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로마속주

히스파니아 바이티카

by 금곡동로사 2021. 7. 29.
728x90

 

종종 줄여서 바이티카로 불리는 히스파니아 바이티카는 히스파니아(이베리아 반도)에 있는 세 개의 로마 속주 중 하나였다. 바이티카는 서쪽으로 루시타니아, 북동쪽으로 히스파니아 타라코넨시스와 접경하고 있었다. 바이티카는 711년까지 서고트 치하에서 히스파니아의 기본적인 분할 중 하나로 남아 있었다. 바이티카는 8세기 무어인 통치하의 알 안달루스의 일부였으며 대략 오늘날의 안달루시아와 일치한다.

 

 

명명

 

라틴어 바이티카(Baetica)는 과달키비르 강의 로마식 이름인 바이티스(Baetis)의 형용사 형태로, 이 강의 비옥한 계곡이 이 지방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를 형성했다.

 

 

역사

 

로마화 이전, 바이티카가 될 산간 지역은 정착한 여러 이베리아 부족들이 점령하고 있었다. 켈트족의 영향은 북쪽의 켈티베리아인만큼 강하지 않았다. 지리학자 클라우디우스 프톨레마이오스에 따르면, 토착민은 루시타니아와 접한 서쪽의 과달키비르 계곡에 있는 강력한 투르데타니족과 해안의 페니키아 무역 식민지 뒤로 내륙지역에 그들의 도시 바일로를 가지고 있는 부분적으로 헬레니즘화 된 투르둘리족이다. 프톨레마이오스는 포에니 주민들을 "바스툴리"라고 불렀다. 페니키아인 가디라(카디스)는 히스파니아 바이티카 해안에 있는 섬에 있었다. 다른 중요한 이베리아인은 알메리아와 그라나다 산악지대를 점령한 바스테타니족이었다. 남동쪽으로 포에니의 영향은 해안에 있는 신 카르타고(로마 카르타고 노바, 오늘날 카르타헤나), 아브디라와 말라카(말라가)와 같은 카르타고 도시들로부터 퍼져나갔다.

이베리아 도시 중 일부는 로마 시대에도 바이티카에서 인도 유럽 이전의 이름들을 유지했다. 그라나다는 로마인에게 엘리베리, 일리베리스, 일리베르라 불렸고, 바스크어로 "이리베리" 또는 "일리베리"는 여전히 "새로운 도시"를 의미한다.

이베리아 반도의 남부는 농업적으로 풍부하여 지중해 식단의 필수품인 포도주, 올리브유, 가룸이라는 발효 생선 소스를 수출할 수 있었으며, BC 206년 로마에 수출되기 전부터 그 산물들은 서부 지중해 무역 경제의 일부를 형성했다. 사군툼에서 시작된 제2차 포에니 전쟁에서 카르타고가 패한 후 히스파니아는 197년 투르데타니족이 일으킨 봉기에 따라 BC 2세기에 크게 로마화 되었다. 중부와 북동부 켈티베리아인이 곧 그 뒤를 따랐다. BC 195년 집정관이 된 대 카토는 반도 전체의 지휘권을 부여받고 북동쪽과 에브로 계곡 하류의 반란을 진압했다. 그리고 그는 남쪽으로 진군하여 투르데타니족의 반란을 진압했다. 카토는 194년 로마로 돌아왔고 두 명의 법무관이 이베리아 속주를 책임지게 했다. 로마 공화국 후기에 히스파니아는 갈리아처럼 히스파니아 키테리오르(에브로 지역)와 울테리오르(과달키비르 지역)의 "가까운" 속주와 "더 먼" 속주로 나뉘었다. BC 1세기 동안 히스파니아에서의 전투는 대부분 북쪽에 국한되었다.

BC 14년 제국의 재편성 과정에서, 바이티카는 과거의 법무관에서 전직 집정관이 통치하는 원로원 속주가 되었다. 행운은 바이티카 펠릭스였던 부유한 바이티카에게 미소를 지었고, 그곳에서 발달한 역동적이고 상향 이동하는 사회적, 경제적 중산층은 해방 노예를 흡수하여 부유한 엘리트의 수를 훨씬 상회했다. 원로원 의원 속주인 바이티카는 로마 군단이 영구적으로 주둔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매우 안전해졌다. 레기오 VII 게미나는 북쪽의 히스파니아 타라코넨시스에 주둔했다.

 

728x90


히스파니아 바이티카는 관할 구역과 같은 영토 분할인 4개의 콘벤투스(가디타누스(가데스 또는 카디스), 코르두벤시스(코르도바), 아스티기타누스(아스티히 또는 에시하), 히스팔렌시스(히스팔리스 또는 세비야))로 나뉘었는데, 최고 책임자들이 매년 정해진 때에 주요 중심부에 모여 총독의 감시 아래 법의 집행을 감독했다. 제국 후기에 상설 법정의 상임이 되면서 콘벤투스는 대체되었고(유스티니아누스 법전), 콘벤투스라는 용어는 마지막으로 속주에 거주하는 로마 시민의 특정 단체에 적용되어 일종의 권한을 부여받은 법인을 형성하고 일종의 상류층으로서 그들의 지역에서 로마인을 대표했다. 총독은 일반적으로 이들 중에서 조력자를 삼았다. 그래서 셉티미우스 세베루스가 여성을 포함한 다수의 주요 바이티카인을 사형에 처했을 때처럼 약간의 사회적 혼란에도 불구하고 바이티카의 엘리트들은 수 세기 동안 안정된 계급으로 남아 있었다.

로마 농업의 모든 측면에 대한 12권의 논문을 저술하고, 포도 재배를 아는 콜루멜라는 바이티카에서 나왔다. 바이티카의 광활한 올리브 농장은 해안의 항구에서 바다로 올리브유를 운송하여 게르마니아의 로마 군단에 공급했다. 바이티카의 암포라는 서로마 제국의 모든 곳에서 발견되었다. 제국이 멀리 떨어진 루시타니아의 해안과 히스파니아의 북부 대서양 연안을 장악하기 위해 필요한 로마 군단에게 해로로 보급하기 위해서 암포라를 사용했다.

베스파시아누스 황제는 로마 시민권(라티니타스)에 대한 권리를 히스파니아 주민들에게 확대하는 이우스 라티움를 부여했을 때 보람을 느꼈고, 이는 바이티카 엘리트와 중산층의 충성심을 확보한 영예이며 바이티카는 풍요롭고 완전히 로마화 된 사실로 보상했다. 속주 출신의 첫 황제인 트라야누스 황제는 이탈리아 혈통이긴 하지만 바이티카 출신이며, 그의 혈족이자 후계자인 하드리아누스는 비록 하드리아누스가 로마에서 태어났지만 바이티카에 거주하는 가문 출신이다. 5세기 반달족과 알라니족의 짧은 침략이 지나가고, 보다 영구적인 서고트족의 왕국이 뒤따를 때까지 바이티카인은 로마인이었다. 이 속주는 벨리사리우스의 아프리카 재정복 이후 마우레타니아 팅기타나에 합류하여 아프리카 총독부의 일부를 구성했다. 바이티카의 카톨릭 주교들은 지역 주민들의 든든한 지지를 받아 서고트 왕 렉카레드 1세와 그의 귀족들을 개종시킬 수 있었다. 8세기에 북아프리카의 이슬람 베르베르인("무어인")이 바이티카를 정복하고 코르도바 칼리파국를 세웠다. 이 지역은 "알 안달루스"로 알려지게 되었다.

 

1-2세기의 바이티카 암포라
제국 후기의 히스파니아 속주
418-546년 서고트 왕국의 바이티카
631-711년 서고트 왕국의 바이티카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로마 이야기 > 로마속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리리쿰 - 상(上)  (0) 2021.08.02
루시타니아  (0) 2021.08.01
히스파니아 타라코넨시스  (0) 2021.07.28
아카이아  (0) 2021.07.27
아이깁투스/이집트 - 4편  (0) 2021.07.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