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중세로마

중세 로마 제국 - 비잔틴 제국을 형성한 5대 전투

by 금곡동로사 2023. 1. 11.
728x90

636년 야르무크에서 일어난 재앙 이후, 동로마 제국으로도 알려진 비잔틴 제국은 아랍 침공군에게 많은 영토를 빼앗겼다. 8세기 초까지 시리아, 팔레스타인, 이집트, 북아프리카의 부유한 속주들은 영원히 사라졌다. 제국군이 완전히 물러나자 아랍군은 제국의 심장부인 아나톨리아로 이동했다. 수도 콘스탄티노폴리스는 두 번의 포위전을 겪었지만 난공불락의 성벽 덕에 구해졌다. 서방에서는 다뉴브 국경이 무너져 불가르인이 발칸반도에서 그들의 왕국을 세울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비잔틴은 무너지지 않았다. 대신, 9세기와 10세기 사이에 반격을 가하며 규모를 두 배로 늘렸다.

 

제국 행정의 군사화, 군대의 재편, 그리고 노련한 외교는 강력한 중세 국가를 만들었다. 그러나 적을 물리칠 때마다 셀주크, 노르만, 베네치아, 오스만 튀르크 등 새로운 적이 등장했다… 내부 투쟁과 내전은 제국의 군사력을 더욱 약화시키고 방어력을 약화시켰다. 12세기의 마지막 부흥 이후, 비잔틴 제국은 쇠퇴하기 시작했다. 2세기 후, 제국은 수도와 그리스 및 소아시아의 작은 지역으로 구성되어 이전 모습을 찾아볼 수 없었다. 마침내, 1453년 콘스탄티노폴리스는 새롭게 떠오르는 강대국인 오스만 제국에 함락되어 2천 년의 로마 역사를 마감했다. 다음은 이 위대한 제국을 형성한 다섯 개의 중추적인 전투 목록이다.

 

 

1. 아크로이논 전투(740년) : 비잔틴 제국의 희망

아크로이논 전투가 있기 전 비잔틴 제국은 가장 저점에 있었다, 출처 Medievalists.net

 

아랍의 팽창이 시작된 이래, 비잔틴 제국은 주요 목표가 되었다. 처음에는 이슬람 세력이 우세할 것으로 보였다. 칼리파국은 제국군을 차례로 격파하고 제국의 동부 속주를 모두 점령했다. 고대 도시들과 안티오키아, 예루살렘, 알렉산드리아, 카르타고 등 지중해 주요 중심지는 영원히 사라졌다. 비잔틴의 방위는 제국의 내부 투쟁으로 인해 방해를 받으며 도움을 주지 못했다. 상황이 너무 심각해서 아랍군은 673년과 717-718년에 콘스탄티노폴리스를 두 차례 포위했다.

 

하지만, 난공불락의 성벽과 유명한 그리스의 불과 같은 발명품이 때 이른 종말로부터 비잔티움을 구했다. 아나톨리아에 대한 적대적인 침공은 720년대에도 계속되었고, 습격의 강도는 다음 10년 동안 증가했다. 그런 다음 740년 칼리파 히샴 이븐 압드 알말릭이 대규모 침공을 개시했다. 90,000명(역사가들이 부풀린 수치일 수 있음)에 달하는 무슬림 군대가 주요 도시 및 군사 중심지를 점령하기 위해 아나톨리아로 진입했다. 10,000명의 병력이 제국 해군의 모집 기반인 서부 해안 지역을 급습했고, 60,000명의 주력 부대는 카파도키아로 진격했다. 마지막으로 제3군은 해당 지역에서 비잔틴 방어의 핵심인 아크로이논 요새를 향해 진군했다.

 

황제 레온 3세 이사우로스(왼쪽)와 그의 아들 콘스탄티노스 5세(오른쪽)의 주화, 717-741, 출처 대영 박물관

 

적에게 알려지지 않은 채, 제국군은 그들의 움직임을 알고 있었다. 황제 레온 3세와 그의 아들 콘스탄티노스 5세가 직접 군대를 이끌었다. 전투의 세부 사항은 대략적이지만, 제국군이 적을 압도하여 압도적인 승리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 아랍 지휘관들은 13,200명의 병사들과 함께 목숨을 잃었다.

 

적군이 그 지역을 초토화시켰음에도 불구하고, 남은 두 군대는 이렇다 할 요새나 마을을 점령하는 데 실패했다. 아크로이논은 회전에서 아랍군을 물리친 첫 승리였기 때문에 비잔틴군에게 큰 성공이었다. 게다가, 이 성공으로 확신한 황제는 성상파괴 정책을 계속 시행했고, 이는 종교적 이미지의 광범위한 파괴 및 교황과의 충돌을 초래했다. 황제와 그의 후계자들은 성상숭배가 하나님을 화나게 하고 제국을 파멸의 위기로 몰아넣었다고 믿었다.

 

콘스탄티노스 5세가 병사들에게 성상을 파괴하도록 명령하다, 14세기 콘스탄티노스 마나시스 연대기, 출처 Wikimedia Commons

 

아크로이논 전투는 제국에 대한 아랍의 압력을 감소시키는 전환점이었기 때문에 황제가 옳았을 수 있다. 그것은 또한 아바스 왕조가 10년 내에 타도한 우마이야조 칼리파국의 약화에 기여했다. 무슬림 군대는 이후 30년 동안 어떠한 주요 공세도 취하지 않았고, 비잔티움 제국이 재통합하고 공세를 취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을 벌게 되었다. 마침내 863년 비잔틴 제국은 라라카온 전투에서 결정적인 승리를 거두어 아랍의 위협을 제거하고 동방에서 비잔틴의 우위 시대를 열었다.

 

 

2. 클레이디온 전투(1014년) : 비잔틴 제국의 개가

바실레이오스 2세가 그리스도와 천사들에 의해 왕관을 쓰는 모습을 묘사했다, 바실레이오스 2세의 성시집(베네치아의 성시집), 출처 그리스 문화부

 

9세기 초, 제국군은 이중의 위협에 직면했다. 동방에서 아랍의 습격이 계속해서 아나톨리아를 위협하는 반면, 불가르족은 서방의 비잔틴 발칸반도를 침공했다. 811년 플리스카 전투에서 불가르족은 황제 니케포로스 1세를 포함한 전군을 궤멸시키면서 제국군에 압도적인 패배를 안겨주었다. 설상가상으로, 불가르 칸 크룸은 니케포로스의 두개골을 은으로 싸서 술잔으로 사용했다. 그 결과, 이후 150년 동안 포위당한 제국은 군대를 북쪽으로 보내는 것을 자제해야 했고, 불가리아 제1제국은 발칸반도를 장악할 수 있었다.

 

비잔틴 제국의 운명은 10세기에 역전되었다. 마케도니아 왕조의 황제들은 동방에서 공세를 펼쳤고, 시칠리아와 이탈리아 남부에 남아있는 거점을 강화했으며, 크레타와 키프로스를 탈환했다. 그러나, 그들이 불가르족을 상대로 여러 차례 승리를 거두고 심지어 그들의 수도 프레슬라프를 파괴하기까지 했지만, 마케도니아 통치자들은 그들의 숙적을 제거할 수 없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10세기말 차르 사무일이 이끄는 불가르군은 적대 행위를 재개했고, 986년 대승을 거둔 후 강력한 제국을 재건했다.

 

마드리드 스킬리치스에서 클레이디온 전투(위)와 차르 사무일의 죽음(아래), 출처 의회 도서관

 

비잔틴 황제 바실레이오스 2세는 불가르국을 멸망시키는 데 평생을 바쳤지만, 그의 관심은 다른 더 시급한 문제들에 쏠렸다. 먼저는 내부 반란이었고 그 후 동부 국경에서 파티마 왕조와의 전쟁이었다. 마침내, 1000년에 바실레이오스 2세는 불가리아에 대한 공세를 개시할 준비가 되었다. 회전 대신 비잔틴군은 적대적인 요새를 포위하여 교외 지역을 황폐화시켰으며, 반면에 수적으로 열세인 불가리아군은 비잔틴의 국경 지대를 급습했다. 그러나 느리지만 체계적으로, 제국군은 잃어버린 영토를 되찾고 적의 영토에 도달했다. 자신이 지는 전쟁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은 사무일은 바실레이오스 2세가 화평을 제의하기를 바라며 자신이 선택한 지형에서 적들을 결정적인 전투로 내몰기로 결심했다.

 

1014년, 20,000명에 이르는 대규모 비잔틴 군대가 스트리몬 강의 클레이디온 고개에 접근했다. 침공을 예상한 불가리아는 이 지역을 탑과 방벽으로 요새화했다. 45,000명의 더 많은 병력을 지휘한 사무일은 그의 공산을 높이기 위해 테살로니키를 공격하도록 일부 병력을 남쪽으로 보냈다. 불가리아 지도자는 바실레이오스 2세가 지원군을 보낼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그의 계획은 현지 비잔틴 군대에 불가르군이 패배하면서 좌절되었다.

 

클레이디온에서 요새를 점령하려는 바실레이오스 2세의 첫 번째 시도 역시 비잔틴군이 계곡을 통과하지 못하면서 실패했다. 길고 비용이 많이 드는 공성전을 피하기 위해, 황제는 소규모 군대를 이끌고 산간 지방을 통과하여 후방에서 불가르군을 공격하려는 그의 장군 중 한 명의 계획을 받아들였다. 계획은 완벽하게 실행되었다. 7월 29일, 비잔틴군은 방어군을 기습하여 계곡에 가두었다. 불가리아군은 이 새로운 위협에 맞서기 위해 요새를 포기했고, 제국군은 전선을 돌파하여 방벽을 파괴할 수 있었다. 혼란과 패배 속에서 수천 명의 불가리아인이 목숨을 잃었다. 차르 사무일은 전장을 벗어났지만 심장마비로 곧 사망했다.

 

중세 로마 제국은 1025년 바실레이오스 2세 사망 당시 최대로 확장했다, 녹색 점선은 옛 불가리아 국가를 나타낸다, 출처 Wikimedia Commons

 

클레이디온에서의 승리는 바실레이오스 2세에게 "불가록토노스"(불가르 학살자)라는 악명 높은 별칭을 부여했다. 비잔틴 역사가들에 따르면, 전투가 끝난 후 바실레이오스는 불운한 포로들에게 공포의 앙갚음을 했다고 한다. 포로 100명당 99명이 실명했고, 한 명은 그들을 차르에게 돌려보내기 위해 외눈박이로 남겨졌다. 불구가 된 병사들을 본 사무일은 그 자리에서 죽었다. 이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만들지만, 아마도 그의 민간인 후계자들의 약점에 대한 바실레이오스의 무공을 강조하기 위해 제국 선전에 사용된 후대의 발명일 것이다. 그러나 클레이디온에서의 승리는 전쟁의 흐름을 바꾸어 비잔틴군은 이후 4년 동안 불가리아 정복을 완료하고 속주로 전환했다. 이 전투는 비잔틴 제국의 패권을 인정한 세르비아인과 크로아티아인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7세기 이후 처음으로 다뉴브 국경은 발칸반도 전체와 함께 제국의 지배하에 놓였다.

 

728x90

 

 

3. 만지케르트(1071년) : 재앙의 서막

로마노스 4세 디오예니스의 인장은 황제와 그의 아내 에우도키아가 그리스도에 의해 왕관을 쓴 모습을 보여준다, 11세기 후반, 출처 워싱턴 D.C. 덤바턴 오크스 연구 도서관 및 컬렉션

 

1025년 바실레이오스 2세 사망 시까지, 비잔틴 제국은 다시 한번 강대국이 되었다. 동방에서는 제국군이 메소포타미아에 도달한 반면, 서방에서는 불가리아의 신규 추가로 다뉴브 국경과 발칸반도 전체에 대한 제국의 지배권이 회복되었다. 시칠리아에서 비잔틴 군대는 섬 전체를 재탈환하는 데 한 도시 밖에 남겨 두지 않았다. 그러나 평생을 전쟁과 국가 통합에 바친 바실레이오스 2세는 상속자를 남기지 않았다. 일련의 약하고 군사적으로 무능한 통치자들 하에서 제국은 약화되었다. 1060년대까지 비잔티움은 여전히 무시할 수 없는 세력이었지만, 그 구조에 균열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궁정에서의 끊임없는 권력 게임은 제국 군대를 방해했고 동부 국경을 노출시켰다. 비슷한 시기에 중요한 동부 국경에 새롭고 위험한 적인 셀주크 튀르크가 나타났다.

 

1068년에 보라색을 차지한 로마노스 4세 디오예니스는 방치된 군대를 재건하는 데 주력했다. 로마노스는 아나톨리아 군사 귀족 계층의 일원으로, 셀주크 튀르크가 초래하는 위험을 잘 알고 있었다. 그러나 강력한 두카스 가문은 로마노스를 찬탈자로 여기고 새로운 황제에 반대했다. 로마노스의 전임자는 두카스였고, 그가 자신의 정통성을 강화하고 궁정에서의 반대를 제거하려면, 황제는 셀주크를 상대로 결정적인 승리를 거두어야 했다.

 

마드리드 스킬리치스에서 중기병을 동반한 비잔틴 황제, 출처 의회 도서관

 

1071년, 그들의 지도자 술탄 알프 아르슬란 휘하의 셀주크 튀르크가 아르메니아와 아나톨리아를 급습하면서 기회가 나타났다. 로마노스는 약 40-50,000명의 대규모 병력을 모아 적에게 향했다. 제국군의 규모는 인상적이었지만, 정규군은 절반에 불과했다. 나머지는 충성심이 의심스러운 용병과 변경의 지주들에 속한 봉건 징집군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군대를 완전히 통제하지 못한 로마노스의 무능력도 다가오는 재앙에 한몫했다.

 

소아시아를 통과하는 험난한 행군 끝에, 군대는 동부 아나톨리아의 주요 중심지이자 국경 도시인 테오도시오폴리스(오늘날의 에르주룸)에 도착했다. 여기서 제국 평의회는 그들이 적대적인 영토로 계속 진군해야 하는지, 아니면 기다리면서 그곳을 강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캠페인의 다음 단계에 대해 논의했다. 황제는 공격을 선택했다. 알프 아르슬란이 더 멀리 있거나 아예 오지 않는다고 생각한 로마노스는 만지케르트(오늘날의 말라즈기르)와 근처의 클리앗(아흘랏) 요새를 오히려 빨리 탈환할 것으로 기대하면서 반 호수를 향해 진군했다. 그러나 알프 아르슬란은 이미 30,000명의 병력(대부분 기병)을 거느리고 그 지역에 있었다. 셀주크군은 이미 클리앗을 점령하기 위해 보낸 군대를 물리쳤거나, 적군을 보고 도망쳤을 수도 있다. 무슨 일이 있었든, 로마노스는 이제 본 병력의 절반도 안 되는 병력을 이끌고 매복 공격을 감행하고 있었다.

 

여호수아서의 장면들을 보여주는 상아판, 전사들이 비잔틴 병사처럼 옷을 입고 있다, 11세기, 출처 빅토리아 앨버트 박물관

 

8월 23일, 만지케르트는 비잔틴군에 함락되었다. 셀주크 주력 부대가 근처에 있음을 깨달은 로마노스는 행동을 취하기로 결정했다. 황제는 알프 아르슬란의 제안을 거절했고, 결정적인 승리 없이는 적대적인 습격이 내부 반란과 자신의 몰락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알고 있었다. 3일 후, 로마노스는 만지케르트 외곽의 평원에 병력을 끌어모아 진격했다. 로마노스가 정규군을 이끌었고, 용병과 봉건 징집군으로 구성된 후위대는 안드로니코스 두카스의 지휘하에 있었다. 두카스를 지휘하는 지위에 둔 것은 강력한 가문의 의심스러운 충성심을 고려할 때 이상한 선택이었다.

 

전투의 시작은 비잔틴군에게 유리했다. 제국 기병대가 적의 화살 공격을 막아내고 오후가 끝날 무렵 알프 아르슬란의 진영을 점령했다. 그러나 셀주크는 규정하기 힘든 적임을 증명했다. 그들의 기마 궁수들은 측면에서 비잔틴군을 괴롭히는 사격을 계속했지만, 중앙은 전투를 거부했다. 로마노스의 병사들이 회전을 강행하려고 할 때마다 민첩한 적의 기병대는 범위 밖으로 이동했다. 그의 군대가 지치고 밤이 가까이 오고 있음을 안 로마노스는 퇴각을 외쳤다. 그러나 그의 후위대는 의도적으로 너무 빨리 후퇴하여 황제가 보호받지 못하고 노출되었다. 이제 비잔틴군이 완전히 혼란에 빠지자, 셀주크군은 기회를 포착하고 공격했다. 우익이 먼저 진격하고, 좌익이 뒤따라 진격했다. 결국 황제와 그의 맹렬하게 충성하는 바랑기아 근위대를 포함한 비잔틴군 중심부의 잔병만이 셀주크군에 포위된 채 전장에 남아있었다. 바랑기아 병사들이 전멸되는 동안, 로마노스 황제는 부상을 입고 포로가 되었다.

 

마드리드 스킬리치스에서 비잔틴 군대와 무슬림 군대 간의 전투, 출처 의회 도서관

 

만지케르트 전투는 전통적으로 비잔틴 제국의 재앙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현실은 더 복잡하다. 패배에도 불구하고, 비잔틴군의 사상자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상당한 영토 손실도 없었다. 알프 아르슬란은 1주일 간의 포로 생활 후 비교적 관대한 조건을 대가로 로마노스 황제를 석방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제국의 심장부이자 경제적, 군사적 기반인 아나톨리아가 그대로 남아 있었다는 점이다. 그러나 로마노스가 반역적인 두카스 왕조와의 전투에서 사망하고, 뒤이어 일어난 내전은 비잔틴 제국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최악의 시기에 방어력을 약화시켰다. 이후 수십 년 동안, 소아시아의 거의 모든 지역이 셀주크에게 점령당했고, 비잔티움은 결코 회복할 수 없는 타격을 입었다.

 

 

4. 콘스탄티노폴리스 약탈(1204년) : 배신과 탐욕

10세기경 히포드롬, 대궁전, 멀리 아야 소피아가 있는 콘스탄티노폴리스와 해벽, 앙투안 엘베르 作, 출처 antoine-helbert.com

 

11세기말에 일어난 일련의 재난 이후, 콤니노스 왕조의 황제들은 비잔틴 제국의 부를 회복하는 데 성공했다. 쉬운 일은 아니었다. 셀주크 튀르크를 아나톨리아에서 몰아내기 위해 황제 알렉시오스 1세는 서방에 도움을 요청해야 했고, 제1차 십자군이 일어났다. 황제와 그의 후계자들은 십자군을 가치 있지만 위험한 동맹으로 간주하면서 그들과 미온적인 관계를 유지했다. 아나톨리아 대부분에 대한 제국의 지배권을 다시 확립하는 데 서방 기사들의 군사력이 필요했다. 그러나 이방 귀족들은 콘스탄티노폴리스의 막대한 부를 유혹적으로 바라보았다. 콤니노스 왕조의 폭력적인 종식이 있은 지 2년 후, 그 우려는 곧 실현되게 된다.

 

비잔틴과 서방인 사이의 긴장은 마지막 위대한 콤니노스 황제 마누일 1세의 통치하에서 이미 끓어오르기 시작했다. 1171년, 황제는 서방인들, 특히 베네치아 공국이 비잔틴의 무역을 독점하고 있음을 알고 제국 영토 내에 거주하는 모든 베네치아인을 투옥시켰다. 짧은 전쟁은 승자 없이 끝났으며, 이전의 두 동맹국 간의 관계는 악화되었다. 그 후 1182년 마지막 콤니노스의 통치자 안드로니코스는 콘스탄티노폴리스의 모든 로마 가톨릭("라틴") 주민을 학살하도록 명령했다. 노르만족은 즉시 보복하여 제2의 도시인 테살로니키를 약탈했다. 그러나 복수만이 비잔틴 제국을 굴복시킬 포위와 약탈의 유일한 결과는 아니었다. 다시 한번 내부의 권력 투쟁이 파국으로 이어졌다.

 

콘스탄티노플 정복, 1587년경 야코포 팔마 作, 베네치아 두칼레 궁전

 

1201년 교황 인노첸시오 3세는 예루살렘을 탈환하기 위해 제4차 십자군을 소집했다. 도제(총독) 엔리코 단돌로가 제공한 배에 승선하기 위해 베네치아에 2만 5천 명의 십자군이 모였다. 그들이 수수료를 지불하지 못하자 교활한 단돌로는 최근 헝가리 기독교 왕국의 지배하에 들어간 아드리아 해안의 도시인 자라(오늘날 자다르)를 점령하는 대가로 수송선을 제공했다. 1202년 기독교 군대가 자라를 점령하고 예상대로 약탈했다. 십자군이 폐위된 비잔틴 황제의 아들 알렉시오스 앙겔로스를 만난 곳은 자라에서였다. 알렉시오스는 황위에 대한 대가로 십자군에게 막대한 돈을 제안했다. 마침내 1203년, 끔찍하게 옆길로 샌 십자군이 콘스탄티노폴리스에 도달했다. 최초의 공격 이후, 황제 알렉시오스 3세는 도시에서 달아났다. 십자군의 후보자가 알렉시오스 4세 앙겔로스로 황위에 올랐다.

 

그러나 새 황제는 완전히 잘못 계산했다. 수십 년간의 내부 투쟁과 외부 전쟁은 제국의 국고를 비웠다. 설상가상으로 알렉시오스는 자신을 십자군의 꼭두각시라고 여기는 사람들의 지지를 받지 못했다. 곧, 미움을 받던 알렉시오스 4세는 폐위되고 처형되었다. 새로운 황제 알렉시오스 5세 두카스는 전임자의 합의를 존중하지 않고, 대신 복수심에 불타는 십자군으로부터 도시를 방어할 준비를 했다. 이미 포위전 이전에 십자군과 베네치아는 옛 로마 제국을 해체하고 그들 사이에 전리품을 나누기로 결정했다.

 

조프리 드 빌하르두앙 著 역사의 베네치아 필사본에서 십자군의 콘스탄티노폴리스 공격, 출처 Wikimedia Commons

 

콘스탄티노폴리스는 깨기에 어려운 곳이었다. 그 위풍당당한 테오도시우스 성벽은 거의 천년의 역사에서 많은 포위를 견뎌냈다. 해안가는 또한 해벽에 의해 잘 보호되었다. 1204년 4월 9일, 십자군의 첫 공격은 막대한 손실을 입고 격퇴되었다. 3일 후에, 침략자들은 이번에는 육지와 바다 양쪽에서 다시 공격했다. 베네치아 함대는 골든 혼에 진입하여 콘스탄티노폴리스의 해벽을 공격했다. 함대가 성벽에 가까이 접근할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한 수비군은 그 지역을 방어할 병력을 거의 남겨두지 않았다. 그러나 비잔틴 군대, 특히 정예 바랑기안 근위대가 거세게 저항하며 최후까지 싸웠다. 마침내 4월 13일 방어자들의 투지는 끝이 났다.

 

로마노스 1세 또는 2세의 향로와 성배, 1204년 콘스탄티노폴리스에서 빼앗은 전리품, 10세기와 12세기, 출처 smarthistory.org

 

뒤이어 일어난 일은 배신과 탐욕의 상징으로 기독교인이 같은 기독교인에게 가한 가장 큰 수치로 남아 있다. 사흘 동안 콘스탄티노폴리스는 대규모 약탈과 학살의 현장이었다. 그러고 나서 더 체계적인 약탈이 시작되었다. 십자군은 궁전과 교회를 구분하지 않고 모든 것을 목표로 삼았다. 유물, 조각품, 예술품, 그리고 서적은 모두 벗겨지거나 십자군의 고국으로 옮겨졌다. 나머지는 주화를 만들기 위해 녹였다. 신성한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심지어 도시의 창시자인 콘스탄티누스 대제로 거슬러 올라가는 황제들의 무덤도 열리고 그 귀중한 내용물도 내보냈다. 주 선동자인 베네치아는 약탈에서 가장 많은 이익을 얻었다. 히포드롬의 네 마리 청동 말은 오늘날에도 도시 중심부에 있는 산마르코 대성당 광장에 서 있다.

 

제4차 십자군은 성지에 도달하지 못했다. 이후 수십 년 동안 남은 십자군의 소유지는 무슬림의 손에 떨어졌다. 한때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였던 비잔틴 제국은 해체되었고 베네치아와 새로 수립된 라틴 제국이 영토와 부를 대부분 차지했다. 하지만 비잔티움은 견뎌내었다. 1261년에, 비록 이전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을지라도, 다시 재건되었다. 나머지 기간 동안 규모가 줄어들면서 비잔틴 제국은 오스만 제국이 두 번째이자 마지막으로 콘스탄티노폴리스를 점령한 1453년까지 소국으로 남아 있었다.

 

 

5. 콘스탄티노폴리스 함락(1453년) : 비잔틴 제국의 종말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삶의 장면을 묘사한 필사본 미니어처, 병사들이 후기 비잔틴 양식의 복식을 입고 있다, 14세기, 출처 medievalists.net

 

1453년까지, 2천 년 동안 존속한 한때 위대했던 비잔틴 제국은 콘스탄티노폴리스와 펠로폰네소스 반도 및 흑해 남쪽 해안을 따라 있는 작은 땅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테베레 강의 작은 도시로 시작하여 세계의 초강대국이 되었던 것이 다시 강력한 적에게 둘러싸인 작은 영토로 축소되었다. 오스만 튀르크는 2세기 동안 제국의 영토를 점령하고 콘스탄티노폴리스를 봉쇄했다. 마지막 로마 왕조인 팔라이올로고스는 무의미한 내전에서 그들이 가진 군대를 거의 낭비했다. 비잔틴은 외부의 지원도 기대할 수 없었다. 폴란드-헝가리 십자군 원정이 1444년 바르나에서 대참사로 끝난 후, 서방 기독교인의 도움은 더 이상 없었다.

 

한편, 젊은 오스만 술탄은 콘스탄티노폴리스 정복을 준비했다. 1452년, 메흐메트 2세는 자신의 계획을 실행에 옮겼고, 그 불운한 도시에 대한 카운트다운을 시작했다. 첫째, 그는 보스포루스 해협과 다르다넬스 해협에 요새를 건설하여, 도시를 해상을 통한 구호품이나 보급으로부터 고립시켰다. 그러고 나서, 난공불락의 천년 된 테오도시우스 성벽을 처리하기 위해 메흐메트는 지금까지 본 적이 없는 가장 큰 대포의 제작을 명령했다. 1453년 4월, 80,000명의 병력과 약 100척의 배로 구성된 대군이 콘스탄티노폴리스에 도착했다.

 

1480년 젠틸레 벨리니가 그린 메흐메트 2세의 초상화, 출처 런던 내셔널 갤러리

 

비잔틴의 마지막 황제 콘스탄티노스 11세 팔라이올로고스는 포위전을 예상하여 유명한 성벽을 수리하도록 명령했다. 그렇다 하더라도 7,000명(이 중 2,000명의 외국인)의 소규모 방어군은 성벽이 무너지면 전투에서 패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도시를 보호하는 임무는 700명의 서방 병사와 함께 콘스탄티노폴리스에 도착한 제노바인 지휘관 조반니 주스티니아니에게 주어졌다. 오스만군은 방어군을 왜소하게 만들었다. 8만 명의 병력과 100척의 배가 도시의 길고 빛나는 역사의 마지막 포위전에서 콘스탄티노폴리스를 공격하게 된다.

 

메흐메트의 군대는 4월 6일 콘스탄티노폴리스를 포위했다. 7일 후, 오스만 대포가 테오도시우스 성벽을 폭격하기 시작했다. 곧, 구멍 난 곳이 생기기 시작했지만, 방어군은 모든 적의 공격을 격퇴했다. 한편, 골든 혼을 가로지르는 거대한 쇠사슬 장벽은 훨씬 우월한 오스만 함대의 진입을 막았다. 결과가 나오지 않아 당황한 메흐메트는 골든 혼의 북쪽에 있는 갈라타를 가로지르는 통나무 도로를 건설하도록 명령했고, 함대를 육로로 굴려 바다에 닿도록 했다. 해벽 앞에 갑자기 나타난 거대한 함대는 방어군의 사기를 떨어뜨렸고, 주스티니아니는 도시의 육지 성벽을 방어하는 데서 군대를 돌려야 했다.

 

1537년 그려진 몰도비샤 수도원의 외벽에 묘사된 콘스탄티노폴리스 공방전, 출처 BBC

 

평화적인 항복을 요구하는 제안을 방어군이 거절한 후, 포위 52일째 되는 날에 메흐메트는 최후의 공격을 시작했다. 5월 29일 오전에 해상 및 육상의 연합 공격이 시작되었다. 튀르크 비정규군이 먼저 진격했지만 방어군에 의해 빠르게 밀려났다. 같은 운명이 용병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마침내, 정예 예니체리들이 움직였다. 결정적인 순간, 주스티니아니가 부상을 입고 자리를 떠났고, 방어군 사이에 공포를 불러일으켰다. 그런 다음 오스만군은 실수로 열어둔 채로 남겨진 작은 샛문(케르코포르타)을 발견하고 쏟아져 들어왔다. 보고에 따르면 황제 콘스탄티노스 11세가 영웅적이지만 불운한 반격을 이끌다 전사했다. 그러나 일부 사료는 황제가 탈출을 시도했다고 말하면서 이에 의문을 제기한다. 콘스탄티노스의 죽음에서 확실한 것은, 로마 황제들의 긴 계보가 끝났다는 것이다.

 

3일 동안 오스만 병사들은 도시를 약탈하고 불운한 주민들을 학살했다. 그러고 나서 술탄은 도시로 들어가 기독교 세계에서 가장 큰 대성당인 하기아 소피아로 말을 타고 가서 그곳을 모스크로 개조했다. 기도 후 메흐메트 2세는 모든 적대 행위를 중단하고 콘스탄티노폴리스를 오스만 제국의 새로운 수도로 지명했다. 이후 수십 년 동안 도시는 다시 인구가 증가하고 재건되어 예전의 중요성과 영광을 되찾았다. 콘스탄티노폴리스가 번영하는 동안, 비잔틴 제국의 잔재는 1461년 마지막 거점인 트레비존드가 점령될 때까지 투쟁했다.

 

1453년 콘스탄티노폴리스 함락 이후 재건되지 않은 테오도시우스 성벽, 저자의 개인 소장품

 

콘스탄티노폴리스의 함락은 로마 제국의 종식을 가져왔고 지정학적, 종교적, 문화적인 큰 변화를 일으켰다. 오스만 제국은 이제 초강대국이 되었고 곧 무슬림 세계의 지도자가 된다. 유럽의 기독교 왕국들은 오스만 제국이 서쪽으로 확장하는 것을 막기 위해 헝가리와 오스트리아에 의존해야 했다. 정교회 기독교의 중심은 북쪽의 러시아로 이동했고, 비잔틴의 학자들은 이탈리아로 이주하여 르네상스가 시작되었다.

 

 

 

출처 : The Collecto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