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전쟁 이야기/2차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을 설명하는 42개의 지도 - 1편 배경과 전쟁 초기

by 금곡동로사 2022. 2. 23.
728x90

제2차 세계대전은 6천만 명의 목숨을 앗아갔고 수백만 명을 혼란에 빠뜨린 거대한 비극이었다. 그러나 전쟁은 또한 기술을 급속도로 발전시켰고, 식민주의의 종식을 앞당겼으며, 유엔(UN)과 유럽연합(EU)과 같은 기구의 토대를 마련했다. 여기에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연합국이 승리한 이유와 현대 세계를 어떻게 형성해 왔는지를 설명하는 42개의 지도가 있다.

 

 

배경

 

1. 제2차 세계대전 동영상 지도

 

제2차 세계대전은 3개 대륙에서 주요 전투와 역사상 가장 큰 해전이 있었던 세계 역사상 가장 큰 분쟁이다. 유튜브 유저 엠퍼러 타이거스타가 만든 이 놀랍도록 상세한 동영상 지도는 분쟁에 대한 세계적인 시각을 제공한다. 지도는 태평양에서 일본의 정복, 유럽에서 독일의 승리, 그리고 잃어버린 영토를 탈환하기 위한 느리지만 냉철한 연합군의 노력을 보여준다. 여기에서 볼 수 있는 유튜브 동영상 지도는 전쟁이 일어난 날짜가 나타나 있어 더욱 세밀하다.

 


2. 연합국은 승리에 결정적인 요소인 더 큰 경제를 가지고 있었다

 

많은 요인들이 추축국에 대한 연합국의 궁극적인 승리에 기여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경제성이었다. 1941년 미국과 소련이 연합국 편에 섰을 때, 연합국의 경제 총생산은 추축국의 약 두 배가 되었다. 그리고 제2차 세계대전은 그 당시 역사상 가장 기계화된 전쟁이었기 때문에 매우 중요했다. 군대는 새로운 탱크, 총, 비행기, 선박, 폭탄 및 기타 공산품의 지속적인 공급이 필요했다. 경제 생산량의 격차가 전장에서 결정적인 이점을 제공하는 것은 시간문제였다.

 


3.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연합국은 독일로부터 영토를 빼앗았다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1919년 파리에서 만난 승전 연합국은 유럽의 지도를 다시 그렸다. 그들은 옛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분할하고 독일의 경계를 줄여 중부 유럽에 여러 새로운 나라를 탄생시켰다. 아돌프 히틀러가 전쟁 결과에 대한 독일의 분노를 이용한 결과, 그가 권력을 잡는데 도움이 되었다. 히틀러는 1938년에 강제로 동쪽 영토를 합병하기 시작하면서 정치적 위기를 일으켰고 1년 후,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었다.

 


추축국(및 소련)의 공격

4. 일본과 중국은 1937년에 이미 전쟁 중이었다

 

사람들은 종종 제2차 세계대전을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한 1939년 9월에 시작되었다고 묘사한다. 그러나 일본과 중국은 당시에 이미 몇 년 전부터 전쟁을 벌이고 있었다. 1930년대 초 중국은 정치적으로 혼란스러웠고 일본은 영토 확장의 기회를 보았다. 일본은 1932년 만주에 괴뢰국가 만주국을 세우고 군대를 파견하였고 긴장은 1937년에 전면전으로 확대되었다. 이 지도는 1940년의 상황을 보여주고 있는데, 분홍색 지역은 일본의 지배하에 있었다. 일본은 중국을 완전히 장악하지 못했지만, 장제스(창카이섹) 휘하의 중국군도 미국의 도움 없이는 일본군을 중국 영토에서 몰아낼 수 없었다.

 


5. 히틀러는 체코슬로바키아의 독일어 사용 지역인 주데텐란트를 요구했다

 

히틀러는 1938년에 이웃한 오스트리아를 합병했는데, 이 사건은 많은 오스트리아 주민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다음으로 그는 독일어를 사용하는 인구가 많은 체코슬로바키아의 지역 주데텐란트를 목표로 삼았다. 이 지도는 1930년대 당시 체코슬로바키아의 서부(오늘날 체코 공화국)에서 각 사법 구역의 독일어 사용자 비율을 보여준다. 보다시피, 북서쪽으로 독일, 남서쪽으로 오스트리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지역은 주로 독일어를 사용했다. 히틀러는 이들 지역이 독일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고, 무력으로 점령하겠다고 위협하면서 정치적 위기를 촉발했다. 영국의 수상(또는 총리) 네빌 체임벌린은 1938년 9월 뮌헨에서 히틀러를 만나 위기를 논의했다. 체코슬로바키아 정부는 협상에 초대받지 못했다. 체임벌린은 체코슬로바키아의 일부 합병에 동의하는 대가로 더 이상의 영토 획득을 추구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히틀러로부터 받았다. 체임벌린은 이 협정이 "우리 시대의 평화"를 상징한다고 선언했지만, 물론 그렇게 되지 않았다.

 


6. 독일과 소련이 불가침 조약으로 세계를 충격에 빠뜨렸다

 

사람들은 흔히 나치와 공산주의자들이 정치적 스펙트럼의 반대쪽 끝을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1939년 8월 히틀러와 소련의 독재자 이오시프 스탈린이 불가침 조약을 맺었을 때 세계는 경악했다. 조약의 존재가 공개되었지만, 세계는 히틀러와 스탈린이 공동으로 그들 사이에 놓여있는 나라들을 분할하려는 계획을 상세히 기술한 비밀 추가 사항에 대해 알지 못했다. 그래서 히틀러가 9월 1일 폴란드를 침공했을 때, 영국과 프랑스는 나치에 선전 포고함으로써 대응했다. 반대로, 스탈린은 단지 다른 방향에서 폴란드를 침공할 계획을 세웠을 뿐이다. 1940년 말까지 소련은 폴란드의 일부뿐만 아니라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에스토니아도 합병했다.

 

728x90


7. 소련이 "겨울 전쟁"에서 핀란드를 침공했다

 

미국인들은 대부분 제2차 세계대전을 독일과 일본의 침략을 막기 위한 전쟁으로 기억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동맹국인 소련 역시 부당한 침략의 죄를 지었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히틀러가 폴란드를 침공한 직후 소련군은 폴란드 동부를 합병했을 뿐만 아니라 1939년 11월 핀란드에 대한 거의 기억되지 않는 "겨울 전쟁"을 시작했다. 압도적으로 열세였던 핀란드군은 핀란드 겨울의 혹독한 추위 속에서 전투 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소련군에 막대한 손실을 입히며 놀라울 정도로 완강하게 저항했다. 핀란드는 영토의 약 10 %를 잃었지만 주권을 유지한 채 소련과 맞서 싸웠다. 핀란드는 소련에 대한 적대감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자유민주주의인 나치 독일과 어색한 사실상의 동맹을 맺을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핀란드는 전후 외교적으로 고립되었고 반소련 나토 동맹에 가입하지 못했다.

 


8. 프랑스의 마지노선이 생각보다 많은 도움을 주었다

 

제1차 세계대전의 참호전을 통해 강력한 방어가 향후 독일의 침공을 멈추는 데 결정적일 것이라고 프랑스인들은 확신했다. 그래서 프랑스는 독일과 접하고 있는 국경에 마지노선(지도 오른쪽 아래에 있는 굵은 파란색 선)으로 알려진 일련의 요새를 건설했다. 히틀러는 전선에 대한 정면 공격이 역효과를 낳을 것임을 깨달았다. 대신, 제1차 세계대전의 독일 전략을 반복하여, 독일은 프랑스 북쪽에 위치한 두 작은 나라인 벨기에와 네덜란드를 통해 공격했다. 독일은 곧 마지노선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프랑스 국경에 도달했다. 이 지도의 분홍색 지역은 1940년 5월 10일부터 5월 16일까지 독일이 획득한 곳을 보여준다. 마지노선은 "지난 전쟁에서 싸우는"(구시대의 유물을 의미) 자원을 낭비하는 후진적인 관료주의의 상징이 되었다. 그러나 이 비판은 다소 부당하다. 라인의 고정 방어선이 1914년경 독일군에 대한 것보다 기동성이 뛰어난 나치의 탱크에 대해 덜 유용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마지노선은 여전히 프랑스 방어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방어선으로 인해 프랑스 영토가 아닌 벨기에에서 초기 전투가 일어나게 했고, 독일군이 도착하기 전에 프랑스군이 동원될 수 있는 시간을 주었다. 또한 독일군보다 병력이 적은 프랑스군은 마지노선으로 보호되지 않는 국경 지역에 병력을 집중시킬 수 있었다. 라인 방어선은 독일군이 프랑스군의 방어선을 뚫는 것을 막지는 못했지만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포위된 연합국

9. 수만 명의 영국군이 덩케르크에서 탈출했다

 

프랑스에서의 전쟁은 연합국에게 잘 풀리지 않았다. 프랑스군과 영국군은 독일군이 진격하자 빠르게 퇴각할 수밖에 없었다. 5월 21일까지 독일군이 영국군을 포위하여 사실상 영국군을 해안가로 몰아넣었다. 독일군이 3면에서 접근하자(여기서 분홍색으로 표시된 영토를 획득하면서), 영국군은 철수 명령을 받았으며 5월 27일에서 6월 4일 사이에 이루어졌다. 총 338,000명의 영국군과 프랑스군이 탈출했다. 철수를 필요로 하는 상황이 연합국에게 좋은 소식은 아니었지만, 성공적인 철수는 작은 승리였다. 이는 나중에 나치에 맞서 싸우게 될 수십만 명의 영국군을 구했다.

 


10. 일어나지 않은 영국 상륙 침공

 

독일은 1940년 6월 말까지 프랑스를 전쟁에서 제압했고, 영국은 나치에 홀로 맞서게 되었다. 이 지도는 히틀러의 다음 단계 계획인 영국 제도의 상륙 침공을 보여준다. 그러나 먼저 독일은 영국의 하늘을 장악할 필요가 있었다. 영국군은 이를 저지하기로 결심했다. 영국의 수상 윈스턴 처칠이 "영국 전투"(또는 영국 본토 항공전)라고 명명한 이 충돌은 주로 공중에서 벌어진 최초의 대규모 전투였다. 나치에겐 잘 풀리지 않았고, 7월과 10월 사이에 그들은 영국보다 훨씬 더 많은 비행기를 잃었다. 영국의 산업은 적이 파괴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빨리 비행기를 만들 수 있었는데, 이는 독일인들에게 해당되지 않는 일이었다. 공중에서 영국군이 우위를 점하자 히틀러는 침공 계획을 보류할 수밖에 없었다.

 


11. 히틀러가 영국 도시들을 목표로 삼기 시작했다

 

영국 공군을 격파할 수 없다는 것이 확실해지자, 히틀러는 전략을 바꾸어 영국 도시들을 폭격하기 시작했고, 이 사건은 전격 폭격(런던 대공습)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Bomb Sight(폭격 조준기) 프로젝트 덕분에, 1940년 10월 7일부터 1941년 6월 6일 사이에 런던에 투하된 폭탄 지도를 볼 수 있다. 이 공격으로 영국의 민간인 43,000명이 사망하고 139,000명이 부상을 입는 등 큰 피해를 입었다. 그리고 비극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은 런던 시민들은 방공호에서 길고 불편한 밤을 보내야 하는 엄청난 영향을 받았다. 히틀러는 민간인들을 공격하면 영국인의 정신을 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그는 적을 과소평가했다. 영국인들은 여느 때처럼 단호하게 몇 달간의 폭격에서 벗어났다. 영국과 미국의 폭격기는 전쟁 후반에 독일의 도시들을 더욱 강도 높은 폭격으로 몰아넣었다. 1945년 2월 드레스덴에 대한 3일간의 폭격으로 2만 명 이상의 독일인이 사망했다.

 


12. 나치에 우호적인 비시 프랑스 정부가 정권을 잡았다

 

공식적으로 독일은 1940년에 프랑스 정복을 완료하지 못했다. 대신, 프랑스는 아직 독일군이 점령하지 않은 프랑스 남부 지역의 주권을 어느 정도 보존하는 휴전 협정을 체결했다. 7월 10일 투표에서, 프랑스 의회는 필리프 페탱 전 장군이 이끄는 나치에 우호적인 새로운 정권에 권력을 부여하기로 결정했다. 비시 정부가 가지고 있던 주권은 1942년 11월, 나치가 프랑스의 나머지 지역을 점령하면서 끝이 났다. 비시 정부는 1942년 이후에도 명목상의 통제를 유지했지만, 전쟁의 나머지 기간 동안 괴뢰 정권이었다. 비시 정권이 유대인 박해 참여를 포함하여 나치에 협력한 정도는 그 이후로 프랑스 사회에서 논란과 비난의 대상이 되었다.

 

 

 

출처 : Vox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