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로마속주

일리리쿰 - 상(上)

by 금곡동로사 2021. 8. 2.
728x90

AD 14년의 로마제국, 이탈리아 동쪽에 일리리쿰이 있다. 빨간색: 원로원 속주, 다홍색: 황제 속주, 연노랑: 클리엔테스 국가

 

일리리쿰은 BC 27년부터 베스파시아누스 치세(AD 67-79년)까지 존재했던 로마의 속주였다. 속주는 일리리아/달마티아와 판노니아로 구성되어 있었다. 일리리아는 아드리아 해의 동쪽 해안을 따라 있는 지역과 내륙의 산지를 포함했다. 이 속주가 만들어지면서 달마티아라고 불리게 되었다. 판노니아가 북쪽에 있는 반면, 달마티아는 남쪽에 있었다. 일리리아/달마티아는 드린 강(오늘날 알바니아 북부)에서 이스트라 반도(크로아티아) 그리고 북쪽의 사바 강까지 뻗어 있었다. 이 지역은 오늘날의 알바니아 북부, 세르비아, 코소보, 슬로베니아, 몬테네그로,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크로아티아 해안과 거의 일치한다. 판노니아는 일리리아/달마티아 산지에서 다뉴브 강의 서쪽 굽이까지 북쪽에 위치한 평원으로, 오늘날의 보이보디나(세르비아 북부), 북부 크로아티아, 헝가리 서부를 포함한다. 속주가 발전하면서 살로나(오늘날 크로아티아 스플리트 근처)가 주도가 되었다.

일리리아는 테살로니키(그리스)에서 이스트리아(달마티아)까지, 북쪽 사바 강까지 뻗어 있었다. 이 지역은 오늘날의 세르비아, 알바니아, 몬테네그로,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달마티아, 크로아티아의 영토와 거의 일치한다.

 

 

이름과 어원

 

BC 150년 오늘날의 발칸 반도 지역에 온 족장 일리리우스의 이름을 따서 일리리아라고 명명되었다.

 

 

지리

 

일리리아는 현대 알바니아 북부의 드린 강과 북쪽의 헝가리에서 뻗어 있었다. 이곳은 해안가 평야, 아드리아 해의 동쪽 해안을 따라 645 km(401 마일)에 걸쳐 약 150 km 너비로 펼쳐진 디나르 알프스 산맥과 북서쪽에는 이스트라 반도로 구성되어 있었다. 연안에 수많은 섬들이 있었지만 식수가 부족했다. 산지는 해안 쪽으로 경작되었지만 대부분 척박했다. 물의 부족과 척박하거나 메마른 토양으로 일리리아의 농경지는 열악한 지역이 많았고 이는 해적을 발생시켰다. 일리리쿰 남부(알바니아 중부와 남부)의 내륙은 더 비옥했다. 일리리아에는 수십 개의 독립된 부족과 부족 집단이 살고 있었다. 그들 대부분은 일리리아인으로 분류되었다. 북쪽에는 켈트 부족들도 있었다. 북쪽의 판노니아(또는 카르파티아) 평원은 더 비옥했다. 그 부족들은 판노니아인으로 분류되었다. 고고학적인 발견과 지명은 판노니아인이 일리리아인이나 현재의 오스트리아에서 서쪽에 살았던 동부 켈트족과는 문화적으로 달랐음을 보여준다. 그들은 BC 4세기 초에 켈트족이 이 지역의 북부를 침공한 이후 켈트화 되었다. 그 지역의 몇몇 부족들은(에라비시, 스코르디시 코니티, 보이, 아나르티) 켈트족이었다. 판노니아인은 또한 일리리아인과 문화적 유사성을 가지고 있었다. 로마 이전 시대에 철광업과 생산은 그들 경제의 중요한 부분이었다.

 

일리리아 전쟁 이후의 로마 일리리쿰, BC 40년경

 

역사적 배경

 

일리리아 전쟁

 

로마인은 BC 229년과 BC 168년 사이에 세 번의 일리리아 전쟁을 치렀다. 제1차 일리리아 전쟁(BC 229-228년)은 일리리아 해적들이 아드리아 해에서 로마의 이탈리아 동맹 함선을 공격하는 것과 아르디에이족(오늘날 몬테네그로와 알바니아 북부의 일리리아 부족)의 세력 확대에 대한 우려로 발발했다. 아르디에이족은 강력한 함대와 함께 그리스 도시 에피담노스(오늘날 알바니아 두러스), 파로스(크로아티아 스타리그라드), 코르푸 섬을 침공하고 펠로폰네소스의 일레이아와 메시니아, 이탈리아와의 무역이 번성했던 에피로스의 포이니케를 공격했다. 이탈리아 선박에 대한 수많은 공격이 로마로 하여금 개입하게 만들었다. 로마인은 그리스 도시들을 해방시키고 아르디에이를 공격했다. 평화 조약 조건이 합의되었다. BC 220년 아르디에이족은 서쪽, 남쪽, 남동쪽의 그리스 해안을 공격했다. 그리고 그들은 일리리아 남부에 있는 로마의 동맹들을 공격했다. 이것은 로마가 승리한 제2차 일리리아 전쟁(BC 219-218년)으로 이어졌다. BC 168년, 로마와 마케도니아 왕국 사이의 제3차 마케도니아 전쟁(BC 171-168년) 동안, 아르디에이족은 로마에 대항하는 싸움에 참여했지만, 그들은 곧 패배했다(제3차 일리리아 전쟁, BC 168년). 로마인은 자신들과 싸웠던 도시들과 함께 한 이웃 다섯 부족들에게 (폐위된) 왕에게 세금으로 지불했던 금액의 절반에 해당하는 조공을 부과했다. 로마인의 편에 섰던 도시와 부족은 이 조공에서 제외되었다. 아르디에이족과 주변 부족들의 영토는 자유로 선언되었고 세 개의 주로 분할되었다. 각각은 그들의 평의회가 이끌었다.

 

일리리아 전쟁에서 로마 내전까지

 

향후 120년 동안 일리리아에 대한 로마의 개입은 제한적이고 산발적인 기록만 남기고 있다. 로마인의 관심은 훨씬 더 북쪽의 오늘날의 달마티아(크로아티아의 해안 지방의 대부분)로 옮겨간 것 같다. 알 수 있는 대부분은 아피아노스의 작품을 통해서이다.

BC 156년 달마타이족이 로마의 일리리아 신민들을 공격했고 (아피아노스의 의미하는 바가 명확하지 않음) 로마의 대사들을 만나는 것을 거부했다. 집정관 가이우스 마르키우스 피굴루스는 그들에 맞서 캠페인을 벌였다. 그가 진영을 만드는 동안 달마타이족은 경비병을 제압하고 그를 진영 밖으로 내몰았다. 그는 평원을 지나 나로(네레트바) 강까지 도주했다. 그는 달마타이족이 겨울을 나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갈 때 불시에 잡기를 바랐지만, 그가 도착했다는 소식을 듣고 달마타이족은 집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들을 델미니움으로 몰아넣었다. 그는 이 강력하게 요새화 된 도시를 공격할 수 없었다. 그래서 그는 달마타이족이 델미니움에 병력을 집중시켰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비어있는 다른 마을들을 공격했다. 그러고 나서 그는 델미니움으로 돌아와 불타는 발사체를 날렸다. 도시의 대부분이 불에 탔다. 리비우스의 페리오카이는 가이우스 마르키우스 피굴루스의 캠페인을 기록하고 다음 해인 BC 155년에 집정관 코르넬리우스 나시카가 달마타이족을 제압했다고 기록했다.

로마인이 히스파니아의 누만티아 전쟁과 시칠리아의 제1차 노예 전쟁으로 바쁜 가운데 BC 135년에 두 일리리아 부족인 아르디에이족과 팔라리족은 로마 일리리아를 습격했다. 로마인은 대사를 보냈지만 그들은 협상을 거부했다. 로마인은 10,000명의 보병과 600명의 기병을 징집했다. 일리리아인은 관용을 호소하기 위해 대사를 보냈다. 로마는 공격을 당한 사람들에 대한 보상을 요구했다. 일리리아인의 반응이 느렸기 때문에 집정관 세르비우스 풀비우스 플라쿠스는 그들을 향해 진군했다. 아피아노스에 따르면 이것은 단지 사소한 원정일 뿐이었다. '로만 일리리아 아피안'은 로마의 인구가 많았던 4개의 해안 도시를 의미했을 것이다.

아피아노스에 따르면 BC 129년 집정관 가이우스 셈프로니우스 투디타누스와 티베리우스 판두사는 (일리리아 북쪽의) 알프스 산맥에 사는 이아피데스족과 전쟁을 벌였고 그들을 정복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리비우스에 따르면, 셈프로니우스 투디타누스는 처음에는 성공하지 못했지만, "그 패배는 (루시타니아를 제압한) 데키무스 유니우스 브루투스의 자질을 통해 얻은 승리로 보상되었다." 투디타누스는 승리를 얻었다. 그는 아퀼레이아의 강의 신 티마부스에게 바치는 헌사로 자신의 승리를 영원히 남겼는데, 1906년에 발견된 두 조각의 사투르누스 운문으로 승리 비문이 새겨져 있었다.

아피아누스는 BC 119년에 집정관 루키우스 카이킬리우스 메텔루스 달마티쿠스가 승리를 원했기 때문에 잘못한 것이 없는데도 달마타이족과 전쟁을 벌였다고 썼다. 그들은 그를 친구로 영접했고 그는 살로나에서 그들과 함께 겨울을 났다. 그는 로마로 돌아와 개선식의 영예를 얻었다. 다른 구절에서 그는 "루키우스 코타(그 해의 다른 집정관)와 카이킬리우스 메텔루스는 세게스타니족을 정복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또한 이아피데스족과 세게스타니족 둘 다 얼마 후 다시 반란을 일으켰다고 언급했다. 카이킬리우스 메텔루스는 달만티쿠스라는 호칭을 얻었다.

BC 115년, 집정관 마르쿠스 아이밀리우스 스카우루스는 갈리아 키살피나에서 서쪽의 리구르족과 오늘날의 슬로베니아에 살았던 갈리아 부족인 동쪽의 카르니족과 타우리스키족을 상대로 작전을 수행했다.

BC 113년, 집정관 그나이우스 파피리우스 카르보는 일리리쿰으로 들어간 뒤 노리쿰으로 들어간 킴브리족(게르만 부족)의 침략에 맞서기 위해 파견되었다. 그는 노리쿰의 노레이아 전투에서 패배했다.

BC 78-76년에 가이우스 코스코니우스가 총독으로 일리리쿰에 파견되었다. 그는 그곳에서 2년 동안 싸웠고, 달마티아의 대부분을 약화시켰으며 달마티아의 주요 도시 중 하나인 살로나(오늘날 크로아티아 스플리트 인근의 솔린 부근)를 점령했다. 후에 로마 정착지인 콜로니아 마르티아 이울리아 살로나가 세워졌는데, 아마도 로마 내전 이후였을 것이다.

 

비레비스타스의 흉상
비레비스타스의 다키아 왕국, BC 81-44년

 

카이사르의 총독 임기 중

 

BC 59년, 바티니우스 법(렉스 바티니아)으로 집정관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이탈리아 북부의 갈리아 키살피나 및 일리리쿰의 총독직과 아퀼레이아에 근거지를 둔 3개 군단의 지휘를 5년 동안 맡게 되었다. 갈리아 나르보넨시스의 총독이 죽자 원로원은 카이사르에게 그 속주의 총독직과 주둔한 군단의 지휘권도 5년 동안 부여했다.

카이사르는 BC 58년에 총독직을 맡았다. 갈리아 나르보넨시스만이 공식적인 행정단위의 의미에서 속주였다. 나머지 두 곳은 반란이나 공격 위협이 있는 지역의 고위 군 지휘관에게 배정된 군사 지휘권의 의미에서 속주였다. 과거 리구리아(흔히 반란을 일으켰던 곳), 브루티움(오늘날의 칼라브리아, 불안정했던 곳)과 갈리아 키살피나(반란이나 침입 가능성이 있는 경우)는 이러한 의미에서 속주로 지정되었다. 아퀼레이아는 BC 180/181년 동쪽의 적대적이고 호전적인 민족인 카르니족(노리쿰 산지에 살았던 갈리아족), 타우리스키족(오늘날의 슬로베니아 북부 크란스카에 살았던 갈리아 부족 연합), 히스트리족(일리리아인과 밀접한 이스트라 반도에 살았던 베네티 부족), 이아피데스족(이스트라 반도 동쪽과 이스트라 반도 남쪽의 아드리아 해 연안과 아르시아(라샤) 강과 크르카 강 사이의 리부르니아 내륙에 살았던)으로부터 북부 이탈리아를 방어하기 위한 전초기지로서 이탈리아 북동부에 위치한 로마 도시였다. 카르니족은 BC 186년 경에 그들의 지역에 정착하여 이탈리아 북동부의 평야를 침공하고 요새화 된 아킬레야의 도시를 세웠다. 로마인은 힘으로 카르니족을 산지로 돌려보냈다. 로마인은 그들의 정착지를 파괴하고 근처에 아킬레야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아퀼레이아를 세웠다. BC 183년에 약 12,000명의 타우리스키족이 정착하려고 했던 곳으로부터 약 6 km 떨어진 곳이기도 하다. 아퀼레이아의 설립을 위해 3,000가구가 그곳에 정착했다. BC 169년에 1,500여 가구가 더 정착했다. 이 정착지는 상당한 규모의 도시로 성장했고 이탈리아 북부의 방어를 위한 전략적 중요성 때문에 3개 군단이 그곳에 주둔했다.

카이사르에게 처음 배정된 지휘 구역이 갈리아 키살피나와 일리리쿰이라는 사실은 카이사르가 로마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한 군사적 영예를 얻기 위해 일리리쿰을 주시하고 있었음을 나타낼지도 모른다. 비레비스타스는 다키아 인들을 오늘날의 루마니아에서 다뉴브 강 서쪽의 헝가리 평원을 정복하고 일리리쿰 및 이탈리아와 가까운 곳으로 이끌었다. 하지만 비레비스타스는 멈추고 트란실바니아로 돌아가 동쪽으로 시선을 돌렸다. 카이사르는 갈리아의 문제로 관심을 돌렸고 갈리아 전쟁(BC 58-50년)에 착수했다. BC 57년 갈리아 북부의 벨가이가 패망한 후 카이사르는 갈리아가 평화롭다고 생각하고 일리리쿰으로 가서 지역을 방문하여 그곳에 대해 알게 되었다. 하지만, 갈리아에서 전쟁이 다시 일어나 그는 그곳으로 돌아갔다. BC 54년에 갈리아 키살피나에서 겨울을 나기 위해 그곳에 갔을 때 그는 일리리아 부족인 피루스타이족이 인근 영토를 습격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는 일리리쿰으로 가서 일리리아 인들로부터 군대를 징발했다. 피루스타이족은 이번 습격이 공식적인 결정에 의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보상을 제안했다. 카이사르는 인질을 요구했고 그들이 인도되지 않으면 전쟁을 치를 것이라고 말했다. 피루스타이족은 이에 응했고 카이사르는 중재자를 임명해 다른 민족에게 가해진 피해를 평가하고 처벌을 정했다. 그는 이탈리아로 돌아간 후 갈리아로 갔다.

 

728x90

 

카이사르의 내전 동안 일리리쿰

 

아피아누스는 카이사르가 갈리아에 있는 동안 달마타이족이 리부르니아인에게서 프로모나를 빼앗았으며 리부르니아인은 카이사르에게 호소했다고 기록했다. 달마타이족은 도시를 떠나라는 카이사르의 요청을 거절했고 그는 강력한 파견대를 보냈다. 하지만, 로마군은 궤멸되었다. 카이사르는 내전에 몰두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 문제를 더 이상 추구하지 않았다. 이는 이 사건이 내전이 시작되기 직전인 BC 50년 말에 일어났음을 시사한다.

BC 49년 1월, 카이사르는 폼페이우스가 이끄는 원로원 세력에 맞서 내전을 시작했다. 폼페이우스는 그리스로 도피해 전쟁을 치르기 위해 병력을 모았다. 그는 로마 해군을 장악했다. 그래도 BC 48년에 카이사르는 아드리아 해를 건너 팔라이스테(알바니아 남부 팔라스)에 상륙할 수 있었다. 폼페이우스의 제독 중 하나인 마르쿠스 옥타비우스는 함대를 이끌고 살로나로 갔다. 그는 이사(오늘날 크로아티아 비스) 섬 주민들을 설득하여 자신에게 귀순하게 했다. 그는 살로나의 로마인을 설득하는 데 실패했고, 그곳을 포위하기 위해 5개의 진영으로 둘러쌌다. 도시의 식량이 부족하여 카이사르에게 사절을 보내 도움을 요청했다. 포위가 계속되자 주민들은 가장 가까운 진영에 난입했다. 그리고 나머지 4곳을 점령하고 많은 적을 죽였다. 옥타비우스는 어쩔 수 없이 함선이 있는 곳으로 물러났고 겨울이 다가오자 폼페이우스에게 합류하기 위해 디라키움(오늘날 알바니아 두러스)으로 향했다.

BC 48년 여름에 카이사르는 재무관(콰이스토르) 퀸투스 코르니피키우스를 일리리쿰에 보냈다. 이 지역은 조용했었다. 그러나, 이제 지역 도시들의 로마인은 카이사르를 지지했고 토착민들은 폼페이우스를 지지했다. 카이사르는 이 지역이 매우 가난해서 군대를 지원하기에 빠듯했다고 기록했다. 게다가 이 지역 남쪽에서 벌어진 카이사르와 폼페이우스 간의 디라키움 전투(BC 48년 7월)와 반란으로 인해 소진되었다. 코르니피키우스는 일리리아를 방어하고 카이사르를 위해 일리리아를 되찾았다. 그는 습격에 이용되는 여러 산채를 급습했다. 마르쿠스 옥타비우스가 파르살로스 전투(BC 48년 8월 그리스에서 카이사르가 폼페이우스를 격파한 곳) 이후 일리리아 해안으로 피신하자, 코르니피키우스는 카이사르에게 충성을 바친 이아데라(오늘날 크로아티아 자다르) 사람들의 도움으로 적의 배들을 흩뜨리고 나포한 선박들을 일리리아 동맹들에 보태 소규모 함대를 만들었다. 많은 폼페이우스 병사들이 전투 후 일리리쿰으로 피신했기 때문에, 카이사르는 아울루스 가비니우스에게 군대를 이끌고 일리리쿰으로 가서 코르니피키우스와 합류하고 그 지역에서 적의 활동을 모두 격퇴하라고 명령했다. 이를 위해 더 큰 병력이 필요할 경우, 그는 지속적인 저항이 예상되는 그리스로 가야 했다. 가비니우스는 겨울에 진군했다. 그는 지역 주민들이 적대적이고 아드리아 해의 폭풍으로 수송 선단이 막혔기 때문에 군대를 위한 보급을 얻지 못했다. 가비니우스는 악천후 속에서 도시와 요새를 급습해야 했고 패배를 당했다. 그는 로마인이 많이 거주하는 해안의 살로나로 후퇴해야 했다. 도중에 공격을 받은 그는 2,000명의 병사를 잃었다. 그는 남은 병력과 함께 살로나로 갔다. 그는 병에 걸려 몇 달 후에 사망했다. 아피아누스는 아울루스 가비니우스가 15개의 코호르트(약 7,800명의 병사에 해당)와 3,000명의 기병을 이끌고 있었으며, 내전으로 바빴던 카이사르는 이 문제를 더 이상 추구하지 않았다고 기록했다.

 

마르쿠스 옥타비우스는 이를 이용해 일리리아를 장악하려고 했다. 코르니피키우스는 브룬디시움(오늘날 이탈리아 남부 브린디시)에 있는 푸블리우스 바티니우스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옥타비우스가 현지인들과 동맹을 맺고 때로는 함대로, 때로는 토착민 부대가 포함된 지상군으로 (카이사르를 지지하는) 카이사르의 주둔지들을 공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렸다. 바티니우스는 그리스에 있는 카이사르의 부관에게 함대를 보내달라고 요청했지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다. 그는 전투에 적합하지 않은 크기의 민간 선박 몇 척을 무장시키고 자신이 보유하고 있던 몇 척의 군함에 추가하여 일리리아로 향했다. 그는 지체하지 않기 위해 옥타비우스를 쫓지 않았다. 대신, 그는 다른 도시들을 우회하여 옥타비우스의 편에 선 일부 해안 도시들을 최대한 빨리 되찾았다. 이런 식으로 그는 접근하여 옥타비우스가 에피다우로스(라틴어 에피다우룸, 오늘날 크로아티아 두브로브니크 인근의 차브타트)에 대한 공격을 포기하도록 만들었다. 옥타비우스는 자신의 함대가 바티니우스의 소규모 함대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고 타우리스 섬으로 향했다. 바티니우스는 그가 그 섬에 간 줄도 모른 채 그를 뒤쫓았다. 거친 바다에서 그가 눈치챘을 때 이미 옥타비우스의 함대는 전투태세를 갖추고 유리한 대형을 갖추고 있었다. 바티니우스는 운을 시험해보기로 결심하고 먼저 공격하여 옥타비우스의 기함에 군함 한 척을 돌격시켰다. 분쇄는 단단했고 돌격한 함선의 램은 박살났다. 해전은 좁은 해역의 근거리에서 벌어졌다. 바티니우스가 더 나았고 해질녘에 적 함대의 잔당이 달아났다. 다음 날 바티니우스는 자신의 함대와 85 척의 나포한 선박을 재정비했고, 그다음 날 그는 옥타비우스가 달아난 곳으로 생각한 이사 섬으로 향했다. 그가 그곳에 도착했을 때 섬 주민들은 항복했고 옥타비우스는 시칠리아로 떠났다고 말했다. 아드리아 해를 정리한 그는 브룬디시움으로 돌아왔다.

BC 45년에 카이사르는 파르티아와의 전쟁을 계획하고 있었다. 일리리아 인들은 카이사르가 파르티아로 가기 위해 그들의 땅 남쪽을 건너려고 했기 때문에 (이번에는 아울루스 가비니우스를 궤멸시킨 것에 대한) 또다시 처벌받을 것을 두려워했다. 그들은 카이사르에게 동맹을 요청하기 위해 로마로 사절을 보냈다. 카이사르는 그들이 한 일 때문에 로마의 친구가 될 수는 없지만, 그들이 공물을 바치고 인질을 넘겨준다면 사면해주겠다고 대답했다. 그들은 이에 동의했고 푸블리우스 바티니우스는 3개 군단과 대규모 기병 부대와 함께 가벼운 공물과 인질들을 받아들이기 위해 파견되었다. 로마가 불안정해지자, 일리리아 인들은 더 이상 로마의 힘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들은 바티니우스를 무시했고 그가 무력을 사용하려 하자 그의 부관 중 한 명인 바이비우스가 이끄는 5개의 코호르트를 패주시켰으며 바이비우스도 전사했다. 바티니우스는 디라키움으로 도망쳤다. 다시 한번 카이사르는 그 문제를 더 이상 추구하지 않았다. 아피아누스의 의견에 따르면 카이사르는 갈리아 전쟁과 내전, 파르티아와의 계획된 전쟁 때문에 14년 동안 일리리아 인들과 단호하게 거래하는 것을 미뤘다. 비록 카이사르가 10년 동안 일리리아와 갈리아 두 속주에 대한 지휘권을 쥐고 그곳에서 겨울을 났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이것은 심지어 때때로 일리리아 인들이 이탈리아 북동부를 약탈했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마찬가지였다.

BC 44년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암살은 그를 살해한 음모의 지도자인 마르쿠스 유니우스 브루투스와 가이우스 카시우스 롱기누스와 로마를 장악한 제2차 삼두정치가 이끄는 카이사르 파 사이의 갈등으로 이어졌다. 이것은 리베라토레스("해방자")의 내전(BC 43-42년)으로 이어졌다. 이 내전이 일어나기 전에 브루투스와 카시우스는 동쪽으로 도피했다. 그들은 카이사르에게 각각 로마의 속주인 마케도니아(그리스)와 시리아를 배정받았다. 그러나, 카이사르 파는 두 속주를 각각 가이우스 안토니우스(마르쿠스 안토니우스의 형제)와 푸블리우스 코르넬리우스 돌라벨라에게 재배정했다. 그들은 카이사르 파였다. 브루투스와 카시우스는 대신 크레타 에트 키레나이카 속주를 받았다. 그들은 이 작은 속주가 주어진 것에 불만이었고 마케도니아와 시리아를 침공할 준비를 했다. 그러나 원로원은 그 후 두 속주를 그들에게 다시 배정하기로 의결했다. 브루투스는 일리리아도 배정받았다. 가이우스 안토니우스가 원로원에 의해 재변경되기 전, 그에게 주어진 총독직을 맡기 위해 막 마케도니아에 도착했을 때 브루투스도 도착했다. 안토니우스의 전임자 퀸투스 호르테니우스는 브루투스에게 합류했다. 바티니우스는 디라키움으로 진군하여 브루투스가 도착하기 전에 점령했다. 그러나 그를 싫어하는 3개 군단(잃어버린 코호르트 제외)의 병사들은 브루투스에게 귀순했고 브루투스는 아폴로니아(알바니아 피에르 인근)에 있던 가이우스 안토니우스와 교전했다. 그는 안토니우스의 군대(그의 7개 코호르트와 부관 루키우스 피소의 1개 군단)에게 이겼다.

 

BC 43년 리베라토레스 내전 당시, 카이사르파 2차 삼두정(갈리아, 히스파니아, 북아프리카)과 반 카이사르파(동부 속주)의 세력도
옥타비아누스의 캠페인과 일리리쿰, 로마의 친구(다홍색), BC 33년경

 

일리리쿰에서 옥타비아누스의 캠페인 (BC 35-33년)

 

이 시기에 대해 쓴 고대 역사가들은 종종 달마티아인과 달마티아라는 용어를 이전과 다른 의미로 사용했다. 여기서 이 용어들은 달마타이 부족과 그 영역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옥타비아누스에게 정복된 이후 일리리아 지역을 나타내는 새롭고 넓은 용어로 사용되었다. 옥타비아누스는 일리리아뿐만 아니라 남부 판노니아(일리리아 북쪽 평야)를 정복했다. 두 지역이 로마의 속주가 되었을 때 일리리쿰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따라서 일리리쿰은 이전보다 더 넓은 영역을 나타냈다. 로마인은 판노니아와 구별하기 위해 이전에 일리리아라고 불리던 지역에 달마티아라는 이름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고대 역사가들은 BC 33-35년 이 지역에서 옥타비아누스의 캠페인 중에도 이 용어를 사용했다.

카이사르의 내전, 리베라토레스의 내전, 섹스투스 폼페이우스(폼페이우스 마그누스의 아들)가 강력한 함대를 이끌고 시칠리아에서 지휘한 제2차 삼두정치에 대한 저항(시칠리아 반란, BC 44-36년)은 이탈리아 북동부와 아드리아 해에 인접한 일리리아에 불안정을 야기했다. 이아피데스족은 이탈리아 북동부를 급습했다. 해적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분쟁이 끝난 후 옥타비아누스는 일리리쿰에서 일련의 캠페인에 착수했다. 벨레이우스 파테르쿨루스는 옥타비아누스가 시칠리아 반란 직전에 "일리리쿰과 달마티아"를 자주 원정해 군대를 쉬지 않게 하고 전투력을 강화시켰다고 기록했다. 하지만 이러한 캠페인은 지역의 불안과도 연관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카시우스 디오는 BC 39년 가이우스 아시니우스 폴리오가 몇 번의 전투 끝에 파르티니족의 반란을 진압했다고 파심(Passim)에서 언급했다.

BC 35년 옥타비아누스는 아퀼레이아에 급습을 감행한 이아피데스족을 상대로 캠페인을 벌였고, 테르게스토스(트리에스테)를 약탈했으며, 그 전 해에 폴라(풀라)를 파괴했다. 그는 가파르고 험한 길을 따라 진군했다. 이아피데스족은 숲에 숨어서 매복했다. 그러나 옥타비아누스는 길 양쪽의 능선을 점령하기 위해 파견대를 보냈다. 이들은 이아피데스족에게 달려들어 그들을 물리쳤다. 그런 다음 이아피데스족은 테르포누스를 버리고 숲 속으로 도주했다. 옥타비아누스는 도시를 장악했지만, 항복하기를 바라며 도시를 불태우지 않았고, 그들은 항복했다. 그러고 나서 그는 이아피데스족의 주요 도시인 메툴루스(오굴린 인근)로 진격했다. 성벽을 에워싼 로마군을 물리친 3,000명의 병사들이 이곳을 지켰다. 옥타비아누스는 포위 공격을 시작했다. 난타당한 성벽이 무너지기 시작하자 메툴루스 사람들은 그 안에 또 다른 성벽을 쌓았다. 로마군은 버려진 성벽을 불태우고 두 번째 성벽 옆에 둔덕을 쌓은 뒤 그 위에 다리 4개를 놓았다. 옥타비아누스는 부하들에게 도시 뒤편으로 가서 주의를 돌리라고 명령했다. 적은 다리 세 개를 파괴했다. 병사들이 당황하자 옥타비아누스는 아그리파, 히에로, 부관 두 명, 그의 경호대 한 명과 함께 다리를 건넜다. 병사들이 그 뒤를 따랐다. 다리가 그들의 무게를 버티지 못하고 무너졌다. 옥타비아누스는 오른쪽 다리와 양팔에 부상을 입었다. 그는 더 많은 다리를 건설했다. 이 결의는 메툴루스 사람들을 낙담시키고 항복하게 했다. 다음날 그들은 50명의 인질을 넘기겠다고 제안하는 전령을 보내, 주둔군을 받아들이고 로마군에게 가장 높은 언덕을 배정하고 자신들은 낮은 언덕에 있겠다고 약속했다. 주둔군이 진입하여 무기를 내려놓으라고 명령하자, 그들은 자신들의 아내와 아이들을 회의장에 가두고, 그들이 정한 전투에서 패배하면 건물에 불을 지르라는 명령을 받은 경비병을 배치했다. 그들은 아래쪽에서 공격했고 그들은 완패했다. 경비병들이 회의장에 불을 질렀다. 많은 여성들이 자신의 아이들과 함께 자살했고 다른 여성들은 아이들을 안고 불 속으로 뛰어들었다. 도시는 완전히 불타버렸다. 나머지 이아피데스족은 항복했고 처음으로 로마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옥타비아누스가 떠나고 포세니족이 반란을 일으켰다. 마르쿠스 헬비우스가 그들을 상대로 보내졌다. 그는 그들을 정복하고 반란군 지도자들을 처형했으며 나머지는 노예로 팔았다.

 

옥타비아누스는 로마에 두 번이나 패했지만 인질을 요구받지 않았고 반란을 일으킨 판노니아 부족인 세게스타니족에게 진군했다. 그는 로마의 지배 아래에 있지 않은 판노니아 영토를 통해 그들에 맞서 진격했다. 적은 숲에서 군대에서 뒤쳐진 병사들을 매복 공격했다. 옥타비아누스는 자발적인 항복을 바라며 들판을 남겨두었다.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사바 강에 있는 적의 도시 세게스타에 도착할 때까지 8일 동안 지역을 황폐하게 만들었다. 도시는 강과 해자에 의해 강력하게 보호되었다. 옥타비아누스는 다뉴브 강 건너편에 있는 다키아인과 바스타르나이족에 대한 캠페인을 위한 기지로 이곳을 사용하길 원했다. 비레비스타스는 이전에 다뉴브 강을 건너 침공할 때 그들을 이끌었지만 고국(다키아, 오늘날의 루마니아)으로 돌아가 동쪽으로 캠페인을 했다. 옥타비아누스는 지역을 불안정하게 할 또 다른 침략의 위험이 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아니면 강을 건너 급습했을 수도 있다. 옥타비아누스는 다뉴브 강에 식량을 공급하기 위해 사바 강에 함대를 만들었다. 그가 도시에 접근했을 때 그는 세게스타의 사절들에게 도시에 주둔군과 그들이 공급할 수 있는 최대한의 많은 식량을 원한다고 말했다. 지도자들은 묵인했다. 민중들은 화가 났지만 유력 가문들로부터 인질을 넘겨주는 것에 동의했다. 군대가 왔을 때 그들은 성문을 닫고 성벽에 병력을 배치했다. 옥타비아누스는 강 위에 다리를 놓고 도시를 포위했다. 그는 지원하러 오는 판노니아 인들을 매복 공격하여 그들 중 일부는 죽이고 나머지는 달아나게 했다. 공성전은 30일간 지속되었다. 옥타비아누스는 배상금만 부과했다. 그는 25개의 코호르트(대략 2개 군단)로 된 주둔군을 배치하고 봄에 로마로 돌아갈 작정이었다. 후에 세게스타는 로마의 도시로서 시스키아라고 불렸다. 도시는 오늘날 크로아티아의 시사크이다.

카시우스 디오는 이 도시가 함락된 후 판노니아의 나머지 지역이 항복했다고 기록했다. 푸피우스 게미누스를 남긴 이후 옥타비아누스는 소수의 병력을 이끌고 로마로 돌아왔다. 옥타비아누스는 브리타니아 원정을 이끌기 위해 출발했고 BC 34년 겨울 판노니아와 달마티아에서 새로 정복된 일부 민족이 반란을 일으켰을 때 이미 갈리아에 도착해 있었다. 아피아누스는 세게스타의 주둔군이 학살당하고 옥타비아누스가 돌아왔다는 소문이 있었다고 기록했다. 소문은 과장되었다. 반란으로 로마군은 많은 병사를 잃었지만 다음날 반란을 진압했다. 옥타비아누스는 대신 달마티아인에게 향했다. 그들은 BC 48년 아울루스 가비니우스의 군대가 패망한 이후 무장하고 있었다. 옥타비아누스가 그들을 향해 진군했을 때 그들은 연합을 결성했다. 이들에게는 리부르니아족으로부터 프로모나(크로아티아 크닌의 남쪽)를 탈취해 험난한 산악 거점임에도 요새화 한 베르수스가 이끄는 최대 12,000명의 병력이 있었다. 베르수스는 대부분의 병력을 도시에 배치하고 나머지는 로마군의 진격을 방해하기 위해 인근 언덕에 배치했다. 옥타비아누스는 도시를 둘러싼 평야와 숲 사이로 가장 높은 언덕으로 향하는 부대원들을 위한 엄호를 위해 적군이 보유한 두 언덕에 벽을 쌓기 시작했다. 그들은 밤에 경비병을 제압했고 새벽에 옥타비아누스는 그의 군대 대부분을 이끌고 도시를 공격했다. 그는 점령한 고지를 보강하기 위해 다른 부대를 보냈다. 적은 자신들이 사방에서 공격받고 있다고 생각했다. 언덕에 있던 사람들은 물이 끊길까 우려하여 도시로 도망쳤다. 옥타비아누스는 길이가 7 km에 이르는 벽을 계속 쌓았다. 또 다른 달마티아 지휘관인 테스티무스가 구원군을 데려왔다. 옥타비아누스는 그를 산지로 돌려보냈다. 그는 벽으로 둘러싸는 것이 끝나기도 전에 프로모나를 장악했다. 소규모 병력이 출격했다. 로마군은 적을 격퇴하고 뒤쫓아 도시로 진입했다. 적은 성채로 피신했다. 나흘째 되는 날 밤, 그들은 경계를 늦추고 있던 로마 코호르트를 공격하여 도주하게 했다. 그러나 공격은 격퇴되었고 다음날 도시는 항복했다. 도망친 코호르트는 모두 처형되었다. 살아남은 사람들은 여름 동안 밀 대신 보리를 먹고 살 수밖에 없었다. 테스티무스는 그의 군대를 해산시키고 흩어지라고 말했다. 로마군은 그들을 추격하지 않았다. 카시우스 디오는 마르쿠스 빕사니우스 아그리파가 이 캠페인에 앞서 달마티아인을 상대로 캠페인을 수행했다고 기록했다.

 

계속해서 BC 34년에 로마인은 두 산 사이의 길고 깊은 협곡에 달마티아인이 아울루스 가비니우스의 군대를 가두었던 숲 가장자리에 있는 수노디움을 점령했다. 옥타비아누스가 수노디움을 불태운 후 달마티아인은 매복을 했다. 그러나 그는 협곡을 통과하는 동안 양옆의 산마루에서 따라오게 한 병사들의 보호를 받았다. 그는 나무를 베어내고 도중에 발견한 모든 마을을 점령하고 불태웠다. BC 33년 그는 세토비아를 포위했다. 적군이 지원을 왔지만 그곳에 진입하는 것을 막아냈다. 옥타비아누스는 무릎에 돌을 맞고 며칠 동안 누워 있었다. 그는 집정관을 맡기 위해 로마로 돌아왔고 티투스 스타틸리우스에게 공성전을 계속하도록 했다. 그리고 그는 달마티아로 돌아왔다. 달마티아인은 외부와 단절되고 보급이 끊겨 굶주리고 있었다. 그들은 옥타비아누스가 가는 동안 그에게 항복했다. 그는 700명의 아이들을 인질로 요구했고, 아울루스 가비니우스가 패주 했을 때 빼앗겼던 로마 군단기를 요구했다. 그들은 이에 응했고 율리우스 카이사르 시대부터 밀린 조공도 바치기로 약속했다. 그 후 옥타비아누스는 데르바니족에게 이동하여 그들 역시 평화를 호소하며 인질을 제공하고, 밀린 조공을 바치기로 약속했다. 다른 부족들도 그의 접근에 똑같이 했다. 그는 병으로 인해 일부 부족에게 이르지 못했다. 이들은 인질도 없었고 조약도 맺지 않았다. 아피아누스는 그들이 나중에 복속된 것으로 보이고 옥타비아누스가 반란을 일으킨 부족과 이전에 로마의 지배를 받은 적이 없는 부족을 포함하여 모든 일리리아 지역을 정복했다고 기록했다. 아피아누스는 단지 일리리아/달마티아를 지칭했을 가능성이 높다. 판노니아에 관해서, 일부 역사가들은 옥타비아누스가 판노니아 남부를 정복했을 것이고, 북부는 판노니아 전쟁에서 정복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피아누스는 옥타비아누스가 옥시아에이, 페르토네아타이, 바티아타이, 타울란티, 캄바이, 키남브리, 메로메니, 피리사이, 도클레아타이, 카루이, 인테르푸리니, 나레시, 글린티디오네스, 타우리스키, 히마시니, 베시 부족에게도 승리했다고 썼다. 알프스 산맥에 살던 두 이아피데스 부족인 모엔티니족과 아벤데아타이족은 옥타비아누스의 접근에 항복했다. 그는 숲으로 도망친 이아피데스 부족 중 가장 크고 호전적인 아레피니족의 도시를 점령했다. 옥타비아누스는 그들이 항복하기를 바라며 도시를 불태우지 않았고, 그들은 항복했다. 그는 또한 멜리테(믈레트) 섬과 멜라이나 코르키라(코르출라) 섬을 점령하고 주민들이 해적질을 했기 때문에 정착지를 파괴했다. 옥타비아누스는 젊은 남자들을 처형하고 나머지는 노예로 팔았다. 그는 해적질을 했기 때문에 리부르니아인의 배들을 빼앗았다.

 

대 플리니우스의 "박물지"에 따른 AD 1세기의 리부르니아인의 거주지역(점선)과 도시, 그외 도시(빨간색)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로마 이야기 > 로마속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갈리아 루그두넨시스  (0) 2021.08.05
갈리아 아퀴타니아  (0) 2021.08.04
루시타니아  (0) 2021.08.01
히스파니아 바이티카  (0) 2021.07.29
히스파니아 타라코넨시스  (0) 2021.07.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