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로마문명

로마 수도교와 대욕장

by 금곡동로사 2023. 12. 9.
728x90

 

로마 공학의 경이로움으로 여겨지는 이들은 수원과 샘에서 도시로 물을 수송하여 특히 주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였다. 40개 이상의 도시에 수로가 있었고 그중 11개는 로마에서 기능한 것으로 추정된다. 일부는 계속해서 물을 수송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남아있는 다른 유적은 유럽, 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다른 지역에서 여전히 볼 수 있다.

 

100만 입방미터의 물이 수로를 통해 로마에 도달했다.

· 거대한 아치
다리는 강이나 계곡을 건너는 데만 사용되었지만 건축업자에게는 공학적인 도전이었다.

· 캄브라도
이 구조는 아치를 만드는 데 사용되었다.

· 아치 회랑
수도교의 우아한 아케이드는 장애물을 우회할 때만 사용되었다.

· 관 재료
수도교는 물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항상 판석으로 덮여있었다.

· 건설
수로를 건설하는 것은 엄청난 인력과 시간이 필요한 공학의 위업이었다.
대부분은 지하, 얕은 깊이 또는 지면을 따라 달렸다.

· 경로에서
지하의 통로와 연결되는 구덩이를 팠다. 이 천공은 나중에 검사 및 환기 구멍으로 사용되었다.

· 장애물을 활용
수원부터 도시에 이르기까지 로마인들은 도시에 물을 공급하기 위해 수많은 자연적 장애물을 극복해야 했다.

· 코로바테
적절한 경사로 지형을 표시하기 위한 주요 도구 중 하나는 경사가 있는 긴 테이블과 유사한 코로바테였다.

 

아쿠아 클라우디아와 아쿠아 마르키아를 재구성한 그림. 한 무리의 노예들이 아쿠아 클라우디아에서 여전히 일하고 있다. 아쿠아 마르키아는 아쿠아 클라우디아 아래에서 순환했다. 지평선 너머로 로마가 보인다.

 

로마인이 도시 근처에서 좋은 석회암을 발견한 후, 그들의 건축 사업은 더 야심적이 되었다. 기술자들은 물을 로마로 운반하기 위해 큰 수도교를 설계했다. 가장 중요한 두 개의 수도교는 아쿠아 클라우디아와 아쿠아 마르키아였다. 아쿠아 클라우디아의 길이는 69km(43마일)였다. 물은 55km(34마일) 거리를 언덕의 지하 수로를 통해 흘렀다. 산비탈에서 나와서, 큰 아치 꼭대기에 있는 관을 타고 도시로 운반되었다.


로마의 거대한 건축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수의 일꾼들이 필요했다. 노동력은 거의 전적으로 로마가 일으킨 전쟁에서 붙잡히거나 정복당한 노예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 사람들 중 몇몇은 교육을 잘 받은 사람이었다. 그들은 건축 작업에서 중요한 사람이 되었다. 이 노예들은 또한 손상된 수도교를 수리하고 개인 주택으로 물을 운반하는 관을 설치하는 일을 담당했다. 건축자들은 기중기와 도르래를 사용하여 큰 돌덩어리를 제 위치로 올렸다. 그들은 돌을 채석하고 건축 기계를 작동시키기 위해 노예들을 고용했다. 로마 기술자들은 그리스인으로부터 기중기와 도르래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웠다.

 

로마에 물을 공급한 주요 수도교와 건설된 시기를 나타낸 이미지

 

 

로마식 목욕탕

 

이 그림은 폼페이의 스타비안 목욕탕을 기반으로 한 지붕을 절단한 남자 목욕탕의 단면도이다. 목욕탕은 복잡한 건물이었고, 기둥 위에 바닥을 깐 온돌 방식이다. 불을 지펴서 나오는 뜨거운 열기가 바닥 밑을 통과하게 했고, 그러나 나서 벽의 관과 콘크리트로 된 아치형 천장을 통과하게 했다. 이는 데워진 방들이 바닥뿐만 아니라 벽과 천장으로부터 온기를 받는 것을 의미했다. 목욕하는 사람들은 발에 화상을 입지 않도록 나무 샌들을 신어야 했다! 온탕의 물은 비슷한 방법으로 가열되었다.

1. 야외 욕장
2. 단련장
3. 탈의실
4. 냉탕
5. 온탕
6. 뜨거운 방
7. 열탕
8. 바닥 난방 시설
9. 뜨거운 물과 찬 물을 담는 저수조

 

폼페이의 스타비안 목욕탕을 재건한 단면도

 

로마의 대욕장을 묘사한 단면도

 

기본적인 구조는 비슷하지만 황제가 지은 로마의 거대한 목욕탕은 규모면에서 압도적이었다.

목욕탕 뒤편에 정원과 도서관이 있었다.

- 나타티오: 야외 욕장
- 프리기다리움: 냉탕
- 테피다리움: 온탕
- 칼다리움: 열탕
- 아포디테리움: 탈의실
- 팔라이스트라: 단련장

 

로마의 주요 목욕탕을 보여주는 지도 이미지

 

로마는 수도교를 통해 많은 물이 공급된 만큼 목욕탕도 많았다.
황제들이 로마 시민의 환심을 사기 위해 지은 거대한 목욕탕을 나타내고 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