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로마제국

로마 제국

by 금곡동로사 2022. 11. 28.
728x90

AD 14년 아우구스투스의 제국

 

옥타비아누스는 BC 27년에 황제가 되었다. 그는 로마가 필요로 하는 것, 안정과 내전의 종식, 실업자들을 위한 일자리를 알고 있었다. 옥타비아누스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했다. 사람들은 그에게 아우구스투스라는 칭호를 주었고, 그는 어떤 왕이나 독재자 못지않게 강력했지만, 원로원이 로마 제국의 많은 부분을 통치하도록 허용했다. 옥타비아누스는 "나는 로마를 벽돌의 도시로 발견하고 대리석의 도시로 남겼다"라고 말했다. 옥타비아누스는 로마 시를 재건하고 미화하여 많은 실직 로마인들을 그 과정에서 일하게 했다.

아우구스투스 황제는 대제국을 통치했다. 그가 이 거대한 제국을 통해 이룬 평화는 무역과 번영의 증가로 이어졌다. 그는 라틴어와 로마 문화를 전파했다. 제국 내의 많은 사람들에게 로마 시민권이 주어졌다. 아우구스투스는 AD 14년에 그의 의붓아들 티베리우스에게 제국을 물려주고 죽었다.

로마인은 셀레우코스(알렉산드로스 대왕의 뒤를 이은 가문 중 하나)를 대신하여 팔레스타인으로 알려진 지역의 지배적인 권력을 차지했다. 이곳에서 유대 왕국은 로마인에 의해 자신들의 왕을 갖는 것이 허용되었지만, 이 지역에는 항상 문제가 있었다. 유대 사람들은 한 신을 숭배했고, 로마의 방식은 그들의 믿음과 일치하지 않았다. 유대인은 이전에 바빌로니아, 페르시아, 그리고 헬레니즘 통치자와 같은 이방 통치자들을 보았다. 일부 유대인들은 그리스식으로 헬레니즘화(그리스 방식을 취함)되었지만, 대부분 그들의 믿음을 맹렬하게 고수했다.

 

유대의 헤로데(헤롯) 왕이 건설한 마사다 요새
마사다 기슭에 있는 로마군 진영
화살표가 로마군의 경사로를 가리키고 있다


유대 왕 헤로데(헤롯)가 죽은 지 약 10년 후, 유대는 로마의 직접 통치하에 들어갔다. AD 66년 유대인 반란을 포함하여 많은 반란이 있었는데, 이때 반란군은 가파른 고원에 헤로데가 건설한 성채인 마사다 요새를 점령했다. 고원 꼭대기까지 큰 경사로를 건설하여 마침내 마사다를 점령하기 위해서는 로마군의 엄청난 노력이 필요했다.

예수는 아우구스투스 치세에 갈릴리라고 알려진 지역에서 태어났다. 그는 유대인이었고 토라를 공부했다. 예수의 직업은 목수였다. 30세 무렵에 가르치기 시작하여 많은 추종자들을 모을 때까지 그의 생애에 대해 알려진 것은 거의 없다. 이때 유대인 중 일부는 로마의 지배로부터 그들을 해방시킬 왕을 의미하는 메시아를 찾고 있었다. 메시아가 올 것이라는 소문은 항상 있었고, 몇몇 유대인들은 예수가 이 메시아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았다. 예수의 가르침은 평화로웠고, 이는 전사 메시아의 성격에 맞지 않는 것 같았다.

추종자를 모으는 사람을 항상 의심하던 로마인은 예수가 유대의 유월절 기념일을 지키기 위해 예루살렘에 갔을 때 그를 체포했다. 예수는 일부 유대 종교 지도자들과 논쟁을 벌였고 많은 적을 만들었다. 민중의 폭동을 우려한 유대의 로마 총독 폰티우스 필라투스는 그의 처형을 명령했다. 로마의 사형 집행 방식은 십자가형이었다.

예수의 말씀을 믿는 사람들을 기독교인(그리스도인)이라고 부른다. 크리스천이라는 단어는 메시아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크리스토스에서 유래했다. 그를 따르는 네 명이 묘사한 예수의 삶은 복음서라는 네 권의 글에 담겨 있는데, 이는 기독교인들이 신약성서라고 부르는 책의 일부이다. 신약성서에는 예수가 처형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했다고 나와 있는데, 이것이 기독교의 부활절 기념일이다.

 

예수 당시의 팔레스타인


로마 제국 전체에 기독교가 전파되다

예수는 그의 생애에서 약 3년 동안만 가르쳤지만, 그의 메시지는 현대 세계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예수는 제자라고 불리는 열두 명의 추종자가 있었는데, 그들은 그의 말씀을 퍼뜨렸다. 그의 메시지가 성공한 한 가지 이유는 그가 모든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한 말로 말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유대인만이 예수의 말씀을 배웠다. AD 1세기에, 타르수스의 바울은 유대인이 아닌 다른 사람들에게 기독교의 메시지를 가르쳤다. 바울은 로마 제국의 동부 전역을 여행했다. 바울은 소아시아에 사는 켈트족인 갈라티아 사람들에게 전했다. 평등에 대한 예수의 메시지는 가난한 사람들과 여성들에게 호소력이 있었다. 이 두 집단이 기독교로 개종한 사람들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로마의 가도와 팍스 로마나는 기독교를 전파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많은 로마인은 기독교의 확산을 두려워했는데, 기독교 사상이 오랜 로마의 방식과 일치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로마 황제 네로는 64년에 초기 기독교인에 대한 최초의 박해 중 하나를 시작했다. 로마의 대화재가 도시의 많은 부분을 불태운 것은 64년이었다. 박해에도 불구하고, 기독교는 로마 제국 전역에 계속 퍼져나갔다.

 


브리튼의 로마인

AD 43년, 클라우디우스 황제의 통치하에 로마 군단이 브리튼을 침공했다. 일부 브리튼인(브리튼 출신 켈트족)은 로마인을 받아들였지만, 많은 이들은 자신들의 섬에 대한 침략에 저항했다. 61년, 브리튼 부족인 이케니족의 지도자 부디카 여왕이 브리타니아에서 로마인에 맞서 켈트족의 반란을 이끌었다. 그녀의 군대는 로마 브리타니아의 수도 론디니움을 불태웠지만, 그녀는 결국 패배했다. 현대 스코틀랜드에서 픽트족이라 불리는 켈트족은 로마의 통치에 격렬하게 저항했다. 하드리아누스 황제는 117년부터 138년까지 통치했다. 로마 제국의 크기가 충분하다고 판단한 하드리아누스는 브리타니아에 하드리아누스 장벽을 쌓으라고 명령했다. 이 장벽은 여전히 잉글랜드 북부에 세워져 있으며, 스코틀랜드에 살던 픽트족으로부터 로마 브리타니아를 분리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후 406년, 황제는 로마 군단에 브리타니아에서 철수(떠나도록)하라고 명령했다.

 

 

제국의 문제

로마 제국은 1인 지배하에 있었기 때문에, 제국은 그것을 운영하는 사람만큼만 건강했다. 초대 황제인 아우구스투스는 현명한 통치자였으며 초기의 많은 황제도 그러했고, 로마는 팍스 로마나 시대를 즐겼다. 로마 제국의 역사를 통틀어, 때때로 나쁜 황제들이 있었다. 211년부터 284년까지 총 27명의 황제가 있었는데, 이 중 4명만이 자연사했다. 황제를 제거할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대부분이 살해되었다. 충성스러운 군인들은 살해하고 자신들의 장군을 황위에 앉힘으로써 황제를 뽑았다. 이는 로마를 약화시켰고, 제국의 쇠퇴를 예고했다.

 


제국이 분열되다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는 284년부터 305년까지 통치했다. 디오클레티아누스는 제국이 한 사람이 통치하기에는 너무 크다고 느꼈고, 제국을 두 부분(동방과 서방)으로 나누고, 사두정치(4인통치)를 세웠다. 동방과 서방 모두 아우구스투스(정제)와 카이사르(부제)가 있었다. 20년 후 정제가 물러나고 부제가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되었다. 이러한 방식으로 디오클레티아누스는 지난 세월의 살인과 불안정이 멈추기를 희망했다. 디오클레티아누스는 동방의 황제로서 20년을 보낸 후 자진해서 물러나 그의 고향으로 은퇴했다.

사두정치(테트라르키아)는 로마 제국의 내전을 끝내지 못했다. 311년에 두 남자가 유일한 아우구스투스, 즉 황제라고 주장했다. 두 사람 모두 군대의 맹렬한 충성심을 가지고 있었다. 이들 중 한 명은 콘스탄티누스였다. 312년 10월 28일, 로마 근처에서 밀비우스 다리 전투가 벌어졌다. 콘스탄티누스는 그의 경쟁자를 물리쳤다. 전투가 벌어지기 전날 밤, 콘스탄티누스는 하늘에서 환영을 보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리스 단어인 크리스토스(ΧΡΙΣΤΟΣ)의 첫 두 글자인 키(chi)와 로(rho), 그리고 "이 표식 안에서 너는 승리를 거두리라"라는 의미의 라틴어 구절인 인 호크 시그노 빈케스를 보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병사들에게 방패에 키로(ΧΡ) 기독교 로고를 칠하도록 지시했다. 콘스탄티누스는 기독교인이 아니었지만, 그의 어머니 헬레나는 기독교인이었다. 콘스탄티누스는 전투에서 승리하여 로마 제국 전체의 유일한 황제가 되었다. 그는 자신의 승리를 기독교의 하나님에게 돌렸다.

콘스탄티누스는 밀비우스 다리 전투 전에 환상을 보았다고 주장한다

콘스탄티누스는 밀비우스 다리 전투에서 승리하고, 그의 병사들은 방패에 키로를 그렸다. 이 전투는 로마 제국의 완전한 통치를 주장하는 지휘관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경쟁하는 군대가 벌인 내전의 일부였다.

 


콘스탄티누스 1세의 통치

콘스탄티누스는 313년부터 337년까지 통치했다. 그는 제국의 수도를 동방의 비잔티움으로 옮겼다. 로마는 제국의 한가운데에 있는 덜 중요한 도시가 되었다. 비잔티움은 중요한 무역로에 위치한 부유한 동쪽에 있었다. 나중에 도시는 콘스탄티누스 황제를 기리기 위해 콘스탄티노폴리스로 이름이 바뀌었다.

측량사들은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지시에 따라 비잔티움의 새로운 경계를 표시했다. 원래 그리스의 작은 정착지였던 비잔티움은 로마 제국의 새로운 수도로 변모했고, 나중에 콘스탄티누스 황제를 기리기 위해 콘스탄티노폴리스로 이름을 바꾸었다.

 

콘스탄티누스 치하에서 한 가지 중요한 변화는 기독교인들이 더 이상 박해를 받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그들은 공공장소에서 그들의 종교를 실천하는 것이 허용되었다. 후대에, 테오도시우스 황제는 기독교를 로마 제국의 국교로 만들었다. 놀랄 것도 없이, 테오도시우스는 제우스 신에게 경의를 표했던 고대 올림픽 게임을 종식시켰다. 테오도시우스는 로마 제국 전체를 통치한 마지막 황제로, 그의 통치 이후 다시 한번 황제들이 동방과 서방을 다스리면서 둘로 갈라졌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