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고대 이야기/헬레니즘

고전기 그리스 (BC 500-336년)

by 금곡동로사 2022. 10. 15.
728x90

페르시아 전쟁부터 마케도니아의 필리포스 2세 정복까지

고대 그리스의 고전시대는 그리스인이 예술, 건축, 연극, 철학에서 새로운 경지에 도달한 시기였다.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페리클레스의 지도 아래 세련되었다. 고전기는 그리스가 페르시아에 승리하고 그리스 세계에 대한 새로운 자신감을 느끼면서 시작되었다. 이는 자유를 위한 전쟁이었고, 그리스인이 페르시아의 지배로부터 벗어나는 것은 계속되었다. 페르시아 전쟁은 여러 그리스 도시국가들이 모든 그리스 민족을 위해 협력한 드문 시기 중 하나였다. 800년 전 트로이 전쟁 이후로 그리스인이 연합한 적은 없었다. 그리스, 특히 아테네는 위대한 업적을 남기게 된다. 이 시기 아테네의 가장 눈부신 업적 중 하나는 아크로폴리스에 있는 아테나에게 헌정된 신전인 파르테논을 재건한 것이다.

우리가 고전기 그리스인의 업적에 대해 이야기할 때, 실제로는 아테네에 대해 말하는 것이다. 아테네 폴리스는 BC 479년 페르시아군이 패배한 후 번영했다. 아테네는 200척 이상의 군함을 가지고 있었다. 페르시아 전쟁의 결과인 이 거대한 함대는 그리스 세계에 새로운 것이었다. 어떤 폴리스도 아테네 해군만큼 큰 해군을 보유하고 있지 않았다. 살라미스 해전에서 그리스 군함의 대부분에 기여한 것은 아테네인이었다.

 


델로스 동맹

이오니아 도시국가들은 페르시아 전쟁 이후 독립을 얻었지만, 페르시아의 공격 위협은 현실이었다. 페르시아 제국은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크고 강력하고 부유했다. 에게 해와 그 주변의 그리스 도시국가들은 보호가 필요했고, 아테네는 거대한 해군을 가진 타당한 보호자였다. 아테네는 또한 에게 해 전역과 흑해 무역로를 통해 많은 인구를 먹여 살릴 곡물을 확보할 수 있었다. 에게 해 섬들과 소아시아의 많은 그리스 도시국가들이 아테네에 합류하여 BC 478-77년 델로스 동맹이라고 불리는 연합체를 형성했다. 약 150개의 그리스 도시 동맹들은 아폴론의 출생지로 추정되는 델로스 섬에서 만났다. 아테네는 동맹의 지도자가 되었다. 각 회원은 델로스 섬의 보관소에 보관되어 있던 공동 금고에 돈을 지불하거나 동맹 해군에 배와 선원을 제공해야 했다. 이 연합체는 그리스 동맹국들이 페르시아의 지배로부터 자유로워지도록 하고, 페르시아가 페르시아 전쟁 중에 입힌 피해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 BC 466년 소아시아의 남쪽 해안에서 벌어진 에우리메돈 전투에서 키몬이 이끄는 아테네 해군은 페르시아 함대를 격파했다. 이제 아테네가 에게 해를 지배한다는 것은 분명해졌다. 페르시아를 포함한 어떤 세력도 이제 아테네 해군에 도전할 수 없었다.

480년에 크세르크세스와 페르시아 군대는 아테네를 파괴했고, 아크로폴리스 꼭대기에 있는 신전은 약탈당하고 파괴되었다. 페르시아 전쟁 이후, 아테네인은 도시를 석조 벽으로 둘러싸는 것을 포함하여 도시를 재건하기 시작했다. 이웃한 그리스인 중 일부는 아테네인이 성벽을 쌓는다는 생각에 불편해했고, 그들은 이들 성벽이 거대한 아테네 해군과 함께 아테네인을 공격적으로 만들 것을 우려했다. 스파르타가 염려하는 도시국가 중 하나였다. 테미스토클레스는 스파르타로 가서 스파르타인에게 그렇다, 아테네 사람들이 성벽을 쌓고 있으며, 그것은 스파르타가 상관할 바가 아니라고 말했다. 테미스토클레스는 스파르타에 아테네의 일에 관여하지 말라고 경고했고, 아테네는 스파르타에 간섭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이 페르시아 전쟁 동안 함께 싸웠던 두 도시국가 간의 불신의 시작이었다. 펠로폰네소스 밖의 일에 관여하는 것을 주저한 스파르타는 델로스 동맹에 가입하지 않았다.

놀랍게도, 아테네인에게 그들의 은으로 해군을 만들도록 설득한 테미스토클레스는 보상을 받지 못했다. 민주주의에서는 테미스토클레스와 같은 뛰어난 인물이 설 자리가 없었고, 그는 배척당했다. 테미스토클레스는 10년 동안 아테네를 떠날 수 밖에 없었다. 그는 남은 생애 동안 다시는 돌아오지 않고 대신 페르시아로 갔다.

코린토스 지협 근처에 위치한 코린토스는 무역의 중심지였으며 아테네가 부상하기 전까지 그리스에서 가장 큰 해군을 보유하고 있었다. 아테네의 성벽 건설에 대해 염려한 코린토스는 스파르타에 불평했다. 의심할 여지없이, 코린토스 역시 아테네의 새로운 권력과 부를 질투했다.

 

BC 460년대에 지진이 스파르타를 강타하고 일부 스파르타인이 죽자, 스파르타의 노예 헤일로타이가 이 기회를 이용하여 반란을 일으켰다. 절망적인 스파르타는 아테네에 도움을 요청했다. 키몬이라는 아테네인이 스파르타를 돕기 위해 아테네 군대를 이끌었지만, 그들이 도착했을 때 스파르타인은 다시 생각을 하고 키몬과 아테네 군대를 고국으로 돌려보냈다. 스파르타는 이 새로운 통치 방식을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마도 스파르타인은 이들 아테네인이 민주주의 사상을 퍼뜨리는 것을 두려워했을 것이다. 아테네인은 모욕을 당했고, 페리클레스라는 아테네인의 조언에 따라 키몬은 배척당했다.

 

BC 445-429년 : 페리클레스 시대

페리클레스는 유명한 가문 출신으로, 그의 아버지는 미칼레 전투에서 영웅이었고, 그의 모친은 민주주의의 아버지인 클레이스테네스의 조카였다. 그러므로 페리클레스가 민주주의 신봉자였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페리클레스는 아테네에서 정치가가 되었다. 그의 첫 공직은 자금을 대주고 연극을 제작하는 코리고스(chorêgos)였다. 페리클레스는 BC 472년에 희곡 페르시아인들을 포함하여 아테네의 유명한 극작가 중 한 명인 아이스킬로스의 희곡에 자금을 지원했다. 페르시아인들은 페르시아 전쟁과 그리스의 승리에 관한 연극이었다.

원형극장은 맨 윗줄의 사람들도 공연을 들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배우들은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가면을 사용했다. 연극에는 비극과 희극의 두 종류가 있었다. 여성은 연극에 참석할 수 있었지만, 배우들은 아니었다.

 

페리클레스는 아르콘 또는 장군직을 맡은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페리클레스는 BC 458년에 처음으로 이 1년 임기의 직위에 선출되었고, 그는 29번 재선 되었다. 아르콘으로서 페리클레스는 아테네와 인근 항구도시 페이라이에프스(피레아스) 사이에 장성을 쌓았다. 페이라이에프스는 아테네에서 약 5 마일 떨어져 있었고, 3개의 항구가 있어 아테네 해군 기지로 완벽한 위치였다.

페리클레스가 건설한 장성은 아테네와 항구도시 페이라이에프스를 둘러싸고 있었다


페리클레스는 파괴된 아크로폴리스의 재건을 계획했다. 페리클레스의 친구 페이디아스는 아크로폴리스에 상아와 금으로 조각한 새로운 아테나 상을 만들었다. 아테나 여신상이 있는 파르테논 신전은 페르시아군에게 파괴된 신전을 대체하기 위해 지어졌다. 페리클레스는 이 건설 프로젝트에 델로스 동맹의 국고를 사용했다. 일부 역사학자들은 페리클레스가 이집트의 람세스 대왕과 같은 규모의 건축가였다고 주장한다.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 아크로폴리스는 "고(高) 도시"를 의미한다. 배경에 있는 노인은 "향학심(向學心)"을 의미하는 철학의 아버지 소크라테스이다.

 

페리클레스는 아테네 민주주의에 변화를 주었다. 민주주의의 초기에, 공직은 부자들로 채웠다. 정부의 일자리에 대한 보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가난한 사람들은 오랫동안 일을 그만둘 여유가 없었기 때문에, 그들은 이러한 일에서 봉사할 수 없었다. 페리클레스는 모든 시민이 공직을 채울 수 있는 기회를 갖기를 원했고, 그는 가난한 사람도 아테네 정부에 봉사할 수 있도록 이러한 일자리에 보수를 만들었다. 페리클레스는 또한 극장에 갈 여유가 없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무료입장을 허용했고, 이들 좌석은 정부에서 지불했다. 페리클레스는 아테네 시민이 되려면 그 사람의 어머니와 아버지가 아테네인이어야 한다는 법을 만들었다.

헤로도토스와 투키디데스가 역사서를 집필한 것은 고전시대였다. 아이스킬로스와 에우리피데스, 소포클레스가 비극을 쓰고 아리스토파네스가 희극을 쓰면서 연극이 번창했다. 히포크라테스가 이 시기에 살았으며, 최초의 의사 중 한 명으로 인정받고 있다. 유명한 수학자인 피타고라스는 고전시대에 살았다. 철학의 아버지로 여겨지는 소크라테스는 고전시대 아테네의 거리에 추종자들을 모았다.

아테네와 스파르타 사이의 펠로폰네소스 전쟁이 발발하기 전까지 그리스인에게는 모든 것이 순조로웠다.


그리스인은 고전시대에 최고조에 달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