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그외 이야기/배

전열함(Ship of the line)

by 금곡동로사 2021. 4. 13.
728x90

HMS 빅토리의 해전 이미지

 

전열함은 17세기부터 19세기 중반까지 돛의 시대에 건조된 전함의 일종이다. 전열함은 전열로 알려진 해군 전술에 맞게 설계되었으며, 전열은 옆면을 따라 대포를 발사하기 위해 기동하여 상대하는 전함의 두열에 의존했다. 서로의 전열함들이 함선의 측면으로부터 발사하게 하는 충돌에서, 더 많은 포를 발사하고, 더 많은 화력을 가진 함선이 일반적으로 유리했다. 이러한 교전은 거의 변함없이 가장 강력한 함포를 더 많이 탑재한 가장 중무장한 함선들에 의해 승리되었기 때문에, 당대에서 가장 크고 가장 강력한 범선을 만드는 것이 자연스러운 흐름이었다.

 

1840년대 말부터 증기 동력의 도입으로 전장에서 바람에 덜 의존하게 되었고, 증기로 추진하는 전열함이 건조되면서 돛으로만 움직이던 선박을 대체하게 되었다. 그러나, 철갑 호위함이 부상하게 된 1859년부터 증기선을 쓸모없게 만들었다. 철갑 전함은 20세기 전함의 조상이 되었으며, 그 이름 자체가 "전열의 함선" 또는 구어체로는 "전함의 열"이라는 말의 축약이다.

 

"전열함"이라는 용어는 적어도 19세기 중반부터 전함과 해군 전술이 진화하고 변화된 이후, 역사적 맥락을 제외하고는 사용되지 않게 되었다(제1차 세계대전을 통해 독일 제국 해군은 전함을 리니언시펀이라고 불렀다).

 

 

역사

 

전임자

 

Henri Grâce à Dieu 캐럭 / 바다의 군주, J. Payne의 동시대 판화

 

대서양에서 무역이나 전쟁을 위해 포르투갈에서 처음 개발된 중무장 캐럭은 전열함의 선구자였다. 다른 해양 유럽 국가들은 15세기 후반과 16세기 초반에 이것을 빠르게 채택했다. 이 선박들은 북해의 코그와 지중해의 갤리를 융합하여 개발되었다. 북해와 발트해, 대서양 연안에서 무역선으로 사용된 코그는 궁수들이 적함에 불화살을 쏘거나 무게 나가는 것을 떨어뜨리기 위해 점유할 수 있는 '성채'라고 불리는 공간을 선수와 선미에 올렸기 때문에 전투에서 갤리보다 유리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성채는 점점 더 높아지고 커졌으며, 결국 배의 구조 안에 짜여 전체적인 힘을 증가시켰다. 코그의 이러한 양상은 새로운 스타일의 캐럭 형태에 남아 1509년 디우에서와 같은 전투에서 그 가치를 증명했다.

 

메리 로즈는 16세기 초 영국의 캐럭 또는 "거대한 선박"이었다. 배는 1530년대에 개량된 후 78문의 대포에서 91문의 대포로 중무장했다. 1510-1512년 사이에 포츠머스에 건조된 함선은 잉글랜드 해군의 특별히 만들어진 초창기 군함 중 하나였다. 배는 500톤이 넘는 와인을 실었고, 용골은 32 미터(105 피트)가 넘었으며, 185명의 군인과 30명의 포병으로 구성된 선원 200여 명이 승선했다. 잉글랜드 함대의 자부심이었지만, 선박은 1545년 7월 19일 솔렌트 해전에서 우연히 침몰했다.

 

Henri Grâce à Dieu(영어: "Henry Grace of God")는 "위대한 해리"라는 별명을 가진 또 다른 초기 잉글랜드 캐럭이었다. 메리 로즈와 동시대의 Henri Grâce à Dieu는 50 미터(160 피트) 길이였고, 무게는 1,000-1,500 톤이고, 승무원은 700-1,000명이었다. 선박은 1511년에 진수된 스코틀랜드 함선 마이클에 대한 응답으로 헨리 8세의 명령을 받았다고 한다. 선박은 원래 1512년부터 1514년까지 울리치 조선소에서 건조되었고, 포구를 갖춘 최초의 선박 중 하나였으며, 20문의 새로운 무거운 청동 대포를 측면에 가지고 있었다. 총 43문의 중포와 141문의 경포를 장착했다. 함선은 최초의 잉글랜드식 2중 갑판이 있었고, 진수 당시 유럽에서 가장 크고 가장 강력한 전함이었지만, 배는 거의 항해하지 않았다. 함선은 1545년 프랑스의 프랑수아 1세와의 솔렌트 해전(메리 로즈가 침몰한 전투)에 참전했지만, 금색 천으로 만든 돛을 달고 항해하는 외교 선박에 가까웠던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거대한 배들은 거의 그들이 가진 권력 때문에 그랬던 것처럼 장식적인 형태(바사와 같은 배들은 선미 덩굴 장식에 금박을 입혔다)로 잘 알려져 있었다.

 

전쟁에 적합한 캐럭에는 대구경 대포를 탑재했다. 더 높은 건현(흘수선에서 상부 갑판까지의 높이)과 하중 지지력이 뛰어나 화약무기를 휘두르는데 갤리보다 더 적합했다. 대서양에서의 여건 개발로 인해, 이 배들은 갤리보다 더 항해하기 좋고 대양에서 더 적합했다. 노가 없다는 것은 많은 승무원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했고, 장거리 여행을 더 가능하게 만들었다. 선박의 단점은 동력을 전적으로 바람에 의존한다는 것이었다. 갤리는 여전히 큰 배들을 압도할 수 있었는데, 특히 바람이 거의 불지 않을 때와 수적으로 이점을 가졌지만, 큰 배들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 갤리선은 점점 더 유용하지 않게 되었다.

 

또 다른 단점은 배의 항해 능력을 떨어뜨리는 (선수의) 높은 선원 선실이 있었다. 순풍을 받아 항해하는 동안 낮은 보우는 물속에 잠기게 했다. 그러나 대포가 도입되고 16세기 동안 포격이 해군 전투의 주요 수단으로써 선수의 탑승을 대체함에 따라 중세 시대의 선원 선실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었고, 후에 갤리언과 같은 배들은 1층 높이의 낮은 선원 선실만 가지고 있었다. 1637년 잉글랜드의 바다 주권이 출범할 무렵, 선원 선실은 완전히 사라졌다.

 

16세기 동안 갤리언은 캐럭에서 진화했다. 배는 캐럭의 장점을 모두 갖춘 더 길고 기동성이 뛰어난 유형의 선박이었다. 1588년 그하블린느 해전에서 잉글랜드와 스페인 함대의 주력 함대는 갤리언이었다. 스페인 함대가 흩어진 함대를 재집결하는 동안 잉글랜드로부터 가장 심한 공격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잉글랜드와 스페인 함대의 대부분은 그 전투와 이어진 폭풍에서 살아남았다. 17세기까지 유럽의 모든 해군은 이와 같은 선박들을 건조했다.

 

식민지와 탐사의 중요성이 커지고 폭풍우 치는 대양을 가로지르는 무역로를 유지해야 할 필요성이 커짐과 함께 갤리와 갤리어스(측면에 대포를 장착한 더 크고 높은 형태의 갤리선이지만 갤리언보다는 낮음)는 점점 더 적게 사용되었다. 그리고 점점 더 제한된 목적과 지역에서만. 그래서 약 1750년까지 몇 가지 주목할만한 예외를 제외하고는 해전에서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

 

전열함 채택

 

마르스 함을 묘사한 그림 / 호위함 Poursuivante와의 전투에서 묘사된 HMS Hercule
18세기 초 네덜란드 군함을 묘사한 The Cannon Shot, by Willem van de Velde, 1707년

 

스웨덴의 왕 에리크 14세는 1563년에 함선 마르스를 건조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전열 전략이 널리 채택되기 약 50년 앞서 이 전투 전술의 첫 번째 시도일 수 있다. 마르스는 건조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선박이었을 것이며 전장이 96 미터(315 피트)에 107문의 함포를 장착했다. 아이러니하게도 해전에서 다른 배들의 포격에 침몰한 최초의 함선이 되었다.

 

17세기 초에서 중반까지, 몇몇 해군들, 특히 네덜란드와 잉글랜드의 해군은 새로운 전투 기술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전의 전투는 대개 대규모 함대가 서로 접근하여 어떤 배치에서든 싸웠으며, 종종 기회가 주어지면 적 함선에 승선했다. 측면(전함의 한쪽에 있는 대포 포대에 의한 조정 사격)의 사용이 전투에서 점점 우세해짐에 따라 전술이 바뀌었다. 처음에 임시방편으로 사용된, 진화한 전열 전술은 함선이 일렬종대를 형성하고 적 함대와 같은 방향으로 가까워졌으며, 한쪽이 전세가 기울어져 후퇴할 때까지 적 함대를 포격해야 했다. 상호 보호를 위해 선박들이 열을 유지한 상태에서 모든 기동이 수행되었다.

 

이 전투 순서, 이 길고 가는 포의 대열이 나머지보다 약한 지점에서 상처를 입거나 부서지지 않도록 동시에 같은 전력은 아니더라도 적어도 똑같이 강력한 측면을 가진 함선만 넣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논리적으로는 앞 대열이 확실히 전투의 질서가 된 동시에 그 안에서 전장으로 향하는 '전열'함선과 다른 용도를 위한 더 가벼운 함선 사이의 구분이 확립되었다.

 

가벼운 함선은 정찰 역할을 하고 기함과 나머지 함대 간에 신호를 전달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위해 사용되었다. 기함에서 보면 대열의 작은 부분만 명확하게 보이기 때문에 이것이 필요했다.

 

전열 전술의 채택은 선박 설계에 영향을 미쳤다. 선수와 선미의 성채가 주는 높이의 이점은 줄어들었고, 이제 백병전이 덜 필수적이 되었다. 전투에서 기동 할 필요성은 성채의 최고 중량을 불리하게 만들었다. 그래서 성채는 줄어들었고, 같은 전투력을 가진 이전의 선박보다 더 가볍고 기동성이 뛰어났다. 그 결과 선체 자체도 커졌고, 포의 크기와 숫자도 늘어나게 되었다.

 

형태의 진화

 

돛의 시대에 일어난 주요 전쟁과 전열함의 등급, 복식, 무기를 나타낸 이미지

 

17세기에 함대는 다양한 크기의 거의 100척의 함선으로 구성될 수 있었지만, 18세기 중반에 이르러서는 함선의 설계가 몇 가지 표준형으로 정착되었다. 50문의 구형 2중 갑판(즉, 측면 포구를 통해 포를 발사하는 두 개의 완전한 갑판. 전열함에 비해 너무 약하지만 호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음) 함선, 함대의 주요 부분을 형성한 64-90문의 2중 갑판 함선, 그리고 제독의 지휘함으로 사용되는 98-140문의 함포를 가진 3중 또는 심지어 4중 갑판 함선. 이들 함대 중 약 10-25척의 선박은 보조 보급선과 정찰 및 전령 호위함과 함께 주요 유럽 해군 세력의 해로를 통제하고 적들의 해상 무역을 제한했다.

 

전열함의 가장 일반적인 크기는 "74"(74문의 함포로 명명됨)로, 1730년대에 프랑스에서 개발되었으며, 이후 모든 해군 전함에 채택되었다. 이때까지 영국은 6가지 크기의 전열함을 보유하고 있었고, 그들의 50문 이하 함선과 60문 함선은 전열함에 비해 너무 작아지는 반면, 80문 이상의 함선은 3중 갑판으로 되어 있어 다루기 힘들고 거친 바다에서는 불안정했다. 그들의 최고는 포열 갑판이 약 46 미터 길이인 70문 3중 갑판이었고, 신형 프랑스 74는 포열 갑판이 약 52 미터(170 피트)였다. 1747년, 영국은 오스트리아 왕위 계승 전쟁 중에 이 프랑스 군함 몇 척을 나포했다. 그 후 10년 동안 토마스 슬레이드(1755년부터 해군 측량사, 공동 측량사 윌리엄 배틀리와 함께)는 과거로부터 탈피하여 더블린과 벨로나 클래스를 시작으로 이 프랑스 함선과 경쟁하기 위해 51 미터에서 52 미터의 새로운 74 클래스들을 디자인했다. 그들의 후속 선박들은 1780년대를 거치면서 점차적으로 핸들링과 크기를 향상했다. 다른 해군들도 공격력, 비용, 기동성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유지했기 때문에 74를 구축하게 되었다. 결국 영국 함선의 절반 가량이 74가 되었다. 지휘함으로 여전히 더 큰 선박이 건조되었지만, 추격이나 기동과 관련된 전투보다는 적과 확실히 가까워질 수 있어야만 더 유용했다. 74는 1811년 세핑스의 건조 방식으로 더 큰 배를 더 안정적으로 건조할 수 있을 때까지 선호되는 선박이었다.

 

728x90

 

일부 선박은 배가 진수되고 운항한 지 한참 후에 설계가 변경되었다. 영국 해군에서는 함대 활동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없었던 소형 2중 갑판 74 또는 64문 함선이 상부 갑판을 제거(또는 파괴)하여, razee라고 불리는 매우 튼튼한 단층 포열 갑판 전함이 탄생했다. 그 결과 razee 함선은 호위함으로 분류될 수 있었고 여전히 훨씬 더 강력했다. 왕립 해군에서 가장 성공적인 razee 함선은 에드워드 펠류 경의 지휘를 받은 'HMS 인디패티그블'이었다.

 

스페인 함선 'Nuestra Señora de la Santísima Trinidad'는 112문의 함포를 보유한 스페인의 1등급 전함이었다. 이것은 1795-96년에 선미 갑판과 선원 선실 사이의 경갑판을 덮어 130문까지 증가시켰고, 1802년 경에는 140문까지 증가시켜 추가된 포가 실제로는 상대적으로 작았음에도 불구하고 연속적인 4번째 포열 갑판을 만들었다. 함선이 재건되었을 때 세계에서 가장 무장된 배였으며, 돛의 시대에 장착된 모든 전열함 중 가장 많은 포를 가지고 있었다.

 

오스만 술탄 마흐무드 2세가 명령하고 이스탄불 골든 혼의 제국 해군 무기고가 건조한 '마흐무디예'(1829년)는 여러 해 동안 세계에서 가장 큰 전함이었다. 76.15 미터 × 21.22 미터(249.8 피트 × 69.6 피트)의 전열함은 3중 갑판에 128문의 대포로 무장되었고 1,280명의 선원이 승선했다. 함선은 크림 전쟁(1854–1856년) 동안 세바스토폴 공방전(1854-1855년)에 참가했다. 함선은 1874년에 퇴역했다.

 

서구에서 건조된 두 번째로 큰 3중 갑판 범선이자 프랑스 전열함 중 가장 큰 것은 1847년에 진수된 '발미'였다. 함선의 오른쪽 측면에 상부 포열을 위한 공간을 크게 늘렸고 이로 인해 배의 안정성을 떨어뜨렸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흘수선 아래에 목재 안정재가 추가되었다. 발미는 가능한 가장 큰 종류의 범선으로 생각되었는데, 더 큰 크기의 범선은 단순히 인력만으로 조종하는 것이 비현실적이었기 때문이다. 함선은 크림 전쟁에 참전했고, 프랑스로 돌아온 후 1864년부터 1890년까지 보르다라는 이름으로 프랑스 해군 사관학교를 수용했다.

 

1등급 및 3등급 선박을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 HMS 빅토리 / 마흐무디예
발미 / HMS 인디패티그블의 모형 / 1630-1861년 1등급 전열함의 중량 증가

 

증기 동력

 

선박 개념의 첫 번째 주요한 변화는 보조 추진 시스템으로서 증기 동력을 도입한 것이다. 증기선의 첫 번째 군사적 사용은 1810년대에 이루어졌고, 1820년대에 많은 해군이 외륜선으로 실험을 했다. 그들의 사용은 1830년대에 외륜선 전함들이 제1차 아편 전쟁과 같은 분쟁에 참여하면서 전열함과 호위함으로 확산되었다.

 

그러나 외륜선은 큰 단점이 있었다. 흘수선 위의 외륜이 적의 화기에 노출되었고, 그 자체로 배가 효과적인 측면으로 발포하는 것을 막았다. 1840년대에 스크루 프로펠러가 증기 추진의 가장 유력한 방법으로 등장했고, 영국과 미국은 1843년에 스크루 추진 전함을 진수했다. 1840년대를 지나면서 영국과 프랑스 해군은 더 크고 강력한 스크루가 달린 전열 범선을 진수했다. 1845년 파머스턴 백작은 영국-프랑스 관계에서 새로운 증기선의 역할에 대한 암시를 하면서 영국 해협을 프랑스의 침략에 대한 장벽이 아닌 "증기 다리"로 묘사했다. 1845년부터 영국 해군이 구형 74 군함 몇 척을 60문 증기 동력 블록쉽(풀턴의 데몰로고스 모델을 따름)으로 개조한 것은 부분적으로는 프랑스와의 전쟁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기도 했다.

 

프랑스 해군은 1850년에 90문이 탑재된 특별히 제작된 최초의 증기 전함인 '르 나폴레옹'을 개발했다. 함선은 또한 최초의 진정한 증기 전함이자 최초의 스크루 전함으로 여겨진다. 나폴레옹은 평범한 전열함으로 무장했지만, 선박의 증기 엔진은 바람 조건과 상관없이 12 노트(22 km/h)의 속도를 제공할 수 있었다. 이는 해군 교전에서 잠재적으로 결정적인 이점을 제공했다.

 

르 나폴레옹으로 향하는 8척의 자매선이 10년 동안 프랑스에서 건조되었지만, 영국은 곧 특수 제작 및 개조된 단위의 수에서 생산을 모두 주도했다. 프랑스는 모두 10척의 목재 증기 전함을 건조하고 28척을 구형 전함 부대에서 개조한 반면, 영국은 18척을 건조하고 41척을 개조했다.

 

결국 프랑스와 영국은 목재 증기 스크루 전함 함대를 개발한 유일한 두 나라였지만, 다른 여러 해군들은 스크루 전함과 외륜 증기 호위함을 혼합하여 사용했다. 여기에는 러시아, 터키, 스웨덴, 나폴리, 프로이센, 덴마크, 오스트리아가 포함되었다.

 

쇠퇴

 

크림 전쟁 중 1853년 시노프 전투에서 흑해 함대의 전열함 6척과 2척의 호위함이 오스만 호위함 7척과 3척의 코르벳을 포탄으로 파괴했다.

1860년대에 증기선 전열함은 철갑 전함으로 대체되었다. 미국 내전에서 1862년 3월 8일, 햄튼 로드 전투의 첫날에 두 척의 미국 목재 호위함이 남부군의 철갑선 CSS 버지니아에 의해 파괴되어 침몰했다.

그러나, 전열함이 내포한 힘은 철갑선으로 향했고, 그것은 향후 수십 년 동안 전함의 개념으로 발전되었다.

 

르 나폴레옹(1850), 최초의 증기 전함 / CSS 버지니아 / 기존의 목재 전함과 교전하는 버지니아의 이미지

 

복원 및 보존

 

현재 남아 있는 유일한 전열함은 1805년 트라팔가 전투에서 허레이쇼 넬슨 제독 휘하의 포츠머스의 박물관에 보존된 'HMS 빅토리'뿐이다. 비록 빅토리가 드라이독에 있지만, 함선은 여전히 왕립 해군에서 완전히 위임된 군함이며 전 세계 해군에서 가장 오래된 취역 전함이다.

 

HMS 빅토리의 전체 모습 / 선미 선실 / 측면의 포구 / 포열 갑판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그외 이야기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퀸퀘레메스와 더 무거운 전쟁 갤리선  (0) 2021.09.02
스쿠너(Schooner)  (0) 2021.04.16
갤리언(Galleon)  (0) 2021.04.08
캐럭(Carrack)  (0) 2021.04.07
캐러벨(Caravel)  (0) 2021.04.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