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그외 이야기/배

대서양을 향한 첫 항해

by 금곡동로사 2021. 9. 3.
728x90

고대 지중해의 무역민족인 페니키아의 상선을 설명한 이미지들

 

페니키아인은 처음으로 제대로 된 배를 만들고 대서양의 거친 물살을 견뎌냈다.

확실히, 그들 이전의 미노아인은 매우 활기차게 무역을 했고 신속하고도 잔인한 해군력으로 그들의 지중해 무역로를 지켰다. 날이 날카로운 청동 도구로 만든 그들의 배는 우아하고 튼튼했다. 편백나무로 만들어졌고, 반으로 자르고 하나로 겹쳐졌으며, 하얀 도색된 아마포의 크기가 널빤지를 가로질러 뻗어 있었고, 돛은 참나무 돛대에 매달렸으며, 속도를 보충하기 위해 노가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오직 낮에만 일을 했고 크레타에서 항해한 지 며칠 걸리지 않는 섬들 사이를 항해할 뿐이었다. 미노아인은 한 번도 헤라클레스의 기둥을 넘어 영원한 어두운 바다의 부서지는 파도로 뛰어들지 않았다.

미노아인은 대부분의 경쟁 해양 세력과 마찬가지로 대서양을 뒤덮은 전설과 가장 대담한 사람들조차 쫓아내려고 공모한 이야기와 무용담을 그대로 받아들였다. 기둥 너머, 알려진 세계 너머, 그리스인이 외쿠메네라 불렀던 곳 너머, 사람이 사는 땅 너머의 물은 단순히 용기를 낼 엄두조차 하지 못할 정도로 기상천외하고 끔찍했다. 가까운 해안에는 헤스페리데스의 정원이 있고 그 너머에는 그리스 철학적 불가사의 중 가장 위대한 나라 아틀란티스와 같은 일부 매력적인 경이로움들이 있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 외의 바다는 공포에 휩싸인 곳이었다. 이 회색 파도를 빠져나갈 방법이 없어 오디세우스는 이 회색 바다를 빠져나갈 방법이 없다고 불평했을 것이다. 바람이 너무 거세게 불고 폭풍우가 예고 없이 불어닥쳤고, 파도는 지중해에서는 볼 수 없는 규모와 사나움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전 세계의 비교적 평화로운 내해는 시간이 지나면서 미노아인보다 훨씬 대담하고 상업적으로 야망이 큰 선원들을 위한 훈련장임을 증명했다. 산토리니가 분화할 즈음 많은 사람들이 믿는 것처럼 미노아의 야망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혔다고 한 때에 레반트의 상인들이 깨어났다. 시간이 지나면서 작은 해안은 레바논, 팔레스타인, 이스라엘이 되어 야망을 향한 땅으로 묘사될 수 있는 은빛 해안에서 거대한 페니키아 선박들은 모험을 떠나 과감히 서쪽으로 항해하여 무역과 전투를 하고 지배했다.

그들이 BC 7세기 무렵 헤라클레스의 기둥에 왔을 때, 모든 전임자들과는 달리 그들은 멈추지 않기로 결정했다. 그들의 선장은 분명 대담하고 진실한 사람들로 폭풍과 거센 파도를 뚫고 항해하기로 결심했고 그 너머에 무엇이 있는지 다른 모든 선원들 앞에서 살펴보기로 했다.

 

티레 항구에서 온 사람들이 가장 먼저 그렇게 한 것 같다. 그들의 배, 넓은 들보 모양의 낫 모양의 "둥근 배" 또는 갈로이는 선체의 굴곡진 넓은 곡선과 종종 두 개의 돛을 무거운 돛대에 매달고, 하나는 선체 중간 지점에, 그리고 하나는 선수 꼭대기 가까운 곳에 돛을 달고, 놀랍게도 솜씨 좋게 깎은 삼나무 널빤지로 만들어졌으며, 장붓구멍과 장부 이음으로 전체를 고정하고 타르로 밀봉했다. 티레, 비블로스, 시돈에서 온 대부분의 장거리 선박에도 노 젓는 사람이 있었다. 더 작은 무역선의 경우 양쪽에 7개, 큰 선박의 경우 양쪽에 13개의 이중 단이 있어서 엄청난 가속력을 제공했다. 배의 장식은 웅장하고 종종 의도적으로 위협적이었다. 후대의 서양 선원들에게 사랑받던 풍만한 가슴의 여성들과 대조적으로 뱃머리에 그려진 거대한 눈, 많은 이빨을 가진 용과 포효하는 맹수는 금속 램을 가지고 있었다.

 

728x90


페니키아 선박은 무역을 위해 만들어졌다. 1982년 터키 남부의 울루부룬에서 스펀지 다이버가 발견한 유명한 청동기 시대의 난파선(확실히 페니키아의 것은 아니지만 그 시대의 전형적인 배)은 지중해에서 구할 수 있는 교역 물품의 웅장한 선택과 앞으로 펼쳐질 광대한 여정 모두를 보여주었다. 이 특별한 항해에 참가한 선원들은 분명히 그녀(배를 지칭)를 이집트, 키프로스, 크레타, 그리스 본토, 심지어 아마도 스페인까지 데려갔을 것이다. 그들이 침몰했을 때, 아마도 갑작스러운 폭풍으로 화물이 이동했을 때, 45 피트 길이의 갤로이의 선창에는 존 메이스필드가 상상할 수 있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이 당황스럽고 치명적 이게도 기쁨을 주는 것이 많이 담겨 있었다. 구리와 주석 주괴, 파란색 유리 및 흑단, 호박, 타조 알, 이탈리아 검, 불가리아 도끼, 무화과, 석류, 네페르티티의 이미지가 있는 금 풍뎅이, 아마도 배의 목수의 것일 가능성이 가장 높은 청동 도구 세트, 1톤의 테레빈스 수지, 주전자와 꽃병, 피토이로 알려진 그리스 저장 항아리, 은과 금 귀걸이, 수많은 램프, 커다란 상아 보관함 등이 있었다.

울루부룬의 배가 스페인까지 항해했을 가능성은 상인들의 궁극적인 항해 야망을 암시한다. 화물에 포함된 40개의 주석 주괴는 그들의 상업적 동기를 암시한다. 주석은 청동의 필수 성분으로 BC 7세기 금속 주화가 도입된 이후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다. 스페인 중남부의 언덕에서 폭포처럼 흘러내리는 여러 강(가장 두드러지는 과달키비르 강과 과달레테 강, 그리고 틴토 강, 오디엘 강, 구아디아나 강)에서 충적 주석이 발견된다는 것은 레반트인에게는 일화적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이 무렵 페니키아인은 전설적인 경고를 무시하고 이동하기로 결정했다. 그들에게는 제한된 지식과 선견자들과 사제들로부터 매일 제공받는 예레미아드(긴 탄식)들로 인해, 그것은 마치 위험이 가득하고 불확실한 보상이 있는 우주로 여행을 시도하는 것만큼이나 대담했다.

그래서 안전과 편안함을 위해 호위를 하며 북쪽의 지브롤터와 남쪽의 제벨 무사의 분노한 바위 기둥 아래를 지나간 최초의 용감한 선원들은 별다른 사건 없이 이베리아 해안선을 따라, 그들이 상상했던 것보다 더 마음에 드는 일을 발견하여 잠시 걸음을 멈추었다. 그들은 항상 육지가 보이는 곳에 있었고 더 깊은 곳까지 모험하지 않았다. 그들은 이후 4세기 동안 자신들이 차지하게 될 해양 교역소를 설립했다. 첫 번째는 오늘날의 카디즈인 가데스에서였고, 두 번째는 오늘날 오래전에 사라진 타르테소스로, 아마도 성경에서 타르시쉬(다시스)로 언급되고, 아리스토파네스에 의해 지역 칠성장어의 품질에 대해 언급되었을 가능성이 있지만, 우엘바의 스페인 대서양 연안을 따라 가데스보다 조금 더 북쪽에 있는 것으로 여겨졌다.

페니키아 상선의 선원들이 대양 항해 기술을 완성하기 시작한 것은 이 두 곳에서부터였다. 그들이 이곳에서 처음으로 길고 위험한 항해에 나선 것은 이 지역들의 향후 2천 년 간의 해양 탐사에 대한 선례가 되었다.

그들은 주석 때문에 처음으로 왔다. 그러나 이 무역이 번창하면서 상인들은 브르타뉴와 콘월 그리고 그 너머로 항해하게 되었지만, 아름다운 뿔고둥을 발견한 것은 그들의 상상을 훨씬 뛰어넘는 것이었다.

 

오늘날 모로코의 지도. 릭수스의 유적지는 탕헤르 부근 남쪽에 있고 에사우리아에서 염료를 채취한 뿔고둥을 획득했다


뿔고둥의 마법은 700년 전 미노아인에 의해 발견되었는데, 미노아인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면 연체동물이 풍부하고 지워지지 않는 자주색 염료를 대량으로 분비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기억에 남을 정도의 색에 미노아 귀족들은 즉시 그 색으로 된 옷을 입기로 결정했다. 그 색은 비용이 많이 들었고, 하층민들의 사용을 금지하는 법률이 있었다. 뿔고둥 염료는 미노아인에게, 페니키아인에게, 그리고 무엇보다도 로마인에게 가장 중요한 제국 권위의 색이 되었다. 하나는 보라색으로 태어났다. 이렇게 옷을 입은 사람만이 로마 통치의 방대한 동력 작업의 일부가 될 수 있거나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따르면 "황제, 고위 행정 장관, 원로원 의원 및 고대 로마의 기사 계급의 구성원"이 입었다.

BC 7세기 무렵, 페니키아인은 이 염료를 배출하는 연체동물을 찾기 위해 스페인 어항 두 곳에서 모험을 떠나고 있었다. 그들은 스페인 해안을 따라 북쪽으로 수색하는 과정에서 별다른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 그러나 일단 그들은 남쪽으로 향했고 아프리카 북부 구석의 낮은 모래 절벽을 끼고 물이 따뜻해지면서 그들은 뿔고둥 군락을 발견했다. 탐험을 하는 동안 그들은 경로를 따라 보이는 항구를 은신처로 삼았는데, 처음으로 세운 도시는 탕헤르와 리프 기슭에 가까우며 그리스인이 깔아놓은 것으로 보이는 바다의 신 오세아누스의 모자이크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는 릭수스였다.

그러고 나서 그들은 남쪽으로 이동하여 오늘날 라바트와 가까운 하구에서 무역할 상품을 찾았다. 그들은 여전히 번성하고 있는 아제무어와 같은 해안 도시에 병사들과 진지를 남겨두고, 히포이로 알려진 말머리로 장식된 높고 과장된 뱃머리와 선미를 가진 배를 탄 그들은 고국에서 점점 더 멀어져 결국 모갸도흐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는 섬에 이르렀다. 여기서 복족류가 적절하게 방대한 양으로 발견되었다. 따라서 Oued Ksob 강 하구를 보호하는 이 한 쌍의 섬은 아마도 그들이 갔던 곳만큼 남쪽에 있을 것이며 그들의 뿔고둥 무역이 지배적인 복수심으로 시작된 곳일 것이다.

거품이 일며 밀려드는 조수의 소용돌이 내부에 있는 '푸르푸라 제도'(Îles Purpuraires)로 알려진 이곳은 현재 깔끔한 모로코 보석이 된 에사우이라의 항구 한가운데에 있다. 이 도시는 현재 거대한 18세기 해안 성벽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흉벽과 총안, 못이 박힌 보루, 검은 대포들로 적절하게 요새화 되고, 잘 꾸며진 세속으로부터 격리된 메디나를 둘러싸고 있다. 커튼월 위의 통로는 특히 해가 바다 위로 질 때 대서양 물결의 끊임없이 부딪히는 파도를 바라보기에 완벽한 장소이다. 페니키아인은 그곳에서 수천 마리의 달팽이들이 바위틈에 모여있는 것을 발견했고, 그들은 무게 있고 미끼가 있는 바구니에 달팽이들을 담아 퍼올렸다. 화학적으로 6.6'-디브로모인디고로 알려져 있고 방어 기제로 방출되는 염료를 추출하는 것은 다소 쉽지 않았고, 그 과정은 항상 비밀에 부쳐졌다. 이 동물의 팅크 정맥을 제거하고 납 대야에서 삶아야 했으며, 옷 한 벌을 염색하기에 충분한 보라색을 내기 위해서는 수천 마리의 달팽이가 필요했다. 그것은 수확한 선원들의 모항인 티레에서 거래되었고, 무역은 엄격하게 통제되었다. 천 년 동안 진짜 티레산 보라색은 온스당 금의 20배에 달하는 가치가 있었다.

북아프리카 해안을 항해하는 데 이제 입증된 페니키아인의 소질은 대서양을 항상 여는 열쇠가 되었다. 헤라클레스 기둥 너머에 있는 거대한 미지의 물에 대한 공포는 빠르게 사라졌다. 오래지 않아 지브롤터나 제벨 무사의 높은 석회암 바위 위에서 유럽이나 북아프리카, 레반트 등의 다른 나라에서 지중해의 고요한 푸른 물결을 지나 대서양의 회색 물결 속으로 지나가는 다른 배를 볼 수 있었다. 처음에는 소심했지만 곧 페니키아인이 그랬던 것처럼 대담하고 굴하지 않았다.

"많은 사람이 빨리 왕래하며 지식이 더하리라"(물티 페르트란시분트 에트 아우게비투르 스키엔티아)는 다니엘서에 나오는 구절로, 프랜시스 베이컨 경의 저서 제목 페이지 삽화에 새겨진 것으로, 기둥 사이로 나가는 갤리언 선이 오래된 편안함과 안전을 부수고 있다. 배움은 오직 기회와 위험을 감수하는 것에서 비롯된다는 의미와 함께 그러한 정서가 점점 더 사실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보라색 정맥 복족류와 그들을 찾아낼 만큼 용감한 페니키아인 덕분이었다. 그것은 대서양 입구에서 태어난 감성이었다.

 

 

 

출처 : Weapons and Warfare

728x90

'그외 이야기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1831년 이래 가장 큰 여객선  (6) 2023.04.17
마닐라 갈레온 무역  (0) 2021.09.18
퀸퀘레메스와 더 무거운 전쟁 갤리선  (0) 2021.09.02
스쿠너(Schooner)  (0) 2021.04.16
전열함(Ship of the line)  (0) 2021.04.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