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고대 이야기/헬레니즘

페르시아 전쟁

by 금곡동로사 2022. 10. 14.
728x90

그리스-페르시아 전쟁

그리스-페르시아 전쟁은 페르시아 제국과 일부 독립적인 그리스 도시국가들 사이에 벌어진 두 번의 전쟁이다. 페르시아는 키루스 대왕이 세운 강력한 제국이었다. 키루스는 지역을 차례로 정복했지만, 정복당한 사람들이 대왕에게 매년 조공과 병역을 제공하는 한 그들이 원하는 대로 예배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소아시아의 에게 해 연안을 따라 페르시아에 살고 있는 그리스인은 이오니아인이라고 불렸다. BC 499년 페르시아 제국의 이오니아 도시국가 밀레토스의 참주 아리스타고라스가 이끄는 반란이 일어났다. 그리스 본토의 아테네와 에레트리아의 도움으로 이오니아인은 페르시아 도시 사르디스를 불태웠다. 그러나 페르시아의 다리우스 왕은 라데에서 이오니아 함대를 격파하고 BC 494년에 도시국가 밀레토스를 불태우고 이오니아 반란을 진압했다. 이제 다리우스는 아테네와 에레트리아에 눈을 돌렸고, 이 실패한 반란에 가담한 대가를 그들이 치르게 하겠다고 맹세했다.

다리우스의 첫 번째 침공 시도는 북방에서였다. 그의 거대한 군대와 해군에 앞서, 다리우스는 사신을 보내 흙과 물을 요구했다. 평화롭게 페르시아 제국의 일부가 되겠다고 복종하고 동의한 사람들은 피해 없이 지나갔다. 항복하기를 거부한 그리스 도시국가 아테네와 스파르타는 사절단을 살해했다. 다리우스의 침공은 그의 해군이 폭풍우로 악명 높은 아토스산 곶에서 난파되었을 때 중단되었다. 해군의 지원이 불가능해지자, 다리우스의 군대는 페르시아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아테네와 에레트리아에 대한 공격은 다음을 기약해야 했다.

BC 490년, 다리우스는 두 번째 침공 시도를 시작했다. 첫 번째만큼 야심 차지 않은 다리우스는 섬에서 다음 섬으로 이동하며 에게 해를 가로지르는 선단을 보냈다. 이 배들은 25,000명의 보병과 5,000마리의 말을 실었다. 침공군은 도시국가 에레트리아를 파괴하고 아테네에서 25 마일 떨어진 마라톤에 상륙했다.

페르시아인과 함께 아테네의 마지막 참주인 히피아스가 동행했는데, 그는 아테네가 민주주의가 되자 도시를 떠날 수밖에 없었다. 히피아스는 페르시아 왕을 대신하여 아테네의 참주로 복권되기를 희망했다. 페르시아인이 상륙한 마라톤은 사실 히피아스 가문의 땅이었다. 아테네인은 10,000명의 호플리테스 병력을 이끌고 마라톤으로 진군했다. 산에서 내려다보니 아테네의 사령관 밀티아데스는 페르시아 침공군에게 수적으로 크게 열세임을 알 수 있었다. 밀티아데스는 한때 페르시아 군대의 장군이었기 때문에 이 전투를 위한 완벽한 지휘관이었다. 밀티아데스는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 140 마일 떨어진 스파르타로 페이디피데스라는 달리기 선수를 보냈다. 스파르타인은 아폴로에 대한 종교적 축제를 지키고 있었고 일주일 후인 다음 보름달이 뜰 때까지 진군하지 않았다.

밀티아데스는 페르시아군을 공격하기로 결정했다. 팔랑크스의 중앙을 얇게 함으로써, 밀티아데스는 그의 군대를 넓게 포진할 수 있었다. 페르시아군은 아테네의 약한 중앙으로 말려들어 포위되었다. 약 6,500명의 페르시아인이 마라톤에서 사망한 반면 그리스인은 192명이 사망했다. 페르시아군은 아테네군을 물리치지 못하고 고향으로 돌아왔다.

그리스 호플리테스는 마라톤 평원에서 페르시아군과 같은 다른 유형의 군대와 싸울 때마다 전투에서 승리한다

 

제2차 페르시아 전쟁

다리우스는 아테나이를 다시 공격할 기회를 갖기 전에 죽었지만, 이제 그의 아들 크세르크세스가 왕이 되었고, 그는 아버지의 패배에 대한 복수를 맹세했다. BC 480년, 크세르크세스는 그의 아버지가 이전에 시도했던 것처럼 북방에서 강력한 침공군을 이끌었다. 크세르크세스는 그의 군대가 아시아와 유럽을 가르는 수역인 헬레스폰토스를 건널 수 있도록 부교를 만들고, 아토스산 반도를 통과하는 운하를 뚫어, 그의 배들이 곶에서 아버지의 함대를 난파시킨 폭풍우를 피하도록 했다.

BC 480년 8월 크세르크세스 군대는 좁은 산길인 테르모필라이라는 곳에서 스파르타 왕 레오니다스가 이끄는 소규모 그리스 군대와 충돌했다. 3일 동안 10,000명의 그리스군이 아마도 250,000명의 병사로 구성된 크세르크세스군을 저지했다. 3일째 되는 날, 페르시아군은 산에서 작은 길을 발견하고 방어군의 뒤편으로 돌아갔다. 레오니다스와 다른 스파르타인은 테르모필라이에서 목숨을 잃었다. 크세르크세스군과 아테네 사이를 가로막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아테네 북쪽의 도시국가 테바이는 오랜 적인 아테네를 포함한 동포 그리스인에 맞서 페르시아에 합류한다

 

아테네에서 혼란에 빠진 아테네인은 아폴로 신전에 있는 델포이의 신탁에 사자를 보내 조언을 구했다. 신탁은 나무 벽 뒤에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든 것을 잃는다고 말했다. 아테네에는 돌로 된 벽이 있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이 메시지에 혼란스러워했다. 아테네의 테미스토클레스는 이 메시지를 확신했다. 일찍이 아테네는 은광을 발견했고, 테미스토클레스는 아테네 인들에게 새로 발견한 재물로 군함을 건조하도록 설득했다. 200척의 배가 크세르크세스의 침공에 맞춰 준비되었다. 테미스토클레스는 아테네 인들에게 "나무 벽"이 군함이라고 말했다.

아테네인은 영토에서 은광을 발견한 후 트리에레스라고 불리는 군함으로 이루어진 해군을 구축했다

 

아테네 시민들은 인근 살라미스 섬으로 대피했다. 크세르크세스가 아테네에 입성했을 때, 그는 남아 있는 모든 사람을 죽이고, 도시의 재물을 빼앗고, 아테네를 파괴했다. 크세르크세스는 그의 아버지 다리우스가 실패한 곳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이제 살라미스 만에 있는 그리스 함대에 대한 문제가 있었다. 크세르크세스가 더 큰 해군을 이끌고 진격하여 그리스 함대를 공격해야 하는가? 크세르크세스가 바다에서 그리스군을 물리칠 수 있다면 스파르타를 포함한 그리스 전역이 그의 것이 될 것이다. 크세르크세스의 모든 조언자들은 해상 전투를 제안했고, 페르시아 편에서 싸우는 할리카르나소스의 아르테미시아 여왕을 여성 지휘관으로 받아들였다. 아르테미시아는 대왕을 지원하기 위해 그녀의 고국에서 5척의 전함을 보냈다. 아르테미시아는 크세르크세스가 이미 아테네의 주인이라고 주장했고, 그리스군이 이 해역에서 그의 해군보다 우월하다고 경고했다. 크세르크세스는 그녀의 충고를 무시하고 공격을 개시했다.

살라미스 해전 (BC 480년 9월)

살라미스 해전은 살라미스 만에서 일어났다. 여기서 수적으로 열세인 380척의 그리스 해군은 페르시아 해군의 절반 가량을 파괴했다. 살라미스 해전은 역사상 전환점이 되었고, 지상군을 지원하는 해군이 없으면 크세르크세스는 그리스로 더 이상 진출할 수 없었다.

아르테미시아 여왕의 조언에 따라 크세르크세스는 군대의 절반을 이끌고 페르시아로 돌아왔다. 크세르크세스의 처남 마르도니우스는 페르시아 군대의 나머지 절반과 함께 그리스에 남아서 그가 할 수 있는 모든 피해를 입히려고 했지만 페르시아는 그리스를 차지하지 못했다.

크세르크세스가 산에서 살라미스 해전을 지켜보다가, 그날 처음으로 배를 들이받은 사람이 아르테미시아 여왕이라는 말을 듣고서, "내 부하들은 여자가 되었고, 내 여자들은 병사가 되었다"라고 말했다.

 

플라타이아와 미칼레 전투 (BC 479년)

페르시아군은 BC 479년 같은 날 그리스 플라타이아에서 지상전에서 패했고, 그리스 해군에 의해 소아시아 미칼레에서 함대가 불태워진 패배를 겪었다. 전쟁의 가장 큰 전투인 플라타이아에서 10만 명의 페르시아군이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호플리테스를 포함한 40,000명의 그리스군에게 패배했다. 마르도니우스는 전장에서 목숨을 잃었고, 남은 페르시아 군대는 절뚝거리며 고국으로 돌아갔다.

페르시아 전쟁은 그리스인에게 새로운 자신감을 심어주었다. 한때 페르시아 왕에게 종속되었던 이오니아 그리스 도시들은 독립을 쟁취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