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고대 이야기/헬레니즘

알렉산드로스 대왕과 헬레니즘 시대

by 금곡동로사 2022. 10. 30.
728x90

BC 336-30년 헬레니즘 시대 (알렉산드로스의 즉위부터 클레오파트라의 죽음까지)

 

헬레니즘이라는 단어는 그리스를 뜻하는 고대 그리스어 헬라스(Hellas)에서 유래했다. 그리스 시대는 그리스 문화가 순수하고 다른 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았던 시기였다. 헬레니즘 시대는 그리스인이 외부인과 접촉하여 그들의 고전적인 문화가 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문화와 혼합되어 혼합된 문화를 만들었던 시기였다. 그리스어를 구사하는 마케도니아 왕 알렉산드로스는 이러한 문화의 혼합을 책임지고 있다.

마케도니아 왕국이 어떻게 그리스 세계를 지배했는지 이해하려면 우선 BC 371년 스파르타와 테바이 간의 레욱트라 전투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스파르타는 BC 404년에 아테네를 물리치고 펠로폰네소스 전쟁을 끝냈다. 스파르타는 승리했지만, 이 전쟁으로 인해 약화되기도 했다. 펠로폰네소스 전쟁 당시 스파르타의 동맹이었던 테바이는 전쟁 이후 강력한 힘을 갖게 되었다. 스파르타와 테바이는 테바이에 가까운 영토를 놓고 전쟁을 벌였다. 전투는 BC 371년 7월 도시국가 레욱트라 근처의 보이오티아에서 벌어졌다.

테바이의 장군 에파메이논다스는 레욱트라에서 새로운 전투 기술을 도입했다. 기억하다시피, 그리스인은 견고한 덩어리인 팔랑크스에서 싸웠다. 최고의 병사는 명예로운 장소로서 오른쪽, 또는 약한 쪽에 대형을 섰다. 레욱트라에서 스파르타 팔랑크스의 두께는 12열이었다. 전통적인 대형에서, 군대의 최고의 병사들은 항상 다른 군대의 가장 약한 병사들과 맞서곤 했다. 에파메이논다스는 최고의 병사들을 왼쪽에 배치하여, 최고의 스파르타 병사와 마주하도록 했다. 그는 또한 기회를 놓치지 않고, 좌익을 50열 두께로 형성했다. 에파메이논다스는 스파르타 좌익과의 싸움을 거부하며 테바이군을 우측 뒤에 유지시켰다. 50열의 테바이 좌익이 스파르타 우익을 밀어붙여, 사람들을 짓밟고 스파르타 왕을 죽였다. 스파르타는 전투에서 지는 것에 익숙하지 않았다. 스파르타는 계속되지만, 이는 지배적인 그리스 도시국가로서의 스파르타의 종말이자, 펠로폰네소스 반도 대부분을 지배하던 스파르타의 종말이었다.

아테네 바로 북쪽의 그리스 보이오티아에서 벌어진 레욱트라 전투. 1) 파란색의 더 큰 스파르타 군대가 테바이의 우익을 공격하려 한다. 2) 스파르타 기병이 테바이 기병에 의해 전장에서 쫓겨난다. 3) 테바이의 우익에는 스파르타의 좌익을 괴롭히는 펠타스트, 투창병이 포함된다. 4) 테바이의 좌익에는 스파르타의 우익을 짓누르는 50열 두께의 슈퍼 팔랑크스가 포함된다. 5) 300명의 테바이 "신성대"를 포함한 테바이 슈퍼 팔랑크스가 스파르타의 우익을 넘어 스파르타 왕을 죽인다.

 

레욱트라 전투를 보고 테바이의 전술을 배운 것은 마케도니아의 청년 필리포스였다. 당시 테바이가 마케도니아를 장악하고 있었기 때문에 필리포스는 테바이에서 인질이었다. 필리포스는 BC 365년에 마케도니아로 돌아왔다. 6년 후, BC 359년에 필리포스가 마케도니아의 왕이 되었다. 국왕으로서 필리포스는 마케도니아 영토를 확장하기 위해 외교와 전쟁을 병행했다. 필리포스는 주변 왕국의 가문들과 결혼하고, 금광을 손에 넣어 마케도니아에 부를 제공했다. 필리포스는 마케도니아 팔랑크스에 사용된 긴 창인 사리사를 만든 공로를 인정받았다.

필리포스 2세가 만든 마케도니아 팔랑크스는 두께 16열, 폭 16열이었다. 각 병사는 두 손으로 든 20 피트 길이의 장창인 사리사를 들고 다녔다. 작은 방패는 각 병사의 목에 두르는 가죽끈에 달려 있었다.

 

BC 338년, 카이로네이아 전투에서 마케도니아의 왕 필리포스 2세는 레욱트라 전투에서 목격한 것과 유사한 전술을 사용하여 그를 맞기 위해 파견된 테바이와 아테네 군대를 물리쳤다. 필리포스는 이제 분명히 그리스어를 사용하는 세계의 주인이었다. 그는 그리스 동맹국들의 코린토스 동맹을 만들었다. 이 동맹국들은 서로 싸우지 않기로 맹세했고, 필리포스의 페르시아 제국 침공 계획을 위해 군대를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마케도니아 팔랑크스는 동료 기병대(헤타이로이)와 함께 카이로네이아에서 테바이/아테나이 동맹을 분쇄했다. 테바이 신성대는 궤멸되어 무덤에 묻혔다. 필리포스 왕의 18세 아들 알렉산드로스가 마케도니아 기병대를 지휘하여 틈을 찾아 적의 팔랑크스를 뒤에서 공격했다.

필리포스는 외교와 전쟁을 통해 마케도니아의 영향력을 확대했다. 필리포스의 코린토스 동맹(노란색 지역)의 일부였던 그리스 도시국가들을 주목하라. 마케도니아 주둔군은 테바이, 코린토스 등 반란 가능성이 높은 특정 지역에 남겨진 군대다.

 

필리포스의 정복 계획은 BC 336년 딸의 결혼식에서 자신의 경호원 중 한 명에게 암살당하면서 무산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암살자가 단독으로 행동한 것이 아니며, 필리포스의 네 번째 부인인 올림피아스가 왕을 살해하려는 음모의 배후에 있었다고 믿는다. 마케도니아 왕관은 올림피아스가 낳은 필리포스의 아들 알렉산드로스에게 넘어갔다. 알렉산드로스가 왕이 되었을 때 겨우 20세였지만, 2년 전에 부친의 좌익 기병대를 이끌고 카이로네이아에서 싸운 적이 있었다.

 

알렉산드로스 왕자는 카이로네이아에서 좌익의 기병 공격을 이끌면서 귀중한 군사 경험을 쌓는다. 마케도니아는 기병을 편성하는 데 필요한 말을 감당할 수 있는 귀족에 의해 통치되었다.

 

BC 335년, 재위 첫 해에 알렉산드로스는 테바이의 반란으로 도전받았다. 알렉산드로스의 군대가 도시로 진격하자 테바이는 저항했다. 알렉산드로스는 그가 가장 좋아하는 시인 중 한 명인 핀다로스의 집과 신전을 제외하고는 도시를 완전히 파괴함으로써 테바이를 본보기로 삼았다.

테바이를 파괴한 후 알렉산드로스는 코린토스로 이동하여 코린토스 동맹의 새로운 지도자로 자리 잡았다. 알렉산드로스는 자신에게 반기를 든 도시국가들을 용서했다. 그의 아버지처럼, 알렉산드로스는 그리스인의 도움으로 페르시아 제국을 정복하고 싶었다. 코린토스에 있는 동안 알렉산드로스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철학자 디오게네스를 찾았다. 디오게네스는 코린토스 거리의 통 속에서 살았다. 알렉산드로스가 그 노인을 발견했을 때, 그는 디오게네스에게 자신이 그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는지 물었다. 디오게네스는 "그래, 너는 옆으로 좀 서 있어도 돼, 너는 내 햇빛을 막고 있어"라고 대답했다. 알렉산드로스의 경호원들이 노인을 비웃자, 알렉산드로스는 "내가 알렉산드로스가 아니었다면, 디오게네스가 되었을 텐데!"라고 말하며 그들의 말문을 막았다.

BC 334년, 알렉산드로스는 마케도니아와 그리스 군대를 이끌고 헬레스폰토스를 건너 페르시아 제국으로 들어갔다. 그의 첫 목적지는 트로이의 유적이었다.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는 알렉산드로스가 가장 좋아하는 책으로 그가 가는 곳마다 항상 그 사본을 가지고 다녔다고 한다. 그렇다면 그가 전설적인 도시를 방문하고 싶어 하는 것은 당연했다. 트로이에서 알렉산드로스는 폐허 속에 있는 작은 박물관의 벽에서 아킬레우스의 방패를 떼어냈다. 그는 자신의 모든 전투에서 900년 된 방패를 사용하게 된다. 알렉산드로스는 아테네의 플라톤 아카데미에서 공부한 마케도니아인이자 그의 스승인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일리아스와 자연을 감상하는 법을 배웠다.

알렉산드로스가 그의 말 부케팔로스를 타고 그라니코스 강을 건너 돌격을 이끌고 있다

그라니코스 강에서 알렉산드로스는 페르시아 군대에게 저지당하면서 그의 침공에 대한 첫 번째 저항을 만났다. 당시 페르시아의 왕은 다리우스 3세였다. 다리우스는 젊은 마케도니아 왕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않았고, 이 전투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거의 죽을 뻔했지만, 알렉산드로스는 군대를 결집시켜 페르시아군을 물리쳤다. 다리우스는 승리를 자신의 장군 탓으로 돌렸고, 그는 다음 전투에서 자신의 군대와 함께 할 것이 확실했다.

 


그라니코스 강 전투 이후, 알렉산드로스는 해안을 따라 이동했고, 이 도시국가들이 이제 그의 편에 서게 되었다. 알렉산드로스는 적을 등지고 페르시아 제국 깊숙이 들어갈 여유가 없었다. 그다음, 알렉산드로스는 유명한 고르디우스의 매듭이 있는 내륙의 고르디온으로 진군했다. 매듭을 풀어 신전에서 소달구지를 떼어낼 수 있는 사람은 세상의 왕이 될 것이라는 말이 있다. 알렉산드로스는 이 도전에 저항할 수 없었다. 매듭이 묶여 있어서 끝을 찾을 수 없었다. "어떻게 하든 상관없어!"라고 외쳤다. 알렉산드로스는 검을 휘둘러 밧줄을 끊고 소달구지를 신전에서 끌어냈다.

BC 333년, 알렉산드로스는 이소스에서 대왕 다리우스 3세가 이끄는 페르시아 대군을 만났다. 다리우스는 그라니코스 강에서의 손실을 자신이 그곳에 없었다는 사실 탓으로 돌렸다. 이번에는 젊은 마케도니아 왕을 상대로 자신의 군대를 이끌게 된다. 알렉산드로스는 항상 자신의 군대 선두에서 이끌었고, 그는 적을 최초로 맞았고, 이는 그의 군대에 많은 용기를 주었다. 반면에 다리우스는 경호원들에게 둘러싸여 전차를 타고 뒤에서 이끌었다. 비록 이것이 알렉산드로스에 비하면 비겁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그것은 안전한 일이었다. 왕은 전투에서 페르시아군에게 용기를 주었지만, 그는 위험으로부터 안전했다. 페르시아 병력보다 알렉산드로스의 군대는 수적으로 열세였지만, 전투 장소는 바다와 산맥 사이였고, 대왕은 알렉산드로스의 작은 군대를 측면에서 공격할 수 없었다. 알렉산드로스는 페르시아군을 돌며 그의 동료 기병대를 이끌고 다리우스를 향해 돌진함으로써 전투에서 승리했다. 다리우스는 어머니와 아내, 두 딸을 남겨두고 그 자리에서 도망쳤다. 알렉산드로스는 왕족을 사로잡았고, 친절과 존경으로 그들을 대했다. 다리우스의 어머니는 알렉산드로스의 가장 신뢰하는 조언자 중 한 명이 되었으며 그가 바빌론에서 죽었을 때 그 침대 옆에 있었다.

이소스 전투에서 알렉산드로스가 전차를 탄 다리우스 3세를 공격하는 로마시대 모자이크

알렉산드로스는 티레와 본토를 연결하기 위해 두 개의 두더지, 즉 육교를 건설했다. 첫 번째는 실패했지만, 두 번째는 티레 성벽과 같은 높이의 두 개의 커다란 공성탑을 특징으로 했다. 탑의 모든 층에는 벽을 부수는 데 사용되는 리토볼로스, 즉 투석기가 있다. 바람을 등질 때, 티레인은 화살을 쏘고 뜨거운 모래를 풀었다.

 

728x90

 

BC 332년, 알렉산드로스는 페르시아 제국의 일부인 페니키아의 도시국가 티레에 도달했다. 티레는 트리에레스 함대를 위한 해군 기지였기 때문에 다리우스 왕에게 중요했다. 알렉산드로스가 페르시아 제국으로 더 나아가려면 이 함대를 장악할 필요가 있었다. 알렉산드로스는 티레인에게 그들의 함대를 자신에게 넘겨달라고 요청했지만, 그들은 거절했다. 티레는 해안에서 약 4분의 1마일 떨어진 섬에 있었고 거대한 방어벽을 가지고 있었다. 아시리아인과 바빌로니아인은 이전에 티레 공성전을 시도했지만 실패했다. 알렉산드로스는 티레와 본토를 연결하기 위해 두 개의 육교를 건설했다. 그다음, 그는 자신의 배로 페르시아 함대를 공격했다. 7개월이 걸렸지만 알렉산드로스는 마침내 티레를 차지했다. 그는 이제 보급선을 위협받지 않고 페르시아로 진출할 수 있었다.

BC 331년, 알렉산드로스와 그의 군대는 이집트에 입성했다. 그들의 페르시아 통치자들에게 항상 불만이었던 이집트인은 멤피스를 알렉산드로스에게 넘겨주었다. 알렉산드로스는 파라오로 선포되었고, 이중 왕관을 썼다. 알렉산드로스는 몇몇 친구들과 함께 이집트 사막을 지나 시와의 오아시스로 여행했다. 여기에서 알렉산드로스는 암몬 제우스의 신전을 방문했다. 알렉산드로스는 시와의 신탁에 질문을 했다. 알렉산드로스는 항상 자신의 어머니와 더 가까웠다. 그의 아버지는 항상 전쟁에 나갔고, 아들에게 거의 감정을 보이지 않았다. 알렉산드로스의 어머니 올림피아스는 에페이로스 왕국 출신이다. 올림피아스가 필리포스와 헤어졌을 때, 그녀는 어린 알렉산드로스를 그녀의 고국으로 데려갔다. 올림피아스가 아들에게 필리포스가 아니라 신의 왕 제우스가 그의 아버지라고 말한 것은 에페이로스에서였다. 알렉산드로스는 신탁에 이것이 사실인지 물었고, 신탁은 그가 정말로 제우스의 아들이라고 대답하는 것 같았다. 알렉산드로스가 사막에서 돌아왔을 때, 그는 이집트의 새로운 항구도시를 위한 계획을 세웠고, 자신의 이름을 따서 알렉산드리아라고 불렀다. 알렉산드로스는 이집트를 뒤로하고 페르시아 제국의 중심부로 향하여 다리우스를 다시 무찌르기로 결심했다.

알렉산드로스가 이집트를 떠난 같은 해에 그는 페르시아 제국으로 깊숙이 들어갔고, BC 331년에 가우가멜라(낙타의 등)라는 곳에서 대규모 전투가 벌어졌다. 다리우스 왕은 이 전투에서 모험을 하지 않았다. 다리우스는 알렉산드로스보다 두 배나 많은 군대를 소집했다. 다리우스는 또한 마케도니아 팔랑크스와 사리사에 대한 해답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았다. 다리우스는 낫이 달린 전차와 함께 전쟁 코끼리를 전장으로 데려왔다. 코끼리는 탱크처럼 전쟁에 사용되고, 그들은 앞을 가로막는 모든 것을 짓밟는다. 또한 그리스인이 이 짐승을 본 것은 이때가 처음이었고, 알렉산드로스의 군대는 코끼리를 보고 경외감을 느꼈다. 낫이 달린 전차는 팔랑크스를 갈기갈기 찢을 수 있었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요소는 모두 실망스러운 것으로 판명되었다. 코끼리들은 전투 중에 잠이 들었고, 알렉산드로스에게 잡혔다. 알렉산드로스의 부하들은 그냥 옆으로 이동하여 낫이 달린 전차들이 전열을 통과하도록 내버려 두었다. 알렉산드로스는 가우가멜라 전투에서 승리했고, 다리우스는 두 번째로 전장에서 도망쳤다. 그라니코스에서 다리우스는 실패에 대해 자신이 없다는 사실을 탓할 수 있었고, 이소스에서는 좁은 전장을 탓할 수 있었지만, 가우가멜라에서는 변명의 여지가 없었다.

알렉산드로스의 군대(빨간색)가 산개해 다리우스의 군대가 알렉산드로스의 측면을 공격하기 위해 움직일 수밖에 없었고, 이로 인해 다리우스의 전선에 틈이 생겼으며, 동료 기병대를 이끌고 있던 알렉산드로스가 그 틈을 통해 자신의 전열 뒤에 있는 다리우스를 향해 직접 공격을 가했다. 다리우스는 전장에서 도망친다. 그의 특수부대, 낫이 달린 전차와 코끼리는 큰 실망감을 안겨주었고, 결과에 아무런 차이가 없었다.

 

다리우스가 가우가멜라에서 패배한 후, 알렉산드로스의 군대가 페르시아 제국의 수도 페르세폴리스로 진군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이제 분명히 다리우스가 아닌 알렉산드로스가 페르시아의 왕이었다. 알렉산드로스는 다리우스를 쫓기보다는 페르세폴리스에서 많은 날을 보냈다. BC 330년 어느 날 밤, 도시가 불탔다. 알렉산드로스가 이 파괴를 승인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분명한 것은 그것을 막기 위해 움직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페르시아의 수도 페르세폴리스는 알렉산드로스의 군대에게 약탈되고 불태워졌다. 페르시아 전쟁에서 크세르크세스가 훔친 물건은 아테네로 반환되었다. 이는 150년 전에 크세르크세스가 아테네를 불태운 것에 대한 보복이었을까?

 

알렉산드로스는 계속해서 나아가 다리우스를 추적했다. 그가 다리우스를 따라잡았을 때, 알렉산드로스는 신하들의 공격을 받은 다리우스가 부상을 입고 죽어가는 것을 발견했다. 다리우스는 알렉산드로스가 그에게 마지막 물을 주었을 때 죽었다. 다리우스는 알렉산드로스가 가족을 친절하게 대해준 것에 감사를 표하며 "세상 모든 사람들을 비롯해서, 내가 당신으로부터 마지막 친절을 받을 줄을 누가 생각이나 했겠는가"라고 말했다.

알렉산드로스는 현재의 아프가니스탄으로 이동했는데, 그곳에서 그는 이 지역의 사람들을 물리치는 데 가장 힘든 시간을 보냈다. 아프가니스탄은 산이 많고, 역사상 여러 번 보아온 것처럼, 통제가 불가능하다. 알렉산드로스는 이 교훈을 처음으로 배웠다. 알렉산드로스는 록사네 및 현지 공주와 결혼함으로써 이 지역의 한 집단과 동맹을 맺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알렉산드로스는 그의 군대와 함께 동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BC 326년, 현재의 인도에서 알렉산드로스는 가장 어려운 상대인 현지 통치자 포루스를 만났다. 포루스는 그의 군대의 일부로서 200마리의 전쟁 코끼리를 가지고 있었다. 포루스는 알렉산드로스의 군대가 히다스페스 강을 건너는 것을 막았다. 알렉산드로스는 히다스페스 강을 건너기 위해 속임수를 썼고, 알렉산드로스가 여러 사람을 잃은 치열한 전투에서 포루스를 물리쳤다. 알렉산드로스는 포루스에게 깊은 인상을 받았고, 그가 그 지역의 통치자로서 지위를 계속 유지하는 것을 허락했다. 알렉산드로스는 포루스로부터 전쟁 코끼리와 기수들을 얻었다.

히다스페스 강 전투, 고대 탱크인 전쟁 코끼리에 대항하는 사리사의 고슴도치 털
히다스페스 강 전투, 알렉산드로스의 군대는 붉은색이다

히다스페스 강 전투 이후 알렉산드로스는 서쪽으로 포루스의 친구와 함께 완전한 세계 지배를 추구하기 위해 중국으로 계속 향하고 싶었지만, 포루스를 상대로 힘겨운 승리를 거둔 후, 그의 군대는 이제 충분했다. 많은 병사들이 10년 동안 가족을 보지 못했고, 그리스와 마케도니아로 돌아가길 원했다. 알렉산드로스의 군대는 더 이상 동쪽으로 왕을 따르기를 거부했다. 이틀 동안 몸을 숨기기 위해 텐트로 물러난 알렉산드로스는 신들이 그가 집으로 돌아가기를 원한다고 말하며 나타났다.

알렉산드로스의 군대는 지금의 파키스탄에서 남쪽으로 어려운 행군을 했다. 많은 장애물들과 알렉산드로스에게 우호적이지 않은 사람들이 도중에 그와 싸웠다. 도시를 포위하는 동안, 알렉산드로스는 거의 죽을 뻔했다. 알렉산드로스가 파탈라 해안에 도착했을 때, 그는 배를 이용해 군대의 많은 베테랑 병사를 그리스와 마케도니아로 데려갔고, 나머지 병사들은 사막을 통해 행군했다. 물이 거의 없었고, 많은 병사들이 사막을 건너는 동안 죽었다. 알렉산드로스는 횡단에서 살아남았고, 그의 제국 수도인 바빌론으로 돌아왔다. BC 323년, 바빌론에 있는 동안, 알렉산드로스는 열병으로 심하게 앓은 뒤 죽었다. 그는 제국의 후계자에 대한 계획이 없었고, 그의 어린 아들은 통치하기에 너무 어렸다(당시 태어나지도 않았음). 그의 장군들이 죽어가는 왕 주위에 모여들자, 그들은 그에게 제국을 누구에게 맡길 것인지 물었고, 알렉산드로스는 "가장 강한 자에게!"라고 답했다.

알렉산드로스의 장군들은 그의 조언을 받아들여 서로 싸우기 시작했고, 각 장군은 자신을 위해 제국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려고 했다. 이 시기는 디아도코이(계승자들) 전쟁으로 알려져 있다. 첫 번째 전투는 알렉산드로스의 시신을 둘러싼 전투였다. 그의 관이 마케도니아로 돌아가는 동안, 시신이 디아도코스 중 한 명인 프톨레마이오스에게 납치되어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로 옮겨졌고, 그곳에서 수년간 전시되었다. BC 301년 디아도코스 대부분이 참여한 소아시아 입소스 전투에서 계승자 중 한 명인 안티고노스가 전사했다. 이프소스는 다른 통치자들이 가장 강한 자를 물리치기 위해 동맹을 맺을 것이기 때문에, 어떤 통치자도 제국 전체를 장악할 수 없음을 증명했다. 이 전쟁 동안 그리스 군대는 전쟁 코끼리를 사용하여 이 고대 탱크를 서로 대항하는 방법을 배웠다. 그리스어를 하는 사람들은 야수를 통제할 수 없었기 때문에 코끼리의 기수들은 항상 인도에서 왔다.

 


알렉산드로스의 유산

알렉산드로스는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일부를 포함한 페르시아 제국 전역에 그리스 문화를 전파했다. 알렉산드로스는 그가 정복한 지역 문화를 존중했고, 그들의 관습이 지속되도록 허용했다. 알렉산드로스 자신은 페르시아 옷을 입고 페르시아 여성과 결혼하는 등 지역 관습을 받아들였다. 알렉산드로스는 그의 병사들에게 페르시아 여성과 결혼하도록 권장했고, 이러한 결혼의 자녀들은 페르시아와 그리스 문화를 공유하게 되었다.

알렉산드로스는 그리스 문화가 알렉산드로스 제국의 다양한 문화와 혼합된 헬레니즘 시대를 만들었다. 이는 학습, 수학, 예술, 건축의 발전의 시기였다. 이 시대 향학의 위대한 이름 중 일부는 아르키메데스, 헤론, 그리고 에우클레이데스를 포함한다. 디아도코이 전쟁(BC 322-275년) 이후, 비교적 평화로운 시기였다.

헬레니즘 시대의 상대적 평화로 인해, 여행과 무역이 증가했다. 시돈의 안티파트로스는 BC 140년경 세계 7대 불가사의를 나열한 시를 만들었다. 안티파트로스는 예술과 건축을 위해 이러한 건물과 조각상을 골랐다. 그 목록은 고대 세계 사람들의 관광 명소 세트가 되었다.

헬레니즘 시대의 대도시는 고대 세계에서 가장 큰 도서관인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이 있는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시리아 안티오케이아, 소아시아 페르가몬을 포함했다. 비록 이 도시 중 어느 것도 그리스에 있지 않았지만, 모두 그리스 건축물을 가지고 있었다.

고대 세계 7대 불가사의

헬레니즘 시대의 예술은 그리스 시대의 예술과는 매우 달랐다. 초기 그리스 예술은 이상주의적이고 완벽했다. 그리스 조각상은 그리스의 신들을 닮았지만, 헬레니즘 시대의 예술은 그들의 결점을 포함하여 실제 사람들의 모습 그대로 사실처럼 보였다.

프톨레마이오스는 알렉산드로스의 시신을 훔쳐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로 가져왔다. 알렉산드로스의 장군이었던 프톨레마이오스는 이집트의 파라오 프톨레마이오스 1세가 되었고, 이집트의 마지막 왕조인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의 초대 왕이 되었다. 클레오파트라 7세가 이집트어를 배운 유일한 통치자임에도 불구하고 프톨레마이오스 왕조는 약 300년 동안 이집트를 통치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