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전쟁 이야기/고대전쟁

그리스 페르시아 전쟁 - 2차 그리스 침공 6편 플라타이아 전투

by 금곡동로사 2021. 6. 5.
728x90

플라타이아 전투를 묘사한 그림. 페르시아의 장군 마르도니오스는 스파르타 병사에게 죽임을 당했다

 

마르도니오스는 그리스 북부에 있는 아케메네스의 나머지 군대와 함께 남았다. 그는 그리스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최고의 군대들, 특히 불사 부대, 메디아인, 사카족, 박트리아인, 인도인을 선발했다. 헤로도토스는 마르도니오스의 주요 부대의 구성을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마르도니오스는 먼저 불사 부대라 불리는 모든 페르시아인을 선발했다. 왕의 곁을 떠나지 않겠다고 말한 장군 히다르네스만을 제외했다. 그리고 그다음으로는 페르시아 중기병과 천 마리의 말, 그리고 메디아인과 사카족과 박트리아인과 인도인들, 그리고 그들의 보병과 나머지 기병들을 함께. 그는 이들을 모두 선택하였다. 나머지 동맹국들 가운데서, 그는 각 민족 중에서, 가장 실력이 좋은 사람들과, 그가 잘 지원한 것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을 뽑았다. 그 결과 기병을 포함하여 전체 수는 삼십만 명이나 되었다."

 

- 헤로도토스 VII.113

 

 

BC 480-479년 가을과 겨울

 

포티다이아 공방전

 

헤로도토스에 따르면 아르타바조스라고 알려진 페르시아 장군이 60,000명의 병사들과 함께 크세르크세스를 헬레스폰토스로 호위했다. 테살리아로 돌아가는 여정에서 팔렌에 다가갔을 때 그는 "반란을 일으킨 포티다이아 사람들을 노예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배신으로 포티다이아를 점령하려는 시도에도 불구하고 페르시아군은 3개월 동안 포위 공격을 계속할 수밖에 없었다. 그 후, 해상에서 마을을 공격하기 위해 이례적으로 썰물을 이용하려고 시도하던 페르시아 군대는 밀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익사했고, 생존자들은 보트를 탄 포티다이아인의 공격을 받았다. 아르타바조스는 이에 따라 포위망을 풀고, 남은 병력과 함께 테살리아의 마르도니오스에게 돌아가야만 했다.

 

올린토스 공방전

 

아르타바조스는 포티다이아를 포위하는 동안 반란을 일으킨 올린토스를 포위하기로 결정했다. 그 마을은 마케도니아에서 쫓겨난 보티아이오이 부족이 소유하고 있었다. 마을을 점령한 후, 그는 수비병들을 학살하고 칼키데온 사람들에게 넘겨주었다.

 

지도에 녹색으로 밑줄쳐진 포티다이아와 오른쪽 위에 올린토스가 나타나 있다

 

BC 479년 6월 - 플라타이아 전투

 

지난겨울, 연합군 사이에서 약간의 긴장감이 돌았던 것 같다. 특히 지협의 보호를 받지 못했지만 펠로폰네소스 안보의 열쇠가 되는 함대를 가진 아테네인은 힘들게 느껴졌다. 그들은 다음 해에 연합군이 북진할 것을 요구했다. 다른 연합군이 이를 이행하지 않았을 때, 아테네 함대는 아마도 봄에 연합군 해군에 합류하는 것을 거부했을 것이다. 이제 스파르타 왕 레오티키데스의 지휘를 받게 된 해군은 델로스를 몰래 빠져나갔고, 페르시아 함대의 잔존 부대 역시 사모스를 몰래 빠져나갔으며 양측은 전투 위험을 감수하려 하지 않았다. 이와 비슷하게 마르도니오스는 지협에 대한 공격이 무의미하다는 것을 알고 테살리아에 남아 있었고, 연합군은 펠로폰네소스 밖으로 군대를 보내는 것을 거부했다.

 

마르도니오스는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드로스 1세를 중재자로 하여 아테네인에게 평화, 자치, 영토 확장을 제공하면서 교착 상태를 타개하기 위해 움직였다(연합군 함대를 제거할 목적으로). 스파르타 대표단이 제안을 듣고 있었으며 아테네인은 이를 확인했지만 제안을 거절했다. 그리하여 아테네인은 다시 피난했고 페르시아군은 남쪽으로 진군하여 아테네를 다시 점령했다.

 

마르도니오스는 도시에 훨씬 더 철저한 파괴를 가져왔으며, 몇몇 저자들은 도시가 이 두 번째 단계에서 완전히 파괴되었다고 생각했다. 헤로도토스에 따르면 협상이 결렬된 후

 

"(마르도니오스가) 아테네를 불태우고, 성벽이나 집, 신전 등 세워져 있는 모든 것을 완전히 부수고 파괴했다."

 

- 헤로도토스 IX.13

 

마르도니오스는 이제 살라미스에 있는 아테네 난민들에게 평화 제의를 반복했다. 메가라, 플라타이아와 함께 아테네는 스파르타에 사절단을 파견하여 지원을 요청하고 파병이 되지 않을 경우 페르시아의 조건을 받아들이겠다고 위협했다. 헤로도토스에 따르면 당시 히아킨토스 축제를 열고 있던 스파르타인은 아테네인이 항복할 경우 그리스 전역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지적한, 손님으로 와 있던 테게아의 킬레오스의 설득이 있을 때까지 결정을 미루었다고 한다. 다음날 아테네의 사절단이 스파르타인에게 최후통첩을 했을 때, 그들은 기동 부대가 이미 이동 중이라는 것을 듣고 놀랐다. 스파르타 군대는 페르시아군을 향해 진군하고 있었다.

 

페르시아 제국과 제국 측 그리스 동맹 지역 / BC 480-479년 페르시아군과 그리스군의 움직임
상공에서 본 전장. 상단에 아소포스 강과 중앙 오른쪽에 플라타이아가 표기되어 있다
남쪽에서 바라본 오늘날 플라타이아의 모습

 

전조

 

마르도니오스는 스파르타군에 대해 알았을 때 아테네의 파괴를 완료하여 남아있는 모든 것을 허물었다. 그 후 그는 테바이로 후퇴하여 페르시아 기병대에 적합한 장소로 그리스 군대를 끌어들이려고 했다. 마르도니오스는 에리트라이에서 히시아이를 지나 플라타이아 땅까지 걸쳐있는 보이오티아의 아소포스 강 북쪽 기슭에 요새화 된 진영을 만들었다.

 

아테네인은 아리스티데스가 이끄는 8,000명의 호플리테스와 600명의 플라타이아 망명자들을 연합군에 보냈다. 그 후 군대는 보이오티아에서 키타이론 산을 넘어 플라타이아 근처의 아소포스 강에 있는 페르시아의 진영 위로 진군했다. 총사령관 파우사니아스의 지도 아래, 그리스군은 페르시아군 반대편에 위치하여 높은 지대에 머물렀다. 마르도니오스는 그리스 진영을 성공적으로 공격할 희망이 거의 없다는 것을 알고 연합군 사이에 불화를 일으키거나 평원으로 끌어내려했다. 플루타르코스는 연합국의 대의를 배신할 계획을 세웠던 몇몇 저명한 아테네 인들의 음모가 발견되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 기록은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지만, 마르도니오스가 그리스 내부에서 음모를 시도한 것을 나타낼 수 있다.

 

마르도니오스는 또한 그리스군에 대한 치고 빠지는 기병 공격을 통해 그리스군이 추격하도록 유도하여 평원으로 끌어내려했을 가능성이 있다. 처음에는 약간의 성공을 거두었지만, 페르시아의 기병 지휘관 마시스티오스가 전사하며 이 전략은 역효과가 났고, 그의 죽음과 함께 기병대는 후퇴했다.

 

이 작은 승리에 힘입어 그들의 사기는 높아졌고, 그리스군은 여전히 더 높은 지대에 머물며 야영에 더 적합한 새로운 장소로 나아갔다. 스파르타인과 테게아인은 그리스군의 오른쪽에 있는 산등성이에, 아테네인은 왼쪽 언덕에, 다른 부대는 그 사이의 약간 낮은 지대에 있었다. 이에 대응하여, 마르도니오스는 아소포스에서 부하들을 이끌고 전투를 위해 배치했다. 그러나 페르시아군도 그리스군도 공격하려 하지 않았다. 헤로도토스는 양측이 제사를 지낼 때 나쁜 징조를 받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이에 따라 8일 동안 대치한 상태로 진을 치고 있었고, 그동안 새로운 그리스 군대가 도착했다. 마르도니오스는 기병을 보내 키타이론 산 고개를 공격하여 교착 상태를 타개하려고 시도했다. 이 기습으로 그리스군에게 보내는 보급품을 차지했다. 이틀이 더 지났고, 그동안 그리스군의 보급로는 계속 위협받았다. 마르도니오스는 그리스군을 기병으로 다시 급습하여 그리스군의 유일한 수원이었던 가르가피안 샘을 차단하는 데 성공했다(그리스군은 페르시아 궁수들의 위협으로 아소포스 강을 사용할 수 없었다). 식량 부족과 함께, 식수의 제한은 그리스군이 자리 잡은 곳을 유지할 수 없게 만들었기에 그들은 고갯길을 지키고 맑은 물에 접근할 수 있는 플라타이아 앞으로 퇴각하기로 결정했다. 후퇴하는 동안 페르시아 기병이 공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그날 밤에 행해졌다.

 

그러나 후퇴는 잘못되었다. 중앙의 연합군 부대들은 지정된 위치를 놓치고 결국 플라타이아 앞에 흩어져 버렸다. 후방을 지키고 있던 아테네인, 테게아인, 스파르타인은 날이 밝을 무렵까지 퇴각을 시작하지도 않았다. 스파르타인과 테게아인이 오르막으로 후퇴하는 동안, 하나의 스파르타 부대가 산등성이에 남겨져 후방을 지켰고, 파우사니아스는 아테네인에게 퇴각을 시작하고 가능하다면 스파르타인과 합류할 것을 지시했다. 그러나 아테네인들은 처음에는 플라타이아를 향해 곧바로 후퇴했고, 따라서 페르시아 진영이 동요하기 시작함에 따라 연합군의 전열은 분열된 상태가 되었다.

 

그리스군을 지휘한 파우사니아스, 18세기 作 / 전투 전 제물을 바치는 파우사니아스
아리스티데스는 페르시아의 명목상 동맹인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드로스 1세를 통해 보급이 적은 것을 알고 전투를 지연하도록 조언했다
페르시아 측(북쪽)에서 본 플라타이아

 

양측의 군세

 

그리스군

 

헤로도토스에 따르면 스파르타는 스파르타인 5,000명(전체 시민군), 라코다이모니아인 5,000명(페리오이코이), 헤일로타이 35,000명(스파르타 1명 당 7명)으로 된 45,000명을 보냈다. 이는 아마도 지금까지 모인 스파르타군 중 가장 큰 규모였을 것이다. 그리스 군대는 다른 연합 도시 국가들로부터 온 호플리테스 부대에 의해 증강되었다. 디오도로스 시켈로스는 자신이 쓴 비블리오테카 히스토리카에서 그리스 군대의 수가 10만 명에 육박했다고 주장했다.

 

헤로도토스에 따르면, 그리스의 나머지 지역에서 온 35,000명의 헤일로타이와 34,500명(대략 호플리테스 1명 당 1명)의 병력과 같은 총 69,500명의 경무장 병력이 있었다. 34,500명의 숫자는 스파르타인이 아닌 각 호플리테스(33,700명)를 지원하는 1명의 가벼운 척후병과 800명의 아테네 궁수들을 대표하는 것으로 제안되었으며, 전투에 대한 그들의 존재는 나중에 언급된다. 헤로도토스는 1,800명의 테스피아이인(어떤 장비를 갖추고 있었는지는 밝히지 않음)도 있었다고 말해 총 10만 8,200명의 병력을 제공했다.

 

총 38,700명 - 스파르타 10,000명, 아테네 8,000명, 코린토스 5,000명, 메가라 3,000명, 시키온 3,000명, 테게아 1,500명, 필로스 1,000명, 트로이젠 1,000명, 아낙토리아와 레프카다 800명, 에피다우로스 800명, 오르코메노스 아르카디아 600명, 에레트리아와 타 스티라 600명, 플라타이아 600명, 아이기나 500명, 암브라키아 500명, 칼키스 400명, 미케나이와 티린스 400명, 에르미오니 300명, 포티다이아 300명, 케팔로니아 200명, 레프레온 200명

 

호플리테스의 수는 합리적이고 가능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아테네만으로도 마라톤 전투에서 10,000명의 호플리테스를 출전시켰다. 일부 역사가들은 경무장 부대의 수를 받아들여 당시 그리스 인구 조사로 사용했다. 확실히 이 숫자들은 이론적으로 가능하다. 예를 들어, 아테네는 약 36,000명의 노 젓는 사람들과 해병들이 이끄는 180 척의 함대를 살라미스에 배치했다고 한다. 따라서 69,500명의 경무장 부대는 플라타이아로 쉽게 보내질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히 한 명의 스파르타인에 대한 7명의 헤일로타이 비율에 비추어 볼 때, 경무장 부대의 수는 과장된 것으로 여겨져 종종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예를 들어, 라젠비는 다른 그리스 도시들의 호플리테스가 각각 1명의 경무장 병사를 동반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했지만, 스파르타인 1인당 7명의 헤일로타이 수는 거부했다. 그는 또한 각 스파르타인이 한 명의 무장 헤일로타이를 동반했고, 나머지 헤일로타이는 군대를 위한 식량을 수송하는 물류 작업에 이용되었다고 추측했다. 라젠비와 홀랜드 둘 다 그들의 수가 어떻든 간에, 경무장 부대를 본질적으로 전투 결과와 무관한 것으로 간주했다.

 

그리스군은 연합국 의회에서 합의된 대로 레오니다스의 어린 아들 플레이스타르코스의 사촌이자 섭정인 스파르타의 왕족 파우사니아스의 전반적인 지휘를 받았다. 디오도로스는 아테네 부대가 아리스티데스의 지휘를 받고 있었다고 말한다. 다른 부대들도 그들의 지휘관을 가지고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헤로도토스는 그리스군이 전투를 예비하는 동안 회의를 가졌다고 말하면서 결정이 합의에 이르렀지만 파우사니아스가 다른 부대에 직접 명령을 내릴 권한이 없다는 것을 암시했다. 이러한 리더십 스타일은 전투 중에 사건이 전개되는 방식의 한 원인이 되었다. 예를 들어, 전투 직전 기간 동안, 파우사니아스는 아테네군에게 그의 군대에 합류하라고 명령할 수 없었기에 그리스군은 서로 완전히 분리되어 전투를 벌였다.

 

728x90

 

페르시아군

 

헤로도토스에 따르면 페르시아군은 30만 명에 달했고 페르시아를 지지하는 그리스 도시국가(마케도니아, 테살리아, 테바이 포함)의 군대를 동반했다. 헤로도토스는 아케메네스의 그리스 동맹군을 아무도 세지 않았다고 인정하지만, 그는 약 5만 명이 있었다고 추측했다. 마르도니오스의 군대는 페르시아인와 메디아인 뿐만 아니라, 박트리아인, 스키타이인, 인도인, 보이오티아인, 로크로이인, 말리에이스인, 테살리아인, 마케도니아인, 트라키아인, 1,000명의 포키스인으로 구성되었다.

 

디오도로스 시켈로스는 비블리오테카 히스토리카에서 페르시아군의 수가 약 50만 명이었다고 주장했다.

 

많은 역사가들이 헤로도토스가 말한 30만 명의 숫자를 의심하고 있는데, 현대의 합의는 그리스 침공을 한 페르시아의 총병력을 약 25만 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 합의에 따르면, 플라타이아에서 헤로도토스가 말한 30만 명의 페르시아군은 분명히 불가능할 것이다. 페르시아 군대의 규모를 추정하는 한 가지 방법은 페르시아 진영에 얼마나 많은 병력이 수용되었는지를 추정하는 것이다. 이 접근법은 7만에서 12만 명의 병사를 산출한다. 예를 들어, 라젠비는 후기 로마군 진영과 비교했을 때, 기병 10,000명을 포함하여, 70,000명의 병력 수를 계산했다. 한편, 코놀리는 같은 규모의 캠프에서 120,000명을 얻었다. 실제로, 페르시아 전체 군대에 대한 대부분의 추정치는 일반적으로 이 범위에 들어간다. 예를 들어, 델브뤼크는 아테네가 공격당했을 때 페르시아군이 하루에 진군한 거리를 기준으로, 보급부대와 다른 비전투병들을 포함한 페르시아 군대의 규모는 75,000명이 상한선이라고 결론지었다. 델브뤼크는 플라타이아 전투에 대한 기록에서 그리스 동맹군을 포함한 페르시아의 군대를 4만 명으로 추산했다.

 

총 10만 명 - 페르시아 40,000명, 박트리아·인도·사카 20,000명, 그리스 동맹군(보이오티아, (테바이), 로크로이, 말리에이스, 테살리아, 포키스 1,000명, 마케도니아) 20,000명, 프리기아·트라키아·미시아·파이오니아·에티오피아·이집트 소규모 부대, 기병(페르시아, 박트리아, 인도, 사카) 5,000명

 

전투 구성 및 순서

 

헤로도토스가 기술한 전투 순서를 바탕으로 한 현대의 추정에 따르면, 아케메네스군의 상세한 구성은 대열 왼쪽에 약 40,000명의 페르시아 군대가 스파르타군과 마주했고, 중앙의 약 20,000명의 박트리아인, 인도인, 사카족 군대와 그리스 여러 부대들을 마주했으며 약 20,000명의 페르시아 측 그리스 동맹군(마케도니아인, 테살리아인, 보이오티아인, 테바이인)는 아테네군과 마주 보는 오른쪽 날개에 배치되었다. 페르시아인, 박트리아인, 인도인, 사카족 등으로 구성된 기병대는 총 5,000여 명에 이른다.

 

플라타이아 전투를 나타낸 배치도 / 확대해서 본 페르시아군의 배치 / 초반 양군의 대치 모습 / 그리스군이 후퇴 중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이자 마르도니오스는 추격을 하기 위해 군대를 전진시켰다

 

전략적 및 전술적 고려 사항

 

어떤 면에서는 플라타이아의 준비 기간은 마라톤 전투와 닮았다. 어느 쪽도 상대방을 공격할 위험을 무릅쓰지 않는 장기간의 교착 상태가 있었다. 이러한 교착상태에 대한 이유는 주로 전술적인 것이었고, 마라톤의 상황과 유사했다. 그리스 호플리테스는 페르시아 기병대에 의해 측면을 공격당하는 위험을 무릅쓰고 싶지 않았고, 경무장한 페르시아 보병들은 잘 방어된 진지를 공격하는 것을 바라지 않았다.

 

헤로도토스에 따르면, 양측은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전쟁을 끝내는 결정적인 전투를 원했다. 그러나 라젠비는 플라타이아 캠페인 동안 마르도니오스의 행동이 공격적인 정책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믿었다. 그는 전투를 준비하는 동안 페르시아의 작전을 연합군을 전투로 끌어내려는 시도가 아니라 연합군을 후퇴시키기 위한 시도라고 해석했다(실제로 사실이 되었다). 마르도니오스는 자신이 전투에서 얻는 것이 거의 없고 그는 단지 그리스 동맹이 무너지는 것을 기다릴 수 있을 것이라고 (겨울 동안 거의 그랬던 것처럼)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헤로도토스의 설명에 따르면 마르도니우스는 자신의 조건대로 전투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었다. 정확한 동기와는 상관없이, 초반 전략적 상황은 양측 모두 식량 공급이 충분했기 때문에 양측이 미루는 것을 허용했다. 이런 상황에서 전술적 고려는 전략적 행동 필요성보다 우선했다.

 

마르도니오스의 습격으로 연합군의 공급망이 붕괴되자 연합군은 전략을 재고해야 했다. 그러나 그들은 지금 공격하기보다는 후퇴하여 그들의 연락망을 확보하는 쪽을 택했다. 그리스에 의한 이러한 방어적인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교착상태를 끝내게 한 것은 사실 이 후퇴에서 비롯된 혼란이었다. 마르도니오스는 이것을 전면적인 후퇴로 인식하여 사실상 전투가 이미 끝났다고 생각하고 그리스군을 추격하려고 했다. 그는 그리스군이 싸울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에, 전술적인 문제는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았고, 자신이 만들어냈다고 생각했던 바뀐 전략적 상황을 이용하려고 했다. 반대로, 그리스군은 실수로 마르도니오스를 유인하여 더 높은 지대에서 그들을 공격하게 되었고 페르시아군이 수적으로 우세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술적으로 유리했다.

 

1. 페르시아 기병이 그리스군을 유인하기 위해 기습을 했지만 오히려 마시스티오스 기병 지휘관이 전사했다

2. 그리스군은 수비하기에 유리하지만 물을 구하기에 제한적인 곳에 자리잡았다. 페르시아 기병이 기동성을 활용해 그리스군의 보급부대를 급습했다

3. 물과 보급 문제로 물러나기로 한 그리스군. 그리스군의 혼란을 본 마르도니오스는 추격을 위해 기병대를 보냈다

4. 아테네군이 테바이군과 교전하면서 스파르타와 테게아군이 고립된 채로 페르시아군과 교전. 마르도니오스가 전사하면서 페르시아군이 도주하기 시작하여 패배는 확산되었다

 

 

전투

 

페르시아군은 그리스군이 그들의 위치를 버리고 후퇴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을 발견하자, 마르도니오스는 페르시아 정예 보병들과 함께 즉시 추격에 나서기로 결심했다. 그가 그렇게 하자, 명령받지 않은 나머지 페르시아 군대가 앞으로 나아가기 시작했다. 스파르타군과 테게아군은 이제 데메테르 신전에 도달했다. 아맘파레토스 휘하의 후위대는 페르시아 기병대의 압력을 받아 산등성이에서 철수하기 시작했다. 파우사니아스는 아테네군에게 스파르타군과 합류할 것을 요청하는 전령을 보냈다. 그러나 아테네군은 테바이 팔랑크스와 교전하고 있어 파우사니아스를 도울 수 없었다. 스파르타군과 테게아군은 페르시아 기병의 첫 공격을 받았고, 페르시아 보병이 앞으로 나아갔다. 그리고 나서 그들은 방패를 땅에 박고 그리스군에 화살을 쏘기 시작했으며 기병대는 물러났다.

 

헤로도토스에 따르면, 파우사니아스는 행해진 염소 제사에서 좋은 징조가 내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전진하기를 거부했다고 한다. 이때, 그리스 병사들이 화살 공세에 쓰러지기 시작하자, 테게아군은 페르시아군을 향해 달리기 시작했다. 마지막으로 제물과 기도를 헤라 신전 앞에 바친 파우사니아스는 마침내 호의적인 징조를 받고 스파르타군이 진격하도록 명령을 내렸으며 그들은 페르시아군에 돌격했다.

 

수적으로 우월한 페르시아 보병들은 (페르시아 기준으로 볼 때) 중무장한 스파라바라 부대였지만, 이들은 여전히 그리스 팔랑크스보다 훨씬 가벼웠다. 페르시아의 방어 무기는 커다란 고리버들 방패였고 그들은 짧은 창을 사용했다. 반면에, 호플리테스는 청동으로 무장했고, 청동으로 만든 방패와 긴 창을 가지고 있었다. 마라톤에서 보았듯이, 그들은 심각하게 상대가 안 되었다. 전투는 치열하고 길었지만, 그리스군(스파르타와 테게아)은 페르시아 대열을 계속 밀고 들어갔다. 페르시아군은 그리스군의 창을 움켜쥐고 부수려고 했지만, 그리스군은 검으로 바꾸면서 대응했다. 마르도니오스는 백마를 타고 현장에 있었고, 1,000명의 경호대에 둘러싸여 있었다. 그가 남아 있는 동안 페르시아군은 그들의 입장을 고수했다. 그러나 스파르타군은 마르도니오스에게 다가갔으며 아림네스토스라는 이름의 스파르타 병사가 그를 죽였다. 플루타르코스에 따르면, 아림네스토스는 신탁에 의해 마르도니우스에게 예언된 죽음의 형태인 돌로 머리를 가격하여 그를 죽였다고 한다. 일부 현대 역사가들은 스파르타군이 그러한 무기를 사용할 가능성은 없다고 말했다. 마르도니오스가 죽자 페르시아군은 달아나기 시작했다. 그의 경호대는 남아 있었지만, 그들은 전멸당했다. 헤로도토스는 그들이 어려웠던 이유로 갑옷의 부족을 들었다. 많은 페르시아인들이 무질서하게 그들의 진영으로 달아나면서, 순식간에 패배는 일반화가 되었다. 그러나 (일찍이 올린토스와 포티다이아 공방전을 지휘했던) 아르타바조스는 마르도니오스와 그리스군을 공격하는 것에 대해 의견이 맞지 않았고, 그는 그의 휘하에 있는 군대를 완전히 투입하지 않았다. 패색이 짙어지자, 그는 이 병사들(헤로도토스에 따르면 40,000명)을 이끌고 전장을 떠나 결국 헬레스폰토스로 탈출하기를 희망하며 테살리아로 가는 길에 올랐다.

 

전장의 반대편에서 아테네군은 테바이군과의 힘든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헤로도토스에 따르면 페르시아를 위해 싸우는 다른 그리스인들은 의도적으로 심하게 싸웠다고 한다. 테바이군은 전투에서 후퇴했지만 페르시아와는 다른 방향으로 더 이상의 추가 손실 없이 탈출할 수 있었다. 본 전투에 참가하지 않은 부대가 합류한 그리스군은 페르시아 진영을 습격했다. 처음에는 페르시아군이 방벽을 강하게 방어했지만, 결국 방벽은 뚫렸다. 진영에 갇힌 페르시아군은 그리스군에게 학살당했다. 진영으로 후퇴한 페르시아군 중 3천 명만 살아남았다.

 

페르시아 기병대의 공격 / 화살비 속에서 다시 제물을 바치는 모습 / 그리스군의 돌격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