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전쟁 이야기/전투-워페어

고대 전쟁 : 그리스와 로마가 전투에서 싸운 방식

by 금곡동로사 2022. 6. 10.
728x90

고대인들이 어떻게 전투를 치렀는지, 아니면 다른 제국들이 어떻게 전쟁을 수행하고 군대를 조직했는지 궁금해 본 적이 있는가? 고대 전쟁은 그들을 낳은 문화만큼이나 다양했다.


문화에서 문화에 이르기까지, 고대 세계의 각 왕국은 고유한 방법으로 전쟁을 수행했다. 고대의 전쟁 전술은 다른 세계열강들과의 갈등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되었으며, 때로는 왕국이나 문화 내에서 내부적으로도 사용되었다. 고대 문명은 일반적으로 전쟁 수행을 관장하는 신들을 숭배했는데, 그 충돌은 정치 수단으로 여겨졌고 이 시대에 생존을 위해 중대한 것이었다. 승리를 보장하기 위해 교활한 전략과 전술이 필요했다. 어떤 문화나 왕국이 군사적으로 우월하다고 증명되었는가? 다음은 고전 그리스 로마 시대 유럽 문명들의 고대 전쟁 전술을 비교한 것이다.


고대 전쟁의 그리스 기본 원칙들

BC 500년경 코린토스 호플리테스 투구, 눈과 입만 창으로 찌를 수 있다


공통의 언어와 문화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대 그리스는 결코 정치적으로 통일되지 않았다. 그리스인들은 BC 335년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이 지역을 정복하면서 하나의 깃발 아래 통합되었다. 알렉산드로스 이전까지 이 지역의 정치는 수천 개의 도시 국가, 즉 그리스어로 폴리스(πόλεις)의 권위로 분열되어 있었다. 작지만 상당한 힘의 중심지가 무수히 많았기 때문에 폴리스가 서로 싸우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었다.

고대 그리스의 표준 보병들은 호플리테스(όπλίτης)로 불렸고, 이 단어는 오늘날에도 현대 그리스 군대 보병들을 부르는 말이다. 고대 호플리테스는 투구와 갑옷 외에 창, 둥근 방패, 단검으로 무장했다.

군사개혁 이후 마케도니아 팔랑크스 대형의 렌더링


고대 호플리테스 부대는 도시 국가 내에 거주하는 남성들이 무기를 들고 구성한 준민간 민병대였다. 도시 국가는 전문 군대를 양성할 책임이 없었고 남자는 부름을 받으면 자신의 공동체를 위해 봉사하고 보호해야 했다. 호플리테스는 자신의 장비를 구입하고 유지해야 했기에 표준화된 장비도 사용하지 않았다. 많은 수입을 올리지 못한 사람들은 더 싸고 약한 장비를 사용하는 것으로 대처해야 했다.

전쟁 전술의 측면에서, 그리스 호플리테스는 전장에서 팔랑크스(φάλαγξ) 대형을 고수했다. 정면에서 사실상 막을 수 없는 팔랑크스는 호플리테스들이 빽빽하게 뭉쳤고, 방패는 부분적으로 자신을 보호하고 부분적으로 그들의 왼쪽을 보호하며, 창은 바깥쪽으로 똑바로 향하도록 하는 협력적인 노력이었다. 부대는 하나가 되어 행동하고 움직였다.


전설적인 마케도니아 군대

BC 100년경 폼페이에서 기원한 로마 알렉산드로스 모자이크에서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클로즈업


고대 마케도니아(마케돈이라고도 함)는 고대 그리스의 최북단에 있던 왕국이다. 그들도 그리스어를 사용했지만 학자들은 고대 마케도니아어가 고대 그리스어의 다른 방언이거나 그리스어와 관련된 별도의 (지금은 사라진) 헬라스 언어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고대 마케도니아인이 민족적으로 그리스인이었는지는 오늘날까지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심오한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마케도니아 국경에서 태어났다. 철학자는 동시대의 어린 마케도니아 왕자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개인 가정교사로 일했다. BC 359년부터 336년까지 알렉산드로스의 아버지 필리포스 2세가 마케도니아의 왕으로 재임했다.

필리포스 2세 자신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유능한 통치자라는 것을 증명했는데, 이는 그가 아들에게 물려준 특성인 것 같다. 그의 많은 업적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필리포스의 군사 개혁이었다.

마케도니아 왕 필리포스 2세의 초상화, 1825년


필리포스는 훨씬 더 긴 창과 훨씬 더 작은 방패를 구현하여 고대 그리스 팔랑크스 전쟁 전술을 채택했다. 필리포스는 또한 부대당 병사의 수를 늘렸다. 중앙집권 국가인 만큼, 필리포스는 부유한 귀족 계층을 기병 부대로 배치하여 측면과 후방이 취약한 팔랑크스의 측면에서 보호자 역할을 하게 했다.

필리포스의 군사 개혁과 새로운 전쟁 전술은 사실상 막을 수 없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군대를 알렉산드로스가 물려받았다는 것이다. 알렉산드로스를 인도까지 동쪽으로 데려가고 고대 세계의 대부분에 그리스 문화를 받아들이게 했다. 젊은 왕이 33세가 되기 전에 알렉산드로스를 자신의 거대한 제국으로 인도할 군대가 있었지만, 필리포스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그리스 군사 강국 스파르타

형 루이 장 프랑수아 라그르네의 스파르타 모자, 1770년


알렉산드로스 및 그리스 도시 국가들과 동시대인 스파르타는 전설적인 군사 역량으로 그리스 세계에서 존경받았다. 스파르타인은 남성 인구의 100%를 군사화하여 7세부터 아고게(άγωγή)로 알려진 무자비하고 왕성한 국가 후원 양성을 받게 했다.

 

엄격한 군사 규율은 고대 세계에서 가장 치명적이고 정확한 상비군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스파르타 도시 국가에 두려운 명성을 가져다주었다. 스파르타의 정수는 위풍당당한 신체적 능력, 강렬하고 엄격한 군사 훈련, 그리고 무딘 미사여구로 길러졌다.

스파르타인은 유명한 그들의 유전자 풀을 작게 유지하는 정책을 고수했고 가능한 한 "스파르타인"를 유지하기 위해 각 세대가 마지막 세대와 동일한 날카로운 유전자를 소유하도록 친족 결혼이 강요되었다. 갓 태어난 아기들은 도시 국가에 의해 각각 검사를 받았고, 결함이 발견되면 버려졌으며, 아마도 라코니아의 황야나 산에서 홀로 죽게 되었을 것이다.

스파르타의 수도 라코니아를 위한 람다(Λ)와 함께 군복을 입은 스파르타 전사의 렌더링, 후대에 로마 군대와 심지어 제국주의 시대의 영국 레드 코트에서도 모방

 

스파르타인은 동시대인들과 동일한 팔랑크스 전쟁 전술로 싸웠지만, 그들의 전사 정신은 그 적용에 있어서 높은 위상을 낳았다. 고대 전쟁은 그들의 정부와 유전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았고, 스파르타 군대는 그리스 전역에 두려움을 떨쳤다.

스파르타인은 팔랑크스 대형의 한 부대로 전장에서 움직였다. 그들의 상징인 붉은 망토, 긴 머리, 그리고 끊임없는 북소리에 맞춰 정확하고 꾸준하게 동시에 걷는 발자국 소리는 고대 전쟁 수행에서 그들을 구분 짓는 스파르타의 군사 전술이었다. 이 광경과 소리만으로도 그들의 앞에 있는 모든 적들을 겁에 질리게 했을 것이다.

728x90

 


로마의 고대 전쟁 : 지배 영역과 군사력의 증가

부서진 로마 전사의 대리석 조각상, BC 138-81년경


로마 제국의 국가는 그리스 전임자보다 중앙집권적인 현대 정부처럼 행동했다. 처음에 로마는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들처럼 전문적인 상비군을 보유하지 않았고, 모든 전투력을 일시적으로 무장하고 해산했다.

BC 107년 로마의 장군 가이우스 마리우스는 마리우스 개혁이라고 알려지게 된 것을 발표했다. 200여 년 전 마케도니아의 필리포스 2세와 유사하게, 마리우스의 개혁은 국가의 역할을 확대하여 상비군을 위한 장비를 유지하고 제공할 뿐만 아니라 양성을 책임지게 했다. 새로운 로마 제국 군단은 4,800-5,000명으로 구성되었고, 480-500명(코호르트 또는 코호르스로 불림)으로 구성된 10개 집단으로 나뉘었고, 80-100명(켄투리아라고 불림)으로 구성된 5개 집단으로 더 세분화되었다.

마리우스 개혁은 전장에서 의사소통과 지휘 계통을 용이하게 했다.

로마 부대의 테스투도 대형의 재연


전쟁 전술의 측면에서, 로마인은 그들의 대열에서 혁신적인 그리스 팔랑크스를 구현했다. 로마인이 수행한 고대 전쟁은 군사 훈련과 유지에 있어서 로마 국가의 마리우스 역할로 인해 그리스인이 소집할 수 있었던 것보다 더 많이 조정되었다.

전장에서 로마의 독창성의 한 예는 그들의 테스투도(거북이) 대형이었다. 방패로 문자 그대로의 벽(또는 거북이 등껍질)을 만드는 것은 고대 로마 전쟁의 중요한 측면이었다. 테스투도는 화살과 투척 무기로부터 탁월한 엄폐를 제공했고, 공성전 중에 군대가 도시 성벽에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부대 대형 또한 거북이 속도로 움직였다. 비록 안전하긴 하지만, 군대를 이동하는 효율적인 방법은 아니었다.

'쐐기' 또는 '돼지머리' 대형의 그림


로마의 "쐐기" 또는 "돼지머리" 대형은 공화국과 제국 모두 시행한 가장 오래되고 일관되게 사용한 고대 전쟁 전술 중 하나이다. 부대에서 가장 유능한 전사가 이끄는 쐐기 대형은 적 부대에 돌격하여 둘로 쪼개고 적의 전투원에 우위를 점하고 분리하는 데 사용되었다. 그것은 본질적으로 '분할과 정복'이었다.

쐐기 대형은 로마 보병과 로마 기병에서 모두 시행했다. 이 군사 전술은 마리우스 개혁 이전에도 로마 지휘관들이 일관되게 사용한 효과적인 전술이었다.

돼지머리 대형은 한때 알렉산드로스 대왕 휘하의 고대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군대 중 하나였던 마케도니아 군대의 진격을 저지한 것으로 유명하다. BC 168년 피드나 전투에서 로마 집정관 아이밀리우스는 알렉산드로스의 장군들/디아도코이(διάδοχοι) 중 한 명의 후손인 마케도니아 왕 페르세우스 휘하의 악명 높은 마케도니아 군대와 대치했다.

피드나에서 로마인이 사용한 고대 전쟁 전술은 마케도니아군을 물리치고 로마 공화국을 고대 세계의 지배적인 존재로 확립했다.


그리스 로마의 고대 전쟁 전술 요약

장 프랑수아 피에르 페이롱의 아이밀리우스 파울루스에게 항복하는 페르세우스, 1802년


그리스인을 시작으로 마케도니아인, 스파르타인, 로마인, 이집트인에 의해 발전된 고대 전쟁 전략은 이 시대의 그리스어나 라틴어만큼이나 도처에 퍼져 있었다. 보병 또는 기병 대형 전략이든, 고대 세계의 각 문화는 고대 전투에서 고유한 불꽃과 방식을 제공했다.

 

고대 전쟁에서 처음 구현된 이러한 보병 대형은 시대를 초월한 것으로 입증되었다. 약 2,000년 후, 나폴레옹은 기병 돌격으로부터 보병을 보호하기 위해 유사한 전술을 전개했다.

치기 화병에 있는 팔랑크스 대형의 고대 그리스 호플리테스의 묘사, BC 650-640년경


BC 5세기에 손자가 저술한 "손자병법"으로 알려진 고대 중국의 군사 전략 문헌은 전장에 대한 전략적 사고를 제공한다. 직접적인 전장 대형은 논의되지 않았지만, 최소한의 비용으로 적을 섬멸하는 전략을 능숙하게 사용하는 기술은 전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임이 입증되었다. 전략은 그렇게 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다. 고대 전쟁에서 기본 원칙이 확립되지 않았다면 고대 세계의 정세는 완전히 달랐을 것이다.

 

 

 

출처 : The Collector

728x90

'전쟁 이야기 > 전투-워페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대 브리튼의 무기와 갑옷  (0) 2022.08.06
4500년간 전투의 5분 요약  (0) 2022.03.19
5개의 유명한 피로스의 승리  (0) 2022.02.16
노예 반란의 피 묻은 역사  (1) 2022.01.18
성서 속의 전투  (0) 2021.11.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