 지난 1888년 포르투갈이 마지막으로 폐지할 때까지 신대륙에서 노예 제도는 계속되었다.

 

 

 

출처 : MilitaryHistoryNow

728x90

'전쟁 이야기 > 전투-워페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4500년간 전투의 5분 요약  (0) 2022.03.19
5개의 유명한 피로스의 승리  (0) 2022.02.16
성서 속의 전투  (0) 2021.11.22
프랑크의 전쟁 방식  (2) 2021.11.12
선사시대 무기  (0) 2021.10.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