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aber est quisque fortunae suae" - Appius Claudius Caecus
로마 이야기/로마문명

콜로세움과 키르쿠스 막시무스

by 금곡동로사 2023. 12. 13.
728x90

 

로마에 석조로 된 원형경기장을 짓기 전까지는 시합이 열릴 때마다 포룸과 같은 넓은 터에 목재로 된 간이 경기장을 세웠다.

 

 

황제 베스파시아누스는 AD 70년 직후 콜로세움 건설을 시작했다. 그의 아들 티투스가 80년에 문을 열었고 거의 4세기 동안 검투사 경기에 사용되었다. 이 유적은 오늘날에도 고대 로마의 기념물로 남아 있다.

콜로세움은 검투사 경기, 아마도 모의 해전(경기장이 물에 잠긴 상태) 및 이국적인 야생 동물 사냥과 같은 대중적 볼거리를 무대에 올리기 위해 지어졌다. 수천의 사람과 동물이 무대 위에서 싸우는 동안 경기장에서 사망했다.

그 웅장함과 거대한 크기는 그 자체로 성과였지만 효율성 또한 경이로웠다. 이 구조물은 중앙 경기장 주변에 약 50,000명의 관중을 위한 3단 좌석(신분에 따라 할당됨)이 있는 거대한 타원형이다.

복도와 통로를 연결하는 약 80개의 출입구를 통해 수많은 군중이 경기장을 가득 채웠다가 쉽고 빠르게 떠날 수 있었다. 한편 황제, 귀빈, 검투사들은 별도의 입구를 통해 입장했다.

- 악천후로부터 관객을 보호하기 위해 경기장 위에 ‘벨라리움’이라고 불리는 컬러 캔버스 천막을 펼칠 수 있다

- 둘러싼 벽을 장식한 조각상

- 구조물을 순환하는 한 쌍의 통로

- 좌석의 무게를 지탱하기 위해 구조 전체에 아치가 사용되었다

- 그 당시 부유한 주요 인사들은 앞자리에 자리를 잡았다

- 콜로세움 바닥 아래에는 감방의 회랑 미로와 장치가 있었다

- 경기장 바닥은 모래로 덮인 나무로 만들어졌다

고대 엘리베이터

로마의 통치자들은 항상 자신들의 경기를 더 화려하게 만들려고 노력했으며 이를 달성하는 기발한 방법을 가지고 있었다. 경기장 바닥 아래에는 회랑, 감방, 소품을 위한 창고, 심지어는 야생 동물이 링으로 연결되는 통로가 있었다.

어둡고 음침한 환경에서 일하는 노예들은 동력을 제공하고 도르래와 로프로 시간에 맞게 작동시켜 트랩도어와 우리를 열었다. 이 체계는 풍경과 인공 숲뿐만 아니라 동물을 링으로 데려가는 데 사용되는 거의 30개의 리프트를 운영했다.

많은 이국적인 동물들이 콜로세움에서 사용되기 위해 로마로 운송되었다. 코뿔소, 낙타, 얼룩말, 호랑이, 사자, 표범과 같은 동물은 싸울 준비를 위해 먹이를 주지 않고 고문을 하는 학대를 받았다.

1. 동물은 여기서 우리에 실릴 수 있다
2. 도르래 시스템과 노예의 육체노동을 사용하여 우리를 지상으로 들어 올렸다
3. 신호에 따라 도르래 시스템을 통해 우리와 트랩 도어가 열렸다
4. 동물이 싸움에 뛰어든다

검투사
BC 264년에 처음 기록된 검투사 싸움은 로마 생활의 일부였으며 로마처럼 그 인기도 커졌다. 다양한 갑옷, 무기 및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다양한 유형의 검투사들이 투기장에서 싸웠다. 다양성은 관중의 이익을 위해 가장 우선시되었으며, 일부는 역사나 다른 나라의 전사를 기반으로 했다. 그들은 또한 군대를 위해 무기를 시험했을 수도 있다. 검투사 유형에 대한 정확한 설명은 다를 수 있으며 상대에 따라 다른 버전이 있을 수 있다. 보다 일반적인 검투사 유형에 대한 예시 그림이 나타나 있다.

 

콜로세움의 회랑, 하부 구조 및 지하 공간을 드러낸 단면도

 

AD 90년경 도미티아누스 황제가 변경한 이후에 거의 바뀌지 않았다.

- 퀘드리가, 입구 위에 있는 네 마리의 말 기념상(포르타 트리움팔리스)

- 숨마 마이니아눔, 베스타 여사제 이외의 여성이 허용되는 유일한 층

- 벨라리움 또는 천막을 지지하는 나무 기둥

- 보미토리아, 관객을 위한 입구와 출구

- 포디움, 경기장에서 가장 가까운 제일 낮은 층의 최고 객석

- 풀비나르 즉 황실 객석

- 지하 공간

- 각 층에 있는 구급 또는 통로

 

 

검투사 양성소

콜로세움을 배경으로 한 루두스 마그누스를 재건한 그림

 

훈련용 기둥은 경기장의 가장자리에 설치되었다.
오른쪽 하단 모서리에 건물의 단면과 입구에서 도로로 이어지는 계단을 볼 수 있다.

 

 

전차 경기장

 

로마의 주요 전차 경주 트랙인 키르쿠스 막시무스에 온 것을 환영한다. 전차 경주는 흥미진진하고 위험한 스포츠였다. 전차는 마차꾼이라고 불리는 조종수가 이끄는 마차였다. 마차꾼들은 적색, 흰색, 청색, 녹색의 네 팀으로 분류되었다. 각 팀에는 전차가 트랙을 돌 때 환호하는 일반 팬들이 있었다.

전차
이 모형 전차는 금속으로 만들어졌다. 가능한 빠르게 하기 위해, 실제 전차는 가벼운 나무로 만들어졌다. 마차꾼이 추락해도 전차는 그를 보호해주지 않았다. 전차에는 바퀴가 두 개 있었다

가장 큰 키르쿠스!
키르쿠스 막시무스는 라틴어로 "가장 큰 경기장"을 의미한다. 길이는 621m(2,037피트)에 너비는 118m(387피트)이다

관중
콜로세움이 수용할 수 있는 것보다 5배 많은 25만 명을 수용하는 좌석이 있었다. 남자와 여자가 함께 앉았다

트랙
전차는 트랙을 7번 돌았다. 승자는 일곱 바퀴를 모두 완주하고 들어오는 첫 번째 전차였다

회랑
거리를 마주 보고 있는 긴 회랑에는 간식과 음료를 파는 노점들이 있었다. 점쟁이들도 여기에 노점을 차렸다

회전
전차 경주에서 가장 위험한 부분은 전차가 회전하는 지점이었다. 전차들은 종종 여기서 서로 부딪히거나 뒤집혔다

A 카르케레스 - 경주가 시작될 때 이 출발 게이트에서 전차들이 질주했다

B 콰드리가 - 네 마리의 말이 마차를 끌었다

C 바퀴 표시 - 7마리의 청동 돌고래와 7개의 나무 알이 바퀴를 표시하는 데 사용되었다. 각 바퀴마다 돌고래 한 마리가 돌고 알이 없어졌다

D 풀비나르 - 황제와 그의 가족과 친구들이 앉았던 황실 객석

E 이집트 오벨리스크 - 아우구스투스 황제가 로마로 가져온 네 면의 뾰족한 기둥

F 스피나 - 트랙 가운데 있는 벽. 조각상과 다른 기념물로 장식되었다

G 메타이 - 스피나의 양쪽 끝에 있는 세 개의 높은기둥은 전차의 전환점을 표시했다

728x90

'로마 이야기 > 로마문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제들의 포룸  (3) 2023.12.17
포룸 로마눔과 원형극장  (0) 2023.12.15
로마 수도교와 대욕장  (2) 2023.12.09
로마 민중의 일상  (3) 2023.12.05
로마 시대의 항구 및 선박  (0) 2023.11.29

댓글