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고대 이야기/헬레니즘

고졸기(古拙期) 그리스 (BC 800-500년)

by 금곡동로사 2022. 10. 9.
728x90

고졸기 또는 고대 그리스의 구시대는 미케나이 문명이 발견되기 전까지 그리스 역사의 시초로 여겨졌다. 이제는 그리스 역사가 미케나이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고졸기는 재탄생의 시기였다. 미케나이 시대와 고졸기 사이는 그리스 암흑기로, 적은 인구, 철기 제작, 무법, 예술 부족, 문맹(읽거나 쓸 줄 모르는)의 시대였다.

고졸기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리스 암흑기를 검토해야 한다. 시인 호메로스는 그의 시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에서 이 시기를 가장 잘 보여준다. 이 시들에 따르면, 암흑시대는 왕들이 제한된 권력을 가졌던 시기였다. 왕은 가난한 농부, 도둑, 해적으로 묘사된다. 암흑시대를 지배했던 귀족들이 있었는데, 그 가문들은 권력을 얻었지만, 그들은 부유하지 않았고, 이전의 미케나이 왕들의 완전한 권력도 가지고 있지 않았다. 어느 누구도 다른 사람보다 우위에 설 수 없었다. 암흑기 그리스인은 이 기간 동안 글을 읽고 쓸 수 없었다(문맹). 사람의 충성심은 먼저 자기 자신, 그리고 그의 가족에 대한 것이지, 조국에 대한 것이 아니었다. 그리스는 식량 공급이 제한되어 있었기 때문에 인구가 적었다. 그리스인은 이집트 및 메소포타미아와 같은 외부 세계와 접촉하지 않았다. 이 모든 것은 고졸기에 바뀌었다.

 


올림픽 게임

고졸기에 일어난 한 사건은 전통적으로 BC 776년에 설정된 올림픽 게임의 창설이다. 비록 올림픽이 그리스 펠로폰네소스의 일리스(일리아)에서 열렸지만, 이 대회는 지역 행사가 아니었다. 올림픽은 출신지와 상관없이 그리스어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열려있는 행사였다. 그리스인은 그들 스스로가 공통점이 있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올림픽에서, 그리스인은 위대한 것들을 성취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그리스인은 사후의 삶을 믿지 않았고, 오히려 그들은 육체적 성취, 아름다움, 그리고 연설을 통해 자신의 이름을 남김으로써 불멸이 달성된다고 믿었다. 대중의 찬사가 중요했고, 4년마다 열리는 올림픽 게임은 그리스인에게 이러한 기회를 주었다. 올림픽 우승자들은 그들의 도시 국가에서 영웅과 스타로 여겨졌고, 그들의 이름은 대대로 이어졌다.

 


새로운 글쓰기 시스템

고졸기에 미케나이 선형 문자 B가 아니라 새로운 문자 체계인 그리스 알파벳으로 문해력이 돌아왔다.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은 "그리스인은 어떤 것도 발명하지 않았지만, 그들이 빌린 것을 더욱 발전시켰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것은 원래 중동의 페니키아인이 발명한 알파벳에도 해당된다. 알파벳에서 기호는 소리를 나타내는데, 대부분의 언어는 약 30개의 다른 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30개의 기호만 기억하기 쉽다. 설형문자 및 상형문자와 같은 체계는 외워야 할 수백 개의 문자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체계로 읽고 쓸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였다.

그리스인과 페니키아인은 항해 민족이었다. 미케나이인과 마찬가지로, 고졸기 그리스인은 그리스 세계 밖의 사람들에게 손을 내밀고 접촉하기 시작했다. 그리스인이 페니키아 문자를 보았을 때, 그들은 그들 자신의 소리를 위해 대부분의 기호를 차용했다. 일부 페니키아 소리는 그리스어에서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그리스인은 모음 소리를 나타내기 위해 그 소리에 페니키아 기호를 사용했다. 페니키아인은 모음 기호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이러한 개선은 고대 그리스어를 더 쉽게 읽을 수 있게 만들었고, 더 많은 그리스인이 글을 읽을 수 있게 되었다.

 


식민지화, 무역 및 주화

그리스인은 고졸기에 그리스 본토 바깥 지역에 식민지를 건설하고 정착하기 시작했다. 에게 해 바깥의 첫 번째 식민지는 BC 750년경 이탈리아의 나폴리만에서, 두 번째 식민지는 시칠리아 섬의 시라쿠사였다. 그리스인은 에게 해에서 지중해 전역으로 퍼지기 시작했다. 이 시기 식민 사업의 이유는 인구 증가로 그리스에서 농사를 지을 땅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먼 곳에서 농지를 찾을 기회를 잡았다.

그리스인은 메소포타미아와 접촉했고, 이 더 발전된 지역에서 차용하고, 그들은 또한 이집트와 다시 무역을 시작했다. 그리스인은 엘렉트럼(금과 은의 합금) 주화의 형태로 화폐를 사용한 최초의 사람들인 소아시아의 리디아인과 접촉했다. 그리스인은 처음에 리디아 주화를 사용했고, 그 후에 자체 주화 체계를 만들었다.

그리스 역사가 헤로도토스가 전한 세계 최고 갑부인 리디아 왕 크로이소스에 대한 위대한 이야기가 있다. 그리스 도시국가 아테네 출신의 현자인 솔론은 리디아 제국의 수도 사르디스에 있는 크로이소스 왕의 궁전에 머물도록 초청받았다. 크로이소스는 솔론에게 금덩어리와 금가루로 가득 찬 금고를 보여주었다. 솔론에게 그의 금을 보여준 후, 크로이소스는 솔론에게 그의 모든 여정에서 알고 있는 가장 운이 좋은 사람이 누구인지 물었다. 솔론이 크로이소스가 가장 운이 좋은 사람이라고 대답하기를 기대한 왕은 아테네의 텔로스가 솔론이 아는 가장 운이 좋은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 충격을 받았다.

 


고졸기에 그리스인이 중요하게 여겼던 것

솔론의 대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졸기의 가장 큰 변화인 폴리스, 즉 그리스 도시국가의 부상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리스 폴리스는 암흑시대의 오래된 성채 또는 언덕 꼭대기의 요새였던 아크로폴리스(고(高) 도시)와 이를 둘러싼 농지를 포함했다. 메소포타미아의 도시국가들과 달리, 그리스 폴리스는 단지 위치일 뿐만 아니라, 폴리스의 시민인 사람들을 포함했다. 메소포타미아 도시국가들은 왕이 통치했고, 그곳에 사는 모든 사람은 왕에게 복종했는데, 그리스 폴리스에서는 시민들이 도시국가의 통치에 발언권을 가지고 있었고 왕은 환영받지 못했다. 이러한 형태의 정부는 그리스 고졸기까지 고대 세계에서 전례가 없었다. 우리의 정치(politics)라는 단어는 사실 폴리스라는 단어에서 유래했다. 고졸기 그리스인은 자신들의 폴리스에 자부심을 가졌고, 개인이나 가족의 이익보다 폴리스의 안녕을 우선시했다. 이는 사람들이 자신과 가족을 먼저 돌보던 암흑시대로부터 큰 변화였다. 고졸기에 폴리스를 지키며 죽는 것보다 더 큰 업적은 없었다. 이제 아테네의 텔로스의 이야기로 돌아간다.

솔론은 텔로스가 자신이 만난 사람 중 가장 운이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솔론은 크로이소스 왕에게 텔로스가 번영하던 아테네에서 살았다고 말했다. 텔로스는 두 명의 강한 아들을 키웠고 손자를 볼 때까지 살았으며, 텔로스는 조국을 위해 전사했고, 동포들이 국장을 치러주었다.

 

 

귀족과 새로운 자작농

암흑시대에는 귀족이 그리스를 통치했다. 귀족정(아리스토크라티아)은 "최상층의 통치"를 의미한다. 사람들은 귀족계층에서 태어났고, 이러한 가문들은 고졸기 초기에 폴리스를 지배했다. 그 후, 점차 귀족계층 외의 농부들이 가족의 토지 부지에 대한 통제권을 얻었고, 약간의 부를 얻었다. 농부들은 갑옷을 살 여유가 있었고, 따라서 전쟁에서 폴리스를 방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불행하게도, 전쟁은 그리스 폴리스 사이에서 흔했다. 그리스에는 제한된 양의 농지가 있었고, 그리스 폴리스들은 땅을 놓고 서로 싸웠다. 각 폴리스는 롤러를 뜻하는 단어인 팔랑크스로 알려진 보병 대형으로 정렬했다. 팔랑크스는 폭이 200명이나 되고 대열이 8줄이나 되는 크고 조직적인 병사 덩어리이다. 옛 귀족계층은 이렇게 커다란 군대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이 부족했고, 그래서 많은 병사들이 새로운 농민계급에서 왔다.

 

 

참주와 참주정

이제 농부들이 군인으로 복무하면서, 그들은 정부에 발언권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옛 귀족들은 그들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했고, 새로운 농민계급에 어떠한 권력도 주는 것을 꺼렸다. 어느 시점에서, 참주가 권력을 잡았다. 참주는 보통 귀족 출신의 강력한 개인으로, 새로운 농민계급에 변화를 약속했다. 농민들이 귀족보다 수가 많았기 때문에, 참주가 권력을 잡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이는 불법적인 움직임이었고, 참주는 권력을 잡을 권리가 없었다. 일부 그리스 참주는 실제로 폴리스에 부를 늘리고 예술을 장려하는 등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지만, 다른 이들은 이기적으로 자신의 이익을 위해 권력을 사용했다. 그리스 폴리스의 참주정은 3대 이상 지속되지 않았고, 모든 참주들은 결국 전복되었다.

 

 

과두정

참주가 전복된 후, 그리스 폴리스는 귀족의 통치로 돌아가지 않고, 대신 새로운 농민계급이 정부에서 발언권을 부여받았다. 이는 정치에 참여하는 시민들이 더 많다는 것을 의미했지만, 만약 갑옷을 살 여유가 없고 폴리스를 방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없는 많은 가난한 사람들을 고려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정부에 대해 발언권이 없었다. 이러한 형태의 정부에 사용되는 단어는 과두정(올리가르키아)이며, 과두정이란 "소수의 통치"를 의미한다. 과두정은 유전이 아닌 부를 기반으로 한다.

 

 

민주주의와 아테네

아테네 의회는 10일마다 모여 쟁점에 대한 투표를 했다. 부유하든 가난하든 모든 시민이 정부에 참여했다. 아래에는 배척을 위해 사용된 두 개의 오스트라카(오스트라콘의 복수형, 깨진 도자기 조각)가 있다.

 

아테네 폴리스에서, 사람들이 폴리스를 통치하는 방식에 매우 특별한 변화가 일어났다. 아테네는 항상 미케나이의 유산을 자랑스럽게 여겼으며, 도리아의 침략에서 살아남은 유일한 미케나이 도시국가였다. 고졸기 후기에, 많은 아테네인은 결국 부채를 지게 되었다. 이들 아테네인은 빚을 갚지 못했고, 일부는 결국 노예가 되었다. 아테네에서 참주들이 권력을 잡았지만, 문제는 계속되었다. 가혹한 법은 더 많은 문제를 일으킬 뿐이었고, 아테네 사람들은 몇 가지 변화를 준비했다. 첫 번째 변화는 아테네의 텔로스에 대해 말한 바로 그 사람 솔론에 의해 일어났다. 솔론은 드라코(Draco)라는 아테네인이 정한 가혹한 법을 대체하여 아테네에 공정한 법을 도입했다. 오늘날 우리는 어떤 가혹한 규칙이나 법을 의미하기 위해 Draconian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BC 510년, 클레이스테네스라는 아테네인이 아테네에 새로운 형태의 정부를 도입했다. 우리는 그것을 민주주의라고 부르는데, 이는 "국민"과 "통치"를 의미하는 두 그리스 단어에서 유래했다. 아테네의 모든 시민은 부유하든 가난하든 정부에 발언권이 주어졌다. 이것은 비록 완벽하지는 않지만, 혁명적이었다. 아테네 시민이 되기 위해서는 20세 이상이어야 했고, 부모님이 모두 아테네인이어야 했다. 여성은 정부에 참여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다. 실제로, 아테네 여성은 거의 집을 떠나지 않고 사적인 삶을 살았다. 외국인, 범죄자, 노예도 제외되었다. 민주주의는 부가 아니라 시민권에 기반을 두고 있다. 아테네 시민은 10일마다 집회에서 모임을 가졌고, 모든 시민이 연설을 하거나 제안을 할 수 있었다. 시민들은 각 제안에 대해 검은색(반대)과 흰색(찬성) 돌로 투표했다. 또한 시민들은 제비뽑기로 배심원이 되었다. 규모가 큰 아테네 배심원단은 500명의 시민들로 구성되었다. 아테네 시민들은 1년에 한 번, 아테네에서 추방하고 싶은 시민의 이름을 깨진 도자기 조각에 긁어내는 등 배척을 요구하는 특별 투표를 실시했는데, 만약 그 이름이 적어도 6,000번 이상 나온다면, 그 사람은 도시를 떠나 10년 동안 돌아올 수 없었다(도편 추방제).

 

 

극단적인 폴리스, 스파르타

스파르타인은 모든 스파르타인이 군인이 되기 위해 훈련받는 군사 국가를 만들었다. 그리스 병사는 호플론이라고 불리는 그들이 가지고 다니는 둥근 방패의 이름을 따서 호플리테스라고 불린다.

 

고대 그리스에 개인의 이익이나 가족보다 국가를 중시하는 폴리스가 있었다면 바로 스파르타였다. 한때 미케나이 정착지였던 스파르타는 도리아 그리스인에게 점령당했다. 그리스의 다른 도시국가처럼 농지는 부족했다. 고졸기 초기에, 스파르타인은 이탈리아 남부의 타라스(타란토)라고 불리는 지역을 식민지로 삼았고, BC 730년에서 710년 사이에 스파르타는 이웃한 메시니아를 공격했다. 이 길고 긴 전쟁은 고대 그리스에서 드문 일이었다. 대부분의 전쟁은 2시간 동안 지속되었다. 스파르타인은 패배한 메시니아인에게 헤일로타이라고 하는 하층민을 형성하도록 강요했다. 스파르타는 메시니아의 땅을 차지하고, 헤일로타이를 농지에 할당했다. 메시니아인은 이러한 배치에 만족하지 않았고, 반란은 스파르타인에게 지속적인 두려움이었다.

헤일로타이가 농사를 지으면서, 모든 스파르타인은 군인이 되었다. 이는 헤일로타이가 언제든지, 때로는 스파르타의 적 아르고스와 같은 이웃 도시국가의 도움을 받아 반란을 일으킬 수 있었기 때문에 중요했다. 스파르타의 남자아이가 태어나면, 아기는 스파르타에서 정치 평의회 역할을 한 60세 이상의 28명으로 구성된 원로회의에 회부되었다. 의회는 아기를 검사했고, 결격사유가 있다고 생각되면 아기를 죽이거나 야생에 버려졌다.

스파르타 소년들은 국영 군사학교인 아고게에 진학하는 8세가 될 때까지 어머니와 함께 살았다. 아이에게는 신발도 없고, 얇은 망토 하나와 겨우 먹을 만큼만 주어졌다. 아고게에서 나이 많은 소년들은 새로운 소년들을 괴롭혔다. 아고게에서 소년들은 음악, 시, 체조, 군사 훈련을 공부했다. 소년들은 또한 도덕적인 교훈을 배웠다. 수업은 규율, 자립, 그리고 팀워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소년들은 20세에 아고게를 졸업하고 10년 동안 교사가 되었다. 30세에 스파르타 남자는 결혼했다.

스파르타는 두 명의 왕, 종신직 장로 위원회 28명과 시민 중에서 선출된 다섯 명의 에포로스가 다스렸다. 에포로스는 두 왕에게 혐의를 제기할 수 있었고, 스파르타에서 왕을 제거할 수 있었다. 스파르타의 왕들은 군대를 이끌었다. 각 왕은 다른 왕이 내린 결정에 거부권을 행사하거나 금지할 수 있었다.

그리스의 남부 펠로폰네소스 반도. 라코니아는 스파르타인의 땅이다

728x90

'고대 이야기 > 헬레니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전기 그리스 (BC 500-336년)  (0) 2022.10.15
페르시아 전쟁  (0) 2022.10.14
미케나이 문명  (0) 2022.10.08
미노아 문명  (0) 2022.10.05
그리스 관점의 제국들  (0) 2022.05.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