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중동/페르시아

파르티아 - 로마에 필적하는 잊혀진 제국

by 금곡동로사 2022. 12. 14.
728x90

BC 53년, 로마 군단은 카르헤 전투에서 굴욕적인 패배를 당했다. 오랜 전쟁이 뒤따랐지만, 로마는 그들의 숙적인 파르티아를 제거하는 데 실패했다. 절정기에 파르티아 제국은 유프라테스 강에서 히말라야 산맥에 이르는 광대한 영토를 다스렸다. 실크로드를 장악함으로써 파르티아는 부유해졌고, 관용적인 통치자들이 아케메네스 제국의 위대함을 되살리고 다문화주의를 모방할 수 있었다.

게다가, 그들의 막대한 부는 수세기 동안 전장을 지배한 최첨단 군대에 자금을 지원했다. 그 후 독특한 반전으로, 로마 군단에게 극복할 수 없는 장애물로 판명된 이 강력하고 부유한 제국은 역사에서 거의 완전히 지워졌다. 그것은 영원한 라이벌에게 붕괴된 것이 아니라 본거지에 훨씬 가까운 적, 즉 신흥 세력인 사산조 페르시아 제국에 의해 몰락했다.


파르티아의 부상

BC 1세기 파르티아 제국의 전성기 지도, 출처 브리태니커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죽음 이후, 그의 가장 가까운 동료이자 장군인 디아도코이가 그의 거대한 제국을 분할했다. 옛 페르시아의 배후지로 이루어진 가장 큰 부분은 일련의 분쟁 후 BC 312년에 셀레우코스 왕조를 세운 셀레우코스 1세 니카토르의 지배하에 놓였다.

그러나 이집트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와의 끊임없는 전쟁은 광대한 제국의 동부 지역에 대한 셀레우코스 왕조의 지배력을 약화시켰다. BC 245년 파르티아(오늘날 이란 북부)의 총독은 이러한 분쟁을 이용하여 반란을 일으켜 셀레우코스 제국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했다. 그러나 그의 성공은 오래가지 못했다. 이번에는 새로운 위협이 동방이 아닌 북방에서 도래했다. BC 238년, 아르사케스가 이끄는 파르노이라고 알려진 소규모 유목민 집단이 파르티아를 침공하여 재빨리 그 지방을 점령했다. 셀레우코스 왕조는 신속하게 대응했지만, 그들의 군대는 그 지역을 탈환할 수 없었다.

AD 2세기경 남자 부조 입상, 출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그 후 몇 년 동안 파르노이족은 점차 토착 파르티아인에게 흡수되었고, 제국의 강력한 기반을 만들었다. 셀레우코스 왕조와의 전쟁은 지속되었고 수십 년간 오락가락했다. 그러나 BC 2세기 중반까지 파르티아인은 메소포타미아의 비옥한 평원을 포함하여 옛 아케메네스 제국의 모든 핵심 영토를 정복했다. 당연하게도, 파르티아 통치자들은 이 부유하고 전략적으로 중요한 지역을 선택하여 새로운 수도를 건설했으며, 이곳은 빠르게 고대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도시 중 하나인 크테시폰이 되었다.


부유하고 국제적인 강국

파르티아의 샤한샤(왕중왕) 미트리다테스 1세의 은화, 헬레니즘적인 왕관을 쓴 통치자의 두상(앞면), 나체의 헤라클레스가 서 있는 모습(뒷면), BC 165-132년경, 출처 대영 박물관

 

크테시폰은 동쪽의 박트리아(오늘날 아프가니스탄)에서 서쪽의 유프라테스 강에 이르는 광대한 제국의 중심에 이상적으로 위치해 있었다. 전신인 아케메네스 왕조와 마찬가지로 파르티아는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고 다양한 문화와 종교에 속한 사람들로 구성된 국제적인 제국이었다. 파르티아의 지배 가문인 아르사케스 왕조는 페르시아의 전임자들과 직접적인 혈연관계가 아니었다. 그러나 그들은 스스로를 아케메네스 제국의 적법한 계승자로 여겼고, 다문화주의를 장려했다. 그들이 세금을 내고 아르사케스 왕조의 권위를 인정하는 한, 파르티아 신민들은 그들의 종교, 관습 및 전통을 자유롭게 따를 수 있었다.

볼로가세스 4세의 은화, 페르시아식 턱수염을 자랑하는 통치자의 두상(앞면), 왕좌에 앉은 왕, 왕관과 홀을 들고 그 앞에 서 있는 티케, 154-155년, 출처 대영 박물관

 

왕조 자체는 제국의 포용성을 반영했다. 파르티아의 첫 번째 통치자인 아르사케스 1세는 그리스어를 공용어로 채택했다. 그의 후계자들은 이 정책을 따랐고 헬레니즘 모델에 따라 주화를 주조했다. 그리스 전설에 나오는 곤봉을 휘두르는 헤라클레스의 모습부터 "그리스 애호가"라는 필헬린(Philhellene)과 같은 별칭에 이르기까지 친숙한 헬레니즘 도상학과 짝을 이루었다. 예술과 건축은 헬레니즘과 페르시아의 영향을 모두 보여주었다. 그러나 파르티아의 이란 유산은 그 중요성을 유지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강화되었다. 아르사케스 왕조는 조로아스터교를 보존하고 전파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그리스어를 대체하는 공용어로 파르티아어를 사용했다. 부분적으로, 이러한 변화는 서구의 적수인 로마 제국의 증가하는 힘과 위협에 대한 파르티아의 반응이었다.

 

728x90



문명의 충돌 : 파르티아와 로마

파르티아 기마 궁수의 세라믹 부조 명판, 출처 대영 박물관


파르티아 제국은 존재하는 동안 고대 세계의 강대국으로 남아있었다. 동쪽 국경은 대체로 조용했지만, 파르티아는 서쪽에 있는 공격적인 이웃과 맞서야 했다. 셀레우코스 왕조 및 폰토스를 상대로 승리를 거둔 후, 로마인은 파르티아 국경에 도달했다. 그러나 BC 53년, 파르티아는 로마군의 진격을 저지하고 그들의 군단을 섬멸하여 지휘관 마르쿠스 리키니우스 크라수스를 죽였다. 이 전투에서 파르티아 기병대는 특유의 "파르티아 샷"을 사용했고, 파괴적인 결과를 낳았다. 첫째, 기마부대가 전진했지만, 전술적 또는 위장된 후퇴만 수행했다. 그러고 나서, 궁수들이 돌아서서 적에게 치명적인 일제 사격을 퍼부었다. 마지막으로, 파르티아의 중무장 카타프락토스는 무력하고 혼란에 빠진 군단병들을 향해 돌격했고, 그들은 공포에 질려 전장에서 도망쳤다.

116년 파르티아 정복을 기념하기 위해 트라야누스가 발행한 금화, 출처 대영 박물관


BC 36년, 파르티아인은 아르메니아에서 마르쿠스 안토니우스의 군단을 물리치고 로마인을 상대로 또 한 번 큰 승리를 거두었다. 그러나 AD 1세기에 이르러 적대 행위는 중단되었고, 두 강대국은 유프라테스 강을 따라 경계를 설정했다. 아우구스투스 황제는 크라수스와 안토니우스가 잃어버린 독수리기까지 돌려받았다. 로마와 파르티아 모두 대초원의 관문인 아르메니아 및 중앙아시아에 대한 통제권을 원했기 때문에 휴전은 일시적인 것이었다. 하지만 어느 쪽도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했다. 117년 트라야누스 황제가 메소포타미아를 잠시 정복했음에도 불구하고, 로마인은 "동방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실패했다. 내부 투쟁으로 약화된 파르티아인도 주도권을 잡을 수 없었다. 결국 217년 크테시폰을 약탈한 카라칼라 황제가 급사하자 파르티아인은 핵심 요새인 니시비스를 장악할 기회를 이용하여 로마인이 굴욕적인 평화에 동의하도록 강요했다.


파르티아의 붕괴와 소멸

두라 에우로포스에서 발견된 파르티아 전사를 보여주는 부조, AD 3세기 초경, 출처 파리 루브르 박물관


니시비스에서의 행운의 역전과 승리는 파르티아가 서구 라이벌을 상대로 거둔 마지막 승리였다. 그 무렵, 400년 된 제국은 로마와의 값비싼 전쟁과 왕조간의 투쟁으로 약화되어 쇠퇴하고 있었다. 아이러니하게도, 파르티아의 종말은 사산조의 상승을 반영했다. 다시 한번 동쪽에서 적이 왔다. 224년, 파르스(이란 남부) 출신의 페르시아 군주 아르다시르가 파르티아의 마지막 통치자에게 반란을 일으켰다. 2년 뒤인 226년에 아르다시르의 군대가 크테시폰에 입성했다. 파르티아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았고, 사산 제국이 그 자리를 차지했다.

파르티아의 사자-그리핀과 연잎이 그려진 꽃병이 있는 문 상인방, 2-3세기 초, 출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로마에 있는 누군가가 축하한다면, 그들은 곧 후회할 것이다. 옛 아케메네스 왕조의 영토를 모두 재탈환하려는 사산 왕조의 결의는 로마 제국과 직접 충돌하게 했다. 그들의 민족주의적 열정에 힘입어 사산 왕조의 침공은 이후 수세기 동안 잦은 전쟁으로 이어졌고, 한 명 이상의 로마 황제가 죽게 했다.

그러나 로마인만이 이 새롭고 강력한 제국의 유일한 표적은 아니었다. 그들의 정당성을 강화하기 위해, 사산 왕조는 파르티아의 역사적 기록, 기념물, 예술 작품을 파괴했다. 그들은 이란의 문화와 전통, 특히 조로아스터교를 장려했다. 이러한 이념적, 종교적 열정은 수세기 동안 지속적으로 커지기만 하여 로마인과 빈번한 충돌을 야기했다.

 

 

 

출처 : The Collecto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