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전쟁 이야기/1차세계대전

제1차 세계대전을 설명하는 40개의 지도 - 3편 연합국의 승리

by 금곡동로사 2022. 2. 21.
728x90

100여 년 전인 1914년 8월 4일, 독일군이 국경을 넘어 벨기에로 쏟아져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제1차 세계대전의 첫 번째 주요 전투가 시작되었다. 대전은 1천만 명의 목숨을 앗아갔고, 유럽의 지도를 다시 그렸으며, 미국이 세계 강국으로 부상하는 계기가 되었다. 여기 왜 분쟁이 시작되었는지, 연합군이 어떻게 이겼는지, 그리고 세상이 예전 같지 않은 이유를 설명하는 40개의 지도가 있다.

 

 

대전의 기술

26. 서부전선의 참호전


역사상 대부분의 군사 충돌에서 승리하기 위해 기동성과 대담함, 그리고 기습의 이점이 매우 중요했다. 그러나 제1차 세계대전은 종종 공격보다 방어 기술이 더 효과적이었던 이례적인 시기에 시작되었다. 그 결과 서부전선은 다시는 대규모로 사용되지 않을 참호전 방식으로 발전했으며, 탱크와 공군의 발달로 인해 제2차 세계대전에는 참호전의 효율성이 훨씬 떨어졌다. 이 삽화는 프랑스, 영국, 독일 군대가 수백 마일에 이르는 서부전선에 구축한 정교한 참호 시스템을 보여준다. 참호 앞에는 수십 년 전 미국 서부에서 개발한 혁신적인 철조망이 있었다. 철조망은 양측 사이의 무인 지대를 가로질러 돌격하려는 군대의 진격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되었다. 그런 다음, 군인들이 경계를 하는 두 줄의 넓은 참호가 나타나는데, 이 참호들은 전선에서 병사들을 순환시키는 데 사용되는 더 좁은 참호로 연결되었다. 더 뒤에는 통신, 응급처치, 보급품 저장을 위한 참호가 있었다. 가장 뒤쪽에는 포병, 즉 적의 전선 깊숙이 포탄을 퍼부을 수 있을 만큼 강력한 포들이 있었다. 열악한 위생 시설, 끊임없는 포격, 적절한 엄폐물의 부족은 참호에서의 삶을 견뎌야 하는 병사들의 생활을 비참하게 만들었다.

 

 

27. 독일의 초장거리포는 80 마일 떨어진 목표물을 타격할 수 있었다


20세기 초는 군사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한 시대였고, 대포의 발전만큼 뚜렷한 곳은 없었다. 전쟁 전과 전쟁 동안, 양측은 사거리를 계속해서 늘리기 위해 더욱더 커다란 포를 개발하려고 경쟁했다. 이 삽화는 전쟁 중에 사용된 가장 가공할 무기 중 하나를 보여준다. 1918년에 소개된 이 독일의 "초장거리포"는 100 킬로그램의 발사체를 80 마일 떨어진 곳에 발사할 수 있었다. 독일군은 전선에서 60 마일 이상 떨어진 파리를 포격하는 데 사용했다. 이 포는 기술적으로 인상적이었지만, 군사적 가치는 제한적이었다. 포의 낮은 정확도는 독일군이 파리의 무작위 목표물을 명중시키고 있다는 것을 의미했고, 이는 파리 시민들을 놀라게 했지만 전쟁 노력에 실질적인 피해를 입히지 못했음을 의미했다. 더 중요한 것은 적의 전선을 초토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대구경 중거리 포였다. 1918년, 독일의 포병 장교 게오르크 브루흐뮐러는 독일군의 지상 공격을 준비하여 적의 진지를 파괴하기 위해 고도로 집중되고 정확한 때에 맞춰 포격을 가하는 기술을 완성했다.

 

 

28. 탱크가 첫 선을 보이다


윈스턴 처칠 해군 대신(그리고 장래의 수상)이 고안한 탱크는 제1차 세계대전 동안 영국에 의해 개발되었다. 영국 관리들은 강력한 신무기가 되기를 바라는 탱크가 적에게 알려지지 않도록 열심이었고, 그래서 그들은 방수포 아래에 숨기고 있던 이상한 모양의 물체들을 이동식 물통인 "탱크"라고 말하기로 결정했다. 암호명을 붙인 것이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탱크라고 부른다. 이 이미지는 1917년 캉브레 전투에서 영국군이 사용한 탱크의 설계를 보여준다. 연합군이 탱크를 대량으로 개발하여 사용했지만(독일군에는 훨씬 적었다), 전쟁 결과의 주요 요인이 되기에는 너무 원시적이었다. 탱크는 느렸고 전투 중에 자주 고장 났다. 탱크가 20세기 후반의 가공할만한 살상 기계로 바뀌기까지 더 많은 개선이 필요했다.

 

 

29. 레드 바론(붉은 남작)의 80번의 승리


제1차 세계대전은 비행기를 대규모로 사용한 최초의 전쟁이었다. 처음에는 주로 정찰용으로 사용되었으나, 점차 공격용으로도 사용하게 되었다. 비행기가 적 도시에 폭탄을 투하하는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국가들은 하늘에서 적기를 향해 쏠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핵심 혁신은 조종사가 날에 손상을 주지 않고 회전하는 프로펠러를 통과하여 총을 발사할 수 있게 해주는 동시화 기어였다. 이는 새로운 등급의 전투기와 이를 조종할 새로운 등급의 조종사를 만들었다. 이 "플라잉 에이스"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독특한 색상으로 인해 레드 바론이라고 알려진 독일의 조종사 만프레트 폰 리히트호펜이다. 1916년에서 1918년 사이에 그는 적기를 상대로 80번의 승리를 거두었는데, 이는 전쟁에서 모든 조종사 중 가장 높은 수치였다. 레드 바론은 양측 전선에서 유명세를 탔고, 그의 승리는 독일군의 사기를 북돋아 주었다. 1917년 4월에 21대의 적기를 격추한 후, 7월에 추락사고를 당했다. 그는 살아남았지만, 부상 때문에 하반기에는 더 적은 수의 임무를 수행할 수밖에 없었다. 그는 1918년에도 계속 비행했지만 1918년 4월 21일, 불운하게도 격추되었다.

 

 

30. 1914년의 프랑스 철도망


1914년에 유럽의 주요 국가들은 모두 광범위한 철도망을 갖추고 있었다. 1914년에는 기차가 거의 새로운 기술이 아니었지만, 군대는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이 철도망에 의존했고, 이는 제1차 세계대전을 피비린내 나는 소모전으로 만드는 데 도움을 주었다. 이전의 전쟁에서는 한쪽이 돌파구를 마련할 때까지 군대가 충돌했다. 그 시점에서 승리한 군대는 적을 포위하거나 수도로 진군하거나, 그들의 이득을 공고히 하고 전쟁을 끝내기 위한 다른 조치를 취할 수 있었다. 느린 수송 속도로 인해 지원군은 참사를 피하기엔 너무 늦을 때까지 패배한 쪽에 도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20세기 초의 발달한 철도망은 이러한 역학을 변화시켰다. 이제 한쪽이 공세를 개시하면, 방어군은 수천 명의 추가 병력을 신속하게 이동시켜 이에 대응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적진을 돌파한 공격군이 적군의 철로를 이용해 병력을 신속하게 이동시키는 것은 실용적이지 못했다. 따라서 보통 방어군이 공격군보다 기동력이 뛰어났다. 이는 서부전선의 지속적인 교착 상태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다.

 

 

연합국의 승리

31. 독일이 미국 선박에 대한 잠수함전을 재개하다


1917년이 시작되면서 독일은 점점 더 절박해졌다. 영국의 독일 항구 봉쇄는 독일이 자국민을 먹여 살리는 것을 점점 더 어렵게 만들고 있었다. 독일의 전쟁 계획은 프랑스에 대한 신속한 승리에 달려 있었지만, 서부전선은 지속적인 교착 상태에 빠진 것처럼 보였다. 그래서 독일의 최고사령부는 영국의 해역에서 중립 선박에 대한 잠수함 공격을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그들의 목표는 중립 해운 회사를 황폐화시켜 연합국과의 무역을 꺼리도록 만드는 것이었다. 독일은 그들이 겪고 있던 것과 같은 고통을 영국에 가하고, 연합국이 타협할 수 있도록 만들기를 희망했다. 독일은 이것이 미국을 전쟁에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한 도박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미국의 개입이 중요해지기 전에 연합국을 굴복시키기를 바랐다. 이는 치명적인 오산으로 판명되었다. 잠수함 작전은 연합국으로 가는 미국인의 수송을 중단시키는 데 이르지 못했으며, 전쟁의 마지막 몇 달 동안 미군의 쇄도는 독일의 패배를 보장했다.

 

 

32. 치머만 전보 : 독일이 미국에 대항하여 멕시코에게 전쟁을 제안하다


독일 잠수함 작전이 미국을 전쟁에 끌어들일 것으로 예상한 독일의 외무장관 아우투어 치머만은 멕시코 주재 독일 대사에게 암호 전보를 보냈다. 미국이 독일에 선전포고를 할 경우, 대사는 제안된 동맹을 가지고 멕시코 정부에 접근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독일은 멕시코가 70년 전의 멕시코-미국 전쟁에서 잃은 영토 일부를 되찾을 수 있도록 군사 캠페인에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었다. 이 지도는 텍사스, 애리조나, 뉴멕시코가 멕시코에 합병될 것이라는 치머만의 제안을 보여준다(빨간색 선은 1845년 이전의 멕시코 영토를 나타낸다). 치머만에게 불행하게도, 영국은 유럽과 미국 사이의 해저 케이블을 도청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독일의 암호도 해독했다. 그래서 영국은 치머만의 메시지를 해독하고 미국에 사본을 전달했다. 치머만의 전보가 공개되자 미국 여론은 들끓었고 1917년 4월 6일 미국의 선전포고를 위한 가속도가 붙는 데 도움이 되었다. 한편, 멕시코는 미국을 이길 가망이 없다는 것을 깨닫고 독일의 제안을 거부했다.

 

 

33. 미국이 전쟁을 위해 동원되다


미국은 1917년 4월에 공식적으로 참전했지만, 전쟁 결과에 상당한 차이를 만들 만큼 많은 미군이 도착하기까지는 1년이 걸리게 된다. 미국은 멀리 떨어진 곳에서 일어난 전쟁에서 싸우기 위해 이렇게 많은 군대를 동원한 적이 없었다. 전쟁 가능성을 예상한 의회는 1916년에 병력 증강을 승인했다. 그 당시 미국이 보유한 병력은 13만 명에 불과했다. G.J. 메이어는 "각각 8천에서 1만 2천 에이커를 차지하고 4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1,500개의 건물을 갖춘 32개의 훈련 캠프가 60일 동안 건설되었다"라고 썼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1917년 말까지 프랑스 땅에 도착한 군대는 20만 명도 채 되지 않았다. 그러나 1918년에 그 숫자는 빠르게 증가했다. 5월까지 매달 20만 명의 새로운 병력이 대륙으로 밀려들었다.

 

728x90

 

34. 러시아가 브레스트-리토프스크 조약에서 굴복하다


1917년 2월 혁명으로 차르 정권이 붕괴된 후 러시아에서는 알렉산드르 케렌스키가 이끄는 임시 정부가 집권했다. 케렌스키 정부는 흐트러진 러시아군에 규율을 부과하거나 효과적인 군사 작전을 수행할 수 없었다. 독일 당국은 당시 스위스에 망명 중이던 블라디미르 레닌이 특별열차를 타고 독일 점령지를 통과하여 러시아로 가는 것을 허용했으며 귀국한 그와 볼셰비키 지지자들은 반전 운동의 정치적 지도부를 맡았다. 10월 혁명으로 권력을 장악한 후, 새로운 볼셰비키 정부는 극도로 취약한 입장에서 독일과 평화 협상을 해야 했다. 1918년 3월 브레스트-리토프스크 조약에서 러시아는 핀란드, 폴란드의 대부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에스토니아, 우크라이나, 벨로루시아(벨라루스)에 대한 이전의 지배를 포기했다. 독일의 계획은 이 지역을 독일이 지배하는 일련의 위성 국가로 재편할 것을 요구했지만, 서쪽에서 춘계공세의 실패와 뒤이은 독일의 항복으로 동쪽에서 새로운 질서는 무의미해졌다.

 

 

35. 1918년 봄 : 독일의 마지막 공세


1918년 봄, 독일 제국은 서부전선의 교착 상태를 타개하기 위해 최후의 대담한 시도를 했다. 독일군은 2년 전 알렉세이 브루실로프가 이끄는 러시아군의 성공적인 전술에서 영감을 받아 새로운 방식의 참호전을 배우며 겨울을 보냈다. 공세에 앞선 포격은 기습의 이점을 살리기 위해 더 근거리에서 정확한 때를 맞추었다. 대규모로 적진을 향해 진격하는 대신, 군대는 소규모로 전선을 건너 적의 참호에 도달하면 임기응변으로 대처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처음에 공세는 연합군의 전선에 구멍을 내어 독일군이 이를 통해 밀고 들어가는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전략적 이점을 얻기 위해 독일군은 적진의 구멍을 넓혀야 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연합군이 나중에 균열을 메우고 전진하는 적군의 보급과 증원을 차단할 수 있었다. 전투의 핵심은 랭스 근처의 프랑스 요새였는데, 이곳은 독일군이 쟁취한 지역의 왼쪽에 있는 곤란한 모퉁이였다. 랭스가 함락되었다면, 독일군은 프랑스군 전선의 틈을 넓히고 파리로 진군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랭스는 함락되지 않았고, 그리하여 독일군은 프랑스 영토로 깊숙이 들어갈수록 더 취약해졌다. 랭스를 점령하려는 시도가 거듭 실패하자 독일군은 고립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점령한 영토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36. 기근 직전의 대륙


독일은 수적으로 우세한 적에 맞서 싸울 수 있는 훌륭한 군사 리더십을 가지고 있었다. 다만 군사전술만으로는 극복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다. 영국과 프랑스는 전쟁에서 승리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얻을 수 있는 그들의 광대한 해외 제국의 자원과 중립국들과 무역을 할 수 있었다. 영국의 봉쇄 덕분에, 동맹국들은 세계의 나머지 국가들과 단절되었다. 그리하여 독일의 상황은 군인과 민간인 모두에게 꾸준히 악화되었다. 이 지도는 1918년 7월에 미국 정부가 펴낸 책의 지도를 바탕으로 전쟁이 막바지에 이르렀을 무렵 유럽의 식량 상황을 보여준다. 미국 정부가 독일의 어려움을 과장하려는 유혹에 빠졌을지 모르지만, 기본적으로 이 지도는 정확하다. 1918년까지 동맹국들은 심각한 식량 부족에 직면해 있었고, 만약 전쟁을 1919년 겨울까지 끌고 갔다면 상황은 훨씬 더 악화되었을 수 있다. 점점 더 절망적이게 된 독일 시민들은 독일 정부에 평화를 요구하기 시작했다.

 

 

전쟁의 결과

37.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의 변화


1918년 11월 11일, 독일이 무기를 내려놓기로 합의하면서 전쟁은 공식적으로 끝났다. 1919년, 영국, 프랑스, 미국이 이끄는 승리한 연합국은 패전국의 운명을 결정하기 위해 파리에서 만났다. 그들의 결정은 유럽의 국경을 변화시켰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6개의 새로운 국가로 분할되었다. 그중 하나인 어색한 이름의 체코슬로바키아는 1992년에 체코와 슬로바키아로 분리되었다. 구 세르비아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영토와 합쳐져 남슬라브 민족의 보금자리인 유고슬라비아를 형성했다. 이 또한 1990년대 초에 해체되어 오늘날 발칸반도에 존재하는 여러 작은 나라들을 탄생시켰다. 소련은 새로운 발트 3국과 폴란드에 러시아 제국의 옛 영토 일부를 빼앗겼다. 폴란드는 프랑스와 함께 독일의 일부를 차지했다. 체코슬로바키아와 유고슬라비아는 사라졌지만, 다른 신생국가들은 오늘날에도 지속되고 있으니, 제1차 세계대전이 현대 유럽 국가체제의 윤곽을 정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38. 전쟁이 유럽 경제를 황폐화시키다


전쟁은 유럽 대륙 전역의 경제를 황폐화시켰다. 각국은 상당한 양의 전쟁 채무를 짊어졌을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국가가 전쟁 과정에서 국내총생산(GDP)이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 전쟁에서 벗어났을 때, 프랑스와 러시아는 전쟁 전 생산량의 3분의 1을 잃었다. 경제적 고통과 막대한 부채 부담은 연합국이 전후 패전국에 막대한 징벌적 손해배상을 요구하도록 자극했다. 채무와 배상금의 부담은 전쟁이 끝난 후부터 1930년대 초 아돌프 히틀러가 권력을 잡을 때까지 독일을 통치했던 바이마르 공화국을 방해했다. 독일은 1931년 배상금 지급을 중단했으며, 연합국이 요구한 금액의 극히 일부만 배상했다. 연합국은 오스트리아, 헝가리, 터키에도 배상금을 요구했지만 전쟁으로 그들의 경제가 초토화되어 이렇다 할 대금을 지급하지 못했다.

 

 

39. 사이크스-피코 협정과 오스만 제국의 붕괴


제1차 세계대전은 중동 지역도 변화시켰다. 1916년 프랑스 외교관 프랑수아 조르주 피콧과 영국 외교관 마크 사이크스 경은 오스만 제국의 중동 영토를 영국과 프랑스의 관할권으로 나누는 지도를 그렸다. 이 협정으로 영국과 프랑스 정부는 각자의 영토를 마음대로 분할할 수 있었다. 이는 레바논, 시리아, 이라크, 요르단 등 일련의 아랍 국가 탄생으로 이어졌고, 이들 국경과 정치 제도들은 아랍 세계의 민족-종파적 구성을 희미하게 반영했을 뿐이다. 많은 학자들은 사이크스-피코 국경이 그 이후 수십 년 동안 이어진 혼란 상태의 주요 요인이었다고 믿는다.

 

 

40. 볼셰비키 혁명이 러시아 내전을 촉발하다


1917년 10월, 볼셰비키가 러시아에서 권력을 잡았을 때 내전이 촉발되었다. 반대파는 소련의 러시아 지배에 대항하기 위해 백군을 조직했다. 백군은 광대한 러시아 제국의 동부 지역에서 가장 강했고, 한때는 인구가 희박한 동부 영토의 대부분을 장악했다. 백군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 중 하나에서 공산주의 혁명이 성공하는 것을 보고 싶어 하지 않았던 영국, 프랑스, 그리고 미국의 지원을 받았다. 그러나 연합국의 지원은 백군이 전투에서 소련의 붉은 군대를 물리치는데 충분하지 않았다. 1918년에 우세했던 백군은 1919년에 후퇴하게 되었다. 백군은 1920년 중반까지 대부분 무너졌지만, 소련이 향후 70년 간 지배하게 될 광대한 영토를 장악하는 데는 2년이 더 걸렸다.

 

 

 

출처 : Vox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