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중동/오스만제국

유럽의 병자 오스만 제국의 쇠퇴

by 금곡동로사 2022. 4. 17.
728x90

"유럽의 병자"는 18세기부터 20세기까지 오스만 제국의 마지막 200년 동안 사용된 용어이다.

 


오스만 제국은 16세기와 17세기에 그 세력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유럽 남동부 대부분, 이라크, 시리아, 이스라엘, 이집트, 북아프리카, 아라비아 반도를 지배한 이슬람 국가였다. 13세기의 국경 토후국에서 오스만 제국은 아랍 땅을 정복한 후 강력한 이슬람 국가로 성장하였다.

중앙유럽에서 인도양에 이르는 쉴레이만 대제의 원정이 있은 후, 제국은 지중해와 유럽에서 가장 큰 강대국이 되었다. 그러나, 모든 제국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쇠퇴하기 시작했고, 유럽의 병자로 알려지게 되었다.

 


오스만 제국의 위기

1300-1700년 오스만 제국의 팽창을 보여주는 지도


18세기 말, 오스만 제국의 위기는 군사 체제의 위기를 통해 그 모습을 드러냈다. 오스만 군대의 조직 및 장비는 여전히 주요 유럽 열강의 군대보다 훨씬 뒤처져 있었다. 게다가, 지방 영주들의 전횡은 심각한 경제적, 사회적 결과를 초래했다. 나라는 점차 혼란에 휩싸였고, 국가 재정은 더 얇아졌다. 제국의 가장 똑똑하고 냉철한 수장들에게는 포괄적이고 철저한 개혁이 필요하다는 것이 분명했다.

그러나 개혁 시도는 다수의 기득권을 위태롭게 하고 잠재적으로 획득한 많은 권리와 특권을 손상시킬 수 있었다. 개혁의 아이디어는 즉시 사회의 수많은 세력으로부터 격렬한 저항을 불러일으켰다.

오스만 제국 위기의 가장 깊은 뿌리는 바로 그 토대가 점차적으로 쇠퇴하는 데 있었다. 제국의 기반은 봉건제였고, 국가의 군사력과 경제력은 이 제도에 의존하고 있었다. 모든 내부 요인과 유럽의 느리지만 지속적인 경제적 영향의 침투로, 이 제도는 16세기 말에 이미 와해되기 시작했다.

 


동방 문제

술탄 셀림 3세, by 콘스탄틴 카프다을르 1807년경


"유럽 병자"의 분열이 임박한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쿠키에서 자신의 몫을 원하는 몇몇 큰 세력이 있었다. 이것이 바로 동방 문제(일반적으로 오스만 제국의 분할)가 19세기 정치를 특징짓는 이유이다. 러시아가 동방 문제에 가장 관심이 많았다. 1774년의 평화 조약 동안, 러시아는 오스만 제국의 정교회 신자들을 보호할 권리를 얻었다. 반면에 영국과 프랑스는 지중해에서의 경제적 이익 때문에 제국의 생존을 주장했다.

군사적 패배와 기독교인의 반란으로 약해진 오스만 제국은 19세기 초에 일련의 주요 개혁에 착수했다. 이러한 개혁 아이디어의 지지자는 프랑스혁명이 시작된 해에 제위에 오른 술탄 셀림 3세였다. 처음부터, 그의 가장 큰 노력은 국가 재정 회복과 군대 개혁으로 향했다. 그의 주요 목표는 서구 모델에 따라 군대를 재구성하는 것이었는데, 이는 그가 영속적인 병역을 도입하기 위해 기병대뿐만 아니라 상징적인 예니체리 질서를 청산할 필요가 있었던 이유이다. 이와 함께 새로운 행정 및 재정 조직이 필요했다.

 


추가 개혁

사자와 함께 "전쟁의" 예니체리, by 야코포 리고찌 1577-1580년


하지만 유럽의 병자는 그렇게 쉽게 나을 수 없었다. 새로운 술탄 마흐무트 2세는 1826년에 군대로 예니체리를 물리치고 완전히 폐지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데 성공했다. 마흐무트 2세는 또한 국가, 군사, 행정 조직에 관한 일련의 진보적인 조치들을 오스만 제국에 도입했다. 그는 오스만 역사상 삶의 모든 영역에서 위대한 개혁가로 기억되었다. 그는 유럽식 정장을 입고 외국 대사관에서 콘서트, 오페라, 발레에 참석함으로써 직접 본보기가 된 위대한 근대화에 힘쓴 군주였다. 이스탄불에서 프랑스어는 문화의 상징이 되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많은 정통 무슬림을 화나게 했고, 종교 기관들은 개혁에서 제외되었다.

새로운 개혁이 아무리 진보적이라도, 오스만 제국의 발목을 잡는 것은 항상 있었다. 심지어 마흐무트 2세와 같은 유능한 통치자들도 막 일어날 일을 막을 수 없었다. 유럽의 병자는 고칠 수 없는 병으로 죽어가고 있었다.

 


발칸반도의 혁명

키오스섬의 학살, by 외젠 들라크루아 1824년


수세기 동안 발칸반도의 국가들은 오스만 제국의 지배하에 살면서 그들의 민족적, 정신적 정체성과 개성을 유지했다. 봉건적인 이슬람 영주들과 기독교 공통성 사이에 존재했던 사회적, 종교적 장벽은 그들의 화해와 정치적 통합을 막았다. 그것이 발칸반도 사람들이 19세기에 소위 동방 문제를 해결하는 데 관여하게 된 이유이다. 첫 번째 혁명은 세르비아에서 일어났고, 그리스, 루마니아, 그리고 다른 나라들에서 뒤따른 혁명이 1878년까지 지속되었다.

1875년 헤르체고비나에서 대규모 농민 봉기가 일어나면서 동방 문제는 다시 유럽 정치의 중심이 되었다. 봉기는 곧 보스니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세르비아와 몬테네그로는 오스만과의 싸움에서 보스니아를 돕기 시작했고, 그 결과 전쟁은 유럽의 1급 문제인 동방 위기로 발전했다. 이 전쟁에서 세르비아와 몬테네그로는 몇몇 중요한 도시들을 되찾고 그들의 영토를 늘렸다. 1878년 3월에 전쟁의 승자인 러시아는 산 스테파노 평화 조약을 오스만에 강요했다. 이 조약에는 러시아가 발칸반도를 더욱 장악할 수 있는 커다란 불가리아 국가를 건설하는 조항이 있었다.

 

728x90

 


베를린 회의

베를린 회의, by 안톤 폰 베르너 1881년


그러나 주요 강대국들은 산 스테파노에서 내린 결정에 만족하지 못했다. 이번에는 베를린에서 새로운 평화 조약이 체결되었다. 베를린 회의는 1878년 6월 13일부터 7월 13일까지 열렸으며 독일, 오스트리아-헝가리,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러시아, 오스만 제국의 대표들이 참여했다. 베를린 회의의 결정은 동방 문제에 대한 장기적 해결책의 중요한 부분인 대동방 위기를 종식시켰다.

비록 가장 넓은 의미에서 주요 문제들이 회의를 통해 해결되었지만, 그 경로는 어려움이 함께 얽혀 있었다. 일부 조항이 변경되었지만, 오스만 제국의 상황은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영토 대부분이 상실되었고 영향력의 대부분은 사라졌다. 제국은 서서히 사라지고 있었고, 아무도 그것을 막을 수 없었다.

 


어디로 가야 하는가?

술탄 압뒬하미트 2세의 초상화


새로운 술탄 압뒬하미트 2세는 이러한 결정에 항의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하미트는 불신을 갖게 되었고 나라에 스파이가 넘쳐났다. 사형 선고는 매일 내려졌다. 나라의 상황은 젊은 진보주의자들을 해외로 떠나게 했고, 그곳에서 청년 튀르크당 위원회가 만들어졌다. 압뒬하미트는 일련의 문제에 직면했다.

문제에 빠져 있던 오스만 제국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외국 채권자들에 대한 부채로 인해 반식민지 국가가 된 튀르크 경제에 유럽 강대국들이 완전히 간섭할 수 있게 된 것이었다. 압뒬하미트는 독재적으로 통치했고, 점점 더 무자비해진 진보 청년들이 이끄는 민중의 저항은 더욱 거세졌다.

1891년, 일단의 튀르크 지식인과 장교들이 연합진보위원회를 제네바에 설립하여 술탄을 타도하고 국가에 민주적 질서를 도입하기 위한 투쟁을 이끌었다. 주로 마케도니아에 주둔하고 있는 젊은 장교들이 위원회에 접근했고, 마케도니아인, 아르메니아인, 아랍인 등 억압받는 민족의 대표들도 나타났다. 청년 튀르크당 혁명으로 알려진 봉기는 술탄의 전복으로 이어졌다.

 


새로운 전쟁, 오래된 문제

부쿠레슈티 조약


오스만 제국은 입헌군주제가 되었다. 새로 임명된 술탄은 헌법을 존중하고, 샤리아법에 따라 일하며, 조국과 국민에 충성할 것을 의회에서 맹세해야 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튀르크의 통치하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예속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바라던 결과를 가져오지 못했다. 세르비아인, 불가리아인, 아랍인, 아르메니아인, 알바니아인은 여전히 오스만 국가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반란이 알바니아를 집어삼켰고 그곳은 독립했다. 제1차 발칸 전쟁은 세르비아, 불가리아, 그리스, 몬테네그로 군대가 연합했기 때문에 제국에 새로운 문제를 가져왔다. 이 동맹의 목표는 마케도니아를 분할하고, 트라키아를 해방시키며, 에디르네와 이스탄불을 공격하는 것이었다. 튀르크군의 손실은 수천에 달했다. 불가리아인들은 에디르네를 정복하고 트라키아의 무슬림들을 학살했다. 나라는 혼란에 휩싸였고 술탄은 완전히 무력했다.

 


유럽의 병자 : 더 이상 나빠질 수 없다

스탠포드 제이 쇼와 말콤 에드워드 얍이 제작한 오스만 제국의 영토 손실


제1차 세계대전은 새로운 고난과 위협을 가져왔다. 한 가지 같았던 것은 패배로, 제국이 더 이상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 "유럽의 병자"는 패자 진영에 있었고, 승리한 열강들이 튀르크인의 운명을 결정지었다. 오스만 제국은 프랑스와 영국군이 이스탄불을 점령하는 것을 목격했다. 게다가, 도시와 해협 전체 지대를 나라에서 빼앗아 국제 관리 하에 둘 것이라는 발표가 있었다.

평화 조약으로 오스만 제국의 대부분은 프랑스와 영국에 약탈당했다. 오스만 제국에게는 이 모든 것이 매우 굴욕적인 일이었다. 한마디로 앞날이 캄캄했다. 무너진 오스만 제국의 군대는 한때 위대했던 조국의 완전한 패배와 파괴를 받아들이기를 거부하고 새로운 질서에 반대하기로 결정했으며, 이는 승자와 패자 모두를 놀라게 하고 낙담시켰다.

 


오스만 제국 : 제국에서 공화국으로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1920년 내전이 발발하여 한 파벌이 술탄을 지지하자 영국은 술탄을 지원했다. 반대편에는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가 이끄는 민족주의자들이 있었다. 1920년 4월 23일, 앙카라의 대국민의회는 무스타파 케말을 대통령으로 선출했고, 앙카라는 터키의 수도가 되었다. 볼셰비키 러시아의 무기 지원을 받은 무스타파 케말은 술탄의 군대를 저지했다.

그러나 이 새로운 정부 체계는 오스만 제국의 술탄 메흐메트 6세가 이끄는 평행 정부가 이스탄불에 존재하는 한 기능할 수 없었다. 앙카라와 이스탄불의 두 정부는 공개적으로 상반된 목표를 가지고 국가에 대한 주권을 주장했다. 아타튀르크는 1922년 11월 1일에 이 문제를 없애고, 1299년부터 존재하던 오스만 제국을 폐지하여 공식적으로 대국민의회에 권력을 이양했다.

유럽의 병자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았다.

 

 

 

출처 : The Collecto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