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중동/오스만제국

유럽에서 오스만 제국의 후퇴 시작

by 금곡동로사 2022. 2. 27.
728x90

 

1453년 예니체리는 비잔티움에 대한 결정적인 최종 공격 때에 콘스탄티노폴리스로 진군했고, 한 세기 후 그들은 쉴레이만 대제의 군대 선봉에 섰다. 이 세월 동안 군단은 엄격하고 명확한 생활 규범으로 묶여 있었다. 그들의 장교에 대한 절대적인 복종, 각 부대 간의 완벽한 일치, 금주, 무슬림의 경건함 준수, 데브쉬르메 또는 전쟁 포로들만 입대, 턱수염을 금하고, 금혼, 군인 이외의 업이나 직업을 추구하지 못하게 했다. 승진의 근거로 연공서열 수용, 병영 거주(퇴직 후 안전장치 포함), 평판이 좋은 자비로운 형태의 사형, 예니체리 장교의 명령에 따른 체벌, 언제든지 훈련이나 연습 요구를 수용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좋은 급여와 배급을 기대할 수 있었고, 1451년부터 새로운 술탄이 의장용 검을 들 때마다 특별히 나누어주는 즉위금을 받았다. 150년의 기간 동안 오직 7명의 술탄만이 즉위했기 때문에, 즉위금은 불합리하지 않은 이따금 지급하는 보너스였다.

그러나 1620년까지 예니체리는 상비군이 아니라 상존하는 위협이 되었다. 그들의 규범은 무시되었다. 쉴레이만 대제가 사망한 해인 1566년에 처음으로 합법적인 결혼이 허용되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예니체리의 아들들은 무슬림으로서 엄격한 규율을 보장하는 노예 복종에 구속될 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군단에 입대할 수 있었다. 1676년 남동부 유럽에서 마지막으로 포괄적인 징집이 있었다. 이미 그때쯤에는 무슬림 부친들이 그렇게 강력하고 권위 있는 병사 집단에 들어갈 수 있도록 기독교 가정에 아들을 빌려주는 사례들이 있었다. 17세기 초까지 군단의 공동생활은 구속력이 떨어졌고, 예니체리는 주둔하는 마을에서 자신들의 집을 얻었으며, 캠페인이 없으면 노련하게 장사하는 등 많은 행동거지가 술탄 군대의 핵심이라기보다는 민간 예비 민병대 같았다. 그러나 새로운 권리를 얻고자 욕심을 부리면서도, 그들은 오래된 특권을 빈틈없이 소유하려고 했다. 즉위금은 보상이 아니라 일종의 갈취가 되었다. 1623년 무라트 4세가 6년 만에 네 번째 술탄으로 즉위하자, 대재상은 예니체리의 고위 장군들에게 국고가 비었음을 알렸고, 그들은 그들의 군대가 보너스를 포기하는 것에 동의했다. 그러나 반항적인 분위기에서 군단이 권리를 주장했다. 그들의 수당을 위해 톱카프 궁전의 금과 은으로 도금한 제품을 녹여 주화를 주조했다.

강하고 두려움이 없는 통치자라면 예니체리를 제압했을 것이다. 하지만 어떻게? 러시아 스트렐치(친위대)와 달리 군단은 제국의 어느 한 도시에 기반을 두지 않았다. 예니체리 병영은 콘스탄티노플, 지방 대도시들, 그리고 카이로와 다마스쿠스와 같은 정복된 수도에 오랫동안 존재했다. 쉴레이만은 군단이 초래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을 인식했고, 황제 근위대 용기병(실라타르)의 성장을 장려했다. 그의 후계자들 밑에서 이 연대는 더 부유한 튀르크 귀족들로부터 모집되었고, 어떤 전역에서도 술탄의 측근으로 가까이 있었다. 그러나 실라타르는 소규모 정예 군대였지만, 예니체리는 완전히 동원한다면 100개 이상의 대대(오르타)로 편성한 90,000명의 병력을 보유할 수 있었다. 그들은 원시 특공여단으로 간주되는 초기 보병 돌격 부대 세르덴게츠티('머리를 포기하려는 자')도 포함되어 있었다. 오스만 제국이 서방의 군사적 도전에 맞서기 위해 술탄들은 예니체리를 필요로 했다. 단, 군단이 정복자 메흐메트와 쉴레이만 대제의 시대처럼 충성스럽고 맹렬하게 전투를 한다면 말이다.

잠시 그들이 그럴 것처럼 보였다. 1695년 2월에 즉위한 무스타파 2세 치하에서 오스트리아군의 진격을 저지하기 위한 격렬한 시도가 있었다. 무스타파 술탄은 즉위 11주 만에 그의 전 지도 교사인 페이줄라 에펜디를 임명했다. 신성한 법의 주요 해석자로서 도나우 강에서의 재개된 전쟁에 대해 보수적인 울레마(이슬람 종교학자를 지칭)의 지지를 얻는 것이 페이줄라 에펜디의 임무였다. 합스부르크 왕가에 대한 저항은 루멜리아(발칸반도)와 아나톨리아의 모든 마을에서 더 많은 세금과 더 큰 직접적인 고통을 요구했다. 페이줄라 에펜디는 강력한 재상이 없는 상황에서 술탄의 최고 행정관이 되었으며, 꺼려하는 지방 파샤들을 겁주어 술탄을 위한 군대를 모집하고 예니체리의 반란 성향을 견제할 수 있었다. 이론적으로 예니체리 군단은 완전한 전력을 갖추고 있었지만, 실제로는 1만 명 이하의 병사가 유럽에서 복무할 준비가 되어 있었고 이집트에 주둔하고 있는 오르타는 규율이 완전히 무너져 있었다. 그러나 1696년 초에는 막강한 군대가 신성한 깃발을 중심으로 집결했다. 페이줄라 에펜디와 울레마가 알라의 보호 아래 수도에서 오스만 제국을 통제하는 동안 술탄은 다시 한번 그의 군대를 이끌고 전투에 나섰다.

 

728x90


처음에 술탄 무스타파의 전투 지휘는 약간의 성공을 거두었다. 그는 레오폴트 황제의 군대에 맞서 테메스바르(티미쇼아라)를 방어하여 튀르크가 다뉴브 강 북쪽에 견고한 거점을 유지할 수 있게 했다. 그러나 1697년 늦여름에 그는 야심이 과해져서 베오그라드에서 북쪽으로 이동하여 부유한 헝가리의 곡창지대 백사(스프스카 보이보디나)로 들어갔다. 술탄의 기술자들은 젠타(오늘날 센타)라는 작은 마을 근처에서 강이 다뉴브와 합류하는 지점에서 멀지 않은 곳의 넓고 빠르게 흐르는 티서 강 하류를 가로지르는 부교를 즉석에서 제작했다. 9월 11일 저녁, 군대가 티서 강을 건너는 동안 오스트리아군이 공격을 감행했다. 외젠 드 사부아카리냥 공의 영감을 받은 지도력 아래 그들은 튀르크군을 두 동강 냈다. 30,000명에 달하는 오스만 군대가 젠타 전장에서 죽거나 티사 강에서 익사했을 것이다. 외젠 공은 전투 직후 시체 더미가 강에 '섬'을 형성했다고 빈에 보고했다. 그의 '결정적인 승리'는 군주의 화려한 경력의 시작을 알렸다. 이는 그를 '유럽에서 가장 유명한 지휘관'으로 만들었다고 액턴 경은 언급했고, 스페인 왕위 계승 전쟁에서 외젠과 말버러 공작의 성공적인 동반자 관계를 기대하게 했다. 그러나 튀르크에게 젠타는 시작이 아니라 한 시대의 끝이라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빈이 구해진 지 거의 14년이 지난 그날까지, 다뉴브 강 중류를 쓸어버리려는 튀르크의 마지막 시도는 산산조각이 났다. 술탄에게 실제로 아시아 외에는 군대가 거의 남아 있지 않았다.

레오폴트 1세가 겨울 원정에 군대를 내보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것과 폭우로 인해 무스타파 2세는 패배의 즉각적인 결과로부터 구해졌다. 더 중요한 것은 젠타가 유럽 외교 전반에 미친 영향이었다. 영국과 네덜란드는 합스부르크 왕가가 루이 14세의 프랑스에 대한 투쟁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동방의 평화를 확보하고자 중재에 나섰다. 서구 정치가들을 당혹게 하는 동부 문제는 아직 없었고, 지루하고 산만한 동부의 지엽적인 문제만 있을 뿐이었다.

1699년 1월 마지막 주에 카를로비츠(현재의 스렘스키 카를로브치)에서 긴 평화협상이 타결되었다. 레오폴트 황제는 이 조약에 매우 만족했다. 오스트리아 상인들에게 무역 양보를 제안하고 로마 카톨릭 신자들이 술탄의 영토 내에서 자유롭게 예배할 수 있는 권리를 확인한 조항들은 부정확하게 표현될 수 있지만, 합스부르크 황제가 오스만 제국의 내부 문제에 개입할 권리를 갖게 하는 것처럼 보였다. 정착지의 영토 조항은 거의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간단했다. 헝가리와 트란실바니아 전 지역(테메스바르 주변의 삼각지대 제외)은 평화회담이 시작될 때 합스부르크의 손에 들어갔고, 조약의 조건에 따라 그대로 남아 있었다. 베네치아는 달마티아와 펠로폰네소스 반도에 대한 점령지를 공고히 하고 유지했다. 튀르크는 폴란드 남부와 우크라이나에서 철수했고, 그들은 폴란드로부터 이 땅을 되찾으려는 시도를 하지 않았다. 러시아 사절과의 회담은 더 오래 계속되었지만, 1700년 6월에 타협이 이루어진 콘스탄티노플 조약에 따라 아조프와 드네스트르 강 하류 지역이 모두 표트르 차르의 소유임을 확인했고 이 지역의 모든 러시아 요새가 철거되었다.

이 조약의 어떤 서명자도 국경의 변경을 최종적인 것으로 간주하지 않았다. 흑해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은 단지 시작에 불과했고 쇠퇴하는 베네치아의 먼 영토는 곧 공화국의 손아귀에서 빠져나갈 것 같았다. 그러나 한 지역에서는 카를로비츠 조약으로 지도가 영속적으로 바뀌었다. 1683년까지 헝가리 서부와 크로아티아를 가로지르는 '군사적 국경'은 이슬람에 대한 방어벽을 형성했다. 1699년 이후 국경은 동쪽으로 트란실바니아까지 뻗어 있었고, 발칸반도에 너무 공격적으로 다가온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가는 마치 한 세기 전에 스페인의 일가가 무어인을 북아프리카로 추방한 것처럼 튀르크인을 아시아로 돌려보낼 준비가 된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이것은 환상이었다. 새로운 군사 국경 역시 예전과 마찬가지로 프랑스의 웅대한 계획과 독일, 폴란드, 이탈리아 반도의 문제에 합스부르크가가 몰두했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방어적인 것으로 판명되었다. 외젠 공은 동쪽에서 한 번 더 성공적인 캠페인을 치렀고, 1716년 테메스바르와 1년 후 베오그라드에서 그의 명성에 빛을 더했다. 비록 테메스바르의 바나트는 오스만 지배로 돌아오지 않았지만, 1739년까지 튀르크는 세르비아를 되찾았고, 튀르크가 마지막으로 베오그라드 상공을 휘날리는 초승달 깃발 징표를 내리기까지는 또 한 세기 반이 걸렸다. 카를로비츠 당시 진정한 위협이었던 오스트리아의 콘스탄티노플 진군은 일어나지 않았다. 18세기 초의 20년을 제외하고, 사바 강과 다뉴브 강은 제국이 휩쓸린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 합스부르크 왕가의 경계를 계속 표시했다.

카를로비츠는 일부 작가들이 주장하듯이 오스만 제국에 재앙은 아니었다. 평화 덕분에 튀르크는 서방의 도전을 피할 수 있었고, 북쪽의 큰 위협과 아시아의 새로운 위험에도 대비할 수 있었다. 쾨프륄뤼 가문의 마지막 대재상 암자자데 휘세인은 카를로비츠 이후 3년 동안 세금 징수, 군대의 조직 및 훈련, 전통적인 노 추진 갤리선을 대체할 범선 함대 개발 등의 대대적인 개혁에 힘썼다. 휘세인의 개혁적인 열정은 아끼고 지켜온 많은 것들에 침투했다. 결국 이 사건은 여전히 술탄이 지명한 페이줄라 에펜디가 이끄는 보수적인 울레마를 화나게 했다. 1702년 9월, 휘세인이 치명적인 질병으로 사임하지 않았더라면 그의 정적들에게 희생되었을 것이다.

다음 11개월 동안 일어난 사건들은 익숙한 패턴을 따랐다. 페이줄라 에펜디는 치세 초기에 방심하지 않고 정신이 초롱초롱했지만, 곧 유혹적인 관직에 굴복했다. 세기가 바뀔 무렵 그는 상당한 부를 축적하고 대규모의 족벌주의를 행사하고 있었다. 소문에 따르면 술탄 무스타파와 페이줄라가 궁정과 수도를 에디르네로 재이전할 계획을 세웠다고 하며 스탐불(이스탄불)과 골든 혼 해안을 따라 있는 수백 명의 상인 생계를 붕괴시키는 결정이었다. 1703년 7월, 급여가 많이 체불된 예니체리 4개 중대가 스탐불에서 폭동을 일으켜 다른 병사들과 종교 학생들의 지지를 얻었다. 반란군은 술탄과 에펜디가 거주하고 있던 에디르네로 진격했다. 비록 무스타파 2세가 페이줄라와 그의 친족들을 급히 추방했지만, 그는 아버지와 같은 운명을 피할 수 없었다. 재상이 8월 22일에 그를 폐위시켰고, 카페에 갇혀있던 12월 말에 수종으로 사망했다.

다시 한번 톱카프 궁전의 네 번째 안뜰에서 데려온 오스만 군주는 에윕이 아닌 에디르네에서 검을 차고 있었다. 그러나, 여기에서 약간의 변화가 다른 방법으로 익숙한 시나리오로 슬금슬금 다가왔다. 특이하게도 29세의 아흐메트 3세는 전임자의 이복형제가 아닌 형제였다. 형제들의 크레타 출신 모친 라비아 귈누스는 아흐메트 즉위 당시 60대 초반이었고 12년 후 사망할 때까지 그녀는 발리드 술타나로서 어느 정도 영향력을 누렸다. 그러나 몇 달 동안 오스만 왕조는 스스로 퇴위하라는 통보를 받은 것처럼 보였다. 아흐메트는 그 어떤 전임자보다 더 많은 양의 즉위금을 지불해야만 했고, 신뢰를 잃은 페이줄라 에펜디와 그의 친족들로부터 몰수한 자금으로 반란군 예니체리를 만족시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술탄은 모든 반란군에 동일한 금액을 분배할 수 없었고, 루멜리아와 아나톨리아 남서부에 불만이 팽배해졌다.

적대적인 군대는 에디르네로 가는 길이 마르마라 해에서 내륙으로 향하는 실리브리에 집결했다. 만약 그 순간 지휘관들이 다른 유력 가문 중 한 가문의 술탄 지명에 합의할 수 있었다면, 오스만 제국은 무너져 느슨한 칸국 연합으로 해체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아흐메트와 제국은 살아남았다. 그는 예니체리를 왕조의 수호자로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그들이 접근하자 반란군은 실리브리에서 도망쳤고, 많은 이들이 트라키아 동부와 로도피 산맥에서 도적이 되었다. 내전의 위협이 사라졌다.

아흐메트 3세는 27년 통치의 전반기 동안 때때로 기민한 정치 수완을 발휘했다. 돌이켜보면, 1703년에서 1718년까지는 약한 정부의 시기를 형성했고, 13명의 대재상이 당황스러울 정도로 빠르게 뒤를 이었으며, 외곽 지방의 통제가 너무 열악하여 1711년 카이로에서 6개의 군단이 예니체리의 가식에 맞선 '대란'에 협력하면서 70일간의 유혈사태가 발생했다. 그러나 제국의 수도에서 술탄 아흐메트는 경쟁적인 재상들과 '디반(국무 회의)의 군주들'을 제치고 자신이 지명한 인물을 군대와 궁정의 요직에 승진시키는 한편, 자신의 지위를 공고히 하며 세월을 보냈다. 휘세인이 시작한 육해군의 근대화 정책은 조심스럽게 지속되었고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다. 오스만 제국의 지휘관은 외젠 공을 능가할 수 없었지만 1711년 프루트 강에서 검문을 받은 러시아군에 있던 표트르 대제는 포로로 잡힐 뻔했다. 그러나 이 시기의 가장 놀라운 성과는 그리스 남부에서 있었다. 펠로폰네소스 반도가 회복된 놀라운 속도는 재설계된 함대의 효과를 입증한다. 또한 아흐메트 3세의 그리스 정교회 신민들의 지위에 대한 중요한 논평을 제공한다.

 

 

 

출처 : Weapons and Warfare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