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전쟁 이야기/전투-워페어

고대 브리튼의 무기와 갑옷

by 금곡동로사 2022. 8. 6.
728x90

무기와 갑옷 시리즈. 고대 브리튼인을 시작으로 철기 시대, 로마 시대, 암흑기, 색슨족과 바이킹을 거쳐 1066년 노르만 정복까지 갑옷과 무기를 다룬다.

 

 

 

BC 55년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침공 당시 고대 브리튼 전사

초기 브리튼인의 무기는 로마인의 무기에 비해 매우 원시적이었다. 그러나 전쟁에서 그들의 전차 사용은 침략자들에게 놀라운 일이었다! 그들은 검, 도끼, 칼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들의 주된 무기는 창이었다. 카이사르에 따르면, 그들은 방어용 무구를 거의 가지고 있지 않았으며, "가죽을 입고 있었다"고 한다. 로마의 저술가 헤로디아누스는 "그들은 흉갑과 투구의 사용법을 알지 못하며, 이것이 그들에게 장애가 될 것이라고 상상한다"라고 언급했다.

 

 

 

 

BC 55년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침공 당시 로마 병사

로마 보병은 당시 세계에서 가장 장비가 잘 갖추어져 있고, 가장 규율이 잘 잡힌 군대였다. 그들은 무릎까지 오는 양모 튜닉을 입고, 어깨와 가슴 둘레에 놋쇠 띠로 강화했다. 짧은 양날검(글라디우스)은 찌르기와 자르기 모두에 사용되었다. 스쿠툼 또는 방패는 나무로 만들어졌으며, 가죽으로 덮여있고 금속으로 묶였으며, 일반적으로 독특한 디자인으로 장식되었다.

 

 

 

 

 

AD 61년 부디카 당시의 브리튼 족장

이때쯤에는 거친 천의 방적 기술이 브리튼에 도입되었다. 이 모직물은 허브로 다양한 색을 입혔는데, 특히 목초에서 추출한 파란색이 인기를 끌었다. 이 거친 천으로 튜닉, 맨틀, 헐렁한 바지를 만들었고, 신발은 생 소가죽으로 만들었다. 금줄을 꼬아 만든 장식용 팔찌와 토크가 자주 착용되었다.

 

 

 

 

 

로마군과 부디카의 이케니족 간의 전투

로마군 방패가 몸을 감싸고 병사를 더 잘 보호하기 위해 어떻게 구부러지고 길어졌는지 주목하라.

 

여기에서 후기 로마의 갑옷과 무기들을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투구 또는 카시스를 주목하라. 뺨 보호대뿐만 아니라, 투구에는 목 뒤쪽을 보호하는 가드가 있고, 칼날로부터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투구 전면을 따라 이어지는 릿지가 있다. 병사들은 검뿐만 아니라 창(필룸)과 단검(푸기오)도 가지고 있다. 로마 부츠는 가죽으로 만들어졌고 징이 박혀 있었다. 보디 아머는 안쪽에 가죽 띠를 덧댄 금속 띠를 겹쳐 만든 것으로, 더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경첩을 달았다. 갑옷 아래에 리넨 속옷과 양모 튜닉을 입었다.

 

 

787년경 색슨족 전사

색슨족 전사의 주요 무기는 창(앙곤), 타원형 방패(타르간)와 검이었다. 원뿔형 투구는 가죽 위에 철골로 만들었으며 코 또는 노즈가드가 있다.

 

 

 

 

 

 

 

방패 두목은 초기 앵글로색슨족 공동묘지에서 흔히 발견되지만, 투구와 갑옷 물품은 예외적으로 드물다. 서튼 후 함의 매장(7세기)은 예외적인 것으로, 유명한 투구와 검, 방패뿐만 아니라 녹이 슬어 복원이 불가능한 쇠사슬 갑옷도 포함되어 있다.

 

 

 

 

 

 

서튼 후 헬멧

갑옷은 매우 귀했기 때문에 아마도 오늘날에 전해지는 가보처럼 그 가문에 전승되었을 것이다. 실제로 서튼 후 헬멧은 7세기가 아닌 4세기 로마 시대의 것으로 추정된다.

 

 

 

 

 

 

 

바이킹 전사

무기는 바이킹 전사의 부와 사회적 지위를 반영했다. 부유한 바이킹은 창, 한 두 개의 투창, 나무 방패, 그리고 전투 도끼나 검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가장 부유한 사람들은 투구를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갑옷은 귀족과 아마도 전문 전사들에 국한된 것으로 생각된다. 보통 바이킹은 창, 방패, 도끼나 큰 칼만 가지고 있었다.

 

 

 

 

 

869년경 색슨족 전사

전사는 가죽으로 덮인 퀴라스가 있는 튜닉을 입고 있으며, 원추형 모자와 어깨에 브로치로 고정한 긴 망토를 착용하고 있다. 그는 아마 철로 묶어 고정한 린든 나무로 만들어진 방패와 검을 가지고 있다. 철검의 손잡이는 금이나 은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검날의 길이는 약 1 m이다.

 

 

 

 

 

 

1095년경 노르만 병사

이 병사는 은색 뿔 모양의 비늘 갑옷을 입고 있다. 비늘 갑옷 역시 가죽이나 금속으로 만들었다. 방패는 장방형이며, 윗부분이 넓고 끝이 뾰족하다. 방패는 병사를 보호하기 위해 구부러져 있으며 공격자의 눈이 부시도록 매우 연마되어 있다.

 

 

 

 

 

 

 

출처 : Historic UK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