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그외 이야기/배

[중세] 노르 선(船)

by 금곡동로사 2021. 1. 28.
728x90

노르 상선의 모습

 

노르(Knarr)는 바이킹이 사용한 노르드 상선의 일종이다. 노르는 랑스킵, 카르베, 파에링과 동일한 널을 겹 대어 만든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역사

 

노르는 긴 바다 항해를 위해 건조되어 바이킹 확장에 사용된 선박 유형에 대한 고대 노르드 용어이다. 노르는 화물선이었다. 선체는 랑스킵보다 더 넓고 깊고 짧았으며 더 많은 화물을 수용할 수 있고 더 적은 승무원으로 운항할 수 있었다. 길이 약 16 미터(54 피트), 폭 5 미터(15 피트), 최대 24 톤을 운반할 수 있는 선체로 제작되었다. 주로 바다코끼리 상아, 양모, 목재, 밀, 모피 및 가죽, 갑옷, 노예, 꿀, 무기와 같은 무역 상품을 운송하는 데 사용되었다. 또한 발트해, 지중해 및 기타 바다를 가로지르는 여정을 따라 전사와 상인에게 음식, 음료, 무기 및 갑옷을 공급하는 데 사용되었다. 노르는 일상적으로 북대서양을 횡단하여 양과 말과 같은 가축을 운반하여 아이슬란드, 그린란드 및 빈란드의 노르드인 정착지에 상점을 가졌고 영국 제도, 유럽 대륙 및 중동 지역의 교역소와 상품을 거래했다. 유사한 소형 화물선이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있지만 식민지화에 사용되었을 수 있다.

 

노르드인의 정착지역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