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중세로마

시기에 따른 비잔틴 제국의 지도와 사실들

by 금곡동로사 2022. 1. 22.
728x90

비잔틴 제국 지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비에 싸인 문명의 진화를 보여준다. 395년 서로마와 분리된 동로마 제국은 결국 근대사에서 비잔티움으로 알려진 문화로 발전했다.

이 글에서는 1000년 이상 존속한 비잔틴 제국의 역사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자 한다. 이 블로그 포스트에서 비잔티움에 대한 사실들을 읽을 수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른 제국의 변화를 지도에서 볼 수 있다.

1000년 이상의 역사 때문에, 비잔틴 제국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 지속된 제국 중 하나였다. 비록 "동로마 제국"이 고대 로마 제국의 후계자였지만, 제국은 큰 진화를 겪었고 그리스 문화의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것이 근대사에서 비잔틴 제국으로 알려진 이유이다.

비잔틴의 역사는 정말로 숨 막히는 세부 사항들을 포함하고 있다. 콘스탄티누스 황제로 시작되는 이야기는 천년 동안 지속된 흥미진진한 영화 같다. 이야기 속에는 전쟁, 신학적 갈등, 흥망성쇠가 있다.

 


비잔틴 제국 지도의 짙은 녹색 부분은 로마 제국이 분열된 후 동로마가 소유한 땅을 보여준다. 그러나 유스티니아누스 치세에 제국은 서쪽으로 확장하여 밝은 녹색 지역을 정복했다. 비잔틴 황제는 로마의 상속자들이었고 로마를 영광의 시대로 되돌리고 싶어 했다.

비잔틴 제국의 역사를 알아보기 전에, 조금 뒤로 돌아가서 로마 제국의 말년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해 보겠다. 그리하여, 비잔틴 제국이라 불리는 동로마 제국이 어떻게 성립되었는지를 더 명확하게 알 수 있다. 18개의 제목에서 비잔틴 제국에 대한 사실을 밝히면서 지도를 활용할 것이다.

 


1. 콘스탄티노폴리스의 건설


로마 제국은 서쪽의 야만인들(게르만 부족들과 고트족들)과 동쪽의 페르시아인과 싸우는 것을 경계했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황제들이 동쪽과 서쪽에서 중요한 지역으로 더 가까이 접근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로마는 그 중요성을 상실했다. 그래서 그들은 다른 수도를 찾기 시작했다.

제국의 중심을 동쪽으로 옮기고자 했던 첫 번째 황제는 디오클레티아누스였다. 그는 니코메디아(이즈미트)에 거주하며 초기 시절을 보냈다. 그러나 제국의 수도를 영구적으로 바꾼 것은 콘스탄티누스 대제였다.

콘스탄티누스는 330년 보스포루스 해협에 새로운 도시를 건설하고 콘스탄티노폴리스라는 이름을 붙였다. 새로운 수도는 그리스 식민지인 비잔티움에 세워졌다. 황제는 사두정치의 마지막 전투인 크리소폴리스 전투에서 새로운 수도의 유리한 위치를 알게 되었다.

콘스탄티노폴리스의 건설은 독단적인 결정이 아니라, 정치적, 재정적 이유에 기반을 둔 것이었다. 이스탄불이 반도에 있다는 사실은 야만인들이 도시를 공격하는 것을 거의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따라서, 그곳은 야만인들의 공격으로부터 보호되는 수도가 되었다.

콘스탄티노폴리스는 또한 고대 무역로의 교차점에 위치해 있었다. 이곳은 전통적으로 비단과 향신료 경로의 중심 항구 중 하나였다. 이러한 이유로, 지중해 동부 무역의 미래는 밝았다.

 


2. 로마 제국의 분할


395년 테오도시우스 황제가 죽자, 제국은 그의 두 아들에 의해 둘로 나뉘었다. 호노리우스는 서로마 제국의 황제가 되었고, 아르카디우스는 동로마 제국을 장악했다.

"아르카디우스는 근대사에서 비잔틴 제국으로 부르는 동로마의 초대 황제였다. 그러나 콘스탄티노폴리스의 설립으로 인해, 이 칭호는 종종 콘스탄티누스 황제에게 귀속된다."

로마 제국의 분열은 장기적으로 서로마의 붕괴를 위한 길을 닦았다. 476년 서로마 제국이 붕괴되었을 때, 동로마 제국은 재정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번영하고 있었다. 그것은 주로 동쪽이 서쪽만큼 야만인들의 침략에 의한 심각한 영향을 받지 않았고 여전히 고대 그리스 문명으로부터 받은 정치적, 문화적 유산을 유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동로마 제국에서 경작 토지에 대한 무거운 세금 때문에, 농부들은 강력한 지주들 아래에서 보호를 받았다. 결국, 이것은 그 지역에서 일종의 봉건제로 이어졌다.

 


3. 비잔틴 제국에 관한 사실들


이제 비잔틴 제국에 대한 몇 가지 사실들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다. "비잔틴"이라는 이름은 근대 역사학자들이 만든 용어이다. 비잔틴 사람들은 그들 스스로를 로마인으로 생각했고, 통치자들은 로마 황제로 알려져 있었다. 그들은 율리우스 카이사르, 아우구스투스, 콘스탄티누스를 그들의 조상으로 여겼다.

1453년 오스만 제국이 콘스탄티노폴리스를 점령한 후, 비잔틴 출신 시민들은 "룸"이라고 불렸다. 이것은 터키어로 로마인을 의미한다. 실제로, 이스탄불의 첫 번째 오스만 술탄인 메흐메트 2세는 일부 칙령에서 로마 황제라는 칭호를 사용했다.

콘스탄티노폴리스는 서부의 로마가 몰락한 후 고대 로마의 유일한 상속자였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은 자연스러웠고 법적 근거가 있었다. 카롤루스(샤를마뉴) 대제가 교황에 의해 신성 로마 황제로 선포되기 전까지, 비잔틴 황제들은 서쪽에서 로마의 유산을 주장했다.

 

우리는 "비잔틴"이라는 용어가 16세기 이후 서구 문헌에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비잔티움은 BC 7세기에 고대 그리스 도시로 세워졌을 당시 이스탄불의 이름이었다. 따라서 "비잔틴"이라는 용어는 고대 로마와 그리스화 된 중세 로마를 구분하는 데 사용되어 왔다.

 


4. 로마의 수도 콘스탄티노폴리스


330년 콘스탄티노폴리스가 세워지면서 로마의 키르쿠스 막시무스와 같은 히포드롬이 지어졌다. 민중과 황제가 한자리에 모여 전차 경주를 지켜볼 수 있는 곳은 콘스탄티노폴리스의 히포드롬뿐이었다. 청색당과 녹색당 두 팀이 다양한 대회에서 우승하기 위해 경쟁했다.

청색당은 이스탄불의 부자들을 상징했고 그들은 귀족들과 원로원들이 살았던 지역에 거주했다. 반면에 녹색당은 보통 상인, 선원, 장인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따라서, 녹색당은 대중의 민주적인 부분을 대표했다.

그런 식으로 히포드롬은 통치자들이 민중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유일한 장소이자 방법이기도 했다. 교회는 4세기부터 통치자들과 협력하면서 현상 유지를 위해 자연적으로 지지자이자 동맹으로 변모했다.

로마의 수도 콘스탄티노폴리스는 웅장한 기념물로 장식되었다. 예를 들어, 히포드롬의 중앙에 있는 테오도시우스의 오벨리스크는 고대 이집트에서 콘스탄티노폴리스로 옮겨왔다. 이 오벨리스크는 오늘날 이스탄불에서 가장 오래된 기념물이다.

황제가 거주했던 대궁전과 도시에서 가장 큰 광장인 콘스탄티누스 포룸, 도시에서 가장 큰 교회인 성 사도 교회는 로마시대 콘스탄티노폴리스의 가장 중요한 기념물이었다.

이스탄불에서 이러한 비잔틴 기념물 중 일부를 여전히 볼 수 있다. 그중에는 교회, 궁전 유적, 기둥, 성벽 등이 있다.

 


5. 야만인의 공격과 종교적 분열


동로마 제국은 5세기부터 야만인의 공격에 대처해야 했다. 고트족, 반달족, 훈족은 금세기 로마 제국의 가장 큰 적이었다.

440년대에 훈의 칸 아틸라가 발칸 지역 전체를 약탈하여 트라키아까지 이르렀고, 이로 인해 비잔티움은 붕괴 직전의 서로마 제국을 돕기에 충분히 빠르지 못했다. 결국, 서로마 제국은 고트족의 침공으로 인해 476년에 멸망했다.

이 세기에는 단성론이라는 분파가 출현하기도 했다. 이 분파는 신학에 더 가깝고 예수 그리스도의 존재를 다르게 해석했다. 비잔틴 황제들은 이 분파가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많은 피를 흘렸다. 하지만, 그들은 실패했고, 이러한 종교적 분열은 장기적으로 비잔티움에서 큰 문제를 야기했다.

종교적 분열은 심지어 전차 경주에서도 관찰할 수 있었다. 귀족들의 지지를 받은 청색당은 정통파 기독교를 대표했고, 녹색당은 단성론 소수파로 구성되었다.

 


6. 유스티니아누스 시대의 비잔틴 제국 지도


유스티니아누스 1세는 의심할 여지없이 비잔틴 제국에서 가장 유명한 황제이다. 유스티니아누스 황제는 고대 로마 제국과 같은 영광스러운 날을 보내길 원했다. 그래서 그는 방대한 군사 원정들을 개시했다. 이 원정은 유스티니아누스 1세의 숙련된 장군들인 벨리사리우스, 나르세스, 문두스 덕분에 성공적이었다. 위의 유스티니아누스 통치하의 비잔틴 제국 지도에서 이러한 군사적 업적의 결실을 분명히 볼 수 있다.

비잔틴 제국은 고대 그리스의 문화적 유산을 물려받았다. 비잔틴 제국이 발흥하는 동안, 이 유산을 소유한 모든 도시들(아테네, 알렉산드리아, 안티오키아, 이스탄불)은 제국의 경계 내에 있었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과 과학은 로마 제국의 공학, 법률, 군사 질서와 결합되었다. 이 마법의 공식은 수세기 동안 비잔틴 제국의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7. 니카 반란과 코덱스 유스티니아누스(로마법 대전)


유스티니아누스 1세는 가장 성공적인 비잔틴 황제였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치세에 여러 가지 불리한 상황들이 발생했다. 예를 들어, 이탈리아의 지배권을 놓고 고트족과의 오랜 전쟁은 비잔틴 제국에 큰 피해를 입혔다. 게다가 유스티니아누스의 정책은 532년에 유혈의 니카 반란을 초래했다.

이 반란 동안 가장 중요한 건물들이 불에 탔지만 플라비우스 벨리사리우스라는 유명한 장군에 의해 격파되었다. 그는 히포드롬에서 3만 명의 반란군을 궁지에 몰아넣고 무자비하게 학살했다. 절망에 빠진 유스티니아누스를 반란군에 맞서도록 설득한 것은 테오도라 황후였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하지만, 이 재난은 또한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건축 업적 중 하나를 촉발했다. 파괴된 대교회(테오도시우스 하기아 소피아)를 대신하여 하기아 소피아와 같은 웅장한 건축물이 세워졌다.

유스티니아누스는 명성의 대부분을 로마법을 편찬한 코덱스 유스티니아누스에 힘입었다. 이 작품은 오늘날 민법의 기초를 닦았다.

 

유스티니아누스 1세 이후 비잔틴 제국은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 유스티니아누스가 남긴 제국의 국경은 너무 거대해서 장기적으로 통제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게다가 유스티니아누스의 말년에 발생한 흑사병은 제국의 인구를 반으로 줄였다.

 


8. 이슬람의 확산


600년대 초에 비잔틴 제국과 이웃한 페르시아 사이에 큰 전쟁이 벌어졌다. 처음에 페르시아인은 아나톨리아의 심장부까지 진군했다. 하지만, 헤라클리우스 황제는 마지막 순간에 제국의 구세주가 되었다. 그는 페르시아인을 아나톨리아에서 몰아내고 사산 제국의 전설적인 수도인 크테시폰을 약탈했다.

헤라클리우스 황제는 비잔틴 제국 역사상 가장 불운한 황제 중 한 명이었다. 비록 그의 통치 초기에는 영광스러운 승리로 가득했지만, 그는 죽기 전에 제국의 영토 절반을 잃었다. 하지만 어떻게 흐름이 그렇게 빨리 바뀌었을까?

비잔틴과 페르시아 제국이 맹렬히 싸우는 동안, 전례 없는 연합이 구축되고 있었다. 무함마드가 이슬람을 전파한 후 무슬림 군대가 형성되었고 이 매우 의욕적인 군대는 일련의 정복들을 시작했다.

무슬림 군대가 비잔틴 땅을 처음 공격하기 전까지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했다. 공격을 진압해야 할 비잔틴 군대 전체가 전멸했을 때, 무슬림 군대가 심각한 위협이라는 것을 알아차렸다. 하지만, 이슬람의 확산은 이미 시작되었고 지중해 동부의 힘의 균형은 완전히 바뀌었다.

 


9. 비잔틴-아랍 전쟁


비잔틴-아랍 전쟁은 636년 첫 전투를 시작으로 400년 동안 지속된 마라톤이었다. 야르무크 전투로 알려진 이 전투는 6일 동안 지속되었고 아랍인의 압도적인 승리였다. 비잔틴 제국의 가장 큰 불행은 할리드 이븐 알왈리드가 무슬림 군대를 이끌었다는 것이다.

할리드는 이슬람 역사상 가장 위대한 지휘관 중 한 명으로 그는 영리한 전술로 비잔틴 군대를 포위하고 그중 절반을 격파했다. 비잔틴 제국은 페르시아와의 오랜 전쟁으로 큰 손실을 입었기 때문에, 이는 그들에게 회복할 수 없는 재앙이 되었다.

헤라클리우스 황제는 페르시아를 물리친 후 긴 번영기를 시작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의 기대는 헛된 것으로 드러났다. 그가 죽기 전에도 알렉산드리아, 예루살렘, 다마스쿠스와 같은 비잔틴 제국의 가장 중요한 도시들을 상실했다.

로마 제국의 두 대적들, 즉 동부 전선의 페르시아와 서부 전선의 훈족은 역사가 되었고 새로운 세력이 이들을 대체했다. 이때부터 비잔틴 제국의 가장 큰 적들은 동쪽의 무슬림 군대와 서쪽의 트라키아에 정착한 불가르족이었다.

 

728x90


10. 비잔틴 성상파괴 운동


아랍과 비잔틴 제국 사이의 투쟁은 세월 동안 지속되었고 라시둔 칼리파(초기 4명의 칼리파) 시대에 많은 중요한 도시들을 잃었다. 그러나 무아위야 1세(다마스쿠스 총독)가 정권을 장악한 후 위험은 더욱 커졌다. 무아위야가 세운 우마이야 칼리파국은 콘스탄티노폴리스의 문 앞에 이를 정도로 매우 강력해졌다.

이 비잔틴 제국의 쇠퇴기에, 황제 레온 3세가 황위에 올랐다. 그는 이사우로스 왕조의 첫 번째 구성원이었다. 그는 어려운 환경에서 힘들게 자랐고 이것은 아마도 그가 군인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했을 것이다. 그는 종교 단체들, 특히 수도원들이 너무 부유해져서 민중들을 중독시키고 있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그는 비잔틴 성상파괴 운동으로 알려진 시기를 시작했다. 교회의 권력에 기여했던 이콘(성화), 모자이크, 프레스코가 파괴되었다. 그는 교회가 이런 물건들을 통해 민중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게다가, 그는 수도원들의 재산을 몰수하고 국고로 이전했다.

레온 3세 이전에는 수도원에 은둔한 사람들이 병역을 면제받았다. 하지만, 황제는 군사 개혁을 하고 이 관행을 바꿨다. 오랜 시도 끝에, 레온 3세와 그의 후계자들은 제국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을 수 있었다. 그러나 성상파괴 운동은 완전히 종교에 기반을 둔 비잔틴 제국의 예술을 중단시켰다.

 


11. 바실레이오스 2세 치하의 비잔틴 제국 지도


마케도니아 왕조가 권력을 잡았을 때, 비잔틴 제국은 막 회복되고 있었다. 마케도니아 황제들은 권력화 과정을 가속화하고 종교적 인물을 회복시켰다. 그리하여, 비잔틴 제국의 유명한 이콘, 모자이크, 프레스코가 다시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이 시대에는 지정학적 위협이 줄어들었다. 따라서, 비잔틴 제국 초기 역사에서처럼 번영의 시기가 가능했다. 황제 바실레이오스 2세의 통치 기간 동안, 제국은 붕괴되기 전의 가장 넓은 경계에 도달했다. 위의 바실레이오스 2세 치하의 비잔틴 제국 지도 이미지에서 이 시기의 업적을 볼 수 있다.

 

불가르 학살자로도 불리는 바실레이오스 2세는 전장을 휩쓸었고, 그는 전장에서 가장 성공적인 비잔틴 황제로 여겨졌다. 하지만, 그는 많은 강력한 통치자들이 한 것과 같은 실수를 반복했다. 그는 자신의 권위를 잠재적으로 압도할 수 있는 사람을 주변에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바실레이오스 2세가 죽은 후, 제국에는 그를 대신할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12. 대분열


바실레이오스 2세가 죽은 후, 마케도니아 왕조의 여성과 결혼한 관료들이 황제가 되었다. 이 관료들은 군사 문제에 대해 잘 알지 못했고 그들은 제국의 통제를 유지하는 군대의 예산을 삭감했다. 따라서, 그들은 군대의 강력한 장군들을 무력화했다.

그러나 이러한 권력 투쟁은 군대의 쇠락을 가져왔다. 바실레이오스 2세의 치하에서 최고조에 달했던 비잔틴 군대의 힘은 매우 짧은 시간에 궁핍해졌다. 그리고 잇따른 패배는 제국의 사기를 떨어뜨렸다.

이런 민감한 시기에 기독교계의 두 지도자 사이에 싸움이 벌어졌다. 로마 교황과 콘스탄티노폴리스 총대주교는 서로를 파문했고, 이로써 서방 교회와 동방 교회의 분리가 확정되었다.

대분열로 알려진 이 분열로 인해 카톨릭과 정교회는 그때부터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분리되었다. 1054년의 대분열은 콘스탄티노폴리스 약탈로 가는 길을 닦았다.

위의 지도에서 카톨릭과 정교회가 어떻게 분리되었는지 알 수 있다. 라틴과 그리스 숭배 간의 갈등은 비잔틴 제국의 역사 속에 존재해 왔다. 그러나 대분열은 기독교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혔다. 1054년에 시작되어 1950년까지 지속된 분리는 갈등의 심각성을 보여준다.

 


13. 비잔티움 제국과 셀주크 제국


재앙이 잇따르는 세월 속에서 새롭고 치명적인 적이 나타났다. 중앙아시아에서 이주한 셀주크족은 페르시아의 이스파한에 정착하여 셀주크 제국을 건설했다. 비잔티움과 셀주크 제국은 이웃하게 되었다.

성스러운 도시들을 장악하고 아바스 왕조 칼리파에 의해 '이슬람의 검'으로 선포된 셀주크 제국의 술탄들은 막강한 힘을 발휘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 로마노스 4세 디오게니스가 즉위했다. 로마노스 4세는 군인 출신 황제였고 그는 관료 출신 황제들이 만든 난파선을 치우고 제국을 다시 일으켜 세우기를 원했다.

로마노스 4세는 충동적이고 대담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수도에서 인기를 얻지 못했다. 콘스탄티노폴리스의 기성 가문들이 그의 구덩이를 파고 있었다. 초반에 그는 전장에서 성공했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아나톨리아 동부에서의 원정은 그의 마지막을 향해 가고 있었다.

 


14. 만지케르트 전투


로마노스 4세는 셀주크 통치자 알프 아르슬란을 물리치고 제국의 동쪽 국경을 확보하고 싶어 했다. 그러나 비잔티움의 정보국은 황제의 이러한 계획에 기여하지 못했다.

 

중요한 요새인 만지케르트를 점령하기 위해 출발했을 때 그는 술탄이 다마스쿠스에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알프 아르슬란의 공격 가능성에 대응하기 위해 그의 군대 절반이 남쪽에 배치되었다.

병력 절반을 이끌고 만지케르트에 도착했을 때, 그는 알프 아르슬란과 셀주크 군대를 마주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했다. 비잔틴군은 여전히 우위에 있었지만, 군대의 일부 장교들은 공개적으로 황제에게 적대적이었다.

비잔틴 군대의 한쪽 날개가 만지케르트 전투 중에 무너졌다. 병사들은 겁에 질려 도망치기 시작했다. 후위에 있던 안드로니코스 두카스 장군이 개입하면 군대를 재 집결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는 전장에서 철수하는 선택을 했다.

이 상황을 깨달은 셀주크군은 협공으로 비잔틴 보병을 가두었다. 바랑기아 근위대의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황제는 포로로 잡혔다. 이러한 이유로 만지케르트 전투는 비잔틴 역사의 전환점이 되었다.

황제를 배신한 두카스 가문이 황위에 올랐다. 그러나 전쟁에서 패배하는 대가로 로마노스를 타도한 제국은 붕괴 직전까지 갔다. 비잔틴의 방어를 무너뜨린 셀주크족은 아나톨리아를 정복했다.

 


15. 콘스탄티노폴리스의 약탈


비잔틴 제국은 붕괴 직전에 있었다. 제국은 연달아 사상 최대의 손실을 입었다. 튀르크족의 신속한 아나톨리아 진군은 유럽 국가들에게 경각심을 주었고 교황의 명령에 따라 일련의 십자군 원정이 시작되었다.

많은 수의 십자군이 예루살렘으로 진군할 수 있었다. 비잔틴 황제 알렉시오스 1세 콤니노스는 이 상황을 이용하여 셀주크 제국으로부터 아나톨리아 동부를 되찾았다.

그러나 2차와 3차 십자군은 성공하지 못했다. 살라딘과 무슬림 통치자들은 십자군을 무력화하고 예루살렘을 되찾았다. 교황은 예루살렘을 간절히 원했기 때문에 그는 4차 십자군 원정을 명령했다.

엔리코 단돌로라는 베네치아 도제(최고 지도자)가 4차 십자군을 지휘하고 있었다. 그는 비잔틴 제국에 대한 탐욕과 증오로 가득 차 있었다. 지중해 동부에서의 무역으로 인해 비잔틴과 베네치아 공화국은 오랫동안 경쟁 관계에 있었다. 또한 비잔틴 제국은 그리스 정교회의 중심이었고 엔리코 단돌로는 독실한 카톨릭 신자였다.

엔리코 단돌로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황위 쟁탈전을 통해 콘스탄티노폴리스를 장악했다. 그 당시, 비잔틴 콘스탄티노폴리스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였다. 그러나 콘스탄티노폴리스 약탈 이후 무너졌다.

 


16. 비잔틴 제국의 쇠퇴


콘스탄티노폴리스 약탈은 57년(1204-1261년) 동안 지속되어 비잔틴 제국의 쇠퇴를 이끌었다. 제국의 수도 콘스탄티노폴리스는 이 점령의 영향을 결코 견뎌내지 못했다. 1261년에 십자군으로부터 수도를 되찾은 황제들은 폐허가 된 도시를 발견했다. 제국은 파산했고 부서진 기념물들을 고치는 것은 불가능했다.

비잔틴 제국은 이러한 조건하에서 200년 동안 생존할 수 있었다. 셀주크 제국이 멸망하고 대신 룸 술탄국이 들어섰다. 때때로 충돌에도 불구하고, 두 국가는 계속 존재했다.

 


17. 비잔티움과 오스만 제국


룸 술탄국이 무너지자 다양한 튀르크 수장국들이 등장했다. 아나톨리아는 다양한 크기의 수장국들로 가득 차 있었다. 하지만 그들 중 하나(오스만)는 성공적인 전략적 움직임 덕분에 두각을 나타냈다.

오스만의 서부 확장 정책은 비잔틴 제국의 토지 손실을 초래했다. 비잔틴은 니카이아, 프루사, 아드리아노플과 같은 중요한 도시들을 잃었다. 이들 도시는 가장 중요했으며 이는 오스만 제국이 먼저 프루사(부르사)를 수도로 선포하고 나중에는 아드리아노플(에디르네)을 수도로 선포한 사실에서 유추할 수 있다.

피할 수 없는 종말이 다가왔다. 비잔틴 제국은 북서 아나톨리아를 오스만에게 조금씩 빼앗기고 있었고 이스탄불의 역사적 반도에 갇혔다. 콘스탄티노폴리스가 함락되기 직전의 비잔틴 제국 지도를 위에서 볼 수 있다. 남아있는 비잔틴 영토는 너무 작아서 지도에서도 명확하게 보이지 않는다.

비잔티움과 오스만 제국은 이제 콘스탄티노폴리스를 놓고 싸우고 있었다. 술탄 바예지드 1세(이을드름, "번개")와 무라트 2세는 이스탄불 정복을 시도했지만 실패했다. 1402년 앙카라 전투와 1444년 발칸 십자군 전쟁은 콘스탄티노폴리스의 포위 공격을 중단시켰다. 게다가 베네치아와 제노바의 이탈리아 무역 식민지가 매번 봉쇄를 뚫었다.

 


18. 콘스탄티노폴리스의 함락


7대 오스만 술탄인 메흐메트 2세가 즉위했을 때, 그는 보스포루스 해협에 거대한 요새(루멜리 요새)를 건설했다. 그는 아버지의 실패로부터 교훈을 얻어 흑해에서 베네치아와 제노바의 원조를 차단하고 싶어 했다.

절망적인 황제는 교황에게 도움을 청해야 했다. 그의 요청에 따라, 요안니스 8세 팔라이올로고스 황제는 피렌체에서 열리는 회의에 초대받았다. 함께 모인 정교회와 카톨릭 성직자들은 공동의 방법을 찾지 못했다. 그리하여 회의는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

마지막 황제 콘스탄티노스 11세 팔라이올로고스가 즉위했을 때 상황은 절망적이었다. 황제와 총대주교가 서방의 도움을 바라는 반면, 백성들은 반대했기 때문이다. 1204년 콘스탄티노폴리스 약탈에 대한 기억은 여전히 생생했고 아무도 라틴인을 원하지 않았다.

서방의 군사 지원은 매우 제한적이었다. 제노바 지휘관 조반니 주스티니아니와 그의 군대는 죽을 때까지 싸웠지만, 수비군의 수는 적었다. 반면에 오스만군은 강력한 대포와 예니체리라고 불리는 대규모 정예 보병 집단을 보유하고 있었다.

몇 주간의 포위 공격 끝에, 1453년 5월 29일 콘스탄티노폴리스가 함락되었다. 비잔틴 역사의 종말인 이 사건은 오스만 제국의 새로운 시작이었다. 그들은 즉시 이스탄불을 수도로 선포했다. 그리하여, 콘스탄티노폴리스는 다시 강력한 제국의 수도가 되었다.

비록 비잔티움은 이제 잃어버린 제국이 되었지만, 그 유산은 오스만 이스탄불의 많은 지역에 계속 남아있었다. 많은 로마의 건축물들, 특히 하기아 소피아는 오늘날까지 남아 있다.

 

 

 

출처 : IstanbulClues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