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로마속주

갈리아 아퀴타니아

by 금곡동로사 2021. 8. 4.
728x90

BC 27 또는 BC 16-13년 아우구스투스의 속주 재편에 따른 갈리아의 속주들. 아퀴타니아(녹색)

 

갈리아 아퀴타니아는 아키텐 또는 아퀴타니아 갈리아로 알려진 로마 제국의 속주였다. 이곳은 현재의 프랑스 남서부에 위치해 있으며, 오늘날의 아키텐 지역에 이름을 붙였다. 갈리아 루그두넨시스, 갈리아 나르보넨시스, 히스파니아 타라코넨시스 속주와 접해 있었다.

 

 

아퀴타니아의 부족들

 

14개의 켈트 부족과 20개 이상의 아퀴타니아 부족이 남쪽의 피레네 산맥 북쪽 비탈에서 북쪽의 리게르(루아르) 강까지 이르는 지역을 차지했다. 아퀴타니족은 20개 이상의 부족이 있었지만, 그들은 수가 적고 평판이 좋지 않았다. 대부분의 부족은 바다를 따라 거주했고, 나머지 부족은 내륙과 켐메누스 산맥의 정상과 텍토사게스까지 있었다.

갈리아 코마타라는 이름은 종종 더 먼 갈리아의 세 속주를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갈리아 나르보넨시스의 브라카이(북부 "야만인"의 고유 의상인 "바지")에서 유래한 용어인 갈리아 브라카타의 "바지를 입은 갈리아"와 달리, 갈리아 루그두넨시스, 갈리아 벨기카, 그리고 아퀴타니아는 문자 그대로 "긴 머리의 갈리아"를 의미한다.

아퀴타니아의 대서양 연안 대부분은 모래가 많고 흙이 얇다. 그곳에서 수수를 재배했지만, 다른 작물은 생산적이지 않았다. 이 해안을 따라 타르벨리족이 보유한 만도 있었다. 그들의 땅에는 금광이 풍부했다. 최소한의 정제만으로도 많은 양의 금을 채굴할 수 있었다. 이 지역의 내륙과 산지는 더 좋은 토양을 가지고 있었다. 페트로코리족과 티누리게스 쿠비족은 훌륭한 제철소를, 카두르키족은 리넨 작업장을, 루테니족과 가발리족은 은광산을 가지고 있었다.

스트라본에 따르면 아퀴타니족은 부유한 사람들이었다. 막시무스 아이밀리아누스와 도메티우스와 싸운 비투이투스의 아버지이자 아르베르니의 왕 루에리우스는 한때 마차를 타고 평원을 누비며 여기저기 금화와 은화를 뿌리며 매우 부유하고 사치스러웠다고 한다.

로마인은 부족 집단을 파기("지역", "고장")라고 불렀다. 이들은 로마인이 키비타테스("공동체")라고 부르는 더 큰 대부족 집단으로 조직되었다. 이러한 행정 집단은 나중에 지역 통제 체계를 로마인이 받아들였다.

아키타니아에는 다음과 같은 부족이 살았다. 암빌라트리, 아나그누테스, 아르베르니, 아우스키, 바사보카테스, 벨렌디, 베르코라테스, 베르게리, 비투리게스 쿠비, 비투리게스 비비스키, 카두르키, 캄보렉트리 아게시나테스, 캄포니, 콘베나이, 코코사티, 콘소라니, 엘루사테스, 가발리, 라순니투스/사순미니, 라투사테스/타루사테스, 레모비케스, 모네시, 니티오브로게스/안토브로게스, 오노브리사테스, 오스키다테스 몬타니, 오스키다테스 캄페스트레스, 페트로코리, 픽토네스, 핀데두니/핀페두니, 루테니, 산토네스, 세디보니아테스, 센나테스, 시빌라테스, 소티아테스, 수카세스, 타르벨리, 토르나테스/토루아테스, 바세이, 벨라테스, 벨라비, 베나미.

 

아퀴타니족의 분포 / 카이사르의 갈리아 구분. 아퀴타니아가 가장 작은 지역을 차지하고 있다

 

갈리아 아퀴타니아와 로마

 

국가로서의 갈리아는 자연적인 단위가 아니었다(카이사르는 적절하게 갈리아(켈타이), 벨가이와 아퀴타니로 구분함). 히스파니아로 가는 경로를 보호하기 위해 로마는 마살리아(마르세유)를 도와 접경하고 있는 부족에 맞섰다. 이 개입 이후, 로마인은 BC 121년에 프로빈키아 또는 "속주"라 부르는 곳을 정복했다. 프로빈키아는 지중해에서 제네바 호수까지 확장했고, 이후 나르보에 주도를 둔 나르보넨시스로 알려졌다. 이 지역 중 일부는 여전히 로마식 이름을 떠올리며 오늘날의 프로방스에 속한다.

로마에 대항한 주요 투쟁(BC 58-50년)은 베르킨게토릭스의 지휘 하에 (아르베르니족의 도시) 게르고비아 전투와 (만두비족의 도시) 알레시아 전투에서 율리우스 카이사르와 맞붙게 되었다. 갈리아 지휘관은 알레시아 포위전에서 포로로 잡히고 전쟁은 끝났다. 카이사르는 켈트족과 게르만족이 알프스 산맥에서 내려와 공격을 한 것에 대한 로마의 기억을 이용하여 갈리아의 나머지 지역을 장악하고 그의 정복을 정당화했다. 이탈리아는 이제 라인 강에서부터 방어되었다.

 

728x90


카이사르는 대양, 피레네 산맥, 가론 강 사이의 삼각형 모양의 영토를 아퀴타니아로 명명했다. 그는 BC 56년 켈트 동맹들의 지원을 받은 푸블리우스 크라수스의 무공 이후 그들과 싸워 거의 완전히 제압했다. 어쨌든 새로운 반란이 BC 28-27년까지 계속되었고, 아그리파는 BC 38년에 아퀴타니아의 갈리아인에게 대승을 거두었다. 이곳은 위에서 언급한 세 지역 중 가장 작은 지역이었다. 일부 사료에 따르면 언어, 인종, 공동체에 대한 아그리파의 관찰을 기반으로 BC 27년에 실시된 인구 조사에 따라 아우구스투스는 루아르 강까지 이르는 땅을 추가했다. 그 시점에 아퀴타니아는 황제 속주가 되었고 나르보넨시스, 루그두넨시스, 벨기카와 함께 갈리아를 구성했다. 아퀴타니아는 전직 법무관(프라이토르)의 통치를 받았고, 군단을 주둔시키지 않았다.

스트라본은 카이사르보다 더 본래의 아퀴타니족이 언어, 제도, 법("린구아 인스티투티스 레기부스쿠에 디스레판테스")뿐만 아니라 신체 구성에서도 다른 갈리아인과 다르다고 주장하며, 그들을 이베리아인에 더 가깝다고 생각했다. 아우구스투스가 설정한 적절한 켈트족과 원 아퀴타니족으로 구성된 행정 경계는 디오클레티아누스의 새로운 행정 조직 개편이 있을 때까지 변경되지 않았다.

아르베르니족은 종종 20만에서 40만 명에 달하는 병력으로 로마군과 싸웠다. 20만 명이 퀸투스 파비우스 막시무스 알로브로기쿠스와 그나이우스 도미티우스 아헤노바르부스를 상대로 싸웠다. 아르베르니족은 그들의 제국을 나르보와 마실리아의 경계까지 확장시켰을 뿐만 아니라, 피레네 산맥, 그리고 바다와 레누스(라인 강)까지 있는 부족들의 주인이기도 했다.

 

갈리아 남부 비엔넨시스 관구
400년경 서로마 제국의 행정 구역

 

후기 로마 제국과 서고트족

 

전기 로마 갈리아는 3세기 후반에 끝이 났다. 외압은 내부의 약점을 악화시켰고 라인 강 국경을 방치한 결과 야만인의 침략과 내전으로 이어졌다. 잠시 동안 히스파니아와 브리타니아를 포함한 갈리아는 (포스투무스에서 시작된) 별도의 황제 계통의 통치를 받았다. 그러나 독립을 위한 움직임은 아직 없었다. 제국을 구하기 위해 디오클레티아누스는 293년 갈리아 아퀴타니아와 갈리아 나르보넨시스로 구성된 갈리아 남부에 비엔넨시스 관구를 설립하면서 속주를 재정비했다. 동시에 아퀴타니아 프리마는 주도를 아바리쿰 비투리굼(부르주)에, 아퀴타니아 세쿤다는 부르디갈라(후대의 보르도)에, 노벰포풀라니아("아홉 민족의 땅")로 더 잘 알려진 아퀴타니아 테르티아는 엘루사(오즈)에 두는 세 개의 속주로 나뉘었다. 노벰포풀라니아는 일종의 분리된 정체성을 유지했던 원래의 아키타니아를 위해 카이사르가 설정한 경계에서 비롯되었다(로마에 대한 베루스의 임무는 별도의 속주를 요구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이러한 구조조정 이후 갈리아는 안정을 누리고 명망을 높였다. 406년 12월 31일 4개 부족(알라니족, 수에비족, 아스딩족, 실링반달족)이 라인 강을 횡단하여 침공한 뒤, 라인 강 국경이 이후에 복원되었으며 프랑크족이 쾰른을 점령하는 459년까지 로마의 통제 하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갈리아 행정 구역의 수도를 트리어에서 아를로 옮겼다. 로마인은 침략자들을 통제하고 지중해를 그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남쪽으로 관심을 돌렸지만 반달족이 420년대 초부터 히스파니아 남부를 근거지로 하여 해안 지방을 괴롭히기 시작한 이후 정책은 실패했다.

5세기 초, 아퀴타니아는 게르만 서고트족의 침략을 받았다. 플라비우스 호노리우스 황제는 아퀴타니아를 서고트족에게 양도했다. 일부 사료에 따르면, 서고트족은 로마의 포이데라티(군사동맹)였고 플라비우스는 호스피탈리타스의 원칙(즉, 민간인이 병사들에게 숙소를 제공해야 하는 로마의 법률 체계)에 따라 그들에게 보상하기 위한 조치였다. 하지만, 418년에 노벰포풀라니아와 아퀴타니아 세쿤다의 일부에서 독립적인 서고트 왕국이 형성되었다. 아에티우스 장군의 죽음(454년)과 서방 정부의 쇠약이 악화되면서 권력 공백이 초래되었다. 460년대와 470년대에 서고트는 동쪽으로 로마 영토를 잠식했고 476년에는 아퀴타니아 남부의 마지막 제국 영토를 서고트에게 양도했다. 서고트 왕국은 나중에 피레네 산맥을 넘어 이베리아 반도로 확장했다.

602년부터, 프랑크 로마의 엘리트 주도하에 남서부 아퀴타니아의 옛 서고트의 거점(후대에 가스코뉴로 알려지게 된 지역)에서 독립한 바스코니아(또는 와스코니아) 공국이 형성되었다.

 

보르도 부근 가론 강에서 출토된 하드리아누스의 세스테르티우스 주화
바스코니아 공국. 1453년 프랑스 왕국에 통합됨

 

 

출처 : 위키피디아

728x90

'로마 이야기 > 로마속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갈리아 벨기카  (0) 2021.08.06
갈리아 루그두넨시스  (0) 2021.08.05
일리리쿰 - 상(上)  (0) 2021.08.02
루시타니아  (0) 2021.08.01
히스파니아 바이티카  (0) 2021.07.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