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전쟁 이야기/전투-워페어

5개의 유명한 피로스의 승리

by 금곡동로사 2022. 2. 16.
728x90

고대 세계에서 남북전쟁에 이르기까지 승자가 소모로 인해 더 나빠졌을 수도 있는 다섯 전투를 돌아보자.

 


1. 헤라클레아와 아스쿨룸 전투

피로스의 코끼리


원래 피로스의 승리는 로마인과의 값비싼 전투로 인해 실패했던 그리스 에페이로스(아페이로스)의 왕 피로스에 의해 이루어졌다. 피로스는 로마 공화국이 그들의 조국에 대한 지배력이 늘어난 것에 분개한 그리스어를 사용하는 도시인 타렌툼과 동맹을 맺은 후 BC 280년에 이탈리아를 첫 번째 침공했다. 그는 약 25,000명의 병력과 로마의 군단병들이 처음으로 상대해보는 20마리의 전쟁 코끼리들을 이끌고 도착하였으며, 곧장 헤라클레아에서의 첫 전투에서 유명한 승리를 거두었다. 이듬해 그는 아스쿨룸에서 벌어진 격렬한 충돌에서 로마군을 두 번째로 이겼다.

피로스는 자신을 근래의 알렉산드로스 대왕이라 생각했고, 이 침공을 통해 자신의 제국이 이탈리아에서 발판을 마련할 수 있기를 바랐다. 그러나 그는 헤라클레아와 아스쿨룸 두 곳에서 로마군을 격파하는 동안, 많은 장교들을 포함하여 7,500명 이상의 정예 전사들을 잃었다. 피로스는 자신의 사상자를 대체할 방법이 없었고, 적에게 치명타를 가하지 못하면서 그의 병사들은 사기가 떨어지게 되었다. 고대 역사학자 플루타르코스에 따르면, 전사 왕은 "만약 우리가 로마와 한 번 더 싸워서 이기게 되면, 우리는 완전히 파멸하게 될 것이다"라고 중얼거렸다고 한다. BC 275년 베네벤툼 전투에서 패배한 후, 그는 마지못해 원정을 중단하고 그리스로 돌아갔다.

 


2. 말플라크 전투

말버러 공작이 말플라크 전투에서 명령을 내리는 모습


1700년 카를로스 2세가 후계자 없이 사망하자, 누가 스페인 왕위를 계승할 것인지를 놓고 스페인 왕위 계승 전쟁이 발발했다. 1709년 말버러 공작 휘하의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프로이센, 영국군 약 10만 명과 강력한 프랑스군 9만 명이 말플라크 전투에서 충돌하면서 피비린내 나는 투쟁은 절정에 달했다. 말버러는 프랑스군을 격파하고 싶어 했고, 9월 11일 보병과 기병의 대규모 공격을 감행했다. 프랑스군은 참호와 장애물의 미로 속에서 요새화 되었고, 동맹군이 마침내 그들의 전열을 뚫고 그들의 진지를 장악하기까지 7시간이 걸렸다. 그때까지 혹사당한 말버러의 병사들은 너무 지쳐서 우위를 점할 수 없었다. 프랑스군은 대부분의 병력을 그대로 유지한 채 조직적으로 퇴각할 수 있었다.

말플라크는 18세기의 가장 치명적인 전투로 역사에 남게 된다. 프랑스군은 약 12,000명의 사상자를 냈고, 말버러는 전체 군대의 거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24,000명의 병력을 잃었다. 프랑스 사령관 클로드 드 빌라르는 에페이로스의 피로스에게 경의를 표하면서, 루이 14세에게 "만약 신이 당신의 적들에게 이와 같은 다른 승리를 주신다면, 그들은 망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고 전해진다. 말버러 공작의 제거와 함께 말플라크의 유혈사태는 반프랑스 동맹 내에 분열의 씨앗을 뿌리는 데 도움을 주었다. 1712년에 동맹은 무너지기 시작했다.

 

728x90


3. 벙커 힐 전투


1775년 여름까지 미국 독립 혁명은 유혈사태로 변했지만, 렉싱턴과 콩코드에서의 사소한 교전 외에는 식민지 주민들은 아직 영국군에 대항하는 기개를 시험하지 못했다. 6월 17일, 1,000명의 민병대가 보스턴이 내려다보이는 고지대에서 영국군의 진격을 저지하기 위해 시도하면서 상황이 바뀌었다. 브리즈 힐을 요새화 한 후(이 전투의 이름은 원래 점령하려고 했던 봉우리인 벙커 힐에서 따왔다) 그들은 약 2,200명의 우세한 영국군과 대치했다. 아메리카군의 정확한 머스킷 사격은 영국군의 공격을 두 차례 격퇴했지만, 세 번째 진격에서는 보유한 탄약이 바닥났다. 몇 분간의 백병전 끝에 민병대는 언덕을 버리고 후퇴했다.

벙커 힐에서의 영국군의 승리는 가혹한 대가를 치러야 했다. 식민군의 사상자 400명에 비해 레드코트는 1,000명 이상의 사상자를 냈고, 그들의 막대한 손실로 인해 보스턴 외곽의 고지를 점령하려는 계획이 무산되었다. 한편 아메리카인들은 이번 패배를 정신적인 승리로 환호했다. 그들은 더 많고 장비도 더 나은 적과 정면으로 맞서며, 싸우지 않고 진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영국군 장군 윌리엄 하우는 그의 성공이 "너무 값비싼 대가로 산 것"이라고 한탄했지만, 우국지사 지도자 너새니얼 그린은 식민지 사람들이 "같은 가격에 또 다른 언덕을 그들에게 팔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썼다.

 


4. 보로디노 전투

모스크바에서 퇴각하는 나폴레옹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군사 경력 중 가장 피비린내 나는 날은 1812년 9월 7일, 프랑스 황제가 그의 불운한 러시아 침공의 한 복판에 있었을 때였다. 원정의 초기 단계에서 러시아 제국군은 전술적 후퇴에 만족했고, 나폴레옹의 대육군은 모스크바에 타격 가능한 거리까지 진격했다. 그러나 프랑스군이 보로디노라는 작은 마을에 접근했을 때, 러시아 사령관 미하일 쿠투조프는 마침내 군대를 돌려 요새를 건설하고 방어 태세를 갖추었다. 나폴레옹은 약간의 시간을 허비했다. 전형적인 공격적인 방식으로, 그는 정면 공격에서 13만 명의 군사를 러시아 전선에 던졌다. 쿠투조프의 부하들은 일련의 성급한 반격으로 대응했고, 전투는 프랑스군이 마침내 러시아의 주요 보루를 점령한 늦은 오후까지 계속되었다. 그러나 나폴레옹은 그의 정예 근위대를 전투에 투입하는 것을 꺼렸고, 쿠투조프의 군대는 가까스로 파멸을 면하고 도주했다.

나폴레옹은 전장을 완전히 장악했지만, 그곳에는 프랑스군 시체들이 널려 있었다. 그의 대육군은 약 3만 명의 사상자를 냈는데, 러시아군보다 15,000명이 적었지만, 적지에서 싸울 때 지속 가능하기에는 너무 많은 사상자였다. 상황은 나폴레옹이 며칠 후 모스크바로 이동했을 때 악화되었다. 그는 승리 포상이 거의 버려진 것을 발견했고, 그가 도착한 직후 러시아인들은 도시의 많은 부분을 불태웠다. 나폴레옹은 한 달 후 원정을 취소했지만, 그의 퇴각은 러시아 제국군과 추운 겨울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고 피해를 입었다. 프랑스군이 마침내 적대적인 영토에서 벗어났을 때, 그들은 총 40만 명의 사상자를 냈다.

 


5. 챈슬러즈빌 전투

스톤월 잭슨이 부상당하는 모습


1863년 5월 버지니아주 챈슬러즈빌에서의 승리보다 로버트 E. 리 장군의 전술적 천재성을 보여주는 남북 전쟁 전투는 거의 없다. 조지프 후커 장군의 군대에 2:1로 열세였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군사 교리를 무시하고 리 장군은 그의 군대를 두 번 나누어 적에게 싸움을 거는 큰 도박을 걸었다. 그의 대담한 전략은 버지니아 북부군을 포위하려는 후커의 희망을 무산시켰고, 결국 북군 사령관은 불명예스럽게 래퍼해녹 강 건너편으로 철수할 수밖에 없었다.

챈슬러즈빌은 종종 리의 걸작으로 불리지만, 엄청난 가격표가 붙었다. 남군은 13,000명의 사상자를 냈는데, 여기에는 리 장군이 "오른팔"이라고 불렀던 뛰어난 장군인 스톤월 잭슨의 아군 총격 사망이 포함되어 있었다. 포토맥의 북군은 17,000명이 죽고, 부상당하고, 포로로 잡히는 피해를 입었지만, 반군과는 달리 손실을 대체할 인력과 모집 인원을 가지고 있었다. 더 중요한 것은, 군대가 파멸을 면하고 다른 날에 싸우기 위해 살아남았다는 것이다. 챈슬러즈빌 이후 불과 두 달 만에, 종종 전쟁의 전환점이라고 불리는 전투인 게티즈버그에서 리를 다시 만나게 된다.

 

 

 

출처 : History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