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그외 이야기/배

뉴포트에서 발굴된 중세 선박

by 금곡동로사 2023. 4. 24.
728x90

뉴포트 중세 선박이 어떻게 생겼을지에 대한 예술적 인상. 데이비드 조던/뉴포트 박물관 및 문화유산 서비스


2002년 사우스 웨일스주의 뉴포트에서 새로운 예술 센터의 건설 작업이 시작되었을 때, 현장의 건축업자들은 그들이 무엇을 파낼지 거의 상상도 할 수 없었다. 어스크 강둑에서 기초를 파는 동안, 강물에 잠긴 모래진흙으로 완벽하게 보존된 중세 목조 선박의 한 부분이 발견되었다. 고고학자들이 소집되었고 곧 그 배가 특별하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이는 19세기까지 세번 강어귀를 항해했던 해안 범선이 아니었다. 오히려, 그것은 중세 기준으로 볼 때 대서양과 지중해의 장거리 항로를 운항했을 "거대한 선박"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그 일부는 중세 시대에 인구 500명 정도의 작은 웨일스 항구였을 오래된 슬립웨이에 놓여 있었다.

많은 수의 현지인이 난파선을 방문하면서, 배의 잔해는 대중의 상상력을 빠르게 사로잡았다. 그것은 뉴포트가 역사적으로 19세기 철의 도시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이 도시는 바다와 밀접하게 연결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음을 상기시켰다.

01234
건설 노동자들이 발견한 지 몇 달 후인 2002년 9월의 뉴포트 중세 선박. 오웨인, CC BY-SA


따라서 현지인들이 "그들의" 배가 샘플을 채취한 다음 불도저로 처리되기 전에 단순히 어디에 있었는지 기록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았을 때 분노한 것은 아마도 불가피했을 것이다. 그 가격표는 너무 커 보였다. 잔해를 보존하려면 수십 년이 걸리고 수백만 달러가 소요될 것이다.

헨리 8세의 메리 로즈와 같은 다른 선박의 발굴은 그것이 얼마나 비쌀지 보여주었다. 그러나 현지의 열정과 캠페인은 그러한 고려사항을 능가했고 계획은 결국 변경되었다. 그 배는 구해지게 된다.

20년 후 모든 목재와 공예품을 발굴, 보존 및 기록하는 작업이 거의 완료되었다. 이제 관심은 잔해를 복원하고 앞으로 어떻게 하면 선박을 가장 좋은 방법으로 전시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으로 쏠리고 있다.

발견된 이후로, 우리는 뉴포트 선박에 대해 훨씬 더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메리 로즈나 1961년에 회수된 17세기 스웨덴 군함인 바사와는 다르다. 둘 다 온전한 선박에, 공예품들로 가득 차 있다. 뉴포트 선박은 드라이 독에서 정비를 받던 중 난파된 선박의 잔해이다.

대부분의 내용물 및 구조물의 거의 모든 상부 부분은 중세의 슬립웨이가 위에 건설되기 전에 인양되고 제거되었다. 그리하여 선체의 일부만 그대로 남아 있다. 하지만, 그 조각은 훌륭하게 보존되어 있고 지금까지 발견된 15세기 유럽 선박의 가장 크고 가장 온전한 부분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728x90

뉴포트 중세 선박의 목재는 2008년 4월에 보존 작업을 거쳤다. 로빈 드레이튼/지오그라프, CC BY-SA


또한, 연륜연대학(나무의 나이테가 형성된 연도로 연대를 측정하는 과학적 방법)은 그 배가 바스크 지방에서 1450년에 건조되었음을 정확히 지적할 수 있게 했다. 동일한 기술을 배를 고정시키는 데 사용된 붕괴된 비계에 적용하면, 언제 배가 난파되었는지(1468년) 알 수 있다. 이는 유럽의 대항해 시대와 장미 전쟁이 시작되는 다사다난한 시기에 선박을 배치할 수 있게 했다.

뉴포트 중세 선박은 수 세기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조선 전통의 마지막 번영을 나타낸다. 여기에는 비교적 가벼운 프레임이 안정성을 제공하기 위해 겹친 널빤지로 만든 쉘의 구성을 포함했다.

그것은 근대 초기의 뼈대로 건조한 선박보다 바이킹 롱쉽과 더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뉴포트 선박은 바이킹 배보다 훨씬 크다. 전성기에는 보르도에서 항해할 때 화물창에 160톤(약 320,000 파인트)의 와인을 실을 수 있었다.

뉴포트 선박의 용골 안에서 '쁘띠 블랑' 작은 프랑스 주화가 발견되었다. 뉴포트 박물관 및 문화유산 서비스


이 프로젝트의 가장 긍정적인 측면 중 하나는 고고학자, 큐레이터, 과학자 및 기타 전문가들이 협력하는 방식이었다. 모인 역사학자 팀은 선박이 온 세계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배의 맥락을 조사했다.

모든 목재의 3D 스캐닝을 포함하여 새로운 기록 기술도 개척되었다. 이를 통해 전체 선박을 디지털 방식으로 재구성(심지어 3D 인쇄도 가능)할 수 있었다. 여러 면에서, 실제 목재들이 서로 닿기도 훨씬 전에 다시 조립되었다.

 

가장 최근에, 프로젝트 큐레이터인 토비 존스는 Friends of the Newport Ship 자선 단체와 협력하여 선박의 복잡한 시각적 재구성을 제작했다. 3D 애니메이션 영화는 선박의 본질을 대중에게 전달하고 전문가들에게 탐색할 수 있는 새로운 연구 방법을 제공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Newport Medieval Ship on Vimeo

 

 

출처 : The Conversation

728x90

'그외 이야기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대 이집트 선박  (0) 2024.01.02
타이타닉과 현대 크루즈 선(船)의 크기 비교  (0) 2023.04.19
1831년 이래 가장 큰 여객선  (6) 2023.04.17
마닐라 갈레온 무역  (0) 2021.09.18
대서양을 향한 첫 항해  (0) 2021.09.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