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전쟁 이야기/1차세계대전

제1차 세계대전 연대표 - 1918년

by 금곡동로사 2022. 3. 31.
728x90

제1차 세계대전 5년째이자 마지막 해인 1918년의 중요한 사건들, 프랑스 원수 페르디낭 포슈를 연합군 최고 사령관으로 임명하는 것을 포함.

 

 

3월 3일  브레스트-리토프스크에서 소련과 중앙 열강(독일, 오스트리아-헝가리, 터키) 사이에 평화조약이 체결되었다. 이 조약은 제1차 세계대전에서 러시아가 최종적으로 철수하는 것을 나타냈다. 굴욕적인 조약의 조건은 러시아 인구의 3분의 1과 산업의 절반, 탄광의 90%를 사실상 포기하는 것이었다. 러시아는 폴란드, 우크라이나, 핀란드를 포함하는 영토도 양도하고 러시아인 포로 석방을 위해 현금 지불도 했다.

 

3월 21일  소련의 항복으로 50개 사단이 풀려난 지금 독일은 미국의 막대한 인적, 산업적 자원이 배치되기 전에 연합군을 빨리 물리치는 것이 유일한 승리의 기회임을 깨닫고 있었다. 독일은 솜에서 영국군에 대한 루덴도르프(또는 첫 춘계) 공세를 시작했다.

 

3월 26일  프랑스 원수 페르디낭 포슈는 서부전선의 연합군 최고 사령관으로 임명되었다.

 

4월 1일  왕립 비행단과 해군항공대가 통합되어 영국 왕립 공군이 창설되었다.

 

4월 9일  독일군은 아흐멍띠에흐의 영국 지구에서 두 번째 춘계 공세인 리스 전투를 개시했다. 최전선의 포르투갈 방어대는 압도적인 수의 독일군에게 빠르게 제압당했다. 칼레, 덩케르크, 불로뉴에 있는 해협 보급항이 점령되면 영국군을 질식시켜 패배로 이끌 수 있었다.

 

4월 23일  영국 왕립 해군이 독일 U-보트의 중요한 기지인 벨기에 브뤼헤-지브루게 항구를 봉쇄하려고 지브루게 기습을 시도했다. 기습은 군사적으로 부분적인 성공에 그쳤지만 연합국에게는 중요한 선전 승리였다.

 

5월 25일  독일 U-보트가 처음으로 미국 해역에 출현했다.

 

5월 27일  독일의 세 번째 춘계 공세인 제3차 앤 전투가 쉐망 데 담을 따라 프랑스 지역에서 시작되었다. 독일군의 주요 목표는 유럽 전장에 미군이 더 많이 배치되기 전에 프랑스와 영국군을 분리시켜 빠른 승리를 거두는 것이다.

 

5월 28일  약 4,000명의 미군이 전쟁의 첫 번째 주요 행동인 껑티니 전투에서 승리했다.

 

7월 15일  춘계 대공세의 마지막 단계인 제2차 마른 전투가 시작되었다. 지속적인 춘계 공세로 인해 독일군에 심각한 피해가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병력이 지치고 고갈되고 있었다.

 

7월 16일  전 러시아 제국의 차르 니콜라이 2세와 그의 아내, 그리고 아이들이 볼셰비키에게 살해당했다.

 

728x90


7월 18일  연합군이 독일군에 반격하여 서부전선의 주도권을 장악했다.

 

8월 8일  궁극적으로 제1차 세계대전의 종식으로 이끌게 되는 연합군 100일 공세의 시작 단계인 아미앵 전투가 개시되었다. 연합군 기갑사단은 한때 난공불락이었던 독일군의 참호를 파괴했다. 에리히 루덴도르프는 이날을 "독일 육군의 암울한 날"이라고 불렀다.

 

9월 15일  불가리아군에 대한 연합군의 공세가 시작되었다. 일주일 남짓 지속된 바르다르 공세는 결국 불가리아가 휴전협정을 체결하고 전쟁을 끝내게 했다. 불가리아의 페르디난드 왕은 얼마 지나지 않아 퇴위하게 된다.

 

9월 19일  영국군은 팔레스타인에서 튀르크군에 대한 공세인 메기도 전투를 시작했다. 이 전투는 영국 장군 에드먼드 알렌비의 팔레스타인 정복에서 최종적인 승리로 판명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 대부분의 다른 공세와는 달리, 앨런비의 캠페인은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9월 26일  뫼즈-아르곤 공세가 시작되었다. 이는 전쟁에서 마지막 프랑스-미군 전역이 되었다. 이 전투는 앨빈 요크 상병(이후 병장)이 132명의 독일군 포로를 생포한 것으로 유명하다.

10월 4일  독일이 연합국에 휴전을 요청했다.

 

10월 중순  연합군은 이제 독일이 빼앗은 프랑스 및 벨기에 지역의 거의 모든 곳을 장악했다.

10월 21일  독일은 무제한 잠수함 전쟁 정책을 중단했다.

 

10월 30일  영국 해군에 대한 마지막 자살 공격을 시도하기 위해 출항하라는 명령을 거부한 독일 해군의 선원들이 킬 항구에서 반란을 일으켰다.
연합군에 의해 퇴각하게 된 튀르크는 휴전을 요청했다.

11월 3일  트리에스테 함락 후 오스트리아-헝가리는 연합국과 휴전 협정을 체결했다.

 

11월 7일  독일은 콩피에뉴에 있는 페르디낭 포슈의 철도 객차 본부에서 연합국과 휴전 협상을 시작했다.

 

11월 9일  독일의 카이저 빌헬름 2세가 퇴위했다.

 

11월 11일  11월 11일 11시에 프랑스 콩피에뉴에서 독일이 연합국과 휴전협정을 체결했다. 이는 제1차 세계대전이 공식적으로 끝난 날이다.

 

전후 1919년  베르사유 조약의 조건을 놓고 다투면서 연합국을 둘러싼 전쟁이 진행되고 있었다. 독일은 공산주의자들이 권력을 잡으려 하면서 혼란과 폭력에 시달리고 있었다.

 

1월 12일  30개국 이상에서 온 외교관들이 전 세계에 항구적인 평화를 형성하기 위해 파리 강화회담에 모였다.

 

5월 7일  베르사유 조약의 초안 사본이 독일 대표단에 제출되었다.

 

6월 21일  영국 함대가 훈련을 위해 기지를 떠나기까지 기다린 후, 스카파 플로우에 억류되어 있던 독일 해군 함정 74척을 지휘하는 루트비히 폰 로이터 소장은 영국의 손에 배가 넘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함선들을 자침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9명의 독일 선원들이 1차 세계대전의 마지막 희생자인 그들의 배를 침몰시키려다 총에 맞았다.

 

6월 28일  오스트리아 대공 프란츠 페르디난트가 암살된 지 정확히 5년 후, 베르사유에서 연합국과 독일 사이에 베르사유 조약이 체결되어 공식적으로 대전이 종식되었다. 프랑스와 영국의 많은 사람들은 독일 황제나 다른 중앙 열강(동맹국)의 전쟁 지도자들에 대한 재판이 없을 것이라는 사실에 경악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구성. 오스트리아(밝은 갈색), 헝가리(연분홍색),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청회색)

9월 10일  연합국과 오스트리아 사이에 생제르맹 앙레 조약이 체결되었다.

 

1920년 6월 4일  트리아농 조약이 연합국과 헝가리 사이에 체결되었다.

 

1920년 세브르 조약에 따라 분할된 오스만 제국의 영토

1923년 7월 24일  연합국과 터키 공화국 사이에 체결된 로잔 조약

 

 

 

출처 : Historic UK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