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전쟁 이야기/전투-워페어

이집트 신왕국 군대

by 금곡동로사 2021. 9. 10.
728x90

 

파라오는 총사령관으로서 이집트 군대를 통솔했다. 전사 왕으로서 그는 고도로 조직적이고 전문적인 상비군과 해군을 이끌었다. 전술과 전략은 파라오가 그의 전쟁 자문들과 협의하여 결정했다. 투트모세 3세 시대에는 테베에 근거지를 둔 아문과 헬리오폴리스에 근거지를 둔 라의 두 개 사단만이 존재했던 것으로 보인다.

각 사단은 약 5천 명의 병력을 보유하고 있었다. 그러고 나서 사단은 지휘관이 통솔하는 약 250명의 소규모 부대로 편성되었다. 왕의 용사로 알려진 "기습 부대"는 파라오의 개인 경호대로 일했다.

 

 

보병


고도로 훈련된 보병 또는 메샤는 가장 큰 집단이었고 이집트는 미탄니와 같은 적들보다 유리했다. 이 보병부대는 창병, 궁수, 부수, 곤봉병 그리고 투척병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많은 보병들은 적절한 갑옷이 부족했고, 심지어 일부는 방패도 없었다. 보병 안에는 용사라고 불리는 엘리트 일류 전사, 경험 많은 병사, 그리고 대부분이 징집된 신병과 같은 세 개의 주요 군인 집단이 있었다.

 

 

전차부대


군대의 엘리트는 전차병 또는 sennyw였다. 전차병들은 적의 전차 공격으로부터 보병들을 보호하고 정탐함으로써 보병을 지원했다. 각 전차는 한 쌍의 말이 끌었고, 전차를 모는 병사와 창과 활과 화살로 무장한 전투병이 탑승했다.

 

 

보조 부대


누비아의 메드자이 군대는 이집트에서 처음에는 힉소스에 맞서는 용병으로 사용되었다. 메드자이와 리비아와 같은 속국 출신의 다른 외국 신병들은 신왕국 군대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다.

 

 

해군


해군은 힉소스에 맞서 지상과 해상의 합동 작전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주로 전투 지역에 병력과 보급품을 운반하는 수송 부대였다. 해군 조직은 개별 선박의 크기에 기초했다.

 

728x90

 

기록

나는 젊은 시절을 도시 네케브에서 보냈는데, 아버지는 상·하 이집트 왕의 장교로, 세케넨레는 승리... 그 후 나는 "제물"이라는 함선에서 그를 대신해서 장교로 근무했다... 그런 다음 나는 가정을 꾸리고 용맹을 떨쳐 북방 함대로 이동되었다. 왕이 전차를 타고 외국으로 갈 때 나는 걸어서 왕을 따라갔다...

어느 날 아바리스를 점령했다. 나는 거기에서 남자 하나와 여자 셋을 사로잡아, 머리는 모두 넷이었다. 왕이 그들을 나에게 종으로 주셨다.

... 왕이 (누비아 트로글로디테스) 사이에서 엄청난 살육을 일으켰다. 그때에 나는 거기에서 살아있는 사람 둘을 사로잡고 세 개의 손을 취했다. 어느 날 나는 두 배의 금을 받았고, 게다가 두 여종도 받았다...

남쪽의 적이 왔다... 왕은 그를 살아있는 죄수로 삼았고, 모든 백성이 끌려갔다. 나는 적의 배에서 두 명의 궁수를 붙들었고, 어느 날 내 도시에 있는 5 스탓(한 스탓은 약 1/4 헥타르)에 달하는 땅 외에 다섯의 머리를 받았다. 모든 선원들에게도 똑같이 행해졌다.

에바나의 아들 아흐모세의 자서전에서

 

 

 

출처 : Weapons and Warfare

728x90

'전쟁 이야기 > 전투-워페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예 반란의 피 묻은 역사  (1) 2022.01.18
성서 속의 전투  (0) 2021.11.22
프랑크의 전쟁 방식  (2) 2021.11.12
선사시대 무기  (0) 2021.10.23
수메르 군대  (0) 2021.09.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