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전쟁 이야기/고대전쟁

그리스 페르시아 전쟁 - 아테네의 부상

by 금곡동로사 2021. 6. 9.
728x90

당시 케르소네소스 지역의 도시들

 

BC 479-478년 - 그리스의 역습

 

미칼레와 이오니아

 

미칼레는 여러 면에서 그리스인이 페르시아에 대한 공세를 펼치게 된 새로운 국면의 시작이었다. 미칼레에서의 승리의 즉각적인 결과는 그리스 소아시아 도시들 사이의 두 번째 반란이었다. 사모스인과 밀레토스인은 미칼레에서 페르시아 제국과 적극적으로 싸우면서 공개적으로 그들의 반란을 선언했으며 다른 도시도 그들의 본을 따랐다.

 

세스토스

 

미칼레 직후 연합군 함대는 헬레스폰토스로 부교를 파괴하러 갔지만 이미 파괴된 것을 알게 되었다. 펠로폰네소스인은 고향으로 항해를 했지만, 아테네군은 여전히 페르시아의 수중에 있는 케르소네소스를 공격하기 위해 남아있었다. 페르시아와 제국의 동맹들은 이 지역에서 가장 강력한 도시인 세스토스를 만들었다. 그 가운데는 카르디아의 외오바조스가 있었는데, 그가 부교를 연결하는 줄과 다른 장비들을 가지고 있었다. 페르시아의 총독 아르타익테스는 연합군이 공격해올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고 방어 준비를 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아테네군은 세스토스 주위에 포위망을 구축할 수 있었다. 공성전은 몇 달 동안 계속되어 아테네 부대 사이에 약간의 불만을 야기시켰으나, 결국, 도시에 식량이 떨어지자 페르시아군은 밤에 도시에서 가장 경계가 허술한 지역을 통해 도망쳤다. 아테네군은 다음날 도시를 점령할 수 있었다.

 

아테네군의 대부분은 페르시아군을 추격하기 위해 즉각 파견되었다. 외오바조스 일당은 트라키아 부족에게 붙잡혔고, 외오바조스는 플리스토로스 신을 위한 제물로 바쳐졌다. 아테네군은 결국 아르타익테스를 붙잡고, 그와 함께 있던 페르시아군 중 일부를 죽였지만 아르타익테스를 포함한 대부분의 페르시아군을 포로로 잡았다. 아르테익테스는 케르소네소스 총독 시절 그가 약탈한 마을인 엘라이오스 사람들의 요청으로 매달아 죽였다. 아테네군은 그 지역을 평정한 뒤, 부교의 줄을 전리품으로 아테네로 가져갔다.

 

키프로스

 

BC 478년, 그리스 동맹의 조건하에서 여전히 운용되고 있는 연합군은 파우사니아스의 전체 지휘 아래 불특정 다수의 동맹군이 지원하는 20 척의 펠로폰네소스 함선과 30 척의 아테네 함선으로 구성된 함대를 보냈다. 투키디데스에 따르면, 이 함대는 키프로스로 항해하여 "섬의 대부분을 함락시켰다"고 한다. 투키디데스의 정보는 정확히 이 사건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불분명하다. 실리는 이것이 본질적으로 키프로스에 있는 페르시아인으로부터 가능한 한 많은 귀중품을 모으기 위한 공격이었다고 암시한다. 연합군이 그 섬을 차지하려고 시도했다는 징후는 없고, 얼마 지나지 않아 그들은 비잔티움으로 항해했다. 확실히, 델로스 동맹이 키프로스에서 반복적으로 캠페인을 벌였다는 사실은 섬이 BC 478년에 연합군이 주둔하지 않았거나, 혹은 그 주둔군이 빠르게 추방되었다는 것을 암시한다.

 

비잔티움

 

그 후 그리스 함대는 비잔티움으로 항해하여 포위하고 결국 점령했다. 세스토스와 비잔티움의 통제는 동맹국들에게 유럽과 아시아 사이의 해협(페르시아군이 건너온 곳)을 호령하게 해 주었고 흑해의 상업 무역에 접근할 수 있게 해 주었다.

 

공성전의 여파는 파우사니아스에게 골칫거리였다. 정확히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는 불분명하다. 투키디데스는 비록 후에 작가들이 많은 끔찍한 암시를 덧붙였지만, 상세한 내용은 거의 밝히지 않았다. 파우사니아스는 그의 오만과 자의적인 행동(투키디데스는 "폭력"이라고 말한다)을 통해 많은 연합군 부대, 특히 페르시아의 지배에서 막 해방된 사람들을 소외시켰다. 이오니아인과 다른 사람들은 아테네인에게 그들이 동의한 캠페인의 지도자를 맡아달라고 요청했다. 스파르타인은 그의 행동을 듣고 파우사니아스를 소환하여 적과 협력한 혐의로 그를 재판했다. 비록 무죄가 선고되었지만, 그의 명성은 실추되었고 그의 지휘권 회복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BC 477년 파우사니아스는 개인 시민으로 비잔티움으로 돌아와 아테네인에 의해 추방될 때까지 비잔티움을 통솔했다. 그 후 그는 보스포루스를 건너 트로아의 콜로나이에 정착했지만 페르시아와 협력한 혐의로 다시 기소되어 스파르타에 소환된 후 굶어 죽었다. 기간은 불분명하지만, 파우사니아스는 BC 470년까지 비잔티움을 지배했을 수도 있다.

 

그 사이에 스파르타인은 도르키스를 작은 군대와 함께 비잔티움으로 보내 연합군을 지휘하게 했다. 그러나, 그는 나머지 연합군이 스파르타의 지도를 더 이상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어 귀국했다.

 

델로스 동맹과 아테네 제국의 지도. 보라색 : 아테네의 영토(빨간점 : 식민지, 테두리가 있는 빨간점 : 아테네군 주둔지), 푸른색 : 돈을 바치던 동맹국, 노란색 : 배 또는 돈을 바치던 동맹국. BC 460년 경 연간 조공액 - 보라색점 : 9-30 탈란톤, 자주색점 : 6-9 탈란톤, 갈색점 : 3-6 탈란톤, 녹색점 : 최대 3 탈란톤 / 빨간색 : 스파르타의 영토, 다홍색 : 펠레폰네소스 동맹국

 

BC 478년 - 델로스 동맹

 

비잔티움 이후 스파르타는 전쟁에 관여하는 것을 끝내고 싶어 했다. 스파르타인은 자신들의 힘에 대한 도전으로서 아테네의 부상을 크게 두려워했다. 게다가, 스파르타인은 그리스 본토와 소아시아의 그리스 도시의 해방과 함께, 전쟁의 목적이 이미 달성되었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어쩌면 아시아 그리스인을 위한 장기적인 안보를 확립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느낌도 있었을 것이다. 미칼레의 여파로 스파르타의 왕 레오티키다스는 페르시아의 지배로부터 영원히 해방시키는 유일한 방법으로 소아시아에서 유럽으로 그리스인이 이주하는 것을 제안했다.

 

미칼레의 아테네 사령관 크산티포스는 이를 격렬하게 거부했다. 이오니아 도시들은 아테네의 식민지였고, 아테네인은 아무도 없더라도 이오니아인을 지키려고 했다. 이것은 그리스 동맹의 지도력이 아테네인에게 사실상 넘어간 지점을 의미했다. 비잔티움 이후 스파르타가 철수하면서 아테네의 지도력은 명백해졌다.

 

728x90

 

크세르크세스의 침략에 맞서 싸웠던 도시 국가들의 느슨한 동맹은 스파르타와 펠로폰네소스 동맹에 의해 지배되었다. 이러한 국가들의 철수와 함께, 페르시아에 맞서 계속해서 싸우기 위한 새로운 동맹을 설립하기 위해 거룩한 델로스 섬에서 의회가 소집되었다. 그래서 현대의 명칭인 델로스 동맹이 되었다. 투키디데스에 따르면, 동맹의 공식 목표는 "왕의 영토를 황폐화시켜 그들이 저지른 잘못된 일에 대한 복수를 하는 것"이었다.

 

실제로 이 목표는 세 가지 주요 노력, 즉 앞으로 있을 침략에 대비하는 것, 페르시아에 대한 복수를 추구하는 것, 그리고 전쟁의 전리품을 나누는 방법을 구성하는 것으로 나뉘었다. 회원들은 군대를 제공하거나 공동 국고에 세금을 내는 선택권이 부여되었다. 대부분의 국가는 세금을 택했다. 동맹국들은 같은 친구와 적을 두겠다고 맹세했고, 동맹의 영속성을 상징하기 위해 많은 철괴를 바다에 떨어뜨렸다. 아테네의 정치가 아리스티데스는 새로운 회원국의 세금이 얼마가 될지를 결정하는 동안 동맹국 문제에 몰두하며 여생을 보내다가 (플루타르코스에 따르면) 몇 년 후 폰토스에서 사망했다.

 

BC 425-424년, 아테네에 조공을 바치던 목록

 

구성 및 확장

 

동맹의 처음 10년 동안, 델로스 동맹은 트라키아와 에게 해에 남아있는 페르시아 주둔군을 제거하기 위한 캠페인을 벌였고 주로 아테네의 정치가 키몬의 지휘를 받았다. 키몬은 에우보이아의 카리스토스를 강제로 동맹에 참여시키고, 스키로스 섬을 정복하고 아테네 식민지 주민들을 그곳으로 보냈다.

 

시간이 흐르면서, 특히 반란을 진압하면서, 아테네는 나머지 동맹에 대한 패권을 행사했다. 투키디데스는 동맹에 대한 아테네의 통제가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이탈의 모든 원인들 가운데는, 조공과 함선의 체불, 용역의 실패와 관련된 것들이 주된 것이었다. 아테네 사람들은 매우 가혹하고 엄격했으며, 또 실제로 지속적인 노동에도 익숙하지 않고, 어떤 노동에도 처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필수적으로 나사를 조이면서 그들을 불쾌하게 만들었다. 어떤 다른 측면에서는 아테네인은 그들이 처음에 가졌던 오래된 대중적인 통치자가 아니었다. 아테네인은 또한 동맹의 다른 회원들에게 배와 병사 대신 돈으로 그 비용의 일부를 지불하도록 유도했다. 그리고 이 때문에 도시 국가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향을 떠나 의무를 지는 것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그들의 소망을 책임져야 했다. 그래서 아테네는 그들이 기부한 자금으로 해군을 늘리고 있는 동안, 반란은 항상 전쟁에 필요한 충분한 자원이나 경험이 없는 지도자들에 의해 발발했다."

 

아테네를 상징하는 올빼미를 새긴 주화 / BC 445년 경의 아테네 제국

 

반란

 

낙소스

 

탈퇴를 시도한 첫 번째 동맹국은 BC 471년 경의 낙소스 섬이었다. 패배 후, 낙소스는 (이후 비슷한 반란을 근거로) 함대를 잃고 동맹에서 투표를 통해 성벽을 허물도록 강요당했다고 여겨진다.

 

타소스

 

BC 465년 아테네는 스트리몬 강에 암피폴리스 식민지를 건설했다. 동맹의 멤버인 타소스는 판가이온 산의 광산에 대한 그들의 관심이 위협받는 것을 보고 동맹에서 페르시아로 망명했다. 그들은 스파르타에 도움을 요청했으나 스파르타는 라코니아 지진 이후 혼란에 빠졌으며 역사상 가장 큰 헤일로타이 혁명에 직면하고 있었기 때문에 거절당했다.

타소스는 아테네에 항복을 제안한 사람은 누구나 사형에 처하고 여성들의 머리카락으로 밧줄을 만들며 버텼지만 2년 이상 포위된 후, 타소스는 아테네의 지도자 아리스티데스에게 항복하고 다시 동맹에 복귀했다. 그 결과, 타소스의 성채 성벽은 허물어졌고, 그들은 매년 공물과 벌금을 내야 했다. 게다가, 그들의 땅, 해군 함선, 타소스의 광산은 아테네에 몰수되었다. 타소스의 포위전은 델로스 동맹이 동맹에서 투키디데스의 말대로, 패권주의로 변모한 것을 나타낸다.

 

테미스토클레스에 의해 지어진 항구와 도시를 잇는 장벽 / 페리클레스가 동맹 자금으로 지은 아크로폴리스를 재현한 이미지

 

동맹의 정책

 

BC 461년, 키몬은 배척당했고 에피알테스와 페리클레스와 같은 정치가들이 그의 영향력을 계승했다. 이것은 스파르타와의 동맹을 무시하고 대신 그들의 적 아르고스와 테살리아와 동맹을 맺으면서 아테네 외교 정책의 완전한 변화를 예고했다. 메가라는 스파르타가 이끄는 펠로폰네소스 동맹을 버리고 아테네와 동맹을 맺어 코린토스 지협을 가로지르는 이중의 성벽을 건설하고 아테네를 그 구역에서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했다. 약 10년 전, 영향력 있는 연설가 테미스토클레스의 권장으로 아테네인은 그들의 도시를 항구 페이라이에프스와 연결하는 장성을 건설하여 사실상 육로를 통한 공격을 무력하게 만들었다.

BC 454년, 아테네의 장군 페리클레스는 델로스 동맹의 국고를 페르시아로부터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델로스에서 아테네로 옮겼다. 그러나, 플루타르코스는 페리클레스의 많은 경쟁자들이 아테네로의 이전을, 정교한 건축 프로젝트 비용을 대기 위해 자금을 유용하기 위한 것으로 간주했음을 보여준다. 아테네는 동맹국들로부터 받던 또한 배, 병사, 무기를 단지 돈만 받는 것으로 바꾸었다.

아테네에서 신설된 국고는 여러 목적으로 사용되었는데, 모든 것이 동맹국들의 방위에 관련된 것은 아니었다. 페리클레스가 아크로폴리스에 파르테논 신전을 짓고 오래된 신전을 대체한 것은 물론 다른 많은 비방위비 지출에 대한 것은 공금에서 비롯되었다. 델로스 동맹은 동맹에서 제국으로 변모하고 있었다.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