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유럽/고대유럽

로마와 프랑키아의 오랜 전쟁

by 금곡동로사 2022. 8. 28.
728x90

 

훈족은 서쪽으로 진격하여 셀 수 없이 많은 게르만족들을 로마로 밀어냈다. 로마화 된 프랑크족은 제국이 무너지는 동안 갈리아를 방어해야 한다. 그러나 프랑크족이 더 성공적일수록 그들은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보다 로마가 더 많이 필요로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여기에서는 4세기 초에서 5세기 초로, 콘스탄티누스의 치세 말부터 갈리아에서 로마의 권위가 이양되기까지 나아갈 것이다. 콘스탄티누스의 사망으로부터 서로마 제국의 몰락까지 프랑크족과 로마인은 갈리아가 새로운 프랑키아(프랑크족의 땅)로 변모함에 따라 전자가 국민으로서 그리고 지도자로서 후자를 대체하는 긴 과정에 관여했다. 이 과정은 로마가 내전에 휘말릴 때마다 라인 강 건너의 프랑크족이 갈리아를 침략했기 때문에 종종 폭력적이었다. 그러나 프랑크족은 알레만니족, 반달족, 색슨족, 그리고 나중에는 훈족에 대항하여 로마와 동맹을 맺는 경우가 더 많았다. 그들은 갈리아 사회와 군대에서 지위를 얻었지만, 황제들의 부패와 무능은 프랑크족을 좌절시켰다. 로마는 노쇠하고 쇠락한 반면 프랑크족은 강하고 커지고 있으며 유능했다. 4세기 동안 프랑크족은 라인 강 건너에서 온 침략자들과 싸우는 동시에 로마인으로서의 지위를 얻기 위해 로마의 편견에 맞서 싸웠다. 그러나 5세기 후반에 이르러 프랑크족은 점점 무너져가는 로마를 포기하고 라인 강 서쪽에서 새로운 프랑키아를 형성했다.

콘스탄티누스는 그의 제국 전체가 직면한 도전에 대처할 수 있는 마지막 로마 황제였다. 후대의 일부 황제가 상당한 군사적, 관료적 기술을 보유했지만 콘스탄티누스의 사망 이후 고전적이고, 라틴어를 사용하는 지중해 문명인 '로마'는 쇠퇴기의 끝에 접어들었다. 이러한 쇠퇴는 콘스탄티누스의 통치 기간 동안 이미 존재했다. 경제는 엉망이 되었고, 국경은 구멍이 뚫렸으며, 많은 사람들이 로마 문화에 동화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이주민을 들어오지 못하게 하겠다는 약속으로 비 로마인들이 북부 국경을 따라 정착했다. 그러나 콘스탄티누스의 크고 효과적인 관료제, 기독교 영웅으로서의 인격에 대한 숭배, 수많은 내전에서 승리하며 보여준 그의 순전한 권력은 제국을 온전하게 유지시켰다.

 

콘스탄티누스의 뒤를 이을 첫 번째 사람은 4세기로 접어들 무렵 콘스탄티누스의 첫 번째 아내 미네르비나에게서 태어난 그의 아들 크리스푸스였다. 크리스푸스는 갈리아에서 병사들 사이에서 자랐고 호전적인 아버지를 닮았다. 317년 크리스푸스는 카이사르 역할로 승격되어 갈리아에 있는 군단 지휘권을 받았다. 이후 6년 동안 그는 프랑크족과 알레만니족을 상대로 전쟁을 거듭했고, 맹렬한 전사이자 뛰어난 장군임을 증명했다. 그 후 크리스푸스는 동방에서 아버지와 리키니우스 사이의 내전에 참전했다. 324년 콘스탄티누스가 단독 황제가 되었을 때, 그의 이복형제들은 겨우 8, 7, 1세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크리스푸스가 명백한 후계자인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326년 콘스탄티누스는 아들의 처형을 명령하고 그의 기억을 저주하며 모든 공식 출판물, 조각상 및 법령에서 그와 그의 아내, 아들의 이름과 초상을 삭제했다. 콘스탄티누스가 그의 두 번째 아내 파우스타를 동시에 처형하고 기억을 저주했다는 사실은 매우 의심스럽지만, 역사가들은 아직도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해 논쟁하고 있다. 크리스푸스는 명백한 후계자였고, 파우스타 황후는 그녀에게 가능한 높은 지위에 도달했기 때문에, 두 사람이 콘스탄티누스를 상대로 음모를 꾸몄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 두 사람이 연인 사이였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 사실이 밝혀지자 콘스탄티누스는 분노와 굴욕으로 그들을 처형하고 저주했다. 두 사람 사이에 무슨 일이 일어났든 간에 둘 다 말살되었다.

통치 말년에 콘스탄티누스는 그의 세 아들인 콘스탄티누스 2세, 콘스탄티우스 2세, 콘스탄스에게 제국의 통치권을 나누어 주기로 결정했다. 콘스탄티누스는 자신감으로 가득 차 있었고, 꽤 나쁜 아버지이기도 했다. 그의 아들들이 아직 비교적 어렸기 때문에, 그는 조카 중 두 명을 폰토스와 트라키아를 통치하도록 승격시켜, 제국을 다섯 갈래로 나누었다. 337년 5월 22일 콘스탄티누스가 사망할 때까지 아무도 카이사르로 칭송받지 못하며 분열된 제국을 남겼다. 군대는 두 조카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고 콘스탄티누스의 아버지인 콘스탄티우스 1세의 모든 남자 후손들과 함께 그들을 살해하고, 오직 두 명의 어린 소년 갈루스와 율리아누스만을 남겨두었다.

 


제국은 대략 3개로 나뉘었는데, 서쪽은 콘스탄티누스 2세, 중앙은 콘스탄스, 동쪽은 콘스탄티우스 2세가 다스렸다. 콘스탄티누스 2세는 아렐라테(아를)에서 태어나 게르마니아와 접한 막사에서 자랐다. 그의 형제 크리스푸스가 처형되었을 때, 그는 10세에 갈리아 군대의 사령관이 되었고 알레만니족과의 전쟁에서 그의 장군들과 동행했다. 아버지가 사망한 후 그는 갈리아, 브리타니아, 히스파니아를 물려받았다. 그러나 콘스탄티누스 2세는 로마 제국의 3분의 1에 만족하지 않았다. 그는 맏아들로서 제국 전체를 물려받아야 한다고 주장했고 340년에 이탈리아를 침공했다. 그의 이름과는 달리, 이 이탈리아 모험은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콘스탄스에게 충성하는 자들에게 죽임을 당했으며, 이는 젊은 황제가 로마 세계의 3분의 2를 차지했음을 의미했다. 341년 콘스탄티누스 2세가 죽었다는 소식을 들은 후, 라인 강 건너의 프랑크족은 혼란을 틈타 일련의 공격을 시작했지만, 콘스탄스는 곧 그들을 격퇴했다.

콘스탄스는 잘못된 관리와 편애로 라인 군단에서 인기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9년 동안 자신의 제국을 성공적으로 유지했다. 350년, 군단은 그를 버리고 프랑크계 로마 장군 마그넨티우스를 새로운 황제로 선포했다. 콘스탄스는 남쪽으로 도망쳐 피레네 산맥까지 가다가 붙잡혀 처형되었다. 이 쿠데타는 갈리아가 얼마나 변했는지를 보여주는 충격적인 사례이다. 군단이 그들의 로마 황제를 죽이고 그 자리를 프랑크인으로 대체한다는 사실은, 프랑크족이 얼마나 강력했고 그들이 군대의 엘리트 계층 내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졌는지를 보여준다. 게다가 브리타니아와 히스파니아는 즉시 마그넨티우스를 지지한다고 선언했는데, 이는 콘스탄스 자신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무혈 쿠데타였음을 의미한다. 프랑크인은 빠르게 적법한 서로마 제국의 주인이 되었다. 황제로서 그는 국경을 유지하고 기독교의 잠식에 대항하여 로마의 다신교를 장려했다.

동부의 황제 콘스탄티우스 2세는 마그넨티우스를 정당한 황제의 찬탈자이자 살인자라고 비난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351년 마그넨티우스는 로마 제국을 정복하기 위해 동쪽으로 진군했지만 콘스탄티우스 2세에게 충성하는 자들에게 패배하고 갈리아로 후퇴해야 했다. 그러나 그가 떠난 동안 콘스탄티우스 2세의 사주로 알레만니족이 공격했고, 이는 서부 제국에 대한 찬탈자의 지배력을 더욱 약화시켰다. 353년 8월, 두 황제는 프랑스 알프스 산맥에 있는 몬스 셀레쿠스(오늘날 라 바티 몽살레옹)에서 만났고, 마그넨티우스는 패하고 칼에 떨어져 자살했다. 이 승리로 콘스탄티우스 2세는 로마 제국의 유일한 통치자가 되었다. 그러나 갈리아에게는 피해가 있었다. 콘스탄티우스 2세는 게르만족에게 급습을 하도록 돈을 지불했고, 게르만족에 대해 조금이라도 안다면 급습은 그들에게 매우 능숙한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프랑크족, 알레만니족, 색슨족이 라인 강을 따라 있는 40개 도시를 파괴하고 주민들을 노략했으며, 그중 몇 개 도시는 다시 볼 수 없었다. 광범위한 황폐하는 단지 살아남기 위해 약탈대를 형성한 가난한 굶주린 농민들, 새로운 바가우다이로 이어졌다. 한편, 콘스탄티우스는 동방에서 페르시아의 공격을 받아 최정예 부대를 데리고 갔다.

로마가 갈리아를 버리면서, 그곳을 방어하는 것은 프랑크족의 몫이었다. 콘스탄티우스 2세는 프랑크-로마인 클라우디우스 실바누스에게 라인 강 건너의 침략으로부터 갈리아를 방어하도록 위임했다. 실바누스는 제한된 자원을 감안했을 때 매우 효과적이었다. 그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자들을 물리치고, 뇌물을 주고 다른 이들과 타협했으며, 향후 몇 년 동안 평화는 아니더라도 갈리아에 안정을 가져다주었다. 실바누스가 자신의 승리들로 성공을 기대했다면 크게 실망했을 것이다. 콘스탄티우스 2세는 가족 대부분이 처형된 어린 시절부터 편집증에 시달렸다. 355년에 그의 조언자 중 일부는 실바누스가 황제가 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설득했고, 심지어 스펀지를 사용하여 보낸 편지를 바꾸기까지 했다. 실바누스가 여전히 서방을 지키고 있는 동안, 콘스탄티우스 2세는 그를 위해 재판을 열었다. 그의 두 프랑크인 장군 말로바우데스와 말라리크는 실바누스를 옹호했지만, 로마 파벌은 실바누스를 수적으로 압도하여 그를 사형에 처했다. 실바누스는 그가 암살당할 때 메디올라눔(밀라노)에서 교회로 가는 길이었다.

이 시점에서 대부분의 로마 황제들은 쇠퇴하고 있는 서방보다 부유한 동부 제국을 관장하는 콘스탄티노폴리스에 사는 것을 선호했다. 그러나 콘스탄티우스 2세는 갈리아를 완전히 버릴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갈리아가 함락된다면 히스파니아와 이탈리아가 더 많은 게르만족의 급습에 노출될 것이다. 메디올라눔에 있는 동안 그는 사촌 율리아누스를 카이사르로 승격시켰다. 율리아누스는 군사 지휘관으로서 타고난 재능을 보였고, 이후 6년 동안 라인 강을 따라 잃어버린 도시들을 되찾기 위해 싸웠다. 그는 356년에 오늘날의 쾰른인 콜로니아 아그리피나를 탈환했다. 그는 357년 갈리아 북부를 따라 침공할 계획을 세웠지만, 루그두눔에서 라이티 프랑크족의 반란으로 인해 방향을 돌릴 수밖에 없었다. 프랑크족은 분노할 것이 많았는데, 그들은 여전히 콘스탄티우스 2세가 인기 있는 지도자 실바누스를 살해한 것에 분노했다. 게다가 콘스탄티우스는 실바누스의 오랜 지지자들을 근절하기 위해 파울루스라는 로마 관료를 갈리아로 보냈다. 파울루스는 고문으로 매우 맹렬한 명성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카테나'(사슬)라는 이름을 얻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율리아누스와 그의 충성스러운 프랑크족은 반란을 진압했다.

 


반란을 진압한 후, 율리아누스는 라인 강으로 돌아와 국경 요새를 재건했다. 이는 알레만니 왕 크노도마르를 화나게 했는데, 그는 로마가 게르마니아와 '문명화된' 세계를 나누는 영원한 경계를 통제하던 시대는 끝났다고 믿었다. 357년 크노도마르는 수만 명의 군대를 이끌고 오늘날의 스트라스부르에 있는 아르겐토라툼으로 진군하여 절반 규모였을 수 있는 율리아누스의 군대를 맞닥뜨렸으며, 이러한 추정치는 약간 에누리해서 들어야 한다. 크노도마르는 결코 재건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하는 아르겐토라툼의 폐허를 지나쳐, 넓은 들판을 가로질러 로마군을 내려다보았다.

게르만족은 로마군을 마주하기 위해 집결했다. 보병이 병력의 대부분을 구성하는 동안 증원군은 그 오른쪽 측면에 있는 숲에 숨어 있었다. 게르만 기병대는 로마 기병대와 마주한 왼쪽 끝에 섰다. 크노도마르는 자신의 기병대가 로마군에 필적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대신 돌격할 때 창으로 로마 군마를 찌를 준비가 되어 있는 보병을 기병들 사이에 숨겼다. 처음에는 로마 기병대가 게르만 기병대를 향해 무기를 날렸고, 게르만 기병대는 보병으로 인해 기동을 할 수 없었다. 그런 다음 로마 중기병들이 돌격했고 게르만 보병들의 기습으로 전멸했다. 이제 자신감을 얻은 게르만군은 포효하며 전장을 가로질러 돌진하여 로마군 진형에 충돌했다. 그러나 이전에도 여러 번 일어났던 것처럼, 로마 군단은 그들의 위치를 고수했고 게르만족을 황폐화시켰다. 열정적인 게르만족은 로마 중앙부를 뒤로 밀어냈지만, 군대는 무너지지 않았다. 대신, 게르만족이 중앙을 더 밀어낼수록 로마군의 측면이 그들을 포위했다. 그들의 파멸을 본 게르만군은 무너져 라인 강으로 도주했고, 그 곳에서 많은 사람들이 물에 빠져 죽거나 전사했다. 크노도마르는 붙잡혀 이탈리아로 보내졌다. 이 놀라운 승리는 율리아누스가 라인 강을 건너 360년까지 이어진 일련의 토벌 작전을 시작하도록 영감을 주었다. 여러 부족이 로마에 종속되었고, 그는 라인 강을 따라 수많은 요새를 재건했다.

이 시점에서 율리아누스의 스타는 떠오르고 있었다. 갈리아는 적어도 콘스탄티누스 이후로 가장 안전했다. 게다가 그는 프랑크족 동맹들의 존경을 받았다. 그러나 360년 초 콘스탄티우스 2세의 사절이 율리아누스에게 페르시아 원정을 위해 그의 최정예 병사들을 보내라고 명령하면서 역사의 흐름을 바꿨다. 프랑크족은 콘스탄티우스 2세가 '최정예 병사들'을 요구했을 때 그들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프랑크족은 이미 콘스탄티우스 2세가 그들에게 빈번히 학대를 가한 것에 대해 격분했다. 그들은 세계를 가로질러 행군하고 잠재적인 게르만족 침공에 그들의 집을 포기해야 한다는 생각에 주저했다. 프랑크족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로 결정하고 루테티아(파리)에 주둔하는 동안 율리아누스를 아우구스투스로 선포했다. 율리아누스는 콘스탄티우스 2세에게 이것이 자신의 의지에 반하는 일이지만 이제는 그들을 거부할 수도 없고, 아니면 그들이 자신을 죽일 수도 있다는 메시지를 보냈다. 율리아누스는 자신의 가치를 증명한 매우 야심 찬 지도자였기 때문에, 첫 번째 부분은 거짓말이었을 수도 있으며 아마도 그는 그들이 황제로 선포하도록 부추겼을 것이다. 하지만 그 마지막 부분, 그들의 요구에 따르지 않으면 프랑크족이 그를 죽일 것이라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었다.

 

728x90


361년, 격노한 콘스탄티우스 2세는 자신의 신성(新星) 사촌과 싸우기 위해 군대를 돌려 갈리아로 진군했다. 하지만 운명은 율리아누스의 편이었다. 콘스탄티우스 2세는 도중에 중병에 걸렸다. 그의 시대가 도래했고, 로마가 또 다른 내전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달은 황제는 그의 군대와 행정관들에게 율리아누스를 제국의 유일한 상속자로 인정하도록 명령했다. 그러나 율리아누스는 한 가지 작은 문제 때문에 제국을 운영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그는 이교도였다. 이 시기에 동로마 제국의 대부분과 서방의 많은 부분이 기독교인이었다. 더욱이 기독교인들은 비기독교인들도 이용하는 필수적인 자선 및 법률 서비스를 제공했다. 율리아누스는 이교도의 자선단체를 후원하고 이교도들이 더 현명하게 행동하도록 장려함으로써 기독교인들을 본받으려고 노력했다. 이러한 노력은 인기가 없었고 율리아누스는 자신의 통치를 합법화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데, 정복보다 이를 성취하는 더 좋은 방법이 무엇이 있겠는가? 그리고 로마에 영원한 영광을 가져다 줄 믿을 수 없는 부의 땅인 페르시아라면 더할 나위 없다... 정복하려고 했던 모든 로마인이 끔찍하게 죽었다는 것을 제외하고 말이다. 363년에 율리아누스는 많은 프랑크족 장군 및 병사들과 함께 동쪽으로 출발했고 몇 달 만에 사망했다. 그가 그렇게 되었을 때, 프랑크인 로마 장군 플라비우스 메로바우데스는 율리아누스의 시신을 타르수스의 마지막 안식처로 옮기는 영예를 얻었다.

364년 발렌티니아누스는 무너지는 제국의 새로운 아우구스투스가 되었다. 게르만족은 혼란을 이용해 라인 강을 따라 로마 요새를 점령했고, 고트족은 다뉴브 강을 건넜으며 페르시아인은 동방에서 로마와 영원한 줄다리기를 벌였다. 발렌티니아누스는 혼자 제국을 통치할 수 없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가 서방에서 통치하는 동안 그의 형제 발렌스를 동방의 황제로 삼았다. 발렌티니아누스는 알레만니족의 침략에 대비하여 방어를 준비하기 위해 루테티아를 향해 이동했고, 이후 6년 동안 발렌티니아누스는 게르만족을 격퇴했다. 처음에는 두 개의 로마군이 격퇴되면서 재앙이 되었다. 그러나 그 후 전세가 바뀌었고 368년에 그는 라인 강을 건너 토벌전에 돌입했다. 발렌티니아누스의 가장 큰 자산은 게르만 부족들을 서로 적대시하도록 하면서 외교를 구사한 것이었다. 심지어 로마의 적이었던 알레만니족의 왕 마크리아누스도 충실한 동맹이 되었는데, 이는 발렌티니아누스가 게르만족을 동등하게 취급하는 수많은 조약을 제안했기 때문이다. 마크리아누스와 알레만니족은 둘 다 압도하겠다고 위협한 프랑크족 집단에 맞서 동맹을 맺었다. 그러나 마크리아누스의 충성심은 부당한 보상을 받았다. 378년 발렌티니아누스의 후계자 그라티아누스는 프랑크족의 왕이자 로마 갈리아 내 '코메스'(귀족)였던 말로바우데스와 동맹을 맺었다. 그들의 연합군은 알레만니족을 격파했고 마크리아누스는 전사했다.

 


갈리아가 안정되고 있을 때, 동방의 사건들이 로마 세계를 산산조각 냈다. 4세기 내내 훈족과 알란족은 거대한 아시아 스텝을 가로질러 동유럽으로 이주했다. 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숙련된 유목민 전사들은 고트족을 로마 영토로 흘러들 때까지 서쪽과 남쪽으로 몰아갔다. 378년 8월 9일, 동부 황제 발렌스는 프랑크인 장군 플라비우스 리코메레스를 무시했고 그와 대규모 로마군은 고트 부족들을 만나 학살당했다. 이 파괴적인 타격은 발칸반도를 고트족에게 개방했고, 서로마 제국과 동로마 제국 사이에 쐐기를 박았다. 전투 이후 리코메레스는 새로운 황제 테오도시우스 1세 치하에서 동방군의 최고 지휘관이 되었으며, 테오도시우스조차도 제국의 두 부분을 하나로 묶을 수 없었다.

새로운 동부 황제 테오도시우스 1세가 로마의 절반이 무너지는 것을 막기 위해 싸우는 동안 갈리아는 상대적으로 안전했다. 하지만 로마 역사에서 여러 번 보았듯이 일이 잘 풀릴 때, 역병이 닥치거나 백성들을 황제에게서 등을 돌리게 하며 모든 것이 무너졌다. 383년 그라티아누스는 인기가 떨어졌고 그에게 충성하는 자들이 루그두눔에서 황제를 처형하며 신진 장군 막시무스가 대신했다. 4년 동안 막시무스는 브리타니아, 갈리아, 히스파니아, 아프리카를 유지했다. 그러나 그는 이탈리아를 자신의 영토에 추가하기로 결정하고 침공했다. 막시무스는 388년 테오도시우스의 명에 따라 그를 처형한 프랑크인 장군 플라비우스 바우토에게 패배했고, 리코메레스의 조카 아르보가스트는 아우구스타 트레베로룸(트리어)에서 막시무스의 아들을 목졸라 죽였다.

 

테오도시우스는 공식적으로는 비엔나(비엔)에 궁정을 둔 젊은 발렌티니아누스 2세의 섭정에 불과했지만, 실제로는 절대적인 권위를 가지고 통치한 서방을 총괄하는 자리에 그의 장군 아르보가스트를 임명했다. 이 시점에서 로마 제국은 정부 수장으로 두 명의 로마인, 서방의 발렌티니아누스 2세와 동방의 테오도시우스 1세가 있었지만, 군대는 프랑크인 아르보가스트와 그의 삼촌 리코메레스가 통제했다. 돌이켜보면, 한때 로마의 가장 큰 적 중 하나로 여겨졌던 프랑크족이 이제는 제국의 많은 부분을 다스렸기 때문에, 이는 매우 충격적인 발전이다. 비록 아르보가스트와 그의 프랑크인 장군들이 부드럽고 어리석은 로마인을 완전히 경멸했지만, 리코메레스는 로마의 이인자로서 자신의 종속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데 만족했다. 아르보가스트는 궁정에서 자신의 부하들을 권력의 위치에 놓았고, 발렌티니아누스 2세를 협박하여 자신의 명령을 따르도록 했으며, 젊은 로마인이 무기력하게 지켜보는 가운데 발렌티니아누스 2세의 친구 중 한 명을 죽이기도 했다.

발렌티니아누스 2세는 당연히 자신의 생명을 우려하여 테오도시우스에게 도움을 구하는 비밀 메시지를 보냈다. 한편, 391-2년 아르보가스트는 그의 프랑크족이 로마화 되지 않은 프랑크족과 싸웠기 때문에 라인 강 전역에서 토벌 작전을 시작했다. 그의 군대가 늪과 울창한 숲에 갇히면서 원정은 재앙이었다. 발렌티니아누스 2세는 아르보가스트의 실패를 틈타 그를 해임했지만... 아르보가스트는 그야말로 명을 무시했다. 발렌티니아누스 2세가 아르보가스트가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을 때, 그는 솔직히 더는 참지 않았다. 392년 5월 15일, 발렌티니아누스 2세는 자신의 침실에서 목을 매 숨진 채로 발견되었다. 아무도 그것을 믿지 않았지만 아르보가스트는 그가 자살했다고 주장했다. 아르보가스트는 로마인 에우게니우스를 보라색으로 승격시켜 그의 권위를 정당화하기로 결정했다. 이때까지 기독교는 갈리아인과 프랑크족 사이에서도 인기가 있었지만, 상당한 규모의 다신교 신자들이 남아있었다. 에우게니우스는 둘 모두에게 호소하려고 노력했고, 이교도 의식들에 자금을 대는 데 공금을 사용했다.

이러한 갈리아에 대한 찬탈과 재 이교화는 기독교를 로마 제국의 종교로 공식 선언하고 이교도의 제물을 금지했던 테오도시우스 1세에게 너무 큰 일이었다. 393년 그는 아들 호노리우스를 서방의 아우구스투스로 임명하고 분쟁을 준비했다. 아르보가스트와 에우게니우스는 내전이 다가오고 있음을 알고 이탈리아를 침공하여 선제공격을 가하려 했다. 갈리아에서 온 사칭자에 의한 이 세 번째 이탈리아 침공은 지난 두 차례와 마찬가지로 진행되었고, 둘 다 테오도시우스의 군대에 의해 살해되었다.

 


393년 테오도시우스 1세는 그의 아들 호노리우스와 아르카디우스에게 각각 서방과 동방을 다스리게 했다. 동방의 사건들을 별로 따라가지 않을 것이지만, 아르카디우스의 아내가 프랑크인 장군이자 전 집정관인 바우토의 딸이라는 점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비록 프랑크인이 황제가 아니었지만, 로마인들이 이제 프랑크 귀족 가문과 결혼하고 있다는 사실은 그들이 얼마나 강력했는지를 보여주는 또 하나의 증거이다. 이 두 황제는 모두 장군들이 그들의 업무를 관리하는 동안 민사 문제를 다루는 인물이었다. 서방에서는 반달족 장군 스틸리코가 제국을 운영했다. 지금까지 우리는 반달족에 대해 많이 이야기하지 않았다. 그들은 400년대 초반에 갈리아에서 약간의 중요성을 갖게 될 것이지만, 그들은 작은 게르만 집단 중 하나였기 때문이다.

호노리우스가 메디올라눔에서 로마 관료집단을 관장하는 동안, 스틸리코는 서고트족, 반달족, 알란족 및 북아프리카 침략자들과 맞서 싸우면서 제국을 횡단했다. 스틸리코는 야만인 군대를 반복적으로 격퇴한 명석하고 용감한 장군이었다. 그러나 그렇게 하기 위해 라인 국경에서 군대 대부분을 철수해야 했는데, 이는 결정적인 실책으로 드러났다. 406-7년 12월 라인 강의 일부가 얼어붙었고, 반달족, 알란족, 수에비족이 갈리아로 건너갔다. 그들이 남서쪽으로 진군할 때, 프랑크족 병사들은 그들의 동족과 옆에 살고 있는 로마인들을 보호하고, 다가오는 게르만족을 통과시킬 것을 촉구했다. 이주민들 대부분은 히스파니아로 갔지만, 갈리아에 혼란을 남겼다. 평민들은 로마가 민중을 방어하는 데 완전히 무력하다고 보았고, 모든 사람들이 프랑크족이 침략자들에 대항할 유일한 믿을 만한 방어 수단이라는 것을 이해함에 따라 로마 권력의 겉치레가 벗겨졌다.

407년 콘스탄티누스 가문과 무관한 콘스탄티우스라는 로마 장군이 브리타니아에서 갈리아를 침공하면서 혼란은 더욱 커졌다. 콘스탄티우스는 처음에 게르만 부족들을 상대로 몇 차례 승리를 거두었지만, 통치 기간 대부분을 호노리우스와 싸우며 보냈다. 스틸리코는 콘스탄티우스와의 여러 전투에서 패했고 반달족 장군은 정치적 쿠데타로 처형되었다. 그의 후계자 중 누구도 제국을 방어하는 임무를 수행하지 못했다. 이 모든 압박으로 410년 8월 서고트 왕 알라리크 1세가 로마를 약탈했다. BC 390년경, 대략 800년 전 갈리아인 브렌누스가 로마를 약탈한 이후 처음이었다.

로마의 약탈은 제국 전체에 완전한 공황을 야기했다. 영원의 도시는 그 자체로 껍데기였지만, 여전히 제국의 상징이었다. 야만인들이 로마를 약탈할 수 있다면 그 어느 곳도 안전하지 않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콘스탄티우스는 이탈리아를 침공하여 서로마 제국의 황제가 되기로 결심했다. 갈리아에서 많은 찬탈자들이 영광을 찾아 이탈리아를 침공한 이래 콘스탄티우스도 최초의 성공자가 되지 못했다. 그의 군대는 분쇄되었고 그는 처형되었다.

비록 호노리우스와 그의 장군들이 이 찬탈자를 물리쳤지만, 그들은 여전히 로마 갈리아의 많은 부분을 잃었다. 우리가 현재 브르타뉴라고 부르는 지역인 아르모리카는 로마의 통치를 없애고 독립 지역이 되었다. 갈리아 북동부는 프랑크족에 속했고, 갈리아 극동부는 알레만니족에 속했다. 411년 부르군트 왕 군다하르(군나르)는 자신의 백성을 이끌고 라인 강을 건너 오늘날 부르고뉴에서 스위스 서부에 이르는 갈리아 동부 지역에 정착했다. 418년에 서고트족은 갈리아 남서부로 흘러들어와 오늘날의 툴루즈인 톨로사에 수도를 둔 그들만의 왕국을 세웠다. 이에 대응하여, 로마인은 갈리아의 수도를 현재 독립적인 프랑크족의 지배하에 있는 아우구스타 트레베로룸에서 남쪽의 아렐라테로 옮겼다. 호노리우스는 나중에 이 민족에게 갈리아에 정착할 수 있는 '허가'를 부여했지만, 그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고 모두가 그것을 알고 있었다. 이러한 침공 이후, 로마의 갈리아는 중북부, 중부 및 남부 해안을 포함하는 큰 덩어리가 되었지만, 방비가 허술하고 로마의 권위는 사실상 존재하지 않았다. 418년 호노리우스는 칙령을 발표하여 제국 총독들을 해임하고 남은 갈리아 영토에 대한 거의 완전한 자치권을 부여했다. 옛 갈리아 속주 중 대략 절반은 야만인들이 차지했고, 나머지 절반은 자치권을 갖고 있었으며 로마인은 재정복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콘스탄티누스의 사망과 호노리우스의 사망 사이의 86년 세월은 로마 제국의 로마 부분이 어떻게 실패했는지를 보여주었다. 정치 체제는 잦은 내전과 공공의 불화로 이어진 엉망진창이었다. 원로원 계급이 엄청난 부를 유지했음에도 불구하고 경제는 흔들리고 무너졌다. 그러나 로마인이 그들의 제국을 망쳤음에도 불구하고, '야만인'은 여유를 만회할 준비가 되어 있었고, 로마로 이주한 모든 사람 중에서, 프랑크족은 제국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프랑크족은 4세기 후반에 라인 강을 따라 싸운 대부분의 병사일 것이다. 그들은 확실히 제국 전역에서 복무한 엘리트들의 불균형적인 수를 구성했다. 꽤 많은 장군을 언급했지만 하지 않은 것이 더 많다. 메로바우데스라는 이름의 프랑크인 장군은 이전에 언급했던 메로바우데스와는 다른 인물로, 380년대에 이집트 지휘관을 지냈다.

로마가 야만인의 침략과 반복되는 이주민의 물결 때문에 멸망했다는 역사적 이야기가 계속되고 있다. 의심할 여지없이 엄청난 수의 이민자들이 로마 체제를 긴장시켰고, 약탈자들과 침략자들은 로마를 무너뜨리는 데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이 이야기에는 또 다른 면이 있다. 군대와 군 엘리트의 계급을 채운 새로운 로마화 민족 집단이 없었다면, 제국은 확실히 그렇게 오래가지 못했을 것이다. 라인 강 건너에서 그들의 황량한 사촌들을 저지한 것은 로마화 된 프랑크족과 반달족 스틸리코였다. 고트족 침공의 한가운데에서 제국을 함께 유지한 것은 프랑크인 장군들과 반달족이었다. 콘스탄티누스는 그들이 제국에 봉사할 것이라는 믿음으로 프랑크족 무리를 갈리아로 데려왔고, 그의 도박은 배당금으로 지불되었다.

적어도 한동안은. 프랑크족과 다른 동맹들은 특히 로마 지도자들이 종종 그들을 배신하거나 무시하거나 존중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국을 함께 유지할 수 없었다. 406-7년에 걸친 게르만족의 대규모 이주 동안 갈리아인은 로마가 실패한 것처럼 자신들을 보호하기 위해 지역 프랑크족 영주와 병사들에게 의존했다. 한편, 로마가 쇠퇴하고 프랑크족이 자신들의 땅을 소유하면서, 그들은 로마가 필요하지 않으며 아마도 그들이 없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따라서 5세기 초에 프랑크족은 로마에 대항하여 반란을 일으키지 않았다. 그들은 단지 이 게임을 끝내기로 결정하고 여기서 그들은 로마 수장에게 존경과 명예를 주고 현실을 인정하게 했다. 로마는 노쇠하고 나약한 반면 프랑크족은 활기차고 강했다.

 

 

 

출처 : The French History Podcast

728x90

'유럽 > 고대유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과 갈리아  (0) 2022.08.24
로마 브리타니아 연대표  (0) 2022.08.03
토이토부르크 숲 전투  (0) 2022.06.23
팍스 갈리아 - 로마 갈리아로 재건  (0) 2022.06.02
AD 43-425년 로마 브리타니아  (0) 2022.01.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